안녕하세요. GM 시입니다.

 

지난 1/15(진행한 온라인 간담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신 모든 구단주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간담회는 총 4개의 주제로 분류하여 패널분들의 질문에 서비스 및 개발 담당자가 답변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각 주제별로 패널분들께서 보내주신 의견과 앞으로의 대응 계획을 지속적으로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공지에서는 신속하게 적용이 결정된 항목을 우선적으로 안내해드리며추후 후속 공지를 통해서 순차적으로 더 다양한

내용을 전달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게임 개선에 관한 항목도 세부 내용이 확정되는 대로 신속하게 안내해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주제1 - 소통

 

[패널 의견]

게임 내 튕김과 렉이 심한 상황인데, 3주간 점검이 없었습니다.

오류 대응을 진행중이었다고 하지만 추가 공지가 없었고고객센터 답변도 없었습니다.

고객센터 답변 개선 필요합니다답변이 느리거나 잘못된 답변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류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만소통이 없으니 유저 입장에서는 답답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점검 종료하고 서버 오픈한 이후에도 다시 연장하거나 점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소통을 위한 별도 채널을 운영하는 것은 어떠할까요넥슨 관계자개발을 담당하는 EA 관계자가 함께 나오면 좋겠습니다.

 

[개선 계획]

■ 공지

인게임 공지 전담 GM을 배치하여 홈페이지의 공지 내용을 더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겠습니다. (1/21 적용)

필요한 공지를 좀 더 쉽고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도록 [제목+내용검색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2월 예정)

 

■ 고객센터 1:1문의 답변

개발팀에 좀 더 신속하게 전달될 수 있는 건의/버그리포트 창구를 신설하고진행사항은 정기적으로 안내해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2월 예정)

고객센터 1:1문의 창구를 통해서 문의하지 않고 직접 해결하실 수 있는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겠습니다. (3월 예정)

 

■ 소통 채널 운영

- BJ ↔ 넥슨/EA 개발팀 핫라인을 개설하기로 확정하였습니다핫라인 운영 방안은 추후 다시 한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주제2 - 게임 환경 개선(서버렉)

 

[패널 의견]

서버렉 심한 날에는 키보드 특유의 키렉이 심하게 느껴집니다공중볼 대응하는 커서가 변경되지 않거나 패스도 느려집니다.

주말에 유저 몰릴 때 키보드로 직접 플레이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수도권과 지방에서의 핑 수치는 차이가 있습니다확실히 지방에서는 더 체감이 무겁게 느껴집니다.

전작인 FIFA 온라인 3때부터 서버렉은 달라진게 없습니다.

실제 날씨와 서버렉과의 상관 관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눈이나 비가 올 때 선수 움직임이 느리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개선 계획]

■ 서버 렉

매 경기마다 플레이 중 느끼시는 불편함을 정확하게 수집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체감 평가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1/21 적용)

[!] 경기 중 서버 렉 및 키렉을 확실하게 경험하셨다면꼭 체감 평가에 참여해주세요구단주님의 소중한 평가가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주제3 - 게임 플레이 개선

 

[패널 의견]

테스트 서버 피드백이 전체 유저의 민심을 반영한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심판 유니폼 색상이 필드 플레이어와 겹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패스 미스수비 선수의 AI 자동 수비 등에 의해 공격이 어렵습니다.

수비 개인 전술 옵션을 유저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압도적으로 빠른 공격수가 느린 수비수에 따라 잡히는 상황이 있습니다능력치 간 차이가 좀 더 명확해지면 좋겠습니다.

정말 보정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실제 축구와 다른 오프사이드 판정이 있습니다개선이 필요합니다.

로빙 패스의 트래핑 방식에 따라 성공 여부가 나뉘게 됩니다.

 

[개선 계획]

게임 플레이 개선 계획은 테스트 구장 결과 데이터 분석이 완료되는 대로 빠르게 수정 적용 가능한 항목을 분류하여 다시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최대한 빠르게 안내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I 자동 수비 개선 / 로빙 패스 트래핑 개선 / 패스 에러율 조정 경합 시 공격수 헤딩 에러율 조정

- 테스트 구장에서의 결과 데이터 확인 후적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다음 주에 다시 한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주제4 - 자유 주제

 

[패널 의견]

- ICON 임대 선수를 지급받아도 급여 때문에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팀 컬러가 현재 너무 적은 것 같습니다.

주요 BJ와 넥슨 관계자들간 소통하는 핫라인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원하는 코치가 나와도 CP가 부족해서 영입하지 못하는 경우자동 갱신되지 않도록 잠금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모바일에도 훈련 코치이적시장 기능 강화가 필요합니다.

선수 카드 강화 확률이 궁금합니다강화 확률이 변하기도 하고 오버롤에 따라 확률이 다르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경기 후 리플레이 연출을 유저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선수 컨디션이 플레이에 얼마나 영향을 주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컬링 로빙 스루 발동 조건이 궁금합니다.

수비 시 양쪽 풀백이 위치를 이탈하여 측면 공격에 대응이 어렵고센터백과 위치가 변경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합니다.

기존 유저를 챙겨주는 이벤트도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테스트 구장 운영보다 공식경기에서 한 달 정도를 프리 시즌으로 운영하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닉네임 변경권을 판매중인데기존에 피파온라인3에서는 무료였습니다.

잠수함 패치가 정말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개선 계획]

■ 구단주명 변경권 / 클럽 변경권 무료 지급 할인 이벤트

구단주명 변경권에 대해서 의견 주신 부분을 반영하여 구단주명 변경권과 클럽 변경권을 무료료 지급 해드릴 예정이며,

할인 판매 이벤트 또한 진행할 예정입니다.

> 1/21() ~ 2/14() FIFA 온라인 또는 FIFA 온라인 4 M 접속 시 무료 지급 (최초 접속 시 1회만 지급)

> 1/21() ~ 2/28() 50% 할인 판매 (계정당 구매 제한 5)

 

 21 TOTY / ICON 임대 선수 지급 이벤트

- 21 TOTY 출시 후매일 21 TOTY 12명 중에서 1명의 선수를 1회 사용 / 원하는 21 TOTY-N 선수 1명을 3회 사용하실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ICON 임대 선수 지급 이벤트도 확대 운영과 함께 ICON으로 출시된 선수를 빠르게 이용하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검토하겠습니다.

 

 CP 공급

이벤트를 포함한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더 많은 CP를 획득하실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 비정상 선수 시세 대응 (2 ~ 3)

비정상 선수의 시세 정상화를 위한 정기 대응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귀속 선수를 활용한 BP 옮기기 계정을 정기적으로 조사하여 부당 이득 회수와 게임 이용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이번 1차 공지에서 안내해드린 내용 이 외에도 앞으로 개선이 확정되는 세부 내용들은 지속적으로 안내해드릴 예정이며,

이어서 2차 공지는 1/20(오후 중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소중한 시간 FIFA 온라인 4와 늘 함께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