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축기반 리버풀스쿼드 전술 및 선수활용 최신수정본(장문주의)★★ - 실축전술을 최대한 구현했음(게겐, 윙백사용, 공격루트의 다양화) + 글쓴이의 인게임플레이 분석(표와 그래프를 통해)

 *주의* 개인적인 생각이 다수포함. 그리고 일반적인 저급여윙백 사용이 아닌 고급여윙백을 사용하고 라인을 올리기때문에 일반적인 피파4의 전술운용방식과 다름. 게겐프레싱과 윙백을 활용하고 다양한 공격루트를 만드는전술임. 전술은 맹피셜님과 다른 유튜버분들의 전술을 참고하여 약간씩 수정했습니다.

최근에 키보드에서 패드로 전향하면서 게임을 하다가 이것저것 느낀점이 있어서 추가로 수정합니다. 수정된 부분은 빨간글씨로 수정이라고 써놨습니다. 또한 공식친선에서 15판 키보드로 플레이하고 이와 관련된 자료와 그래프와 표를 첨부하여 공격이나 수비방식을 좀더 이해하기 쉽도록 추가했습니다.(공식친선 15판 키보드로 진행, 매칭된 티어는 대략 월클2부에서~챌린저, 가끔 챔피언스도 뜨더라고요.) 추가로 제 공경티어는 최고가 월클3부입니다. 공경 잘 안돌려서... 공경돌리면 너무 스트받아서 ㅎㅎ. 아마 이글이 길게쓰는 리버풀 글은 마지막일 껍니다. 거의 리버풀이 쓰는 전술을 완벽하게 구현했다고 느꼈기때문입니다.

저자본 유저를 위한 팀(25억정도 - 성능위주, 키퍼를 리버풀 아닌것으로 사용. 키퍼는 라이브 닉포프쓰세요. 그게 더 저렴합니다.)


돈이 어느정도 있다면(70억정도 - 성능위주, 키퍼를 리버풀 아닌것으로 사용) - 현재사용중인 팀.

여기서 자본이 더 있으시다면 선수 강화단계 정도만 조정하시면 됩니다. 고메즈랑 마네는 6카달아주시고 아놀드랑 로버트슨은 7카달면 좋아요.

아예 키퍼 알리송써서 감성있게 짜고 싶으면 이렇게 가셔도 됩니다(단, 중거리로 인한 스트레스는 책임 못져요)



1. 선수관련 이야기

- 골키퍼 : 가장우수한성능(브래드존슨, 토츠알리송3카이상), 급성비(스콧카슨, 브래드존슨), 중거리를 포기하고 1대1을 선택한다면(알리송, 레이나, 카리우스, 굴라치?), 비추천(실러선, 아드리안, 18s 미뇰레 ; 이 삼인방은 금카쓰실꺼 아니면 비추요. 인벤에 좋다는 글 거의 판매자일껍니다. 컨뽕빠지는 순간 진짜 존나 먹혀요.)

그냥추가로 닉포프 급여 맞춰서(라이브 추천) 이친구쓰세요 나머지놈들은 중거리 개하자임.... 금카쓰면다르다고는하는데 금카안쓰실꺼면 닉포프쓰세요.

(수정된 부분) 추가로 리버풀 키퍼 중에서 사람들이 댓글로 좋다고 달아준것 말씀드립니다. 직접써보지는 않았습니다. 단, 쓸만하다는 것이지 쿠르투아나 노이어 이런 적폐키퍼들의 퍼포를 기대하면 안됩니다. (라이브 미뇰레 금카, TB카리우스 금카, 19챔스 알리송 6카이상)

- 수비수 : 반데이크(MOG시즌 이상 추천합니다. 공격수의 상향으로 MOG시즌이상이 안정감있어요. 19챔의 경우 급성비로 가장 좋습니다. 다만, 19챔을 쓰시면 코너킥시에 헤딩골은 거의 포기하셔야합니다. 골결이 차이나서 19챔은 헤딩골의 확률이 매우낮아요), 조고메스(19NG, 19챔쓰실꺼면 7카이상추천드립니다.), 로버트슨(19챔), 아놀드(수정된 부분)(19챔은 공격형, GR은 수비형 ; 단 챔스의 경우 능숙한몸싸움과 재정비특성을 달면 몸싸움부분이 많이 보완이 됩니다.) - 리버풀 실축하실꺼면 반드시 윙백에 급여 및 성능 투자하셔야 합니다. 양쪽 윙백의 공격가담이 핵심이기 때문이지요. 윙백 안좋은 것 쓰면 스태미나가 부족해서 쓸 수가 없습니다. 또한 리버풀의 전술에서 센백은 무조건 발이 빨라야 합니다. 게임플레이를 하다보면 수비라인이 하프라인까지 올라갑니다. 이 상황에서 수비수 속가가110을 넘지 않으면 수비가 상당히 힘들어요.)

- 미드필더(수정된 부분) : 파비뉴(tb금카 or tc고강 추천 ; 나머지 시즌 좋은거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이 리버풀 전술에서 파비뉴에 급여 투자 크게할 필요가 없어요. 속가 좋고 몸싸움 수비력 괜찮은 tc, tb면 충분합니다.), 제라드(lh ; 이외에는 급여대비 성능 떨어집니다.), 제임스밀너(vtr>>>mog ; vtr쓰세요 넘사입니다. 비달느낌나요.) ; 추가로 현역으로 구성하고 싶으시면 20토츠 조던헨더슨도 좋아요. 토츠헨더슨 역시 좋은 성능을 가졌으나 lh제라드에 비해 살짝 밀리는성능입니다.

(수정된 부분)추가로 20토츠 헨더슨에 대해 말씀드리면, 제가 써본것은 3카까지입니다. 약발패스삑이 좀 있었습니다. 다만 , 수비시에는 밀너보다는 헨더슨이 안정적이었습니다. 밀너의 경우 키가 175로 작은데 헨더슨은 182라 가로채기도 더 쉽고 등지기도 훨씬 편했습니다. 물론, 밀너도 등지기는 됩니다만 키가작아서 오래 등지면 공을 뺏깁니다. 대신 패스 수준이 밀너가 훨씬 좋다고 느꼈어요. 민밸이 높아서 논스톱으로 주는 패스나 약발패스도 정말 깔끔하게 나가요. 패스마스터달린 선수(토마스 뮐러, 부스케츠, 호나우지뉴, 모드리치, 크로스, 덕배 등)을 써본 입장에서 패스마스터 없는데 이렇게 패스주는 선수는 처음봤습니다.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비를 좀더 안정적으로 하시고 싶으면 20토츠 헨도, 플레이 메이킹하면서 활동량과 패스로 승부를 보고싶으시면 밀너입니다.

- 공격수(수정된 부분) : 피르미누(MOG ; 이견이 없음, 챔스고강도 괜찮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안써봐서...), 마네(챔스5카이상 ; 급성비는 챔스5카가 급성비가 가장 좋습니다. 순수성능은 20토티>토츠>목>챔스입니다만, 챔스로도 충분히 성능을 해줍니다. 물론, 골결이 좀 아쉽지만 챔스마네의 경우 헤딩을 잘따서 쓸만하다고 느꼈습니다. 헤딩관련된 글은 뒤에 서술하겠습니다.), 살라(MC>20토츠>MOG ; 약발 쓰실줄 알면 무조건 MC입니다. 약발 쓰는법은 살라관련된 글에서 후술하겠습니다. 토츠와 MOG를 쓰면서 아쉬웠던게 헤딩과 패스였는데, MC는 그부분이 많이 보완이 되었습니다. 헤딩은 기대해볼만한 수준이 되었고, 패스는 이제 QW을 사용할 수 있게되었어요. 그전 시즌들은 QW이 많이 끊기는 모습을 보였줬고 약발 패스삑이 있었으나 MC는 많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MC는 시즌카라 가격이 떨어질테니 한10억쯔음 사시는걸 추천드려요. 전 14억주고 샀는데 아마 토티나오면 가격 더떨어질듯.. 그때까지는 MOG로 버티시는 것도 괜찮아요. 모그는 이미 가격이 안정화 되었거든요.) 그리고 20토츠의 경우 고강사기전에 1카사서 한번 써보시는게좋아요. 약발4가되었으나 여전히 아쉬운 약발퍼포먼스입니다. 이거는 유튜브나 인벤평도 비슷하더라고요. 그리고 슛파워도 아쉬웠습니다.

- 교체자원 : 중앙수비수(gr마티프, gr마마두 샤코), 양쪽윙백(수비수에서는 두선수를 대체할 수가 없습니다. 두 선수가 윙미드필더처럼 활동하기 때문에 미드필더자원과 교체해주면됩니다.), 미드필더 및 윙백(20NG커티스존스 고강, 19챔베이날둠, MOG베이날둠, 20토츠조던헨더슨, MOG조던헨더슨, HOT조던헨더슨, 19챔옥스체임벌린, 19챔티아고, MC티아고), 공격수(lh수아레스, 20토츠 수아레스, vtr발로텔리, gr발로텔리, vtr샤키리, 19S 디오구조타 금카, lh 라힘스털링) – 교체차원인 선수들은 어디 살짝 하자가 있거나 급성비나 성능이 더 좋은 카드가 있어서 밀린 녀석들입니다. 그래도 교체 중에서 쓸만한 친구들만 엄선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돈이 되시면 키퍼(라이브 굴라치 고강), 중앙수비수(gr마마두샤코 고강), 미드필더(20NG커티스존스 5카이상, 19챔베이날둠 5카이상, 20토츠 또는 MOG조던헨더슨), 공격수(VTR또는 gr발로텔리, lh수아레스) 이렇게 데려가시면 좋습니다.

2. 개인전술 및 선수활용(특성은 각 선수의 역할에 따라 맞는 것을 알아서 고르시면 됩니다.) 수정된부분




살라(RS) : 오른쪽 스트라이커를 빙자한 사실상의 톱역할이다. 살라는 왼발이 좋기때문에 오른쪽 하프스페이스에서 꺾어들어와서 왼발 감차나 D, DD슛을 추천한다. 오른쪽에서 때리는 오른발dd도 잘들어가는편. 드리블이 짧고 C를 누르면 꽤 잘버텨주는 몸싸움 빠른 스피드를 이용한 침투플레이를 위주로 플레이하자. 패스 또한 준수하므로 박스안에서 만드는 플레이도 가능. 특성은 침투와 몸싸움과 관련된 특성처럼 개인돌파를 용이하게 해주는 특성과 능숙한 몸싸움추천. MC의 경우 헤딩도 가능하니 헤딩시도도 괜찮다.

(수정된 부분)약발살라의 사용법 ; 일단 MC살라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MOG도 크게 다르지는 않아요.) 무조건 왼발 ZD입니다. 왼발슛은 다 좋으나 왼발ZD가 미쳤습니다.(중거리는 근거리든 상관없음) 이게 어느정도냐 하면 보통 공격수가 오른쪽에서 달려가면서 키퍼와 1대1 상황이면 오른발을 이용한 파포스트DD가 일반적인 득점 루트입니다. 하지만 살라의 경우 그 상황에서 마지막에 속도조절을 하면서(사실 안해도 되긴함) 정면을 보고 ↖ZD(50퍼 이상 좀세게차야함. 어차피 세게차도 골결120이라 삑 안나요.)를 누르면 대부분 왼발로 감아차는데 이건 어느정도 숙지만 하시면 무조건 골입니다.(대표팀 메인화면에서 연습 ㄱㄱ) 물론 가끔 오른발로 감아차는 경우가 있긴한데 확률이 굉장히 낮아요. 그리고 오른발을 사용해야하는 경우 슛을 때릴때 게이지를 약간 많이 채워야합니다. 평소보다 10~20정도 더 채우시면 잘 들어가요. 스탯이 워낙좋아서 그런지 그냥 스탯으로 찍어 누르는것 같긴한데, 뭐 들어가면 장땡이니까요. 오른발은 d슛추천드리고, 라인타고 감아찰때는 오른발 zd도 괜찮아요.(단, 오른발 zd는 성공률이 비교적 낮음.) 그리고MC의 경우 아다리 오지게 터집니다. 적극성이랑 수비스탯이 높아서 그런가 아다리 오지게 터지니 뺏겼다고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비벼보세요.

그리고 AI관련 팁입니다. MC살라의 경우 AI가 좋아요. 이 선수가 앞에있다가 손짓을 오지게 하는데, 이게 침투할테니 패스줘 라는 시그널이라는 것은 많이 아실겁니다. 근데 이 놈이 웃긴게 패스줄공간이 없거나 패스길이 안보이는데 침투를 요청하거든요? 그래서 제가 몇번 해보니까 알겠더라고요. 패스길이 안보이는데 손짓하면 거의 돌아서 뜁니다. 무슨말이냐하면 W나 QW으로 앞의 가까운공간에 대충 떨꿔주면 그거 맞춰서 수비수뒤로 돌아서 뛰어요. 이 친구가 속가가 풀케미 받으면 4카기준으로 122이다보니까 어떻게든 공을 가져가려고 하더라고요. 이건 영상이 있어야하는데, 영상이 없는게 아쉽네요. 무튼 AI자체가 굉장히 좋으니 잘 활용해보세요. 단, 키가 작아서 QW의 경우 경합상황이 되면 많이 놓칩니다. 개인적으로 오바메양, 크레스포, 앙리 이런 선수들 침투 AI좋다고 느끼면서 잘썼는데 살라도 그에 밀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AI관련 팁입니다. MC살라의 경우 AI가 좋아요. 이 선수가 앞에있다가 손짓을 오지게 하는데, 이게 침투할테니 패스줘 라는 시그널이라는 것은 많이 아실겁니다. 근데 이 놈이 웃긴게 패스줄공간이 없거나 패스길이 안보이는데 침투를 요청하거든요? 그래서 제가 몇번 해보니까 알겠더라고요. 패스길이 안보이는데 손짓하면 거의 돌아서 뜁니다. 무슨말이냐하면 W나 QW으로 앞의 가까운공간에 대충 떨꿔주면 그거 맞춰서 수비수뒤로 돌아서 뛰어요. 이 친구가 속가가 풀케미 받으면 4카기준으로 122이다보니까 어떻게든 공을 가져가려고 하더라고요. 이건 영상이 있어야하는데, 영상이 없는게 아쉽네요. 무튼 AI자체가 굉장히 좋으니 잘 활용해보세요. 단, 키가 작아서 QW의 경우 경합상황이 되면 많이 놓칩니다. 개인적으로 오바메양, 크레스포, 앙리 이런 선수들 침투 AI좋다고 느끼면서 잘썼는데 살라도 그에 밀리지 않습니다.

- 마네(LF) : 실축에서와 마찬가지로 마네는 공격전개와 침투스트라이커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수비가담도 해줘야한다. 그래서 참여도는3/2걸고 공격수임에도 역압박과 관련된 특성을 추가하여 게겐프레싱이 좀더 효과적으로 진행되게 하자. 또한 속가와 패스가 모두 높아 왼쪽에서 로버트슨, 밀너, 피르미누와 전개를 담당하다가 침투스트라이커의 역할도 가능하다. 다시말하지만, 마네의 패스수치가 좋으므로 QW 등 고난이도 패스시도도 괜찮다. 또한 19챔의경우 드리블이 짧아 CE드리블을 이용한 라인브레이킹이 가능하다. 양발에 가깝게 사용할수있다. 단, 감아차기슛은 비추. 그리고 가끔 이걸놓쳐라고 말할때가 있다. 그래도 급여대비성능은좋은편. 아그리고 챔마네의경우 헤딩을 잘따는편이다. 요즘메타인지 모르겠는데 ZDD가 의외로 잘들어감.

(수정된 부분) 특성과 관련된 설명을 하겠습니다. 특성의 경우 역압박과 관련된 특성을 추천드렸는데, 마네의 경우 태클 능력치가 공격수치고는 우수한 편입니다. 대신 대인수비같은게 떨어집니다. 따라서 상대진영에서 공을 뺏겼을 때, 상대에게 붙어주는 역압박 특성을 걸어주면 다시 공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소위 상대에게는 아다리나 보정으로 느껴질수도 있겠죠. 여기에 스탠딩태클이나 능숙한몸싸움을 같이 걸어주면 더 잘 뺏어옵니다. 이게 마네만 압박을 하는거면 의미가 없죠. 그런데 피르미누와 MC살라 밀너와 제라드 역시 수비와 관련된 능력치가 전반적으로 좋아서 전체적으로 압박을 하는 상황이 나오면 높은확률로 재탈취가 됩니다. 재탈취되면 바로 골찬스 만들수있는 확률도 높구요. 물론 슈팅관련 능력치를 걸어도됩니다. 이건 개인취향차니까요.

- 피르미누(CAM) : 피르미누의 역할은 공격전개 시 논스톱패스, 침투패스나 qw를 살라 마네에게 뿌려주고, 부드러운 체감을 이용한 탈압박, 침투기회가 있다면 침투 및 헤딩, 적극적인 수비가담, 중원지역에서 제라드와 밀너와 함꼐 중심을 잡아주면서 전개하는 플레이를 한다. (패스가 개사기…) 따라서 참여도를 3,3으로 걸고 육각형공격수로 사용한다. 단, 역할이 많음에 따라 스태미너 소모가 극심하므로 체력을 잘 안배해서 써야한다. 교체자원을 두는것도 좋은 선택이다. 단점으로는 골결 및 슛파워가 좋지않다. 따라서 DD, D슛을 때릴 때 게이지를 많이 채우자. 감차는 비추천. 의외로 중거리 및 터닝슛, 발리슛 같은 고난이도의 슛이 더 잘들어간다. 그러니까 애매하거나 중거리각이 나오면 때려보자.(무슨 원리인지는 모르곘음. 실축 필민호반영인가….) 특성추천은 쓰루패스, 침투쓰루.

(수정된 부분) 피​르미누의 경우 CAM, CF로 많이 고민하실텐데, 여러번 써본 결과 CAM이 낫습니다. CAM으로 두면 확실히 침투해주는 움직임이 적어지나 양쪽 CM의 스태미너 소모가 줄어들고 수비시에 피르미누가 가담해줌으로써 훨씬 안정적인 수비가 가능했습니다. 밀너와 제라드 2선수만으로는 수비가 많이 힘들었는데, 피르미누 내려와주니 확실히 수비가 낫더라고요. CF는 수비는 덜해주지만 공격지역으로 침투해주는 움직임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피르미누의 골격과 슛파워가 스트라이커치고 좋은편이 아니라 날리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제임스 밀너(LDM), 제라드(RDM) : 넓은 활동량과 스태미너, 육각형스탯과 좋은패스를 바탕으로 중원에서 전개 및 수비, 공격을 담당한다. 미드필더끼리나 양쪽풀백과 자유롭게 스위칭하는 것이 포인트. 특히 양쪽 윙백(아놀드, 로버트슨)과 피르미누를 잘 이용하는 것이 포인트. 또한 상황에 따라 패널티박스안 침투 및 크로스시 수적우위를 이용한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준다.(특히 제라드의 헤딩이 꽤 준수하므로 잘 활용하자) 추가적으로 윙백과 주고받다가 미드필더들이 크로스를 올려도 된다.(크로스스탯도 높은편). 추천특성은 패스와 역압박과 관련된 특성.

- 로버트슨(LWB), 아놀드(RWB) : 리버풀 공격진과 수비진을 이어주면서 각 선수들의 윤활유 역할을 해주는 역할 그리고 크로스셔틀(크로스가 개사기다. 리버풀선수가 키가 작아도 높은정확도의 크로스로 골이 들어가게하는 주범들). 즉, 윙백에 투자를 하여 많은 활동량으로 수비지역이든 중원이든 공격진이든 수적우위를 가져가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스태미너 소모가 매경기 어마어마하다. 따라서 교체자원이 있다면 굉장히 좋다. 수비시 발이 빠르고 점프와 헤딩능력치, 수비능력치가 좋아 헤딩경합도 잘해준다. 또한 패스가 좋아 전개시에도 든든한 역할을 해준다. 공격시에는 단순히 A크로스도 좋지만 AA나 ZA크로스도 활용해보고, 하프스페이스로 꺾어들어와 패널티박스안으로 공격수들에게 패스를 뿌려주거나, A나 QW을 이용한 방향전환패스로 공격기회를 창출해볼수있다. 이들을 단순히 크로스만 뿌려주기보다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활용하면 상대방 허를 찌를 수있다. 보통 윙백으로 라인브레이킹이나 하프스페이스로 파고드는 플레이, 중거리(로버트슨의 경우만)를 생각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둘을 활용하면 득점루트가 많아진다.

(수정된 부분)특성은 로버트슨의 경우 수비관련특성을 하던 크로스관련 특성을 하던 개인취향입니다. 단, 챔스 아놀드를 쓴다면 무조건 능숙한몸싸움 재정비 이렇게 2개가 무조건입니다. 챔놀드의 경우 몸싸움이 항상 공격시나 수비시에나 아쉬었는데, 능몸달고는 잘 비벼주고 잘 버텨줍니다. 재정비 다니까 확실히 튀어나갔다가 금방 돌아오기도 하고요. 어차피 6카 풀케미받으면 크로스 수치119입니다. 이미 좋은 크로스보다는 부족한 몸싸움 채워주세요. 능몸달면 진짜 개좋아요....

- 파비뉴(SW)(수정된 부분) : 파비뉴는 전 글과 비교했을 때, SW으로 변경되었다. 이유는 SW로 뒀을때, 훨씬 더 안정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SW에서 AS2를 걸면(위에 사진처럼) 수비끼리 비벼지는 상황이 개선이 되었고, 쓰리백을 안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기때문이다. 특성은 태클과 능숙한몸싸움.

- 반데이크(RCB), 조고메스(LCB) : 아놀드보다 로버트슨이 몸싸움이 좋아서 반데이크를 아놀드 쪽에 배치했다. 발빠른 수비수를 이용해 수비를 하는 것이 포인트. 게임 중 수비라인이 하프라인까지 가 있으므로 높은라인을 형성한 뒤 하는 수비에 익숙해져야 한다. 이건 팁이 없다 하면서 느끼는 수 밖에… 반데이크의 경우 롱패스가 정확하고 크로스상황시 헤딩 득점률이 높다는 점을 잘 활용하자. 특성은 수비와 태클과 관련된 특성 추천

- 골키퍼 : 리버풀의 경우 높은 라인을 형성하기 때문에 한게임에 한두번정도는 뒷공간이 털려 1대1상황이 나오는편. 이 때 키컨이 중요하므로 키컨을 잘 익혀놓자. 키퍼의 오버롤이 95를 넘는다면 키컨으로 슈퍼세이브를 기대할 수 있다. 중거리선방과 감아차기선방과 관련된 특성 추천.

- 헤딩골 잘따는 선수 순위 : 1순위(목피르미누, 목반데이크,lh제라드), 2순위(챔마네, mc살라, vtr밀너) 이외는 별루... 이때문에 제가 목데이크를 추천한겁니다. 전술특성상 코너킥이 많이 나오는데 목반데이크없으면 확실히 세트피스헤딩골 힘들어요.19챔은 헤딩을 잘따긴하는데 진짜 헤딩골 못넣습니다. 골결과 위치선정차이라고 봅니다.

3. 전술(리버풀 전술은총3가지 -항상 !스태미나관리!에 유의할것!)

전술1(기본전술)

전술2(게겐프레싱 높음)

전술3(게겐프레싱 낮음. 일종의 존프레싱 및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체력을 아끼는 전술)

전술은 기존의 2개의 전술의 1개를 추가하였다. 추가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리버풀의 전술의 경우 활동량이 많아 스태미너 소모가 다들 극심하다. 그래서 경기 중간중간 템포조절을 해줘야한다. 따라서 압박을 약간 느슨하게 하는 전술을 추가하여 스태미너를 관리해주자. 공격전개시에는 기본전술, 적진영에서 공을 뺴았기면 게겐프레싱(높음)전술을, 스태미너 관리를 위해 중간중간 게겐프레싱(낮음)전술을 이용하여 스태미나 관리를 해주자. 그리고 공격시에도 상대진영에서 약간의 볼돌을 하며 스태미너를 신경써줘야한다. 안그러면 70분만 넘어가도 다들 스태미너가 없어서 기어다니는 모습을 볼 수있다. 특히 연장전을 하는 유저라면 교체자원은 필수다.

추가적으로 게겐프레싱을 지속적으로 높게하다가 갑자기 압박을 풀면 상대방이 순간적으로 편해질수 있어서 이 과정에서 실점률이 좀 높을 수 있다. 따라서 게겐프레싱(낮음)을 이용할 때는 내가 공을 소유했을 때 하는 것이 베스트이다.

(수정된 부분)리버풀의 전개 특성은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a. 게겐프레싱으로 상대진영에서 공탈취 후 역습 : 상대진영에서 공 탈취 후 빠른역습을 함으로서 득점기회를 장출. 상대가 올라올때 공을 뻇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b. 체력안배를 위한 점유율 축구 : 중간중간 공을 점유할때 전술3을 사용하여 공을 점유하며 스태미나를 안배해줘야합니다. 그러다가 기회있으면 공격하셔도 됩니다.

c. 양쪽 윙백의 오버랩을 이용한 공격 : 크로스든 컷백이든 하프스페이스 백패스든....

d. 상대진영에서 수적우위를 이용한 패스를 통한 기회창출과 다양한 공격루트(일종의 티키타카라고 보시면 됩니다.)

e. 수비시에 살라를 제외한 전원(필요하다면 살라도 수비가담)이 수비가담을 하는 방식

이렇게 5가지로 보면됩니다.

다시한번강조합니다. 스태미너관리필수입니다. 써보시면아시겠지만 선수들이 전박적으로 스태미나가 좋음에도 상대보다 소모속도가 훨씬빨라요. 경기중간중간 체력안배해줘야해요.. 그리고 밑에서 보여드리겠지만, 스태미너 낮아지면 그에 따라 슈팅허용이나 실점률이 높아집니다.

- 스태미너 소모 순위(수정된 부분) : 1순위(제임스 밀너, 제라드,) 2순위(피르미누, 로버트슨, 아놀드), 3순위(마네), 4순위(살라) – 이외에는 딱히 교체가 필요할정도로 스태미너 소모가 심하지는 않다.

- 코너킥시 일반적으로 그냥 올리면 잘안들어갑니다. 코너킥 심리전및 창의적전술준비해야 잘들어갑니다.

4. 추가적으로…

- 상대진영에서 볼을 소유하면서 공격루트를 만들 줄 알아야합니다. 특히 이때 윙백을 얼마나 창의적으로 이용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또한 리버풀 전술을 하면서 스태미너 관리를 하기위해서는 상대진영에서 공을 뺏기면 안됩니다. 공이 자주 뺏기면 그만큼 스태미너 소모속도가 꽤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악의적인 볼돌(비매너)이 아닌, 상대방의 수비를 뚫기 위한 볼돌과 공을 간수하면서 템포를 조절하는 볼돌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페어플레이점수 100점입니다. 볼돌러아니예요… 워낙 민감한 문제라…) 저의 경우 승리하는 경기는 점유율이 55~60대입니다. 지는 경기도 점유율 50은 가져갑니다. 그리고 전술특성상 1점차 승리보다는 2점차 3점차 승리가 많습니다. 일단 공격루트가 많고 볼을 제가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골이 들어가면 상대가 급해져 그만큼 빈공간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 수비가 난이도가 좀 있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역습시에 기본적으로 공격과 수비숫자가 같고 때로는 공격이3 수비가2일때도 있는편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윙백들의 라인복귀 속도가 빠르므로 상대 공격을 질질 끌게 만드는 것도 좋은 수비가 될 수 있습니다.

(수정된 부분)수비시에 밀너와 제라드, 피르미누를 적극 활용할 것. 센백은 웬만하면 놔두세요. 이건 하시면서 느껴야합니다.

- 패스 전개도를 경기끝나고 항상보는 편인데, 피르미누와 밀너, 제라드 패스수치가 항상 많습니다. 그리고 로버트슨과 아놀드, 살라, 마네의 경우는 패스 숫자가 비슷한편…

- 크로스에 대한 연습을 해주면 좋아요. 로버트슨과 아놀드 크로스가 워낙좋기 때문에 헤딩말고도 크로스 후 발리슛이나 낮은 크로스 등등을 이용합시다.

- 현재 메타에서는 헤딩성공률이 낮고, 수비의 AI가 좋아서 패널티박스 안 크로스의 성공률이 낮은편입니다. 물론 크로스를 이용한 득점도 꽤 나옵니다만, 너무 크로스만 하면 상대가 알기 때문에 득점이 어려워요. 따라서 윙백을 창의적(!!!)으로 활용하고 패널티박스안으로 끌고가서 만들어서 마무리하는 득점이 더 성공률이 높을 수도 있어요.

- 세트피스 시, 단순히 코너킥을 올리지말고 다양하게 세트피스를 준비하면 잘들어가는 편입니다. 세트피스기회가 굉장히 많은데 그에 비해 선수들이 키가 작기에 세트피스를 창의적으로 준비해야 득점할 수 있어요.

- 공격진 삼각편대 이용 : 공격진 세선수모두 패스 수치가 다 높아요 그러니까 박스안에서 S패스나 ZS로 만들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단 반드시 C를 누를 것. 몸싸움이 좋지만 키가작아 c를 누르지 않으면 밀려요….

-실축 리버풀처럼 마네~살라 스위칭, 미드진간에 스위칭, 미드필더와 윙백과 스위칭 등 스위칭 플레이를 섞어주는것도 좋습니다.

(수정된 부분)방향전환 패스를 연습할 것 : 수비진영에서 전개시 상대팀이 압박하여 우리 선수들이 고립되거나 압박받는 상황이 종종 나옵니다. 적폐선수들일 경우 더 심하고요. 이럴경우 미니맵을 보면 경기장 반대편에 아놀드나 로버트슨이 노마킹으로 공받을 준비하고 있으니, A나 QW으로 방향전환해주세요. 이거 진짜 중요합니다. 이거 못하면 공 뺏기는 루트가 하나 생기는거라. 방향전환은 시야랑 긴패스 수치 높은 애들로 해주세요.

(수정된 부분)공격진영에서 전개시... 몸싸움 경합시 C는 당연히 눌러야하고요. 그리고 애들이 키가작아서 뒤에 선수랑 몸싸움 오래 경합하면, 공을 뺏깁니다. 애들이 넘어지지는 않아도 상대가 긴 피지컬로 학다리 태클을 하니까. 붙을 것 같으면 빠르게 패스를 돌리면서 공간 찾아야합니다. 그래도 민밸이랑 몸싸움이 다들 높아서 한두번은 버텨줍니다. 침착성도 높아서 압박시에 패스삑도 거의 없고요.​

-(수정된 부분)횡패스 활용 : 전개시에 횡패스↔를 자주 사용하셔야합니다. 공격시에 윙백이 올라가서 미드만 5명이 형성이 됩니다. 그러니까 수적우위가 발생하잖아요. 이때 이들을 이용해서 횡패스로 천천히 올라가시면 됩니다. 괜히 적폐들이랑 몸으로 비비지마세요...

5. 크로스와 헤딩 팁(수정된 부분) : 이후에 그래프로 보여드리겠지만, 제 득점골중에 5분의1이 헤딩골입니다. 그리고 헤딩성공률도 밑에 그래프 보시면 거의 50프로입니다. 지금 메타에서요. 애들이 키가 작아도 헤딩골 잘넣어요. 그래서 관련해서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우리의 강점을 이해해야해요. 우리 선수들은 키가 작아요. 대신 점프력과 적극성, 위치선정이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크로서들의 크로스와 시야가 굉장히 퀄리티 있지요.(로버트슨 아놀드, 밀너의 크로스가 매우 좋음.) 즉, 경합상황보다 상대방의 수비수의 공간으로 올리는 크로스 헤딩의 성공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크로스 올리는 방법은 유튜브에 많이 나오니 그 부분은 각설하고, 우리 윙백(아놀드, 로버트슨)이 사이드에서 뛰어가면 공격수 피르미누, 마네, 살라가 중 아무나가 같이 올라가는게 보일겁니다. 이 때 공격수들이 앞으로 손짓하면서 뭐달라고 가르킵니다. 그걸보고 정발 크로스로 바로 올리면 됩니다. 공격선수 숫자가 수비숫자에 밀려도 상관없어요. 어차피 바로 올라가서 수비수 공간사이로 올리는거라.

이 때, 주의할점입니다. 사이드에서 괜히 접고 공끌고 그러지 마세요. 올릴꺼면 그냥 직선으로 달려서 자세잡고 바로 올려야합니다. 바로 올리면 수비수들이 잘 못붙더라고요. 공간이 확실히 생겨요. 근데 사이드에서 질질 끌면? 이미 공격수는 마킹되어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냥 아놀드 로버트슨으로 뛰어서 바로 올리세요. 경합상황에서 마네는 헤딩골 꽤 잘 넣어줍니다. 크로스가 정확해서 그런가... 머리비집고 잘 넣더라고요. 물론 피르미누와 MC살라도 경합상황에서 헤딩골 근근히 넣어줍니다.

개인적으로 헤딩스쿼드를 써본입장에서 그때보다 솔직히 헤딩 더 잘들어가는것같기도.... 아마 크로스가 좋아서 그런것같은데....

제가 쓴 헤딩관련 글입니다. 관심있으면 읽어보세요. https://cafe.naver.com/fifaco/10214441

6. (수정된 부분)공식친선경기 15판을 기준으로 플레이 스타일 분석 : 사실상 글을 다시쓰게된 이유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키보드유저입니다.)

※주의 : 공식친선이기때문에 70분대까지 2골차이면 도중에 금방나가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경기당 실점률이 낮아요. 한 0.5정도는 더 올려야되지않나 싶습니다. 글의 신빙성을 위해 전적보면서 상대선수들 공경티어를 봤습니다. 거의 월클2~챌린저랑 매칭이 되었고 가끄음.. 챔피언스나 챔피언스부캐분들이 있더라고요. 15판만 분석한 이유는 그전 경기는 패드로 연습하던거라 실점률이 굉장히 높거나 아니면 티어가 낮아서 분석시 의미가 없는 친구들은 뺐습니다. 만난팀들 대부분이 소위말하는 적폐스쿼드였습니다. 중간에 몰수패 한경기는 하다가 튕긴겁니다.... ㅅㅂ

- 제가 MC살라 MC살라하는 이유가 여기에 다나와요. MOG나 토츠 쓸때는 저정도의 득점력이 아니었습니다.(참고로 컨뽕 다빠진겁니다. 이미 살라 15판 하기전에 50판도 넘게 썼어요.) 딱 제가 원하는 득점왕하면서 폼올라온 살라의 모습입니다. 득점도 보면 살라의 포지션인 오른쪽 공간에서 많이 발생하죠? 살라의 17골 중에 10골이 왼발 4골이 오른발 3골이 헤딩입니다.

- 마네의 경우 7골중 4골인가 5골이 헤딩골입니다. 마네 헤딩좋습니다. 저중에서 반이 경합상황이었을겁니다. 경합선수로는 LH바란 5카, LH말디니 4카인가? 무튼 그랬습니다.

- 도움수치를 보시면 피르미누가 압도적이고 마네, 로버트슨, 아놀드 모두 꽤 좋은 어시스트를 기록합니다. 이것을 세컨드 어시스트(어시스트 직전의 패스를 뿌려주는 선수)로 생각해보면, 로버트슨 아놀드가 무조건 1위입니다. 그만큼 두선수의 활용도가 키입니다. 또한 피르미누 W, ZW, QW 기가막혀요

- 슈팅허용시간과 실점시간을 보면, 대부분 전후반 막바지입니다. 즉, 스태미나가 부족했을때, 발생해요. 그러니까 이를 숙지하고 교체선수가 전술을 사용하시면됩니다. 아예 2점차로 이기고있고 경기가 65분을 넘어가면, 반드시 이겨야하는 공경이라면, 그냥 541로 버스세우는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확실히 70분넘어가면 스태미나가 점점 부족해져서 불안한 장면이 나오는게 사실입니다. 2점차라면 그냥 버스세우세요.

- 도움과 득점 도표를 보면 전역에 걸쳐있습니다. 그만큼 공격루트가 다양하다는 겁니다.

- 패스숫자가 꽤나 많다고 생각하는데, 이것도 자료가 없어서 비교가 안되네요. 무튼 그만큼 패스 돌리면서 골을 넣을 구석을 찾아야합니다. 그리고 진짜 공 간수에 꼭 유념하시고 상대진영에서 뺏기면 압박이라도 하면서 재탈취 노려야합니다.

- 제라드의 경우 중거리가 개사기니 꼭 공간열리면 때리세요. 일단 제 경기에서 중거리 골의 경우 죄다 제라드가 넣은겁니다. 가끔 피르미누도 넣긴하는데... 무튼 제라드는 중거리임요.

- 밀너와 제라드를 보시면 도움은 별로 없는데 패스수치가 엄청높죠? 그만큼 포켓공간이나 파이널서드지역에서 패스 수치가 많고, 전개시 윤활유 역할을 해준다는 겁니다. 그리고 밀너의 단점이 아까 말씀드린대로 키가작아서 패스커팅이 어렵다고 한게 딱보이죠? 차단성공률이 25% 입니다.

- 중원에서 도움이 기록된경우 밀너나 제라드가 ZW로 전방으로 길게 찌른겁니다. 두선수모두 패스가 좋아서 약발 정발 안가리고 그냥 찌르시면됩니다.

- 슈팅허용횟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슈팅허용이 적은게 아닙니다 많아요. 적폐선수들 공뺏기 솔직히 현역과 키보드로는 쉽지 않아요. 그래서 최대한 각을 좁히고 사이드로 몰고, 중거리각 안줘야합니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의 경우 상대가 슈팅 공간찾다가 그냥 중거리를 때리는 상황이 대부분이라 제가 중거리 키퍼 중거리키퍼 노래를 부른겁니다.

자 그리고 도움이 찍힌 점을 보면 양쪽 사이드의 살짝 위쪽부분이나, 패널티 박스 바로 밖의 도움이 보이실겁니다. 이건 거의 로버트슨이나 아놀드가 크로스올리는척 심리전 걸고 접어서 패박안이나 패박근처에 선수로 찔러준겁니다. 이거 잘활용해야해요. 크로스로 실점하면 상대가 크로스 막으려고 기를 쓰는데 이때 심리전걸면 거의 대부분 낚입니다. 심리전걸고 접어서 패박 안이나 근처 선수에게 주세요.

- 그리고 공중볼 경합성공률 보면 이스쿼드의 단점이 딱 나옵니다. 키작은거요....

- 드리블 성공률이 90%가 넘습니다. 높은지 낮은지는 모르겠어요. 다만, 저는 개인기 유저아닙니다. 쓰는 개인기라고는 헛다리, 드래그백, 치고달리기 이정도만 씁니다. 그 이외의 개인기는 진짜 가끔 힐플릭이나, 볼롤, 턴 정도 쓰고요... 일단 손이 안돼서 어려운개인기 못써요. 저는 패스로 딱딱 풀어가는걸 좋아해서.

- 수비시에 센백으로 건들지 마세요. 침투하는 선수만 따라가서 붙여주세요. 제라드, 밀너, 피르미누로 수비하는 겁니다.

- 전개시 보이는 롱패스는 대부분 방향전환 패스입니다. 로빙스루의 경우 상대 공격지역 가운데에서 양 윙백이 오버랩시 찔러주는 용도로 많이 사용했습니다. 살라 침투시 QW은 아예 오픈찬스가 아니면 잘 안씁니다.

- 패스 시 주의할 점은 무조건 터치입니다. 터치가 길면 뺏겨요. c누르고 최대한 가깝게 받으세요. 퍼스트터치가 짧아야 안뺏깁니다. 이건 수비할때도 똑같아요. 상대가 터치가 길다? 그럼 적폐고 나발이고 공뺏겨야죠.

- 패박안에서 만드는 골의 경우 요즘 자동수비범위 넓어져서 힘듭니다. 그냥 알아만두세요.

7. 이렇게 게임하면 진짜 재밌어요. 솔직히 피파4 ㅈ망겜이고 버그도 많고 보정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어느정도 그러려니하고 실축 리버풀처럼 플레이하면 진짜 개꿀잼입니다. 질문은 댓글에 해주세요. 진짜 개정성오졌습니다 어려분.....

그리고 아마 리버풀 관련 글은 이게 마지막이지 싶습니다. 선수야 뭐 더 좋은선수 나오면 알아서 바꾸시면 될것이고, 제가 봤을때 이정도면 제가 원하는 실축리버풀의 전술이 완성된것같아요. 정말 딱 생각한대로 딱딱 만들어가는 재미가 있거든요. 자동수비 너프되면 아마 더 만드는 재미가 있을겁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EXP 1,287 (43%) / 1,401

Lv12 얼음토마토

레벨
Lv12
경험치
1,287 (43%) / 1,401 ( 다음 레벨까지 114 / 마격까지 103 남음 )
포인트

이니 3,462

베니 20

제니 15

명성
172
획득스킬
  • 1
  • 1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더 많은 PC 보러가기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43745      [기타]  넥슨 강화 확률공개 예정  [1] 스페셜킹 19:02  379 1
    43743      [기타]   훈련 코치 관련 유용한 꿀팁들  [16] 레리투고 20:09  7780 20
    43742      [기타]  코인 이벤트 꿀팁 [20] 신짜오장인임 13:16  10446 3
    43741      [기타]   피파 미니페이스 변경 프로그램 (업데이트 ..  [46] 마마문별이 09:29  5346 126
    43740      [기타]   피파 미니페이스 변경 프로그램 [28] 마마문별이 00:14  3964 61
    43739      [기타]  DIY 보상 가장 빨리 얻는법  [6] 루비 03-04  9475 4
    43738      [기타]  20UCL 시장예측 팀별 스쿼드, 현재가치..  [22] 첼강딱 03-04  8979 6
    43737      [기타]  피파4 x 피파모바일 콜라보이벤트 꿀팁 [2] 전북여 03-04  5051 0
    43736      [기타]  코인 이벤트 최종정리 꿀팁!  [27] 쿠로울 03-04  10819 35
    43734      [기타]  이벤트 정리글  [113] Ricardo카카 03-04  18612 235
    43729      [초보]  2. 초보분들을 위한 50억 기준 TKL,..  [14] Y힙합비둘기 03-04  4305 7
    43728      [기타]  새 이벤트 코인 완전 종결  [23] 사이어인 03-04  10165 26
    43725      [기타]  이번 코인 보상  [17] 체대 03-04  5613 26
    43724      [기타]  이번 DIY에서 최대 5000 CP획득 가..  [8] 무적화살 03-04  6732 4
    43723      [기타]  님들 럭키포인트 교환하세요 [6] 진호스 03-04  4042 1
    43722      [기타]   박정무 실장 소통영상 [3] 검찰총장 03-04  1459 1
    43721      [전술]   실축갬성) 20/21 아스톤빌라 실축전술!..  [4] 스마일철 03-04  1478 10
    43720      [초보]   1. 초보분들을 위한 50억 기준 TT, ..  [49] Y힙합비둘기 03-03  10535 50
    43718      [기타]  창모드 처럼 화면 넓히면서 전체화면 144..  [23] Lir1ne 03-03  5046 4
    43717      [초보]  [초보용]선수 판매 수수료 쉽게 계산해봅시..  [6] 언채채 03-03  2616 0
    43716      [선수]  신규시즌(NTG) 베컴 세부능력치 일부 번..  [15] 세경씨 03-03  9898 0
    43715      [기타]  태국 피파 NTG베컴 주요 능력치.jpg  [8] Limnayeon5 03-03  8223 1
    43714      [쿠폰]  SKT멤버쉽 VIP이신분들 원스토어 쿠폰받..  [3] 뚜레쥬르 03-03  2452 0
    43713      [기타]  ((재업)) BJ들이 사용하는 노래 찾는방.. [5] 믹슈와뿌꾸 03-03  4881 11
    43712      [기타]  게임중 홈페이지 로그아웃 막는 소소하다 못.. [9] 관리쟈 03-03  3194 10
    43711      [기타]  페이백포인트샵 보상 받으세요! (~3.10..  [2] binbinbin 03-02  3604 1
    43709      [기타]  3/4일 정기 점검  [6] 테어슈테겐 03-02  7113 3
    43708      [기타]  이벤트 주 최대 90p  [6] Ricardo카카 03-02  6940 1
    43707      [기타]  쿠폰 그리고 DIY 나오네요!  [10] 유튜버나현우 03-02  6472 2
    43706      [기타]  모바일 출석체크 보상 내일까지 꼭 받으세요..  [34] 논리왕 03-02  6055 7
    43705      [쿠폰]  20% 할인쿠폰 [4] 멸구찡 03-02  3708 3
    43704      [전술]  낮은 티어분들을 위한 전술 및 스쿼드 팁(..  [25] 얼음토마토 03-02  6234 33
    43703      [기타]   급여 5~6 꿀선수 모음(아직 안 비싼 애..  [70] 갈리오4위 03-02  18224 78
    43701      [기타]  FC서울&피파온라인4 캐쉬 만원 이벤트  [4] 파천마혼 03-01  4894 0
    43700      [선수]  20챔스 오버롤 최대 상승치 계산해보았습니..  [24] 고구마댄스 03-01  10864 36
    43698      [조작법]  키보드) 무회전 차는 방법  [9] 패트릭체흐 03-01  5805 1
    43695      [기타]  20챔스 캐리한다고 104되는거 아닙니다  [9] 뽀록돌파 03-01  10881 10
    43694      [기타]  CP 꿀팁 (헤드헌터 에이전트 출시)  [9] 무적화살 03-01  9584 4
    43691      [기타]  스압) 개인적인 각 포지션별 훈련 코치 추..  [72] Triss 02-28  16607 48
    43689      [기타]  모바일 강화 소소한 팁  [13] 리중딱이다 02-28  6930 2
    43688      [기타]  시세조작이나 비피 옮기기 했는데 아직 안 .. [174] Kleopatra 02-28  9083 0
    43687      [기타]  오늘 자정까지 꼭 확인하세요  [13] 박지성홍명보 02-28  16806 3
    43686      [기타]  물챌의 120억 유벤투스 캐미 후기  [11] 달팽퇴줏간 02-28  6813 2
    43678      [전술]   FC서울 실축기반 5-2-3 ! 재미성능 ..  [13] Nesta 02-27  2965 20
    43677      [기타]  이득보면서 아이콘 에이전트 도전해보는 법  [20] 공작이론 02-27  9631 19
    43676      [전술]  윙백공격전술 공유 (feat. 맨시티 19..  [14] 천안 02-27  3273 4
    43675      [전술]   실축갬성)투헬의 첼시 구현 가능? ㅇㅇ  [10] 스마일철 02-27  3852 19
    43673      [기타]  챔스 1차전 전경기 평점 (후스코어드)  [6] 라이프찌찌 02-27  11029 23
    43671      [기타]  버닝 아이템 고를때 참고할 표  [6] 슈테겐 02-27  13038 10
    43670      [기타]  ★버닝 이해못한분들오셈정리본★ [21] Triss 02-27  10908 11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