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볍게 로버트슨에 대해서 후기글을 남겨볼까합니다.
 저는 기존에도 급여 180 시절부터 윙백에 급여박던 놈이라...
 18A 금카를 제법 오래 사용했습니다. 1년넘게 썻을거에요.
 그러다가 저번달에 챔스 금카를 구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쭉 사용하고있습니다.
 리버풀 하시는 분들은 양 풀백에 급여 투자하는거 한번쯤 권해볼만한 게시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8카 스텟입니다. 여기에 리버풀 황금세대 캐미를 받으시는분도있고 없으시는 분도있으실텐데 없으시다는 가정으로 전제하고 적어보겠습니다.
 특이점으로는 매우 빠른 속가 + 빨간맛 크로스  그리고 110이라는 괴랄한 롱패스 스텟과 수비스텟이 전부 115에서 놀고있는 엄청난 수비력을 보여줍니다.
 
 사실상 미드필더로 써도 무방할정도고 실제로 오버롤도 1밖에 안내려갑니다.

 1. 수비방식...?

 - 너무나 당연하지만 발밑 태클은 움짤을 넣지않았습니다. 이건 일반적인 저급여 풀백들도 너무 당연하게 하니까요. 그러다보니 움짤이 2장밖에 없네요.

 

 - 수비능력...? 이라고 볼수도 있고 아니기도 한데 상대방 진형에서 빠른 속가 + 영리한 어깨빵을 이용해서 볼을 탈취하고 컷백을 찌른 장면입니다. W로 쓰루로 줫다면 더 좋은찬스가 나왓을거 같네요.

 

 - 사실 로보는 이러한 식으로 어깨를 넣어서 뺏는 수비가 더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제 플레이 특성상 윙백이 정상적으로 태클을 눌러서 뺏을 상황이 별로 없어서이기도합니다. 저는 기동전위주로 플레이를하기에...
 여하튼 영리한 어깨빵
 
 2. 빌드업 능력

 - 사실상 고급여 풀백의 꽃인 부분입니다. 고급여 풀백과 저급여 풀백의 차이는 기본적으로 수비스텟 + 몸싸움 능력치가 있는데... 오히려 중요시해야하는 부분은 빌드업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중원을 모두 스킵해버리고 로보 - 살라 - 헨더슨 - 다시 살라로 이어지는 공격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 바로 중원을 스킵해버리는 로보 - 피르미누 라인

 

 - 로보의 롱패스를 기점으로 중거리까지 뽑아냈습니다.


 이러한 롱패스들처럼 고급여 풀백으로서의 장점 수비스텟과 더불어 110이라는 괴랄한 긴패스 스텟을 이용한 빌드업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3. 공격전개

 - 리버풀이라는 팀은 실축기반으로 운영하면, 양풀백의 전진성을 바탕으로 측면을 지배하며 플레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도 쉽게 구현 하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오프더볼이 진짜 진짜 엄청납니다.

 

 - 순간적인 가속능력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제치고 돌진

 

 - 케이타로 볼을잡자마자 아무것도 안눌럿음에도 알아서 손을 흔들며 라인브레이킹을 하고있는 로보가보이시나요? 또한 매우 좋은 체감으로상대방을 제칠 수 있습니다.
 드리블이 매우 짧습니다.

 

 - 가벼운 개인기로 상대방을 제치고 빠른 순간 속도를 이용해 3명을 제친 뒤 찔러주는 패스. 또한 마네에게 찔러준 뒤에 다시금 컷백받기 좋은 위치로 알아서 뛰어갑니다.

 

 - 실축에서 로버트슨이라는 선수는 정확한 크로스로 유명한 선수죠. 짧은 터치로 볼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바로 크로스

 

 - 보시면 아시겟지만 드리블 터치가 매우 짧습니다. 그리고 체감도 매우좋고 상대방의 방해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습니다.

 

 - 상대방을 스피드로 완벽하게 제치고 2번의 짧은 터치 이후에 바로 쓰루패스 볼은 완벽하게 전달되었습니다.




 - 좋은 체감과 높은 공격 스텟으로 골을 만들어냈습니다.





 - 좋은 중거리 슈팅 중거리 슈팅능력이 매우 높습니다.


 슈팅은.. 가끔가다가 골을 넣어주기는 하는데
 대부분 각도가 정직한 편이고 저 또한 슈팅을 자주하는 편은 아니기에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충 40~50경기 하다보면 1~3골정도는 넣는거 같아요.
 중거리 스텟도 109이기 때문에 사실 자주 떄려볼만 합니다만
 위 움짤만 보셔도 아시겟지만 저는 풀백으로 플레이메이킹을 하는 스타일이라 직접적인 슈팅은 가급적 자제하는 편입니다.


 요약해서 로버트슨의 장점을 말씀드리자면

 1. 지극히 당연하지만 좋은 수비능력
 2. 롱패스 빌드업이 가능 (저급여 풀백으로는 한계가있습니다. 19챔 로보 7카이상에서 권합니다.)
 3. 리버풀에서 로보만큼 드리블체감이 좋은 선수는 없습니다. 짧은 터치, 툭툭건드리며 뛰는 드리블, 좋은 체감과 강한 몸싸움, 높은 벨런스로 상대방이 뒤에서 밀어도 흔들리지않습니다.

 (예시움짤) 드리블이 매우 짧으며 체감이 좋음
 4. 미드필더라 불러도 좋을정도의 패스와 크로스
 5. 오프더볼 - 움짤만 보셔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 (예시 움짤 재탕)

 단점을 적어보자면
 1. 오프더볼이 뛰어나다는 말은 가출이 잦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정작 수비할때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 (움짤 재탕)
 이 수비상황을 보시면 상대방이 애초에 앞에서 뛰고있다는 모습을 아실 수 있을겁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러한식으로 뒤에서 속도로 따라잡아 어깨로 뺏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제공권 - 제공권 자체는 나쁘지않습니다. 다만 키가 180이 되지않아서 공중볼 상황시 밀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수비위치선정이 매우 좋고 발밑수비가 매우 좋으며 선수 AI 자체가 어깨를 먼저 넣는 습관이 있기때문에 크게 문제를 느끼진 못했습니다.

 대충 이정도입니다.
 고급여 풀백을 쓰면 그만큼 어디선가에서는 급여를 줄여야하고 저같은경우는 중원을 줄이고 있습니다.
 중원에서 급여를 줄이고 중원싸움을 가급적 롱패스로 중원 싸움을 스킵 한 다음에 이러한 식으로 사이드에서 운영하고있습니다.
 

 이러한 식으로 풀백으로 빌드업을 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미드필더들보다도 패스가 많죠.



이팀은 제 팀입니다. 
 
 고급여 풀백을 사용하다보면 이러한식으로 풀백으로 어시들을 많이 쌓을 수 있습니다.

 고급여 풀백 사용 한번쯤은 권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