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선수단 사진부터 올립니다.
  순경은 매시즌 금장 턱걸이정도 하고 30대 챌린저스 100위권정도 합니다. 스케는 작년 이맘때쯤부터 1년동안 사용하고 있고 특정 선수 제외 근 1년 플레이했으며 부케로 프캐 가성비 150억정도 구단사용중입니다. 그리고 호돈신, 호나우지뉴, 앙리, 야신 제외 거의 모든스케를 사용해보았습니다. 후기 내용중 불편하신 부분이나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로 피드백 해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선수들로만 후기를 작성하니 1군 스케 맞추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지션 별로 평점(5점만점)으로 점수를 매기는 형태로 주관적인 후기를 시작합니다. 

스트라이커

 

 

반 니스텔로이 1카 4.5점 
장점 준수한 침투(속도로 침투하기보다 몸싸움으로 수비를 달고들어감), 헤더(점프는 낮으나 탁월한 위치선정), 몸싸움, 피파 내에서 손에 꼽히는 골결정력 등등..
단점 볼터치가 길며 체감이 상대적(다른 타겟터)으로 둔탁합니다(초보자가 사용하기 조금 어려운듯)

총평 - 타겟터 입문자는 사용하기 조금 어려울수 있으므로 클라위 반바 사용 후 조금더 단단한 타겟터를 원할시에 구매하는게 좋다고 봅니다.(가격문제) 

반 바스텐 1카 4.8점 
장점 - 반니스텔로이에 비해 체감이 월등히 좋으며 헤더, 골결 등이 완벽합니다.
단점 - 약간 가벼운 체감으로 1군 스케수비수들에 밀리는 상황이 자주나오며 참여도 문제로 천천히 전개하는 탓에 지공유저(천천히패스하며 올리는 스타일)가 아닐 시 공격전개가 답답한 상황이 나올수 있습니다. 그리고 패널티박스 앞 대치상황에서 qs로  끌어올리지 않으면 반 바는 박스밖에 나와있는 경우가 종종 있어 공미를 헤딩, 슈팅이 가능한 선수로 넣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총평 - 요즘 같은 1톱 포메(4231, 4141 등 지공) 에 최적화된 공격수이며 침투유저에게는 안맞을수 있습니다. 

즐라탄 5카 4.3점
장점 - 체형에 비해 부드러운 체감 , 강력한 몸싸움(골 키핑 탈압박 최적화), 준수한 골결 등
단점- 능력치에 비해 느리게 느껴지는 속가, 키에 비해 헤딩이 매우 부족, 위치선정 아쉬움.

 

총평 - 컨디션 별로 번갈아 사용중입니다. 1군 수비수에게 충분히 비비며 타겟터 역할을 해주나 제가 사용을 잘못하는지 단점이 장점보다 크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아 조만간 처분예정입니다.

 

 

윙어

 

 

호날두 5카 5점
장점 - 말이 필요없습니다.
단점 - 없습니다.

 

총평 - 사실 은카라 당연히 좋습니다.1카와 비교시 체감 속가 몸싸움 골결 침투 패싱 크로스등 모든 부분이 올라간 진화판이며 433 4213 역433등의 속도감 있는 포메에 최적합니다. 기회되시면 써보시는걸 추천합니다.

 

피구 5카 5점
장점 - 1카의 둔탁한 체감은 잊으시면 됩니다. 체감은 가벼운 하지 과 선수들을 쓰는 느낌이며 속가 몸싸움의 증가로 왠만한 풀백들은 그냥 제쳐버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완벽한 크로스와 틈틈히 쏴주는 중거리 짤짤이 헤딩은 덤입니다.
단점 - 강화로 부족했던 약간 둔한 체감을 벗어나 없습니다.

 

총평 - 크로스만 주구 장창 올리며 헤딩하고 싶다싶으시면 구매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로번 5카 4.5점 

 

장점 - 매우 빠른 속가, 가벼운 체감, 정확한 정발 크로스, 준수한 골결 등.
단점 - 마름체형 체형으로 인한 가벼운 몸싸움, 부족한 헤딩(점프, 헤딩수치 낮음으로 공격전개로 교차시에)

 

총평 - 월베 은카 캐미, 8월레 3월베(은카)에 쓰기 좋습니다(월베 중 강화시 손에 꼽는 효율) 그러나 스케1군 수비를 뚫기에 은카임에도 가벼운 몸이 아쉬운 선수입니다.(윙어가 비비면서 들어가는 플레이를 하는지라 점수가 조금 낮습니다.)

 

히바우두 1카 - 4.8점

 

장점 - 보통 체형에서 나오는 안정감, 패싱, 주발의 감아차기, 크로스,  준수한 속가, 골결 등
단점 - 참여도로 인해 전개 시 빌드업이 조금 늦은 점과 부족한 헤딩입니다.

 

총평 - 무난히 사용하기에 좋으며 좌우 상관없이 평균이상치를 해주며 사이드 커터라 공미에서 조금더 두각을 나타내는것 같습니다.

 

 

미드필더 

 

굴리트 1카 5점

 

장점 - 큰키의 마름체형의 환상조화, 어느포지션을 둬도 소화가능한점.(스트 센포 공미 중미 수미 심지어 풀백까지)
단점 - 없습니다.

 

총평 - 계속 비싸지는 가격 때문에 구매 고민이 많으실수 있으나 스케는 비싼거 먼저 구매 하는게 팀꾸려 가는데 좋습니다. 고민 하시는 분들은 ep 있으시면 바로 구매하세요!

 

비에이라 1카 5점

 

장점 - 수미의 정점이며 공수부분에 완벽합니다. 헤딩경합, 중거리 슛도 좋으며 특히 공을 뺏겼다 다시 쫓아가서 뺏는 활동량 넘치는 플레이가 압권입니다.
단점 - 없습니다.

 

총평 - 굴리트와 같이 1군스케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구매하시기를 강추드립니다. 피지컬 좋은 수비형 미드필더가 상대적으로 없는 상황에 완벽한 대체자도 없기에 굴리트보다 먼저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발락 1카 4.5점

 

장점 - 활동량 준수, 공격 가담도 좋고 패싱도 좋으며 헤딩, 중거리슛 모두 다 좋습니다. 공미, 중미, 수미(원볼란치는 안됨)에 좋으며 굴리트 비에이라에 좋은 대체자 입니다.
단점 - 다른 1군에 비해 체감이 둔탁합니다. 성장으로 드리블 찍어도 119가 안되서 조금 아쉽습니다.

 

총평 - 굴리트 비에이라 에 비해 둔한 체감덕에 계륵인 상황이라 사고 팔고를 반복하다 3달째 사용중입니다. 체감덕에 공미도 좋지만 중미에 최적하다 생각합니다.

 

베켄바워 1카 4.5점

 

장점 - 높은 활동량 , 중미(2중미) 수미(2볼란치 시) 사용시에 좋은 서브이며 풀백, 센백도 가능합니다.
단점 - 작은키, 낮은 골결 정도.

 

총평 - 정재영선수 포메 4141(중미가 둘인포메)에 쓰기 좋으며 서브로 좋고 팀이 굴리트 비에이라 수준으로 갖춰지면 풀백 서브로 기용하기가 제일 좋습니다.

 

포그바 5카 4.8점

 

장점 - 높은 활동량 공미 중미 수미(2볼란치 시) 매우 좋음, 피지컬, 헤딩 패싱, 중거리, 속가 모두 준수함
단점 - 한번씩 나오는 독수리슛(골결정력 낮음)과 활동량 때문에 후반 스태미너 고갈이 자주 생김.

 

총평 - 5카시 굴리트 서브로 최적이라 생각합니다. 피지컬 온라인에 이만한 성능의 중미가 거의 없습니다. 인게임 머리 스타일 간지도 한몫하며 흑인 특유의 탄력으로 공격시에 수비라인뚫고 들어가는 성향이 매력적입니다.

 

 
수비수
 
스탐 1카 5점
 
장점 - 제공권 발밑 수비 낮은 부분이 없습니다. 수비의 끝판왕입니다. 속가도 빨라 침투수비에도 좋습니다.  전진수비에 특히 능하며 피파에서 잘못나온 선수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단점 - 굳이 하나 꼽자면 큰 체형에서 어쩌다 한번씩 나오는 역동작 정도가 되겠습니다.
 
총평 - 스케1군에 핵심선수(비에이라 스탐)이라고 생각하며 두배가 넘는 가격이 되더라도 살 의향이 있습니다.
 
레이카르트 1카 4.8점
 
장점 - 큰키에서 나오는 학다리 커팅, 큰 키의 제공권, 수미를 연상케 하는 패싱능력치 볼컨 등이 있습니다.
단점 - 약간 아쉬운 가속력정도 입니다.
 
총평 - 수미로도 가용 가능하나 상대적으로 느리기에 베스트 포지션은 센터백인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느리다 하더라도 수비라인 복귀, 침투격수 잡는 부분은 충분하며 퍼디난드에 비해 자리를 더 지키는 느낌인것 같아 퍼디보다 우선 기용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퍼디난드 1카 4.5점
 
장점 - 제공권 준수 , 몸싸움 평균치 이상, 빠른 속가
단점 - 앞으로 뛰쳐나가는 성향이라 뒷공간이 종종빔 (그러나 복귀는 빠름)
 
총평 - 70억에 구매해서 사용 중이였는데 레이카르트보다 크게 나은점은 없습니다. 더구나 뛰쳐나가는 압박플레이가 잦아 뒷공간을 많이 허용하는 느낌이며 발밑 수비도 종종 실수가 나옵니다. 레카와 둘중 비교하자면 레카가 조금더 우위입니다. 센터백 전방압박을 즐겨하시는 분들은 구매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에로 1카 4.8점

 

장점 - 제공권, 발밑, 몸싸움 다 좋습니다.

단점 - 딱히 없는데 인게임 페이스온이 원숭이같아 정이 잘안가는 점 정도..

 

총평 - 네스타보다 조금더 안정적이고 자리지키는 수비라 생각합니다. 스탐 레카 가기전 꼭 구매하셔야되며 풀 1군을 맞추실시에는 후보로 두시면 순경시에 좀더 안정적인 게임이 가능합니다. 

 

말디니 1카 5점

 

장점 - 지우개같은 발밑 커팅 능력, 속가, 준수한 헤딩

단점 - 없습니다.

 

총평 - 부동의 왼쪽 1대장 말디니 입니다. 40억가량의 거금을 풀백에 쓰는거에 고민하실수 있지만 사시면 달라지실겁니다. 40억이 아깝지 않은 성능이며 센백에도 종종 사용합니다. 센백에 놓으면 헤딩이 부족하다시는 분들이 꽤 있으신데 그런부분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네티 1카 4.8점

 

장점 - 커팅, 뛰어난 속가, 사이드 공격가담, 장거리 드로잉? 등

단점 - 체형으로 인해 조금 가볍다는 생각이 들수 있으나 이만한 풀백이 없습니다.

 

총평 - 간단하게 네빌의 상위버젼이며 카푸보다 덜 공격적이고 안정적입니다.

 

키퍼

 

반데사르 1카 5점

장점 - 좋습니다.

단점 - 없습니다.

 

총평 - 다른 키퍼와 비교마시고 순경, 챌린져스 하시면 반데사르 쓰세요. 큰키와 긴팔로 1대1 수비 코너킥 수비시 안정적입니다.

 

평은 여기까지입니다.  

사족을 조금 붙히자면 유저분들이 선수 사는 순서를 많이 고민하시더라구요 정답은 아니지만 비싼 순으로 센백 > 스트 > 수,중미 > 윙어 > 풀백 > 키퍼 순으로 가격맞춰 사시는게 안정적으로 팀맞추시기 제일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스트에서 쓸만한 선수는 반바 트레 클라위 반니 웨아 차범근 드록바 이브라 /

윙어는 펠레 히바우두 호날두 피구 하지 긱스 베스트 /

중미는 굴리트 발락 에펜 포그바 베켄/

수미는 비에이라 블랑 프티 킨 베켄/

센백은 스탐 레카 퍼디 이에로 네스타 캠벨 블랑 /

풀백은 말디니 브레메 아디 , 자네티 카푸 네빌/

키퍼는 반데사르만 쓰시는게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기가 없는 선수도 댓글로 물어봐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