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디치입니다. 앞선 GK+DF편에 이에서 ST+CF편 시작하겠습니다. 사실 한페이지씩 그림판으로 만들어서 올리는데 시간이 꽤나 걸렸는데 막상 올리고 보니 굉장히 가시성이 떨어지네요..PC는 그렇다고 쳐도 모바일로 인벤보시는 분들이 꽤 많으신데 읽기 굉장히 불편하다고 생각되어 미(美)를 포기하고 조금 읽기편하게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

사실 작성자보다는 구독자가 중심이 되어야 하는게 후기니깐요 ㅎㅎ


보기 어려운 줄글은 지양하고 평가와 항목을 나눠서 별 5개만점으로 조금 보기쉬운 후기로 만나뵙겠습니다.


ST 포지션


루카토니 ★★★★★

 가장 마지막으로 영입한 08E 시즌 공격수입니다. 공급보다 수요가 월등히 높은 선수이다보니 오랜시간 영입시도 끝에 마지막으로 영입한 선수입니다. 아마도 08E 시즌 공격수중에 쿠라니와 더불어 가장 인기가 많은 선수라고 생각됩니다. 아마도 강력한 헤딩이 가장 큰 무기인 피파온라인의 메타에서 가장 급부상한 선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생성제한때문에 @가 붙는 선수이지만 그만큼 다른 금카선수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톱 공격수를 영입할 수 있는 매리트가 있는것 같습니다.


몸싸움 : ★★★★★ - 1군 스케 수비수를 상대로 등지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스피드 : ★★★ - 스태프, 성장을 통해 속가 몰빵이 필수입니다.(가속수민 강추)

                          그래도 짧은거리의 치달과 큐떡은 잘 받는 편입니다.

골결    : ★★★★★ - 08E 보유 공격수중 가장 높은 골결 보유. 깔아차는 DD슛과 원바운드 발리가 일품입니다.

헤딩    : ★★★★★ - 말이 필요없죠. 헤딩보고 쓰는 선수입니다.

연계    : ★★★★☆ - 생각보다 짧패가 좋습니다. QS를 통해 윙어에게 패스하고 중앙침투가 일품입니다.

참여도 : ★★★★☆ - 2/1 로중앙선까지 내려오는편이며 QS로 올리면 빠르게 올라갑니다.


총평 : 08E 시즌 가장 핫한 공격수입니다. 하지만 티키타가형식의 연속적인 짧패와 사이드에서 들어오는 인사이드 커터를 많이 사용하시는 플레이스타일에는 전혀 맞지 않는 선수입니다. 4231 혹은 433에 특화된 선수이며 가능하시다면 지인, 친구의 선수로 사용해보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바, 비어호프를 잘 사용하셨다면 손에 딱 맞는 선수라고 생각합니다.(유사선수 은호프+반바+스피드너프)



쿠라니 ★★★★★


 루카토니와 더불어 헤딩으로 달달함을 연출하는 톱 스트라이커입니다. 외관도 험악한것이 인게임에서는 마치 시라소니와 같은 얼굴을 하고있습니다. 지디컷은 덤입니다. 완전한 각목체감이며 루카토니보다도 더 각목체감입니다. 루카토니보다는 빠른 스피드로 침투가 가능하며 연계플레이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참여도가 3/3이라 전술로 위에 묶어놓지 않으면 혼자 이곳저곳 쏘아다니다 정작 크로스 올릴때 공미나 윙어들이 중앙에 침투해있는 경우가 있으니 QS와 전술로 위쪽이 속박해둡시다. 루카토니와 더불어 점점 높아지는 인기에 @가 꽤나 붙는 친구입니다.


몸싸움 : ★★★★☆ - 생긴건 피파 1대장같이 생겨놓고 등지고있다가 스탐이 밀면 넘어집니다. 무리하게 비비지 맙시다.

스피드 : ★★★★ - 느린것 같다가도 큐떡이나 쓰루로 밀고 들어가면 잡히기전에 골대앞에 도달합니다. 준수준수

골결    : ★★★★☆ - 깔아차는 DD나 감차를 생활화 합시다. 영리한 격수는 아니니 구석으로 차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헤딩    : ★★★★★ - 역시 말이필요없습니다. 공중볼 시 헤딩경합 1인자(따내는 빈도수는 루카토니보다 한수 위)

연계    : ★★★★ - 한두번의 QS로 끝내는걸 추천합니다. 활동범위가 넓어 윙어자리도 탐내는 친구입니다.

참여도 : ★★★★ - 호불호의 3/3 저는 밑에서부터 전군전진스타일이라 좋아하나 위에 묶어두기에는 전술수정이 필수!


총평 : 루카토니와 더불어 가장 핫한 공격수 듀오! @가 높은편이나 루카토니와 같은 저렴한 EP(19억)으로 이런 스트라이커를 구할 수 있기에 많이들 거래되는 선수입니다. 루카토니보다는 손을 덜 타는 타입이나 각목체감으로 싫어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유사선수 트레제게)


클로제 ★★★★★


가장 팬심이 많이 들어간 영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월드컵때 클로제형님이 공중을 밟고 헤딩을 할땐 온몸에 전율이 흘렸죠.(아재인가요) 콜네임부터 헤딩머신입니다. 거짓말 조금 보태자면 타이밍잘맞추면 스탐훨씬 위에서 헤딩하시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쿠라니와 더불어 독국의 필수 금카자원이며, 클로제 시즌중에 유일한 5성개인기 보유 시즌입니다. 우리 클로제형의 헤딩클라스는 영원합니다. 모든 클로제시즌이 비싸기에 이 시즌또한 110억을 넘는 가격과 적은 매물로 @가 붙는 선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팬심은 이 모든것을 극복했죠.


몸싸움 : ★★★☆ - 현역때도 휴지컬이셨나요..? ㅋㅋㅋㅋ 스피드로 몸싸움은 지양하고 침투로 빠져나갑시다!

스피드 : ★★★★★ - 스탯보이시죠? 그냥 직선돌파로 수비수들 따돌릴 수 있습니다.

골결    : ★★★★ - 역시 직선슛은 스케가 아닌이상 하지 맙시다. 감차와 깔아차기면 다 들어갑니다.

헤딩    : ★★★★☆ - 키가 작기때문에 타이밍이 제일 중요합니다. 먼져 뜁시다. 어차피 더 높게 올라갑니다.

연계    : ★★★★★ - 433 역삼각형 포메 혹은 4231에서 연계의 출발점입니다. 짧패 큐떡 쓰루 다 잘찔러줍니다.

참여도 : ★★★★★ - 2/1 이지만 루카토니보다는 덜내려오는 느낌입니다. 침투도 준수합니다. 항상 라인에서 대기.


팬심으로 스쿼드를 짜는것만큼 힘들고 즐거운 일이 없죠. 클로제 구하는데 꽤나 많은 노력이 들어갔습니다. 그만큼 컨디션을 기준으로 ST자리는 공평하게 돌아가면서 사용중이죠. 스탯이 다가 아니라지만 클로제형의 스탯을 보면 절로 웃음이 나올만 하지 않나요? 하지만 팬심을 뺀다면 위의 두 격수가 조금더 스트라이커에 적합하다고 냉정한 평가를 내립니다.

(유사선수 연계좋은 크레스포)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


유일한 4성 시즌이라고 해야하나요..어차피 스쿱턴 잘 안쓰는데 괜히 별하나 빠졌다고 시무룩합니다. 하지만 즐라탄은 스탯으로만 증명하는 선수가 아니죠. 장신과 몸싸움 그리고 부들부들한 체감하나면 게임끝납니다. 강력한 헤딩이 없고 헤딩보다는 발밑으로 승부하는 선수기 때문에 센포 혹은 공미포지션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태미너가 조금 모자란 시즌이지만 역으로 헤딩이 가장 좋은 시즌입니다. 스태미너는 메디컬과 성장으로 커버해줍시다. 20억에서 나오는 행복함이란.


몸싸움 : ★★★★★ - 저 피지컬로 몸싸움이 약하다면.. 즐라탄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버티고 연계하기!

스피드 : ★★★★★ - 생각보다 빠르며.. 어깨먼져 집어넣으면 버티면서 쭉 밀고나갑니다.

골결    : ★★★★★ - 깔아차기, 그리고 중거리가 상당히 일품입니다. 대각슛을 생활화합니다.

헤딩    : ★★★★ - 생각보다 헤딩골을 많이 집어넣네요. 밀고들어가면서 헤딩슛합니다. 월베보다 훨씬 나아요!

연계    : ★★★★★ + ★ - 즐라탄은 연계가 진짜 좋습니다. 조율해주는 플레이가 정말 일품이네요.

참여도 : ★★★★ 2/1 이지만 수비는 가담안시키는 스태미너 유지에 좋습니다.


총평 : 08시즌 사용후에 스쿼드시즌통일을 위해 08E로 눈물을 머금고 재영입을 했습니다. 단발머리시즌에 우뚝 솟아있는 자신감이 정말로 존경스러운 선수입니다. 스태미너때문에 연장에는 교체를 해주는게 제일 좋지만 그전에 득점 혹은 공격포인트로 승리를 가져다주는 제 우상입니다. 즐라탄은 사랑입니다. (유사선수 : 즐라탄은 즐라탄입니다.)


다비드 비야 ★★★★★


다비드 비야! 감차의 달인이죠. 근데 왜 히든이 강철몸하나인지 관계자분들 설명좀..? 커브도 생각보다 낮지만.. 해골물 온라인답게 대각에서 ZD면 다들어갑니다. 막히면 제탓이고 들어가면 비야덕입니다 암요ㅋㅋㅋ 엄청난 활동량을 가진 멀티 자원 다비드 비야입니다. 공미 양쪽 윙 센포 스트라이커까지 전부 만능입니다. 키요? 헤딩골 넣으시는거보면 아무말 안하실겁니다.


몸싸움 : ★★★★★ + ★ - 이 피지컬에 이정도 몸싸움하는 선수를 못본것 같네요. 그냥 밀어붙이다가 스피드로 탈출

스피드 : ★★★★★ - 보유선수중에 스탯 + 체감 가장빠른선수입니다. 사이드 치달이 좋아요

골결    : ★★★★★ - 골잡이답게 진짜 골을 잘넣습니다. 2선에서도 잘받아먹고 헤딩골, 발밑 다 좋습니다.

헤딩    : ★★★☆ - 네 그의 키는 175입니다. 하지만 펠레만큼 헤딩골 이상하게 잘넣습니다.

연계    : ★★★★★ 공미기용시 연계하면서 쭉쭉 올라가 득점을 만드는 주요 선수입니다. 어디다 쓰든 다 좋아요.

참여도 : ★★★★★ 3/2의 참여도지만 체감은 3/1입니다. 그냥 앞으로 쭉쭉 공잡으면서 올라갑니다.


총평 : 구할수 있으면 구하라. 5성의 개인기 폭발적인 스탯. 골냄새맡은 골잡이로서 어디기용해서 공격포인트를 올리러 다닙니다. 스케상대시 스피드로 기민한 풀백을 벗기는데 가장 중요하게 사용합니다. 스국의 필수자원이니만큼 한번쯤 눈팅하러 가시죠들!!(유사선수 : 펠레)



반페르시


반통수 반페르시입니다. 그 작은아이는 지금쯤 다 컷을지 모르겠네요...아스날하시는분들 반통수 하시면서도 스쿼드에 다 하나씩 있는거 알고있죠~ 그만큼 왼발잡이 공격수는 뭔가 밸런스상 하나씩은 필요합니다. 그와중에 단물같이 내려온 반페르시~당연히 5성시즌이며 히든만큼은 예감 화려한개인기를 탑제하였습니다. 왼발 감차존에서 긱스로 감아차기를 좋아하시는분들이라면 강추 삼추 추천드립니다.


몸싸움 : ★★★☆ - 피지컬은 스탯상으로는 좋으나..몸싸움은 하지맙시다. 스피드나 개인기로 벗겨내는것을 추천합니다.

스피드 : ★★★★☆ - 스피드로 수비수하나정도는 달고달릴수 있습니다. 스탯이 다가 아니나 스탯만한게 없죠.

골결    : ★★★★☆ - 이선수는 온니 ZD입니다. 이거 하나만 있으면 무각에서도 골이나와요. 대신 직선슛은 글쎄요..

헤딩    : ★★☆ - 헤딩같은거 머리나빠진다고 잘 안하는 선수입니다.앙리과에요..

연계    : ★★★★★ 크로스와 연계플레이에 능해 센포말고도 윙어로도 충분히 좋습니다.

참여도 : ★★★★ 2/1이 살짝 아쉽네요. 센포로는 최적의 참여도입니다.


총평 : 반통수 반페르시가 이번에 생제가 풀렸습니다. 아쉽게도 08E 시즌만큼은 생제가 풀리지 않았네요. 다른 월드컵시즌이 100억이 넘어가지면 그에 비하면 저렴한60억입니다. 역시 비싸지만 그만큼 수요가 적어 나름 싼 @에도 득할수 있는 반페르시입니다. 아스날 캐미 하시는분들은 월드컵시즌 혹은 11시즌과 잘 비교해보셔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역시 PC로 작성을하다보니 모바일 접근성에대해 잘 고려하지 못한느낌이 있네요. 그래도 이번엔 인벤에서 바로 작성하는 거라 바탕을 포기했습니다. 아마도 조금더 읽기쉬운 후기가 되기를 바라네요. 제 기준 공격수에서 가장중요하다는 6가지 기준을 가지고 평가해 보았습니다. MF 후기는 시간이 조금 오래걸릴 것 같아 여행을 다녀온 후에 자세히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후기를 읽고 구매와 선택에 도움을 받았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MF편 링크 http://www.inven.co.kr/board/fifaonline3/3150/139989

GF+DF편 링크 http://www.inven.co.kr/board/fifaonline3/3150/139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