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벤에서 가장 핫한 주제가 
보정과 모멘텀이 있냐 없냐의 싸움인데...
가장 중요한 본질을 놓치고 있다고 생각되네요..

본질은 바로 게임 기본의 문제를 보정에 가려서 못보고 있다는 점입니다.
요점 여러 게임들이 나오고 한 방에 100명이 참여하는 게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시대에 무려 1대1로 만나서 하는 게임에서 
서버렉이나 키렉 등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렉이나 최적화가 안된 게임의 대표주자로 불렸던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이 있었는데
그 게임은 사람들의 피드백을 듣고 하나하나 소통하면서 
기술적으로 엄청난 성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 피파온라인4는 소통은 겉으로만 하면서 
배틀그라운드보다 한참 전에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변화는 없고 몇년째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여러분이 제일 화나는 부분은 체감 아닙니까?
보정이라고 여기는 부분이 모멘텀을 떠나 체감이 너무 이상해져버리니까 
보정이라고 생각하는게 아닙니까?
솔직히 모멘텀이라고 상황에 따라 스텟이 떨어지면서 더 낮은 스텟을 
가진 선수에게 따라잡힌다는 건데...

솔직히 그것보다는 내 선수 체감이 이상해지고 패스 이상하게 하는 것에 
스트레스 받는게 아니십니까??
그 부분을 보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지 않습니까?

키렉과 인게임렉에 대해서 반박하고 싶은 분들은 
유튜브에 피파 키렉이라고 검색 한 번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수많은 피파 유튜버들(프로들도 있습니다)도 있다고 말하고 어떻게 하면
 키렉 서버렉을 잘 잡을 수 있는지 알려주니까요. 하지만 안 잡힙니다.
그 어떤 게임에서도 게임 최적화를 위해 컴퓨터 셋팅을 바꾸는 법을 
알려주는 게임은 왠만한 똥겜을 제외하고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피파온라인4가 얼마나 최적화가 덜 되어있고 
문제가 많은 게임인지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여러분....
보정이나 모멘텀 이런게 지금 중요한게 아닙니다.
그냥 게임 자체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이 문제는 넥슨의 하나의 문제가 아닙니다.
EA가 문제입니다.
자기들은 게임이 큰 문제 없이 돌아가게 만들면 
넥슨이 욕받이하면서 돈 벌어다주니까요.
이대로면 피파온라인5로 넘어가도 문제는 똑같고 
피파온라인6로 넘어가도 똑같습니다.
게임 메타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모멘텀, 보정 이런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여러분은 선수들 모델링과 보이는 것에 속고 있습니다.
그냥 최적화가 덜된 게임 자체의 문제입니다.
쟤들한테 게임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계속 인지시켜줘야 합니다.

축구게임이 좋아서 오늘도 스트레스 받아가면서피파 온라인4를 즐기고 계시는 분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