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 이 글은 특정한 인형에 대하여 편파적일 수 있으며, 중립적이지 않습니다
※ 피드백은 환영합니다
※ 글쓴이의 어투가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수집률은 90%를 넘었지만, TMP와 이사카가 없기 때문에 글쓴이는 소린이입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는 분들★

- 아 힘들고 힘든 1제대 X5 끝냈다. 이제 뭐 키울가...
- AR, RF, HG... 뭐가 필요하지?
- 권총 키우고 싶은데, 뭐가 좋은거지?
- MG는 소창들만 키우는거 아닌가? 제조식 엄청 비싸...
- 샷건 주절먹아님?
- 2호기 쓸까 말까?



2제대+


주의사항(자칭 소린이시기)


※ 보석으로 제대 수나 숙소 수를 확장해야 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 야간작전에 흥미가 생겨가는 사람들
※ 730 630 130 430 / 130 130 130 130 의 고통에 대하여 이해한 사람들
※ 6000 2000 6000 4000를 돌리며 희열을 느끼는 사람들

☆★ 축하드립니다 ★☆

당신은 소녀전선 튜토리얼인 5링찍기를 완료하신 분들이십니다.

5링을 찍었으니, 이제는 제대를 컨셉에 맞게 육성을 하시는 단계에 오셨습니다.

※ 솔직히 5링 찍을 정도면, 이 공략 저 공략 보고 다닌 소창이라고 인정해야 될 거 같습니다.

지금부터는 2제대+ 공략을 써드리겠습니다.
특정한 인형 한개를 콕 집어서 키우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짜고 싶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인형을 이용해서 제대를 만들어 가시기 위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육성방법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형으로 제가 설명한 제대 중 적합한 것이 있으면
그것을 4-3e 거지런 이나 0-2 거지런 5-4e 보스런으로 키우시면 됩니다.

제대는 어떠한 컨셉이 일반적으로 사용될까요?
※ 2AR 1RF 2SMG와 같은 통용되는 컨셉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이 조합은 AR과 SMG가 버프가 서로 잘 전달되고 RF가 사속계이면 좋다는 것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RF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3HG 2RF가 사용됩니다.
1RF 1AR 1MG 1HG 1SG 같은 혼종제대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확실하다고 싶을 정도로 정형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것에 대하여는 본인의 컨셉에 맞기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생각보다 강력한 1HG 2RF 2SG
통칭, 샷라제대는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로 RF제대는 1개~3개 정도가 히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RF제대가 주로 보스나 장갑계 철혈을 잡아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범용성이 좋은 "사속계" 육성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컨트롤이 부족하시다면 "공습요정"에 많이 의존합니다.
   (공습요정 스킬레벨 1 - 댕댕이 / 9 - 저격수 / 10 - 질럿 을 한방에 죽입니다.)
   보스를 잡으신다면 슈트를 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주로 RF는 화력계/사속계/저격계로 나뉘어집니다.
   (이중저격, 관통사격, X르스... 그거 아마 안될거야.. 예능 찍으쉴?)
   화력계는 주로 사속계 HG와 사속계는 주로 화력계 HG와 궁합이 맞습니다.
   화력계는 사속의 한계를 넘는 경우는 적지만, 비교적 강력한 딜 때문에, 보스와 같이 피통이 많은 적이 아니라
   잡몹에게는 딜로스가 있는편입니다.
   사속계는 비교적 사속의 한계를 넘는 경우가 많아서, 버프의 낭비가 있을때가 있지만,
   딜로스는 적은편이라서, 잡몹전에 강합니다. 그렇다고 보스전에 약하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그리고 저격계는 보스를 패턴을 보지 않고, 없애기 위한 특화제대입니다.
   잡몹전에는 매우 취약하므로, 장기간 싸워야하는 제대에는 기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저배율의 저격계 RF는 키워도 계륵이 될 확률이 높으므로 키우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1RF 4HG 같이 특화RF에 모든 것을 지원하는 특화제대 역시 존재합니다.
   강력하지만, 준비물이 인형부터 시작해서, 장비, 스킬, 심지어 요정 까지도 준비해야 되기 때문에,
   소린이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RF의 경우는 원거리를 우선적으로 공격하므로 원거리에 강하고,
   철갑탄의 장비로 장갑병에는 강하지만,
   HG의 탱킹을 기대해야 하므로, 물량전과 고화력에 매우 취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HG에게 탱킹의 도움이 되는 요정이 권장됩니다.
    예)공습요정, 증원요정, 도발요정
      
  7. 샷라제대

  - 이 제대의 경우는 보스전, 고회피에 매우 취약합니다.
    취약정도가 아니라 보스에게는 딜도 탱도 다 안되는 최악의 조합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특히, 걸어가야 하는 보스나 철댕이나 장댕이처럼 체력은 낮지만, 물량과 근접공격력이 강한적과
    고회피의 박쥐나 샷건에게 큰 타격을 주는 질럿에게는 매우 취약합니다.
    
    하지만, RF의 파트너 "공습요정"을 사용하시면 극복이 가능합니다.
    이 제대의 컨셉의 존재의의는 "어중간한 인형들을 인형구실 시켜주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입니다.
    죽창 남으니까 샷라제대에 넣으면 되겠네요?
    말도 안되는 소리하지 마시고, 자버프류 RF넣으세요. 세상에는 처음부터 시작이 안되는 것도 있습니다.    

    랖딱제대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퀄리티 좋은 HG의 육성은 필수불가결하고,
    그 퀄리티 좋은 HG들은 제조에서도 더럽게 안나와서 대부분 생코어 육성이 불가결합니다.
    그리고 SG 역시 MG와의 궁합이 맞지 않는 하자가 있는 친구들이 여럿 있습니다.

    현 메타는 1탄창 메타이기 때문에, 방어보다는 공격에 치중이 되어있는데,
    몇몇 하자 있는 SG들은 MG에게 버프를 주기 힘든 괴랄한 진형버프를 가졌고,
    그러한 친구들을 끌어다가 사용한 제대가 샷라제대입니다.

    그러니 굳이 이 제대를 만들기 위해서, 스트레스를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샷건'을 뽑기 위해서, 스트레스를 받으실지도...)

    ※ 샷라제대 키우기를 권장하는 지휘관 유형
       - HG 2호기가 너무 싫다. 그런데 나머지 HG가 개판이다. 하지만, RF제대는 만들어야겠다.
       - HG 2호기 키우는데 코어가 너무 아깝다. 
       - 중제조에서 여러번 계륵샷건을 얻었다. SG가 없어서 키웠지만 5링 100렙을 찍으니
          쓸만한 SG가 생겼다. 빡치지만 기쁜상황이다.
       - 유지력이 강한 RF제대가 필요하다. 권총들 너무 약해빠졌다.
       - 스킬칩 아까워죽겠다. 적당히 쓰고 나쁘지 않은 제대 없냐?
       - 귀요미 파세와 읍읍이 스핏파이어가 창고에서 5링 100렙으로 놀고있다.

     환영합니다. 당신은 샷라제대에 정말 적합하신 분들입니다.
     대부분의 샷라제대에 쓰이는 샷건은 3성이나 4성입니다.
     5성 샷건을 샷라제대에 쓰시는 분들을 발견하면 차단하십시요.
     그들은 지능적 기만러들입니다.
     5성 사이가를 쓰면 딜이 정말 강해져요!
       네. 인정하겠습니다. 당연히 강해지죠.
       하지만, 우리 같은 소린이들은 아마 서버종료까지 5성 샷건을 못 만져볼정도로 샷건은 구하기 힘든 인형입니다.

     샷라제대를 주관적으로 쉽게 요약을 하자면,
     샷건이 딜을 하는 제대가 아니라 샷건이 버티면서 라이플이 공격을 하는 제대
     샷건은 몹을 날리기 위해서 존재하는 존재
     즉, 데미지 보다는 탄창이 많은 SG가 샷라제대에는 나은 SG.
     HG의 보다는 유지력은 강하지만 딜이 약한 제대입니다.
     그리고 SMG보다도 유지력이 좋기 때문에, 샷라제대의 인기가 상승한 것입니다.
     하지만, 랖딱제대의 근본적인 약점인 고화력 물량에는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습요정의 의존도가 높다고 평가하겠습니다.

     즉, 샷라제대는 가성비 제대입니다. 남는 걸로 구성하시는게 좋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최근 이 말을 무색하게 할 정도로 기이한 평타샷건이 등장했습니다.
     MG에는 어울리지 않은 진형버프를 가졌고 방어따위 없는 사속버프와 탄창버프를 가졌죠.
     이 인형이 있기에 샷라제대는 한층 더 강해졌습니다.    

 - 이 제대의 경우의 핵심 인형은
    필수는 아닙니다. 샷라제대는 RF와 공습이 중요한 제대라고 평가하겠습니다.
    그렇지만, 이 인형은 딜샷건입니다. 약한 적에게는 정말로 강한 전형적인 우리형 같은 SG입니다.

     입니다.
   USAS-12(김치건)의 경우는,

  

   MG제대에서는 오직 1마리에게만 버프를 주기 때문에, MG에게는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만,
   MG제대에서도 나쁘지 않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MG제대는 최고존엄 스킬인 진형붕괴 스킬의 SG가 진형버프마저 우월한 경우가 많아서,
   비교적 USAS-12는 MG제대에서 쓰이는 것이 추천되지 않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USAS-12의 스킬은 필중이 아니기 때문에 더더욱 필중스킬 SG에게 밀리는 감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스킬을 한번 살펴볼까요?
   선쿨 1초에 스킬레벨 10레벨시 사속 60%와 탄창 4발 추가
   즉, 기본 탄창 5발을 합쳐서 10레벨 기준 USAS-12의 탄창은 무려 9발입니다.
   
   즉, 전투 시작하자마자 9발을 고속으로 발사하는 SG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투장면에서 USAS-12의 딜 지분을 보면 초반 USAS-12의 딜을 보면 우르가즘을 느끼실 겁니다.
   뽕맛은 정말 장난이 아닙니다.
   김치코인 가즈아~   

   비록, 필수라고는 못하겠지만. (오히려 필수는 공습요정이지. 암. 인형따위 보다는 소녀전선은 요정겜인데 그래.)
   만약, USAS-12가 한개라도 있으시다면 키워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샷라제대는 2가지 배치방법이 있습니다.

   1. 7번 RF 8번 SG
      4번 HG 
      1번 RF 2번 SG

   이거나

   2. 7번 RF          9번 SG
      4번 HG 
      1번 RF           3번 SG
  
    주로 이렇게 배치를 합니다.

    그리고 권총의 경우는

    1번 배치에는 주로 

    2번 배치에는 주로 

    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제대를 구성하다가 보면 계륵같은 인형이 나오기 마련인데,
    파세는 스테츠킨과 비교당하다 나가리, 스핏파이어는 2SG 조합이 구려서 나가리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창고에 노는 HG 인형 구실시키기 위해서 써봤는데, 나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굳이 위 2개의 인형이 없으시다면 굳이 저것을 키우실 필요없이,
    권총은
    우선적으로 라이플에게 화력이나 사속, 명중, 치명을 주는 HG이면서
    덤으로 샷건에게도 버프를 주는 HG가 적합합니다.
    (그렇다고 키우지 마세요. 남는거 쓰는거에요...)
    (샷라제대 만든다고 저배율 HG를 육성한다? 아이고...)

            

            

          

   이러한 권총들 정도가 있겠군요. PPK 같은 경우는 5번으로 보내서 라이플들에게만 버프를 주는 형식으로
   쓰시면 됩니다.
   (어휴, 권총들 성능 어마어마한거 보소... 숨이 턱막혀오는게 창고 미어터지는 소리가...)

    하지만, 딱 1개의 버퍼이기 때문에, 최대한 배율이 높고 여러마리에게 버프가 돌아가는 HG가 좋은 HG입니다.
      특히, 회피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샷건이 회피한다구요? 꺼라위키 등재감이군요...

    개인적으로는 RF가 화력계이건 사속계이건 사속계 권총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SG에게도 사속이 가는 파세의 경우 궁합이 정말 좋습니다.
    SG는 여러번 쏘는게 이득인 제대가 샷라제대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사속계가 남지 않는 빡빡한 운영을 하신다면.
    사속>화력>명중>치명 정도 우선순위로 고배율의 HG를 쓰시면 됩니다.
    (RF에게는 반드시 버프를 보내고 SG에게도 버프를 보내는 HG가 좋은 HG)

    그리고 배치는 2번보다는 1번을 추천드립니다.
    이 제대의 존재의의는 유지력이 좋다인데, 샷건을 저렇게 전진배치해서야...
    유지력이 좋다는 장점마저 사라집니다.
    (오늘도 스핏파이어는 읍읍하면서 눈물을 흘립니다...)

    그러면 샷건은 어떤게 좋을까요?
    (그냥 남는거 쓰는게 최고)
    
    1. 탄창 수
    2. 장갑
    3. 체력
    4. 스킬

    이 정도만 생각하셔서 적당히 꾸리시면 됩니다.

            

            

    KS-23은 MG소대에서는 그렇게 좋다고 할수는 없지만, 화력 SS의 화력전개는 생각보다 강력한 딜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굳이 샷라제대를 위해서 키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도 스킬칩을 투자해서.
    97식 산탄총이나 SPAS-12 역시 화력전개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97식 산탄총의 탄창 수 3은 볼때마다
    한숨이 나지만 샷라제대에는 좋은 샷건입니다.
    그 외에도 진형붕괴 스킬이나 장갑스킬의 샷건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 와중에 모든게 애매한 주지사... 그는 도덕책... 심지어 5성... 왜 5링찍었지 나...)

    굳이, 이 샷건들에게 스킬은 초급칩정도만 투자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RF가 약하다면 화력전개 스킬을 가진 SG에게 중급칩정도 투자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여기서 언급하지 않은 SG는 MG에게 양보하시죠. 있어도 쓰지마시죠. 기만자니까.
    물론 SPAS-12는 MG에게도 좋지만, 샷라에도 좋아서 넣어봤습니다.

    ※ 공습요정이 부족하시거나, 색다른 조합을 꾸리기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피드백 받은 것을 소개 드리고 싶습니다.

    

    USAS-12 슬러그탄 + 방어요정 + 글록 의 케미를 보여주는 소창님의 덱입니다.


    슬러그탄이 관통하는 것이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관통이 사라지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무려, RF나 SG의 약점인
    박쥐, 질럿과의 전투가 공습요정 없이 가능한 소대입니다.
   (물론, 한 두번 가능한 거지 싸우면 무조건 이기는게 아닙니다.)
    (공습요정을 다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사용할만 해보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소린아... 넌 해당사항 없으니. 키우던 X3이나 X4라고 적힌 RF X5로 만들러가자...)


  
  
   ※ 쿨감 샷라 좋은데요?
      좋은 피드백 감사합니다.

  
   긴 글이 불편한 자칭 소린이 분들을 위한 간략정리

  1. 공습요정의 의존도가 상당하다.
    ※ 이 글은 우사스 + 벅샷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우사스 + 슬러그탄 의 운용 역시 연구할 가치는 있는 거 같습니다.
  2. 굳이 만들려고 애쓰지 말고 남는걸로 구성해보자
     (남는 걸로만 구성해서 약했을 수도 있으니, 좋은 걸로만 준비해서 써보셔도 될 듯.)
  3. 장비는 RF의 화력과 SG의 방어 정도만 준비
  4. 이것을 강하게 키우기 보다는 다른 제대를 강하게 키우는 것을 권장
  5. 권총에 버프를 주는 RF가 좋습니다

 ※ 이 글은 그저 한 사람의 주관적인 의견이니 최고의 플레이 방법은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클리어 후
    성취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 글은 뭘 키워야 될 지 몰라서,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을 위한 안내서 정도입니다.

    이것으로 RF제대 편은 끝내겠습니다.
    다른 RF제대들도 존재하지만, RF제대 구성의 큰 틀은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 다음 제대는 MG제대편 (마지막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