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인형을 키우는 게 좋을까? HG, SMG편

 


 저는 이 정도 되는 썩은 물이며 이미 200레벨을 넘긴 패왕급 소창들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중견급은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정도 레벨만 찍어도 실전에 투입되는 인형들은 거의 다 키울 수 있으며 더 키울 게 없어서 공습런에 인형 뭐 넣고 돌릴지 끙끙거릴 지경이 됩니다. 무슨 달링이나 망가 삼대장을 6호기씩 키운다던가 그러는 거 아니면 말이죠.


 소린이들에게 추천하는 인형은 언제나 논란의 대상이었습니다. 글쓴이의 주관이 개입될 수밖에 없고 소린이의 상황에 따라 우선순위로 오를 인형이 항상 다르기 때문이죠.


 우리는 M14가 3성치고는 매우 우수한 인형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SV-98이나 M1 개런드도 그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라이플이 많지 않은 유저에겐 그럭저럭 유용한 인형이라는 것도 알고 있죠. 하지만 라이플식 운이 좋은 유저에겐 저 셋은 코어가 저렴하다는 것 말고는 메리트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요컨대 WA2000, 리엔, 이유식 등을 초반 제조에서 뽑아낸 유저라면 굳이 저 3성 인형들을 빨리 키울 이유가 없다는 거죠.


 물론 1제대 5링을 찍기까지 코어 압박이 심한 소린이라면 3성 쪽이 더 키우기 수월합니다. 그러나 해당 유저가 1제대 5링을 느긋하게 찍어도 상관없는 라이트 유저라면? 나중에 5성에 밀려 쓰이지 않을 3성을 키우는 것보단 바로 5성 육성을 시작하는 편이 더 낫습니다.


 이렇듯 소린이에게도 상황에 따라 추천할 만한 인형은 가지각색입니다. 해당 유저의 창고와 게임 플레이 성향을 대강 파악하고 나서 조언해주는 편이 가장 좋겠지요. 하지만 매번 일일이 찾아와서 질문하는 소린이는 물론이고 매번 비슷비슷한 질문에 답변해주는 소창들도 피곤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범용적으로 쓰일 만한 지침이 있으면 양측 모두 귀찮음을 덜 수 있겠지요. 이 글은 그런 의도에서 쓰여졌으며 앞서 말했듯이 제 주관이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야 할 공략이라기보다 할 만큼 한 사람의 경험담 정도로 받아들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컬렉션 게임에선 꼴리는 대로 키우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걸 명심하세요. 성능이 안 좋아도 자기 맘에 들면 키우면 그만입니다.


 이벤트 드랍 테이블에 자주 올라오는 한정 인형을 제외하면 제조에서 나오는 인형만을 따지겠습니다.


 권총


 권총은 소린이들에겐 MG보다 접근성이 조금 더 나은 수준입니다. 대부분 범용식이나 AR식을 돌리면서 게임을 하므로 권총을 뽑는 건 나중으로 미뤄지죠. 초반에 억지로 뽑을 이유는 전혀 없지만 빨리 라이플 제대를 짜고 싶은 유저라면 우선으로 돌리게 될 겁니다.



 이들 5성 권총은 언제나 옳으며 취향에 맞지 않더라도 언젠가는 1호기씩은 다 키우고 그리즐리를 제외하면 뽑는 것만으로 주절먹인 인형들입니다. 특히, 웰로드의 경우 1제대에서부터 넣고 키워도 강력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웰로드 이외의 것들은 굳이 1제대에 넣고 키울 이유가 없습니다.


 


 이벤트 때마다 드랍 테이블에 올라가는 파세는 육성 우선순위는 밀리지만 일단 있다면 하나 정도는 키워봄 직한 인형입니다. 라이플 제대뿐만 아니라 샷건 라이플 제대에 넣고 쓸 수 있거든요. 범용적인 용도로는 스테츠킨에 밀리는 편이긴 합니다.


 


 이들은 5성 뺨을 후려치는 환상종들로 소린이 때 접할 기회는 사실상 없다고 봅니다. 스테츠킨은 이유식이 들어가는 제대에는 필수 수준이지만 나는 시작부터 엑조디아를 맞춰보겠어 하는 이상한 집착이 없다면 빨리 키울 이유가 없습니다. K5 또한 MG 제대에 주로 쓰게 되므로 마찬가지입니다.


 


 MK23과 콜트 리볼버는 권총 제조식에서 매우 자주 출현하는 인형이며 성능도 준수합니다. MK23은 3MG 1SG의 망샷 제대에, 콜트 리볼버는 한순간에 폭딜을 넣는 조합에 채용됩니다. 워낙 자주 나오기 때문에 굳이 노리지 않더라도 나오는 족족 묵혀놓기만 하면 무난하게 노코어 5링이 가능해서 혜자 권총입니다. 그만큼 5성 권총이 안 나온다는 걸 증명하기도 하고요. 초반에 키울 가치는 거의 없으므로 모아놓기만 하면서 위에서 말한 제대를 짜고 싶을 때부터 키우시면 됩니다.


 스핏 파이어와 P7은 까놓고 말해 키울 가치가 없습니다. 스핏 파이어는 2SG 2MG 조합에선 강력하지만, 현재로선 그런 조합은 다른 MG 제대보다 약합니다. 키워놓으면 부관이나 군수 대원 역할 정도는 충실하게 수행할 겁니다. 다만 스핏 파이어는 제조율이 은근히 낮은 편이므로 만일을 대비해 하나 정도는 보관해놓는 게 좋습니다. P7은 스테츠킨을 뽑으려고 하다 보면 그냥 쌓여서 키워도 되지 않을까 싶겠지만 키워놓고 나면 안 씁니다.



 


 3성 권총 중에 따질 만한 인형은 마카로프밖에 없습니다. 웰로드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지만, 회피가 더 높고 체력은 적은데 권총들은 원래부터 회피가 높기 때문에 체력이 높은 편이 더 유리합니다. 그래도 웰로드가 없을 땐 대체재로 유용하게 쓸 수 있고 1호기 성애자라면 라이플 제대를 두 개 이상 운용하기 위해 키우게 됩니다. 초반에는 거의 쓸모가 없을뿐더러 3성 권총 중에선 제조율이 낮아서 키우는 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마카로프 이외의 것들은 대체코어로 싹 갈아버리는 편이 초반 육성에 도움이 됩니다. 어차피 나중에 권총식이나 거지런 돌리기 시작하면 질리도록 나옵니다. 1호기 성애자가 아니라서 웰로드를 몇 개씩 키우는데 거부감이 없는 유저라면 마카로프는 안 키워도 됩니다.



아스트라 리볼버는 켈리코의 하위호환으로 1호기만 키우고 싶은데 라이플 제대는 늘리고 싶을 때 정말정말정말 어쩔 수 없이 키우는 인형입니다. 그러므로 성능은 기대할 게 못 됩니다.


 


 권총 제조를 많이 돌리지 않아서 쓸만한 게 없다면 2성 혜자 권총인 PPK를 쓰시면 됩니다. PPK만으로도 초반의 야간 전역들은 충분히 돌파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나오는 족족 강화 재료로 써먹어도 상관없습니다. 개장에 필요한 2성 권총들은 썩은 물이 되고 나서 키워도 늦지 않습니다.




 기관단총



 톰슨은 어느 제조식에서나 등장 확률이 있는 악몽 같은 인형이며 상당수의 지휘관이 HK416과 더불어 첫 5성 인형으로 맞이하게 됩니다. 워낙 자주 나오기 때문에 육성을 나중으로 미룰수록 소모되는 대체코어를 아낄 수 있습니다. 피통은 샷건을 제외한 모든 인형 가운데 가장 높지만, 회피가 낮아서 초반 전역에서는 다른 인형보다 탱킹력이 떨어집니다. 역장 스킬도 선쿨이 길어서 큰 도움이 안 되고 진형 버프는 트롤 수준입니다.


 톰슨 이외의 쓸만한 기관단총 인형이 확보된 상태라면 톰슨은 처음부터 키울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도 나중에는 이벤트 전역 등지에서 쓰임새가 그럭저럭 있으므로 1호기를 키울 만큼은 비축해놓는 게 좋습니다. 저는 1제대에서부터 톰슨을 넣고 키웠었지만, 대체코어 부담이 워낙 심해서 느긋하게 하는 유저가 아니라면 차라리 처음 지급되는 스콜피온과 스탠을 쭉 운용하는 편이 더 낫습니다.


 G36C도 역장 스킬을 갖고 있지만, 톰슨보다 체력이 낮고 회피가 더 높습니다. 진형 버프는 톰슨보다 좋고 외형도 이쁜 편이라 톰슨보다 육성이 권장되는 인형이지만 극악한 환상종이기 때문에 초반에 접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어쩌다 얻더라도 쌩코어를 들여서 키울 가능성이 크므로 초반엔 넣지 않는 게 좋습니다.



 얻기조차 쉽지 않은 수오미는 초반 육성으로는 톰슨과 쌍벽을 이루는 인형입니다. 정말 유용한 SMG가 하나도 안 뽑혔을 때나 1제대에 넣고 키우게 될 겁니다. 심지어 그 상황에서조차 스콜피온과 스탠을 키운다는 대응책이 있으며 나중에 전역을 돌파했을 때 주는 가 수오미보다 훨씬 강합니다. 시작부터 수오미를 키우는 건 귀중한 대체코어를 내다 버리는 일입니다. 그래도 수오미는 톰슨보다 안고 가려는 유저가 많은데 귀여운 미모에 뒤따르는 애정이 모든 걸 해결해주기 때문입니다. 수오미 이뻐요 핰핰...뺨 꼬집어보고 싶다.


 악평이 자자하긴 해도 예능급 성능을 가진 4성 SMG 인형들보단 낫고 메인탱으로 아주 못 쓸 지경은 아니기 때문에 천천히 하는 유저들에겐 아무래도 상관없을 겁니다. 특이점 이벤트의 에이전트와 같은 전투 시간이 긴 보스전에서는 유용하다는 게 밝혀졌지만, 하필 상위호환인 이 해당 이벤트 드랍 테이블에 올라오는 바람에 그쪽 용도로도 쓰임새는...





 C-MS와 UMP45는 서로 희귀도는 다르지만 강력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메인탱으로서 범용성이 매우 뛰어나다는 거죠. AR 제대를 짜고 싶을 때 일단 넣고 봐도 되는 수준입니다.


 C-MS는 환상종 수준의 희귀도를 자랑하지만 일단 나오면 쌩코어를 들여도 아깝지 않을 만큼 좋은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선쿨이 없다시피 한 회피 스킬은 수오미나 톰슨 같은 피통 돼지보다 초반 전역 돌파에 큰 도움이 되죠. 철갑탄을 장착시켜주면 야간전의 캐리 머신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UMP45는 4성이라서 C-MS보다 자주 나오며 육성에 들어가는 대체코어 부담이 적기까지 합니다. UMP45의 연막 스킬은 초반 잡졸부터 후반 보스전에서까지 두루두루 쓰여서 초반 딜에 목매지 않아도 되는 조합에서는 서브탱으로도 우수합니다. SMG는 범용적으로 쓸만한 게 부족하기 때문에 AR 제대를 여럿 굴리기 위해 벡터와 더불어 2호기 이상이 자주 육성됩니다.



 벡터는 서브탱으로서 독보적인 입지를 갖고 있습니다. 백린탄 스킬은 중후반 전역에서부터 우루루 몰려나오는 적들을 상대로 효과적입니다. 5성이라서 대체코어가 부담되지만, 성능을 선호하는 유저라면 스콜피온을 제쳐놓고 1제대에 넣고 키워볼 만합니다. 2호기를 키우는데 거부감이 없는 유저라면 스콜피온이나 클린 같은 벡터 염가판 인형들은 창고에 박아두고 필요한 만큼의 벡터만 줄줄이 뽑아도 상관없습니다.



 79식은 진형 버프 특성상 메인탱이 강제되는데 메인탱으로서 성능은 미묘합니다. 섬광탄 스킬은 선쿨이 길어서 초반에 재미를 볼 일이 거의 없고 스킬로 회피를 높일 수 없어서 섬광탄을 던지기도 전에 얻어맞는 게 보통입니다. 톰슨만큼은 아니더라도 기관단총 중에선 드랍율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쌩코어를 넣고 키우기엔 아쉽기도 합니다. 그래도 육성에 들어가는 대체코어가 아까울 뿐이지 성능 자체는 UMP45를 제외한 3~4성 인형들보다 확실히 좋습니다.



 SR-3MP, 일명 포돌이는 G36C나 C-MS, 수오미보다 드랍율이 높고 벡터나 79식보다 낮습니다. 대략 중간 정도인 셈이죠. 포벡 제대와 같은 특화 제대에서만 유용하게 쓸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조합을 맞출 수 없는 초반에는 키워선 안 될 인형입니다. 포돌이를 키운다는 것 자체가 어떻게든 딜뽕을 보겠다는 의도라서 이건 애정으로도 커버가 안 됩니다. 나중에 G36이나 AK-12, AN-94 같은 AR의 막강한 버프를 몰아주면 흉악한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구성원들부터가 희귀종 천국인 데다가 대체코어를 무지막지하게 갈아먹죠. 초반에 뽑혔다면 일단 창고에 고이 모셔두세요.



 UMP9는 언니인 UMP45보다 드랍율이 '훨씬' 높아서 작정하고 모으면 노코어 5링이 매우 손쉬운 인형입니다. 79식과 같은 섬광 스킬을 갖고 있지만, 진형 버프 특성상 서브탱으로만 기용되며 전체적인 성능은 79식보다 떨어집니다. 하지만 키우기 쉽고 귀여운 외모에 알맞은 발랄한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벤트 스토리에서 자주 얼굴을 비춘다는 점 때문에 자주 쓰이진 않더라도 하나 정도는 애정으로 키우게 될 겁니다. 벡터와 같은 서브탱이 부족한 초반이라면 1제대에서부터 키워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UMP45 하위호환인데 드랍율은 UMP45랑 비슷한 수준이고 이쁘지도 않습니다. 짧게 말해 구려요. 뒤에 둘도 능력치에 심각한 결함을 갖고 있어서 키우는 것 자체가 추천되지 않습니다. 병과의 허리를 담당해야 할 4성진이 이렇게 나사가 빠져 있어서 기관단총은 쓸만한 게 부족하다는 소리가 매번 나오게 됩니다.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역장탱 중에 3위로 불리는 우유입니다. 드랍율은 톰슨 못지않게 무지막지해서 소전 망할 때까지 제조에서 징하게 볼 인형입니다. 톰슨이나 G36C보다 역장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짧아서 쌩역장탱 용도로는 매우 구립니다.


 4-4N에서 수집할 수 있는 전용 골격을 끼워주면 회피가 저 둘보다 독보적으로 높아져서 괜찮은 성능을 갖게 되지만 소린이가 그걸 캐러갈 리도 없고 캔다 하더라도 강화는 어림도 없는 일입니다. 우유는 나오는 족족 싹 다 갈아버리세요. 나중에 키우고 싶어지면 그때 또 제조에서 줄줄이 나올 겁니다.


 


 소린이의 영원한 친구 스콜과 스댕입니다. 대체코어를 아끼면서 빨리 1제대 5링크를 완성하고 싶다면 우선적으로 끝까지 키우게 될 인형입니다. 성능을 중시하거나 뽑아둔 걸로 천천히 진행하는 유저라면 이 둘은 건너 뛰어도 괜찮습니다. 다른 인형과 비교해서 이 둘의 가장 큰 장점은 대체코어를 아끼는 것뿐이거든요. 물론 쓸만한 게 없다면 그냥 키우세요. 벡터 뽑을 때까지 파산해 가면서 제조돌리지 마시고.


 MAC-10은 2호기 이상을 추구하는 성능 유저라면 키울 이유가 전혀 없지만, 제조 외에도 여러 경로에서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싼 맛으로 키울 가치는 있습니다. 그에 반해 마이크로 우지는 완벽한 트롤 인형이며 AK-47과 태그를 이루는 가장 최적의 조합을 맞춰줘도 심각한 결함이 있습니다. 초반이건 후반이건 도저히 키울 만한 게 못 됩니다.


 


 어떻게 보면 스콜이나 스탠보다도 더 유용한 핑파샤입니다. 수류탄 딜슴지로선 벡터와 마찬가지로 독보적인 입지를 갖고 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만 쓰이고 잘 갖춰진 제대를 요구하기 때문에 역시 초반에는 키울 만한 게 못 됩니다. 제대가 넉넉히 갖춰지고 나서 육성을 시도하는 편이 좋습니다.



 2성 기관단총은 키울 게 없습니다. 2성을 키울 바엔 3성을 더 키우는 쪽을 선택하죠. 개장 시스템이 나왔으니 특정 인형들은 기대해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개장 버전 64식은 좋은 성능을 갖고 있지만 소린이들에겐 머나먼 이야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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