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인형을 키우는 게 좋을까? AR편


http://www.inven.co.kr/board/girlsfrontline/5082/1834 - SMG, HG편


* AR 소대를 제외하고 제조에서 얻을 수 있는 인형만을 평가합니다.

* 이 시리즈는 글쓴이의 경험을 기반으로 하기에 더 효율적인 육성 방법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도 같이 참고하세요.



 AR


 AR 병종은 다른 병종에 비교해 대체로 쓸만한 인형이 많다는 게 특징입니다. 그중에서도 더 좋은 성능의 AR 인형을 가진 채로 시작하면 초반 전역을 매우 수월하게 돌파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전역을 쭉쭉 밀어버릴 수 있는 건 아니니 시작부터 특정 인형들을 억지로 뽑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거지런을 돌아야 할 때가 되면 인형들의 성능 격차가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사실 AR 육성에서 제일 중요한 건 인형이 아니라 바로 고속탄입니다. 초반부터 5성 고속탄 두 개를 갖고 있으면 게임을 매우 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속탄 저격식은 매우 귀중한 탄약을 잡아먹고 골격이나 옵티컬 같은 다른 장비들도 중요하기 때문에 범용식을 돌리면서 운빨을 기대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G41은 무난한 인형의 상징이며 드랍율도 5성 인형 중에 딱 평균치에 근접합니다. AR 제대를 짜고 싶은데 AR 자리 하나가 비어있다 싶으면 바로 넣을 수 있으며 딱 기대한 만큼의 역할을 잘 수행해줍니다. 역으로 말하면 인형들이 넉넉해진 뒤부턴 특화 제대를 짤 때는 고려되지 않는 인형입니다. 범용성은 어느 한계에 부딪히면 최악의 단점이 되기 마련이니까요. 다른 5성 AR 인형을 압도하는 장점은 특유의 귀여움 뿐입니다.


 그렇다고 후반에 아예 버려진다거나 하는 정도는 아닙니다. 인형을 50개씩 동원해야 하는 대형 이벤트의 히든 전역에서 G41은 특유의 범용성 덕분에 항상 유용하게 쓰여 왔습니다.


 소린이들이 제대를 짤 때 코어 가성비가 좋은 3~4성 인형들을 1제대에 넣고 키우는 걸 권장하는 경향이 있지만, 경험상 5성 인형 1~2개 정도는 빡세게 하더라도 아슬아슬하게 키울 수 있을 만큼 대체코어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G41은 인형이 부족한 초반부터 여러 조합에 맞춰 넣어볼 수 있기에 소린이 때 키우기에 적합한 인형이라고 생각합니다.



 기관단총에 톰슨이 있다면 AR에는 HK416, 일명 흥국이가 있습니다. 제조만 돌렸다 하면 나오는 물량의 상징이며 노코어 5링 육성이 어렵지 않습니다. 함정이 넘쳐나는 유탄 스킬 인형 중에 쓸만한 축에 속하지만, 육성 우선순위는 낮습니다. 스킬로 매우 강력한 유탄 한 발을 발사하는데 거신 떼거리를 사냥하는 데는 유용하지만 선쿨이 긴 건 둘째치고 이 정도로 강력한 데미지가 필요한 구간은 후반 전역에도 얼마 없습니다.


 진형 버프가 한 칸뿐이지만 화력을 40%나 줘서 벡터와 조합을 이루면 흉악하긴 합니다. 하지만 흥국이는 범용적으로 쓰일 만한 인형은 아니며 이런 인형에 초반부터 대체코어를 들이붓는 건 너무 아깝습니다. 톰슨처럼 1개 키울 만큼만 모아놓고 나중에 키우는 걸 권장합니다.



 초반 전역을 돌파하다 보면 얻을 수 있는 AR 소대원입니다. 게임 팁에서부터 마인드맵 백업을 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고 공략 글들을 살펴보면 AR 소대는 절대 갈지 말라는 말이 항상 올라오지만, 조만간 복원 시스템이 업데이트되면 전부 옛 추억이 될 겁니다. 물론 소린이에겐 대체코어 하나하나가 소중한 법이니까 갈아선 안 되는 건 마찬가지긴 합니다.


 이 멤버 중에 1제대부터 넣고 키울 만한 인형은 스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요즘 사속 AR이 저평가를 받고 있긴 하지만 초반 전역에서 그런 건 아무래도 상관없고 그런 곳에선 흑속탄 같은 전용 장비가 없더라도 그럭저럭 밥값은 하며 4성이라서 5성을 키우는 것보단 대체코어 부담이 덜하고 어차피 나중에 반드시 키워놓고 쓰게 될 인형을 미리 키워놓는 이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성능의 다른 AR 인형을 이미 뽑아둔 상태라면 전부 육성을 미뤄놔도 됩니다.


 M16A1은 빠른 육성을 추구하는 유저들에겐 2~3제대를 키울 무렵부터가 육성 타이밍입니다. 5성 골격과 방탄판 혹은 전용 장비를 착용한 M16A1은 고효율 거지런 장소인 0-2에서 최고의 탱커로 쓰입니다. 준비물이 까다로운 편이라 0-2 거지런을 고려하는 시점부턴 소린이를 벗어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프 모드는 흥국이와 더불어 초반부터 얻을 수 있는 무난한 유탄 딜러입니다. 0-2 거지런을 돌고 싶은데 마땅한 유탄 딜러가 없을 때 세트로 고려되는 인형입니다. 하지만 FAL이나 AN-94, G11같이 거지런에 더 적합한 인형이 생기면 바로 버려지는 비운의 인형입니다. 차후에 개장을 기대해볼 수는 있습니다.


 M4A1은 초반에 키울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나중에는 최강의 인형으로 개장시켜 줄 수 있지만 소린이에겐 멀고도 먼 이야기입니다.



언니인 95식과 동생인 97식을 묶어 중자매라고 부릅니다. 스킬 선쿨이 매우 짧아 단기 결전에 주로 채용되는 인형들입니다. 95식은 화력 버프를, 97식은 사속 버프 스킬을 갖고 있으며 둘을 세트로 쓰라는 의도에서인지 각자 기관단총에게 한 칸씩의 버프를 줍니다. 일반적으로 97식 쪽이 더 안 뽑히는 인형입니다.


 이들은 장기전을 고려하지 않는 초반 전역에서 아주 강력하며 1제대 5링만 달성하면 바로 시작할 수 있는 4-3E 거지런에서 K-2와 AN-94 다음으로 뛰어난 인형입니다. 하지만 양쪽 모두 후반에는 저평가를 받게 되는데 95식은 스킬 배율이 낮고 97식은 자기 스킬만으로 사속 한계치에 도달해버려서 사속 버프를 주는 기관단총과 조합을 맞춰주는 게 어렵기 때문입니다.


 후반 전역의 장갑병들을 상대로 97식은 냉정하게 말해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과거에는 4-3E 거지런에서 맹활약한다는 점이 무척 좋았지만, 지금은 이들보다 거지런에 뛰어난 인형들이 생겼고 요정 버프로 어지간한 인형들도 거지런 딜러를 맡을 수 있게 되면서 장점이 많이 퇴색되었습니다. 나중을 생각하면서 키우기엔 선뜻 손이 안 가는 인형들입니다. 그래도 95식은 대형 이벤트에서 꺼내 쓸 수 있지만 97식은 점점 자리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중자매 모두 초중반에 좋은 인형인 건 사실입니다. 단지 소린이를 벗어나고 나면 계속 창고에 박혀 있는 97식이 안쓰러워질 뿐이죠.



 취향에 따라 반응이 갈리지만 특유의 구린 일러스트로 저평가받아왔던 T-91입니다. 모든 능력치가 A로 도배되어 있어서 과탑이란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G41처럼 범용성이 뛰어나기는커녕 오직 야간전에서만 쓰임새를 찾을 수 있는 인형입니다. 출시 때부터 워낙 인기가 없는 인형인 데다가 제조율도 은근히 낮은 편이라 툭하면 까이기 일쑤였습니다. 한때는 '전장 없는 9A-91보다 약하다.'는 지나친 과소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연구가 돼서 초기의 악평은 많이 줄어들었지만 소린이들에겐 여전히 키울 일이 없는 인형입니다. 야간전에서 쓸모 있는 건 사실이지만 소린이한테는 야간전에서 최강으로 평가받는 를 공짜로 준다 하더라도 키울 여유가 없거든요. 야간에서만 쓰일 인형은 제대를 두 개 이상 만들고 나서 키워도 늦지 않습니다.




 FAL과 자스는 유탄 계열 인형 중에 가장 쓸모 있다고 평가받는 인형입니다. FAL의 유탄 스킬은 선쿨이 제법 긴 편이기 때문에 전역 돌파에는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놓고 적들이 몰려나오는 구간에서도 벡터 같은 소이탄 딜러로 빨리 녹여버리는 편이 탱커 부담이 덜하거든요. 그래도 일단 유탄을 쏘기 시작하면 박쥐 같은 고회피 몹들도 깡그리 녹여버릴 수 있어서 90층 이상의 방어훈련을 돌파할 때 주력으로 쓰게 됩니다.


 이 인형의 진정한 가치는 0-2 거지런 딜러에 있습니다. FAL은 최소한의 화력 버프만 있어도 0-2 거지런에서 일정한 속도를 내는 괜찮은 성능의 딜러입니다. 한때 G11과 누가 더 최강이냐를 놓고 의견이 갈렸었지만 AN-94와 개장 AR 소대의 등장으로 지금은 둘 다 최강 자리를 독점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그래도 쓸만한 딜러가 FAL밖에 없는 상황이고 0-2 거지런을 미리 준비해두고 싶다면 2제대에서부터 키우는 걸 권장합니다.


 자스는 매우 짧은 선쿨의 유탄 한 발을 발사하는 인형으로 FAL과 정반대로 단기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냥 무난하게 아무 데나 넣고 굴릴 만한 평범한 성능의 인형이지만 드랍율이 HK416과 맞먹을 정도로 높아서 AR식을 돌리면 알아서 쌓이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육성 우선순위는 낮은 편입니다.


 소린이를 벗어나고 한참은 더 육성해야 도달할 수 있는 야간전 6-3N에서 극단적인 효율을 자랑하는 자스런을 하기 위해 세 개씩은 모아놓는 걸 권장합니다. 하나는 100레벨까지 평범하게 육성할 용도고 나머지 두 개는 1링크 상태로 방치해서 거지런에 쓰일 인형입니다. 지루한 노가다를 정말 싫어한다면 그냥 하나만 적당히 키워주시면 됩니다.






 이것들은 4성 라인에 포진해 있는 함정 카드들로 나오는 족족 싹 갈아버려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성능을 기대하지 마세요. 이것들은 관상용, 수집용 혹은 애정용일 뿐입니다. 이 인형들을 각 잡고 키우는 시점에서 이미 소린이가 아닙니다.



 나오지 않아서 키워본 적은 없지만 대놓고 특화 제대를 요구하는 특성들을 갖고 있습니다. 유저 사이에서 아직 연구가 진행 중이기도 해서 나중에 키우는 걸 권장합니다.



 G11은 한때 AR의 패왕으로 평가받던 인형이었습니다. 스킬 선쿨이 길지만 발동했다 하면 기관총처럼 적들을 시원하게 갈아버릴 수 있습니다. G11에게만 버프를 몰아주는 보스런 제대가 따로 있을 정도입니다. 잡몹들을 상대로 약한 것도 아니라서 적당히 강한 AR 제대를 짜고 싶을 때 SMG에게 받는 사속 버프만 조심해준다면 내키는 대로 넣어도 문제없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극악한 제조율입니다. 일반적인 범용식에서 나올 확률이 너무 낮아서 소린이 때 얻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나마 다행히도 G11은 권총식 이외의 제조식에서는 항상 나올 가능성이 있어서 여러 제조를 꾸준히 돌리다 보면 하나 정도는 얻을 수 있습니다. 소린이 때부터 얻고 시작했다면 운이 좋은 겁니다. 1제대에서부터 넣고 키우면 후반까지 캐리 머신으로 활약하게 됩니다. 다만 스킬을 9레벨 이상 올려두는 게 강제되기 때문에 정말 처음부터 육성하려면 이 점이 부담될 수도 있습니다.


 화력과 명중이 낮아서 장갑병과 야간전의 고회피 적들에게 약하고 딱 알맞는 수준의 사속 버프를 주기가 힘들다는 명확한 단점이 있지만 주간전에서의 성능이 워낙 출중하고 제조에서 드럽게 안 나와서 성능을 중시하는 유저들은 G11이 나오는 족족 키우곤 했습니다. 2호기는 기본이고 3~4호기까지 가는 유저도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좋은 성능을 가진 AR 인형이 많이 추가돼서 하나만 키워도 괜찮습니다.



 만인의 애인으로 국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K-2입니다. 단기 결전에서 최강의 성능을 갖고 있으며 진형 버프는 포벡 제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포돌이처럼 전용 제대를 요구하는 것도 아니라서 범용 제대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4-3E 거지런에서만은 독보적인 속도를 자랑하며 이에 맞설 만한 인형은 AN-94 정도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K-2는 97식 못지않게 후반 전역에서부터는 온갖 단점이 산재해 있습니다. 특유의 점사와 과열 시스템 때문에 장갑병을 상대로는 97식보다도 쓸모가 없습니다. 대형 이벤트의 히든 전역에서는 언제나 장갑병이 쏟아져 나와서 그곳에서 K-2가 활약할 여지는 앞으로도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후방의 적들을 랜덤 타격하는 특성이 있었지만, 그마저 패치로 사라져서 고인물 유저들 사이에선 갈수록 평가가 박해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런 문제점들은 보유 AR 인형들이 넘쳐나는 후반부에나 체감할 수 있습니다. 장갑병 출몰 지역을 제외하고 전투 시간이 짧은 주간전에서는 K-2도 좋은 인형입니다.



 AN-94는 AR계의 초신성입니다. 월등히 뛰어난 성능 덕분에 누구에게나 고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제조율은 당연하단 듯이 항상 밑바닥에 처박혀 있습니다. 지금도 수많은 유저가 이 인형을 얻으려고 징징글을 쓰거나 눈물의 제조를 돌리고 있습니다. 과장을 보태서 소녀전선을 처음 하는 유저가 AN-94를 갖고 시작한다면 치트키에 근접한 위력을 발휘하게 될 겁니다.


 유일한 단점은 장갑병 상대로는 약하다는 것뿐입니다. 그마저도 K-2나 97식보다는 낫습니다. 나오는 즉시 이유 불문하고 키우시면 됩니다. 잡몹 처리, 보스런 제대, 거지런 딜러 등 혼자서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진장 많습니다. 패시브 효과만으로도 쏠쏠한 딜량을 뽑아낼 수 있어서 초반부터 스킬칩을 투자하지 않아도 잡몹들을 상대로 여포 짓을 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직접 키우면서 그 위력을 체감하다 보면 왜 이리 좋게 평가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키울 만하다고 평가받는 4성 AR 인형들입니다. 9A-91은 제조율이 높아서 MP5, UMP9와 더불어 노코어 5링 육성이 손쉬운 인형입니다. T91처럼 야간전에 특화되어 있어서 역시 소린이가 키울 만한 인형은 아닙니다. 차곡차곡 모아두세요.


 리베롤과 G36은 서로 같은 제조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G36 쪽이 '훨씬' 안 나옵니다. 리베롤은 능력치는 높은 편이지만 스킬은 아군 AR을 보조하는 것뿐이라 자체 딜량이 높지는 않습니다. G11, RFB와 팀을 맞추는 3AR 조합의 핵심이며 이 조합은 스킬 선쿨인 6초를 지나는 순간 강력한 폭딜로 적들을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G11과 RFB가 환상종 끝판왕들이라서 소린이는 모으는 것부터가 쉽지 않습니다. 9A-91과 마찬가지로 천천히 모으면서 육성하는 게 좋습니다.


 권총 환상종에 스테츠킨이 있다면 AR에는 G36이 있습니다. 4성이지만 제조에서는 어지간한 5성들보다 안 뜨며 제조 시간이 같은 인형이 있는 탓에 없는 유저들을 희망 고문하는 악독한 인형입니다. 한국 서버에서는 오픈 당시 모든 유저에게 뿌렸던 탓에 1제대에서부터 넣고 키운 유저가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키우기엔 적합하지 않은 인형입니다. 자체 능력치가 낮아서 단독으로는 3성 인형인 FNC와 딜량이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나마 자버프 스킬이 화력 증가형이라서 K-2처럼 장갑병 상대로 빌빌거린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G36의 진가는 진형 버프에 있습니다. 전열 SMG 두 칸에 몰아주는 화력 30% 버프는 포벡 제대에 안성맞춤입니다. 파트너인 포돌이와 함께 나중을 기약하는 게 좋습니다.


 TAR-21은 G36과 제조율이 비슷합니다. 4성치고는 얻는 게 쉽지 않은 편이지만 일단 초반에 갖고 있다면 초중반 전역에서 중자매 못지않게 강력한 위력을 자랑합니다. 스킬 선쿨이 길면서 지속 시간이 매우 짧고 명중 등의 능력치가 4성 인형의 한계를 벗어나지는 못해 97식처럼 언젠가는 주력 제대에서 빠지게 될 운명이지만 대체코어 가성비가 좋다는 점에서 초반에 키울 가치는 충분히 있습니다.


 여담으로 성숙한 외형과 달리 목소리가 많이 깹니다.



 AK-12는 G41처럼 무난한 범용성을 가진 인형입니다. 진형 버프는 G36만큼 딜링형 SMG를 보조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포벡 제대의 1번 자리에서 쓰는 게 제일 좋지만, 자체 능력치가 전부 우수하고 자버프 스킬마저 화력, 명중, 사속, 치명타율을 골고루 올려줘서 어떤 적을 만나더라도 밀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범용 제대에 넣고 써도 무척 강력합니다. 시작부터 함께 하더라도 끝까지 데려갈 수 있는 좋은 인형입니다. 유일한 단점은 AN-94와 맞먹는 극악한 제조율뿐입니다.



 사랑스러운 외형을 가진 RFB는 G11, AN-94, AK-12, 97식과 함께 AR 환상종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범용 제조에서 등장할 확률은 그 안 나온다는 이유식과 맞먹을 정도이며 AR 저격식에도 0.4%에 불과한 수준입니다. 초반에 나왔다면 운이 좋은 편이지만 초중반 전역에서 쓸만한 인형은 아닙니다.


 RF처럼 명중과 화력에 몰빵된 능력치 때문에 별도의 사속 버프를 주지 않는다면 다른 화력 계열의 AR보다 딜량이 뒤처집니다. 리베롤이나 벡터처럼 부족한 부분을 메꿔줄 수 있는 보조 인형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전용 조합을 맞춰줬을 때의 RFB는 G11과 함께 최강의 딜량을 자랑하며 우수한 명중 수치 덕분에 주, 야간전을 가리지 않고 후반에 몰려나오는 고회피 적들을 상대로 매우 효과적입니다.


 제조율이 낮은 탓에 RFB를 예비용으로 2~3개씩 보유하고 있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지금 같은 메타에서는 RFB는 2호기 육성이 필요한 인형은 아닙니다.


 이렇게 성능이 우수한 인형이 이토록 이쁜 외형을 갖고 있다니 밸런스 붕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저 반짝이는 눈과 앙증맞은 볼을 보십시오. 정말 귀엽지 않습니까? 게다가 스킨을 끼면 무척 요망해지기까지 해서 크리스마스 배경 스킨에 눕혀놓기라도 하면...읍읍...



 AR 3성의 핵폐기물입니다. 마이크로 우지와 세트로 버려집니다. 코어를 얻으세요.



 한국 서버가 열리고 나서 STG-44는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유탄 딜러라는 이유만으로 초보자에게 적합한 인형으로 거론됐습니다. 제조와 거지런에서 쉽게 얻을 수 있어 육성 자체는 쉽지만, AK-47보다 눈곱만큼 나을 뿐 키워놓고 나면 아무 쓸데가 없는 인형입니다. 요즘 나오는 공략글에선 키우라는 말이 안 나와서 다행입니다. 키우지 마세요. 유탄이 필요하면 소프를 키우세요.



 4성 조무사들을 가볍게 비웃는 3성의 패왕들입니다. FNC는 화력에, OTS-12는 사속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3성이라서 대체코어를 먹이면서 키우더라도 부담이 덜하고 제조에서도 얼굴을 자주 비춥니다. 쓸만한 AR 딜러를 뽑지 못했거나 다른 병과의 5성 인형들을 키우고 있어서 대체코어 부담이 심하다면 망설임 없이 1제대에 바로 넣고 키우시면 됩니다.


 다만 이들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우수한 4, 5성 인형들과 경합하면 당연히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스콜, 스탠과 마찬가지로 코어 가성비와 드랍율이 높아서 쓴다는 걸 명심하세요. 2~3제대까지 맞춘 뒤에도 굳이 일부러 키울 이유는 없습니다.


 제 기준에서 2성 AR은 초반부터 키울 게 없습니다. AR 인형이 아무리 없더라도 FNC나 OTS-12를 키우면 된다는 선택지가 남아 있기 마련이거든요.




 원래는 RF도 같이 쓸 생각이었는데 생각보다 너무 길어져서 다음으로 미루겠습니다.

Lv80
노가다신세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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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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