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인형을 키우는 게 좋을까? RF편


 * 제조에서 나오는 인형만을 평가합니다.

 * 이 시리즈는 글쓴이의 경험을 기반으로 하기에 더 효율적인 육성 방법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도 같이 참고하세요.


 http://www.inven.co.kr/board/girlsfrontline/5082/1834 - SMG, HG편

 http://www.inven.co.kr/board/girlsfrontline/5082/1839 - AR편




 RF


 RF는 요약부터 깔고 갑니다.



 일반적인 1제대 조합은 2SMG 2AR 1RF입니다. 그런데 왜 범용 1제대에서부터 라이플을 기용해야 하는가? 전역을 진행하다 보면 방패병과 딜러들, 특히 저격수로 구성된 조합을 자주 마주치게 될 겁니다. 방패병들은 체력이 튼튼해서 AR만으로는 저격수들이 자리를 잡기 전에 치우기가 어렵습니다. RF는 후열을 공격하는 특성이 있어서 방패병 뒤편의 딜러들을 효과적으로 잡아줄 수 있습니다.


 '초반에 나오는 M14 키우다가 제조에서 WA2000 나오면 1제대 범용 제대에 넣고 쭉 키우시고요. 1제대 완성하고 나서 제조 꾸준히 돌리다가 SVD, IWS2000, 리엔필드 나오면 권총식도 같이 돌려서 와브드, 리유식 조합 맞추고 나면 더 키울 거 없어요.'


 이게 가장 효율적이고 이상적인 라이플 육성법입니다. 물론 초반에 쓸만한 라이플이 안 나왔다면 M1 개런드나 SV-98 같은 3성 라이플이나 카구팔 같은 피규어 취급받는 인형들이라도 넣고 돌려야겠죠. 하지만 어디까지나 임시방편일 뿐입니다. 간혹 "저는 소린이 시절에 카구팔이나 M1 개런드 같은 거 1제대에 넣고 잘 썼는데요? 무시하지 마시죠." 같은 의견이 나오곤 하는데 그 자리에 WA2000 넣었으면 더 잘 썼을 것이며 이것만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겁니다.


 그리고 라이플은 2호기 키울 만한 인형 하나도 없습니다. 요즘 메타에서 순수 라이플 제대 자체가 거의 안 쓰이는 추세이며 제대를 10개씩 동원하는 대형 이벤트의 히든 전역에서조차 3개 이상은 안 쓰는 게 보통입니다. 와브드 리유식이면 끝이다 하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게 아닙니다. 범용성이 좋다는 WA2000조차 2개 넘게 키워놔봤자 나중에는 창고지기나 하게 됩니다. 애정이 있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효율성과는 거리가 먼 선택임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라이플은 이벤트만 했다 하면 아예 못 써먹을 폐기물이나 어정쩡한 성능의 인형들을 보상으로 자주 줘서 창고를 쓸데없이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복원 시스템이 업데이트되면 이 문제가 해결될 겁니다.



 M14는 지휘관 레벨 40을 달성하면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3성이면서 모든 라이플 중에 사속 능력치가 1등입니다. 이 점이 M14를 탈3성 깡패로 만들어줍니다. 초반 전역의 적들은 체력이 낮습니다. 어지간한 라이플 딜량이면 원샷 원킬이 가능하죠. 따라서 초중반엔 RF의 화력이 높은 게 큰 의미가 없습니다. M14는 높은 사속을 활용해 스킬 선쿨이 오기도 전에 적들을 빨리빨리 해치울 수 있습니다. 범용 제대에서 일순위 라이플로 손꼽히는 WA2000조차도 M14에겐 초반에 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45레벨과 50레벨을 달성했을 때 추가로 얻을 수 있고 제조에서도 자주 등장해 대체코어 부담은 없다시피 합니다. 후반 전역으로 가면 근본적으로 낮은 명중률 때문에 다른 라이플을 압도하는 면모는 더 보여줄 수 없게 되지만 라이플에서 쓸만한 인형들은 제조율이 낮은 편이라서 제대가 2~3개로 늘어난 뒤에도 라이플을 요구하는 제대에 종종 넣고 쓰게 될 겁니다.


 하지만 소린이가 초반 제조로 WA2000을 얻고 시작했다면 M14의 육성 순위는 뒤로 밀리거나 아예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누차 말하지만 3성 인형들은  같은 극히 일부 예외를 빼면 그냥 가성비가 좋아서 키우는 겁니다. 더 좋은 인형을 얻고 시작하면 해당 병과의 가장 우수한 3성 인형조차도 버려질 수밖에 없어요. 10의 성능이 가장 좋을 곳에 7~8의 성능을 5~6의 비용으로 얻을 수 있다 하더라도 그냥 10짜리가 제일 좋은 겁니다.


 개장 일러스트가 가장 먼저 공개됐었던 인형이라 차후에 개장될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M1 개런드는 괜찮은 성능을 지닌 3성 라이플입니다. 그러나 M14보다도 명중 수치가 낮고 죽창 스킬을 갖고 있어서 범용성이 떨어집니다. 1~2제대에서 라이플은 1개 정도만 키우면 충분하고 M14를 거저 얻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대부분은 코어 절약용으로 하나쯤 키워놓고 창고에 던져두는 게 끝입니다.


 버그인지 아닌지는 몰라도 M1 개런드만이 가진 특성이 하나 있습니다. 인형들은 일부 스킬이 켜진 게 아니면 한 번 정해진 타깃을 죽을 때까지 공격하는데 M1 개런드만은 치던 적이 안 죽어도 후열의 적으로 타깃이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이 점을 활용해 차후 진행될 디제이 맥스 콜라보의 보스전에서 지속적으로 몰려오는 기관총병을 잡는 데 써먹을 수 있습니다.


 SV-98은 언뜻 보면 M1 개런드와 비슷해 보이지만 M1 개런드가 치고 있던 적을 상대로 스킬을 쏘는 데 반해 SV-98은 최전방의 적을 향해 스킬을 사용합니다. 개런드보다 화력이 약간 높고 명중은 12나 높지만 역시 M14보다는 약해서 개런드와 같은 수순을 밟게 됩니다.




 WA2000은 범용성이 뛰어난 사속계 라이플입니다. 초반에 얻고 시작했다면 가성비 좋은 M14를 건너뛰어도 될 만큼 좋은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라이플 중에는 제조율이 높은 편이라 이런 경우가 자주 나옵니다.


 후반에도 와브드라 불리는 라이플, 권총 제대의 주력으로 채용되어 게임 끝까지 꾸준히 쓰이게 됩니다. 권총들이 없어서 전용 제대를 짜줄 수 없더라도 그냥저냥 무난한 SMG, AR 조합인데 라이플이 하나쯤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싶을 때 넣어주면 됩니다.


 다른 5성 라이플에 비교해 화력이 낮은 편이라 장갑 수치가 매우 높은 고지역의 거신이나 정규군을 상대할 땐 이유식이나 리엔필드 같은 화력계 라이플보다는 지명도가 떨어집니다.



 SVD는 WA2000과 같은 사속 특성 라이플입니다. 4성답게 성능이 WA200보다 살짝 떨어져서 0.9와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럼 이걸 키울 바엔 그냥 WA2000 두 개 키우면 되는 거 아닌가? 싶겠지만 이 둘을 같은 곳에 넣고 쓴다는 게 범용적인 라이플 제대의 핵심입니다.


 문제는 제조율이 5성인 WA2000보다도 낮아서 WA2000을 얻고도 한참 뒤에나 얻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두 인형이 모두 모일 때까지 라이플 제대를 짜는 건 인내를 갖고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WA2000보다 SVD를 먼저 얻었다면 WA2000처럼 그냥 1제대 범용 라이플로 쭉 키우셔도 됩니다.



 리엔필드는 WA2000과 대척점에 있는 인형입니다. WA2000보다 사속은 느리지만 평타 한 발 한 발의 데미지가 높아서 후반 전역의 정규군처럼 장갑이 두꺼운 적에게 효율적입니다. 같은 화력계 라이플인 IWS 2000과 함께 라이플의 낮은 사속을 켈리코, 스테츠킨, 웰로드, 파이브 세븐 등의 사속 버프를 주는 권총들로 보조하는 리유식 제대에 채용됩니다.


 초반에는 적 체력을 한참 뛰어넘는 딜을 넣는, 소위 시체샷 현상이 빈번해서 WA2000보다는 우선순위가 떨어집니다. 제대로 쓰려면 스테츠킨과 이유식도 필요한데 그 둘이 극악한 환상종인 데다가 리엔필드 본인도 제조율이 낮은 편이라서 그냥 1제대를 완성할 때까지 안 나와서 못 키우는 게 일반적입니다.



 이유식은 곱상한 외모와 화끈한 총소리 때문에 누구나 탐내는 라이플입니다. 문제는 범용식에서의 제조율이 0.1%에 불과해서 제조를 수천 번씩 돌려도 안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샷건을 제외하고 소녀전선 환상종 끝판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리엔필드보다도 기본 사속이 낮은데 스킬이 켜지면 가뜩이나 낮은 사속을 더 떨어뜨리는 대신 화력을 10레벨 기준으로 180%나 늘려줍니다. 평타 한 발 한 발이 작은 위력의 죽창에 맞먹어서 잡몹들은 장갑이 없으면 평타를 맞는 족족 그냥 사망이고 거신조차 체력이 뭉텅이로 깎여나갑니다. 이 무시무시한 평타를 일반적인 라이플처럼 쏘게 만들려고 리엔필드에서 설명한 사속 권총들을 몰아주는 전용 제대가 따로 있습니다.


 여기까지 보면 알겠지만, 1제대에서 키우는 건 어림도 없는 귀하신 몸입니다. 초반에 얻었으면 이쁜 얼굴 감상하면서 나중을 기약하시면 됩니다.



 그 유명한 춘전나강입니다. 스프링필드는 첫 결제 보너스에서부터 얻을 수 있고 둘 다 라이플이 나오는 제조식에서 지긋지긋하게 나옵니다. 샷건을 노리는 중형 제조식에서는 라이플도 나와서 샷건 대신에 이 둘의 얼굴을 보게 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스프링필드와 모신나강, 화력계 권총들로 구성된 소죽창 제대는 좋고 나쁨을 떠나서 소린이가 절대로 키울 만한 게 아닙니다. 스프링필드를 극성으로 좋아하는 유저를 통칭하는 전춘협조차 이 둘에게 전용 장비가 없으면 약하다는 사실만은 부정하지 않습니다. 아주 한참 뒤에나 육성을 고려해볼 만하며 그때쯤 되면 굳이 이들을 키우지 않아도 게임 진행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머리카락 색을 따서 언니인 M1891은 딸기카노, 동생은 M91/38은 포도카노로 불립니다. 둘 다 제조에서 더럽게 안 나오며 포도카노는 이유식에 맞먹는 환상종입니다.


 딸기카노는 현재 메타에서 쓰임새가 거의 없습니다. 동생과 WA2000을 넣고 WA2000에게 버프를 몰아주는 와팀팩 제대가 있긴 하지만 다른 라이플 제대보다 딱히 우월한 점이 없어서 반쯤 로망입니다. 1제대에 넣고 키우는 용도로는 당연히 부적합합니다.


 포도카노는 보스가 아닌 적을 상대로 엄청난 한 방을 꽂는 스킬을 갖고 있으며 기본 평타 화력도 좋은 편입니다. 10지역에서 나오는 정규군을 상대로는 이유식보다 효과적입니다. 초중반 전역의 거신들을 상대로도 강력해서 시작부터 넣고 키워도 카구팔처럼 '생각보다는' 괜찮게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와브드나 M14보다 범용성이 떨어지는 건 사실이며 대체코어만으로 키우게 될 가능성이 99% 수준이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대죽창 인형들입니다. 스킬 선쿨이 매우 길고 적 하나에 핵폭탄 수준의 딜량을 한 번에 꽂는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소린이에겐 키울 일이 전혀 없으며 설령 다 키우더라도 현재 메타에서는 대죽창 인형들 자체가 거의 안 쓰입니다. 제가 비교적 초반부터 M99와 NTW-20을 키웠는데 한 번도 창고에서 꺼내본 적이 없습니다. 최근 기준으로 대죽창 인형들이 활약하는 영상들은 어떻게든 넣고 써보려던 고인물들의 노력이 빚어낸 겁니다. 소린이를 벗어나고 나서 여유 있을 때 애정으로 키우시면 됩니다.


 


 한양조는 라이플의 수치입니다. 라이플이면서 능력치는 회피와 체력에 쏠려 있고 야간 작전용 스킬을 가졌으면서 야간전에서조차 일부 2성 라이플과 딜량이 비슷한 수준입니다. 제조 시간이 하필이면 중자매와 같아서 범용 제조식을 돌렸을 때 유저들을 희망 고문하게 됩니다. 그런 주제에 제조율은 3성치고는 낮은 편이라 막상 도감을 채우거나 스킨을 입혀주고 싶을 땐 안 보입니다. 복원 시스템이 업데이트되고 나면 수많은 창고에서 갈려나갈 운명입니다.


 


 중형 제조에서 얻을 수 있는 4성 라이플입니다. G28과 PzB39는 상시 이벤트로 개방된 전역에서도 얻을 수 있지만 소린이가 할 만한 일은 아닙니다.


 G28은 적당히 좋은 사속과 명중을 가진 범용성 라이플입니다. 하지만 얻는 방법이 까다롭기 때문에 1제대에서부터 넣고 키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키워놓으면 리엔필드와 제대를 짜는 리금치 조합으로 써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와브드 리유식이면 다 해먹는 게 요즘 메타라서 나중으로 갈수록 쓰임새가 적어집니다.


 뒤에 둘은 그냥 구립니다. 설령 키우더라도 얼굴 미담이나 할 겁니다. PSG-1은 현재로선 중제조에서만 얻을 수 있는데 제조 시간이 하필이면 그나마 성능이 괜찮은 G28과 겹쳐서 쓸데없이 희망 고문이나 합니다. 어차피 도감 시스템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니 나오는 족족 갈아버리세요.


 


 T-5000은 냉정하게 말해 같은 희귀도의 SVD보다 구립니다. 기본 딜량 자체가 떨어지는데 스킬 선쿨도 더 느립니다. T-5000만이 가진 장점은 명중 수치가 매우 높아서 후반 전역에서 나오는 고회피 적들을 상대로 괜찮다는 것인데 요정의 버프로 인형들의 명중 수치를 보완해주는 게 가능해진 뒤부턴 이 장점도 그냥 묻혔습니다. 심지어는 M14보다도 구리다는 박한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정말 쓸만한 게 없어서 억지로라도 키워보겠다고요? 그냥 M14를 키우시라니까요.



 대망의 마지막 라이플은 소녀전선의 아이콘이자 피규어와 부츠라는 별명이 더 친숙한 카구팔입니다. 제조율은 이유식과 맞먹으며 그에 걸맞은 이쁜 외모와 듣기 좋은 목소리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이 인형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육성에 대체코어를 퍼먹으면서 성능은 처참하기 그지없습니다. 오죽하면 5성이면서 3성인 M14와 성능을 놓고 다투는 게 밈으로 굳어질 지경입니다.

 

 능력치는 체력과 회피만 조금 높을 뿐이고 스킬은 죽창도 아니면서 잡몹도 제대로 못 잡는 어정쩡함의 극치를 달립니다. 저격 스킬치고는 쿨타임이 짧은 편이라 거신들이 여럿 등장하는 고지역 야간전에서나 그나마 쓰임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린이에겐 코어 가성비가 좋은 M14를 키우는 걸 권장합니다.


 다행히도 최근 진행된 특이점 이벤트에서는 범용 제대에 채용되어 체력이 많은 야간전 적들을 상대로 그럭저럭 쓸만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차후 메타에서 카구팔의 입지가 어떻게 변할지는 아직 모르는 일입니다.







 사실 이 공략은 본문의 두 번째 문단을 억지로 늘린 것에 불과합니다. 포도카노 정도는 키우면 좋게 쓸 수 있다 정도만 더 알아들으시면 됩니다.


Lv80
노가다신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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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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