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인형을 키우는 게 좋을까? MG, SG편 (완)


* 제조에서 나오는 인형만을 평가합니다.

* 이 시리즈는 글쓴이의 경험을 기반으로 하기에 더 효율적인 육성 방법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도 같이 참고하세요.




 http://www.inven.co.kr/board/girlsfrontline/5082/1834 - SMG, HG편

 http://www.inven.co.kr/board/girlsfrontline/5082/1839 - AR편

 http://www.inven.co.kr/board/girlsfrontline/5082/1841 - RF편


 MG


 기관총은 소린이는 신경 꺼놓고 해도 되는 병종입니다. 최소한의 제조식부터 자원을 600/600/100/400이나 요구하기 때문에 전역 돌파와 육성에 쓸 탄약을 말 그대로 갈아먹어 버립니다. 어떻게 좋은 인형을 뽑더라도 전투 한 번마다 탄약이 또 무지 들어가서 기관총을 다른 병종의 인형들처럼 전부 보급을 해가며 100레벨까지 키우는 건 느긋하게 플레이하는 유저들도 엄두를 못 내는 일입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 거지런을 하거나 모의작전의 경험특훈과 작전 보고서로 키워주는 게 보통입니다.


 기관총은 스킬이 가장 중요한 병종이며 아무리 능력치가 좋아도 스킬이 나쁘면 버려집니다. 일단 '준비만전'과 '화력전개'는 구리다는 걸 명심하세요. 쓸만한 인형이 극히 한정적이라 권총과 더불어 1호기 성애자들이 대형 이벤트의 히든 전역에서 몸을 비틀면서 게임을 하게 만드는 원흉입니다.


 능력치에서 1탄창마다 발사하는 총알 수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탄창을 갈기 전에 사중극점 같은 패시브 스킬이 몇 번 터지냐가 MVP를 가르거든요.



 보편적인 기관총 제대인 1SG 1HG 3MG에 주로 채용되는 인형들입니다. MG5는 화력이 조금 낮지만, 기관총 중에서 제조율이 높고 전열에 서는 샷건에게 가장 좋은 장갑 버프를 주며 탄창마다 쏠 수 있는 총알이 11발로 기관총 중에 가장 많고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한 사중극점 스킬을 갖고 있어서 2호기 이상을 키우는 유저가 많습니다.


 PK 또한 사중극점 스킬을 갖고 있으며 MG5와 함께 총알 수는 공동 1등입니다. 4성 기관총 중에 최고로 손꼽히지만, 제조율은 5성인 MG5보다 '훨씬' 낮습니다. 제조 시간대에 함정 카드나 다름없는 MG3가 겹쳐서 기관총 제조를 돌리는 유저들을 자주 시험에 들게 합니다.


 다행히도 주요 거지런 장소인 0-2의 드랍 테이블에 포함되어 있어서 거지런을 수천 판씩 돌리는 유저들은 몇 호기씩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제조로는 한 번도 PK를 얻지 못했지만 필요한 수량을 0-2에서 전부 충원할 수 있었습니다. 거지런을 싫어하는 유저들에겐 그리 좋은 방법이 아니겠지만요.


 PKP의 패시브 스킬인 선전포고는 일정 확률로 무조건 치명타가 뜨는 총알 한 발을 추가로 발사하는 방식입니다. 이 총알에서 치명타가 한 번 더 뜰 수 있어서 기관총 중에선 레드닷이나 이오텍보다 옵티컬을 장착시켜주는 게 권장됩니다. 저 추가로 발사하는 총알은 적이 회피할 수도 있습니다. 전투를 돌릴 때마다 PKP의 딜량이 오르락내리락 하는 건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운빨이 받쳐주는 PKP의 딜량은 1탄창에 한해서 어떤 MG도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샷건에게 탱킹에 별 도움이 안 되는 명중과 사속 버프만을 주는 건 아쉽지만 자체 딜량이 워낙 좋아서 MG5와 더불어 2호기 이상을 키우는 게 보통입니다. 기관총 중에선 제조율이 그나마 양심적인 편입니다.


 이 셋을 묶어 망가 삼대장이라고 부르며 기관총들이 탄창을 갈기 전에 잡몹들을 전부 처리하는 1탄창 메타의 가장 우수한 인형들입니다. 취향 가리지 않고 하나씩은 꼭 키우게 될 겁니다.



 네게브는 카구팔, MG4와 더불어 피규어 취급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스킬 특성상 탄창을 여러번 교체하는 장기전에 돌입해야 제 성능을 발휘합니다. 당연히 과거의 1탄창 메타에서는 네게브를 진지하게 넣고 쓰는 조합은 없었습니다. 제조율이 밑바닥이라서 자원만 퍼먹고 나오지도 않는 환상종으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네게브에겐 다행스럽게도 고난이도 전역과 대형 이벤트에선 기관총에게 2탄창 이상을 요구하는 전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게브는 딥다이브 이벤트의 보스 가름과 9지역과 10지역 보스인 저지, 특이점 이벤트의 주간 보스 에이전트 등의 초장기전에서 뛰어난 기관총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탱커 샷건에게 20%나 되는 최고의 장갑 버프를 준다는 것도 네게브의 재평가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소린이가 키울 1제대는 물론이고 2~3 제대에서조차 네게브의 육성 순위는 한참 뒤로 밀려납니다. 저지전에서도 개장 M4A1을 사용하면 쉽게 깰 수 있다는 점이 발견되었고 게임 내에서 별도로 지원해주는 2샷건 지원제대로도 잡을 수는 있어서 무난한 진행을 위해 억지로 키울 이유도 없어졌습니다. 일단 나온 것에 감사해 하면서 창고에 고이 모셔두면 되겠습니다.




 MG4는 원탑 피규어 인형이며 차가운 외모와 시크한 목소리, 그리고 진형 버프로 주는 장갑 버프가 유일한 장점입니다. 안 나오기로는 네게브와 맞먹으며 둘이 서로 제조식 밑바닥 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다툽니다.


 명중 수치가 높긴 하지만 MG5보다 화력이 낮고 총알 수는 9발에 불과한 데다가 스킬이 준비만전이기까지 합니다. 2성 인형인 LWMMG보다 딜량이 낮다는 비판을 자주 들으며 1탄창에 한해서 이 비판은 사실입니다. 유일하게 쓰였던 적은 딥다이브 이벤트의 가름전 뿐이었으며 그마저도 가성비가 더 좋은 대체재가 있었습니다.


 이 이상의 설명은 그녀를 더욱 비참하게 만들뿐입니다. 키우지 마세요. MG4는 애정입니다.



 기관총 중에선 스킨이 유독 많아서 이전까진 피규어 취급을 받던 M1918, 일명 바입니다. 능력치는 좋지만, 총알 수가 겨우 8발이라 딜량은 기대할 만한 수준이 아닙니다. MG4와 마찬가지로 장갑 버프를 준다는 이점 하나 때문에 딥다이브 이벤트에서 사용되곤 했습니다. 제조율은 높아서 기관총식을 주로 돌리다 보면 자연스럽게 쌓이게 되어 있습니다. 소린이는 물론이고 고인물 유저들도 키우는 걸 기피하는 인형이었습니다.


 이 평가는 개장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완전히 뒤집어졌습니다. 개장 버전의 M1918은 이전과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유용하며 2탄창 이상의 전투에서는 망가 삼대장과 맞먹거나 찍어누르는 위용을 뽐냅니다. 하지만 소린이에겐 아무래도 상관없을 이야기겠죠. 나중에 키울 걸 생각해서 모아두기만 하시면 됩니다.



 M14와 함께 3성 인형의 가성비 종결자로 평가받는 M2HB입니다. 거지런과 제조에서 잘 나오며 지휘관 레벨업을 하다 보면 공짜로 뿌려주기도 합니다. 모든 기관총 중에 화력이 1등이며 사중극점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명중이 최악이라 고지역 전투엔 데려갈 수 없고 MG5나 PK보다 총알 수가 한 발 더 적다는 게 큰 단점입니다. 1탄창 안에 끝내고 표적의 회피 수치가 0이라 화력이 높은 게 장땡인 자료 추출에서 요긴하게 쓰여서 나중에는 누구나 키워놓게 되는 인형입니다.



 MK48은 사냥충동 스킬을 가진 기관총 중에 가장 좋은 인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능력치가 높은 편이 아니라서 모든 육성을 끝마쳤을 때를 기준으로 다른 사냥충동 기관총들을 딜량으로 압도하지는 못합니다. 그래도 함정이 넘쳐나는 4성 기관총 중에서는 PK 다음으로 우수한 건 사실이라 1티어로 평가받는 필수 기관총들을 전부 키워둔 여유 있는 유저들이 종종 키우곤 합니다. 제조율이 PK만큼은 아니더라도 꽤 낮은 편입니다.



 이 셋은 MK48과 마찬가지로 사냥충동 스킬을 가진 기관총들입니다. MK48보다 쉽게 얻을 수 있고 코어 가성비가 좋아서 기관총 제조를 많이 돌리지 않은 소린이더라도 거지런을 동반하면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1티어 기관총들을 얻지 못했을 때 아쉬운 대로 넣고 쓸 수 있습니다. 물론 2, 3성 인형이라는 한계가 있어서 명중 수치가 낮고 진형 버프도 별로라서 후반 전역에서까지 계속 쓰는 건 무리입니다. FG42는 앞에 둘보다 총알 수가 한 발 더 떨어지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서 안 키우는 게 보통입니다.


 LWWMG는 차후 개장이 가장 기대되는 인형 중 하나입니다.




 함정 카드 종합 선물 세트입니다. 전부 4성에 키우기도 싫고 키워놔도 쓸모없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아멜리는 스킬이 야간전에 특화되어 있지만, 진형 버프에 장갑이 있고 성능 좋은 전용 장비가 이벤트로 지급된 적이 있어서 MG4처럼 극히 한정적인 용도로 쓸 수는 있습니다.


 MG3는 특색 있는 전용 장비가 야간전 7지역에 생겨서 연구해볼 가치는 있지만, 전용 장비가 없을 때의 성능은 심각하게 구리며 거길 깰 정도면 이미 고인물입니다. PK랑 제조 시간이 겹쳐서 기관총식을 돌리는 유저들을 매우 짜증 나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AEK-999와 M60은 스킬이 켜지면 야간전에서 박쥐도 잡을 수 있을 만큼 강하지만 스킬 선쿨이 8초나 되고 야간전의 고회피 적들은 AR과 SMG 조합으로 잡는 게 정석이며 그게 더 쉽고 빠른 데다가 주간전에서는 다른 기관총에 밀립니다.


 80식은 총알 수가 열 발이나 되고 화력도 높지만 스킬이 그놈의 화력전개라서 1티어 기관총들한테 그냥 묻힙니다.


 망가 삼대장들을 여러 개씩 보유한 유저들에겐 이 인형들은 전부 키울 이유가 없습니다. 1호기씩만 키우면서 기관총 제대를 여럿 보유하고 싶어 하는 지휘관들이 2, 3성 사냥충동 기관총들을 완성한 다음에야 취향대로 키워놓는 게 실정입니다. 당연히 소린이와의 인연은 없겠지요.



설명할 시간이 아깝습니다. 코어입니다. 코어를 얻으세요.



 귀중한 자원인 부품을 5개나 주는 좋은 인형들입니다. 인형들 강화 재료로 넣지 말고 반드시 해체해서 부품을 얻으세요.




 SG


 샷건은 소린이와 가장 인연이 없는 병종입니다. 샷건을 얻을 수 있는 최소 제조식이 한 번에 인력과 식량을 6000개나 요구하기 때문이죠. 소린이 분들은 주간 퀘스트를 깨거나 97식 산탄총을 얻는 용도로 1주일에 한두 번만 돌리는 걸 추천합니다. 사실 운이 좋아서 초반 제조에 5성 샷건 얻고 시작하더라도 쓸데가 없어요. 물론 나오면 좋은 겁니다.



 셋 다 환상종 끝판왕으로 평가받는 5성 샷건이며 마지막의 SAT8이 가장 악독합니다. 특이점 이벤트가 없었더라면 수많은 유저가 눈물의 제조를 돌리고 있었을 겁니다. 앞서 말했듯 셋 다 제조에서 나오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하고 얻긴 하지만 전투에 식량이 많이 필요하고 초중반 전역에 딱히 필요한 곳도 없어서 육성은 전부 나중으로 미뤄집니다.


 KSG는 가장 방어적인 샷건으로 네게브 등의 장갑 버프를 주는 기관총과 조합을 맞춰 장기전으로 가는 보스 전투에 주로 쓰입니다. 5성 샷건 중에선 자주 나오고 평가가 박해서 종종 함정 카드 취급을 받곤 하지만 5성 샷건은 중복이 아니면 나오는 족족 주절먹이란 걸 명심하세요.


 사이가는 3MG 제대에서 SAT8과 함께 가장 선호되는 샷건이며 혼자서 기관총 셋에게 15%나 되는 화력 버프를 주는 딜링형 샷건입니다. 1탄창 메타에서는 샷건 스킬이 켜지기도 전에 잡몹들이 녹아버려서 스킬딜을 실제로 써먹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도 진형 버프와 우수한 기본 능력치만으로 제값은 다 하고도 남는 인형입니다.


 인형 강화에서 사속 능력치를 일부러 상승시키지 않고 샷건이 1탄창을 갈기 전에 스킬딜을 넣게 하는 사속 조절을 하는 게 좋냐 아니냐로 이사카와 함께 논쟁이 있었는데 키워본 입장에선 굳이 할 필요가 없다는 게 제 의견입니다.


 SAT8은 스킬 선쿨이 매우 짧은 보호막을 전열의 탱커들에게 씌워주는 단기전에 좋은 방어형 샷건입니다. 잡몹 전투에서는 매판마다 발동되는 보호막으로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어서 많은 적을 연속으로 상대할 때 유용합니다. 진형 버프는 기관총에 가장 필요한 화력과 명중을 높은 수치로 올려줘서 3MG 제대의 선봉으로는 사이가보다도 좋습니다.


 출시된지 반 년이 넘었지만 일러스트레이터조차 아직 획득하지 못했을 만큼 극악한 제조율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소린이 때 얻었다면 미카팀 본사가 있는 곳을 향해 하루에 세 번씩 절하셔도 좋습니다.





 샷건 출시 초기에는 샷건은 나오는 족족 주절먹이란 말이 있었지만, 이제는 전부 옛말입니다. 3성 샷건들은 샷건이 부족하더라도 키울 이유가 없고 키워봤자 안 씁니다. 진형 버프는 하나 같이 트롤입니다. 샷건이 없다면 그냥 97식 산탄총을 계속 쓰면서 유용한 4성 샷건들을 제조로 노려보세요. 3성 샷건들로 억지로 2MG 2SG 같은 거 맞춰봤자 정말 구립니다. 이들의 유일한 용도는 4-3E 거지런에서 저렴한 가성비로 탱킹을 할 수 있다는 것뿐입니다.


 유일한 예외로 KS-23은 우사스와 함께 2SG 2RF 제대에 채용되곤 합니다. 이 용도에 한해서는 괜찮은 샷건입니다.



 97식 산탄총은 제조식에 상관없이 중형 제조를 열 번 돌리면 업적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4성 샷건입니다. 전반적인 능력치는 제조 4, 5성 샷건에 비교하면 떨어지지만 후열의 기관총들에게 화력 버프를 뿌려줘서 3MG 제대에 그럭저럭 쓸만한 수준은 됩니다. 더 좋은 샷건을 획득할 때까지 첫 번째 MG 제대에 넣고 굴려주시면 됩니다.



 유용한 4성 샷건들입니다. 5성 샷건에 비교하면 얻는 게 쉬운 편이고 둘 다 3MG 제대에 단독으로 탱킹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열 버프를 두 칸밖에 주지 못해서 사이가나 SAT8을 얻는 순간부터 주력 제대에서는 빠지게 됩니다. 그래도 다른 3, 4성 샷건들보다는 확실히 우수해서 2제대 이상의 MG 제대에는 얼마든지 넣고 쓸 수 있습니다.


 스파스는 KS-23을 대신해서 샷건 라이플 제대의 9번 자리에 서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사카는 사이가에서의 설명과 마찬가지로 사속 조절은 굳이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M590은 KSG처럼 방어에 특화된 샷건입니다. 제조율은 높은 편이지만 순수 방어형 샷건 자체가 요즘 메타에선 잘 쓰이지 않고 진형 버프가 명중만 무식하게 올려주기 때문에 그리 선호되는 인형은 아닙니다. KSG의 대체재로 고민해볼 여지는 있지만 아무튼 소린이한테는 4-3E 거지런의 탱커로 쓰일 뿐입니다.


 슈퍼 쇼티는 장갑이 가장 낮은 대신 회피가 가장 높은 방어형 샷건입니다. 제조율은 5성 뺨치게 낮아서 소린이 때 얻을 가능성이 사이가랑 맞먹습니다. 샷건은 원래부터 회피가 낮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쇼티 혼자서 회피가 조금 더 높아봤자 고지역에선 큰 의미가 없어서 제대로 넣고 쓰는 제대는 현재까지 없습니다. 진형 버프도 한 칸 뿐이기도 하고요. 소린이 때는 차라리 97식 산탄총을 키우는 걸 권장합니다.


 다만 어쨌든 샷건 중에선 회피가 높은 건 사실이기에 일부 전역에서 튼튼한 거지런 탱커로 자주 쓰이곤 합니다.




 우사스는 오직 딜링에만 몰빵된 샷건입니다. 샷건 두 개가 전열에서 탱킹을 하고 후열에 WA2000, SVD와 같은 사속계 라이플을 배치해놓고 파이브 세븐 등의 권총으로 보조하는 샷건 라이플 제대의 필수품입니다. 당연히 소린이가 키울 가능성은 0에 수렴하며 이런 제대가 꼭 있어야 하는 전역도 현재까진 없습니다. 나중에 재미 삼아 키우기엔 좋습니다.



Lv80
노가다신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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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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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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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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