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썼습니다.

이 글은 길드워2 고인물급 전문가가 쓴 것이 아닙니다. 제 지인분들이 길드워에 대해 물어보기 시작했을 때, 도움이 되고자 직업 및 게임의 특징들을 알려주다가 심심풀이로 글로 적어놓은 글입니다. 대학생으로서 일주일에 듣기 싫은 단 하나의 수업을 들을 때마다 썼던 터라 글의 상태가 약간 오락가락할 겁니다. 앞서 말했듯이 제가 엄청난 고인물은 아닐뿐더러 주로 싱글RPG를 하듯 맵을 돌아다니는걸 좋아하다 보니 레이드와 프렉탈 4티어 같은 곳에 비빌 정보는 과감하게 뺐으며(사실 모릅니다), 직업 마다의 근본적인 스타일 및 차이점들을 분석해본 것이라 잘 짜여진 파티 플레이를 즐기시는 고인물분들께서 보기엔 조금 다를 수도 있으니 유의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적은 분석이 다른 관점이 아닌 아예 틀릴 경우에 피드백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갑자기 글이 길고 짧을 수 있는데, 이것은 그날 수업 때 교수님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니 결코 직업이 쉽거나 어렵다는 말은 아닙니다.)


이 게임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타 게임과는 다른 직업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각 직업마다 고유의 컨셉이 분명하지만, 그것이 전사, 원거리, 힐러  이런 식으로 단순하게 나누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짧고 빠르게 보시고 싶으시면 직업 이름 옆에 나누어 놓은 것만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게임의 특징으로서 모든 직업의 1~5번 스킬들은 무기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이러한 점을 통해 각 직업들이 다양한 사거리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물약 시스템이 없는 대신 전 직업이 힐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육성이 힘들거나 힐러에 의존되는 게임은 아닙니다 . 밑에 적은 기준들은 직업들의 특징들을 간단하게 분류한 것이며, 이름 옆에 적어놓은 것들입니다. (안정적 뭐시기가 있다고 폭딜 안되는 거 아닙니다)



전사형 : 붙어야만 좋음. 추가로 적을 묶거나 데리고 올 기술이 없어 스스로가 직접 가야만 하는 스타일. (Condition 빌드는 대부분 예외이다)

접근형 : 돌진기가 많은 편

진영 지배형 : 특정 공간(또는 구역?)에서 싸우면 좋거나 데미지 및 버프형 장판을 다수 보유

진영 파괴형 : 비집고 들어가거나 원거리cc기로 적의 진영을 와해시키는 기술 보유

기동형 : 이동기 다수 보유

안정적 공격형 : 공격을 안전하게 가능. ( 최상의 데미지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일수도 있음 )

안정적 방어형 : 방어,회피, 또는 무적기 다수 보유

장거리형 : 1500 사거리 보유 ( 웬만한 원거리는 1200이나 특정 직업이 1500이다. 스킬 단 한두개가 1500인건 제외하겠다)

아군 지원형 :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 스킬을 다수 보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직업 이름, HoT 엘리트 특성, PoF 엘리트 특성으로 나누었다.


///Warrior(워리어), Berserker(버서커), SpellBreaker(스펠브레이커)/// - 전사형, 접근형, 안정적 방어형, 진영 파괴형(SpellBreaker)


매우 직관적인 직업. 스킬들이 주로 자식이 적에게, 또는 적으로부터 자신에게 효과를 적용하는 스킬이 대부분이다. 모든 스킬이 자신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스킬들 하나하나가 강력하지만 반드시 워리어 자신으로부터 시작된다는 조건이 있다. Downed 상태에서 15초간 잠시 조건적으로 부활하는 스킬도 있어 죽어서도 방심하지 못하는 매우 공격적인 직업이다. 전형적인 전사형 캐릭터.


공격 : 무기스킬의 깡딜이 우수함. 폭딜 및 지속딜이 가능하다. 거의 대부분의 공격들은 무기스킬에 의존된다. 추노에 나쁘지 않으며 적들의 공격을 받아치는것 또한 능하다.


방어 : 특정 엘리트 특성(스펠브레이커)의 직업스킬이 아닌 이상 방어에 능통하진 않다. 플레이 방식이 주로 버티면서 공격을 하는 방식이다.



군중제어기(cc) : 진짜 더럽게 많다. 마음만 먹으면 혼자서 다 할 수 있을 정도로 cc기가 많다. 팀원과 합만 잘 맞춘다면 주된 cc기를 워리어가 맡아서 pve나 pvp 다닐 수 있다.


기동력 : 돌진기는 생각보다 많은 편이지만 대부분 짧은 편이며, 순간이동기는 없고 순수 발로 뛰는 돌진기만 있어 지형을 활용하기엔 어려운 편이다. 또한, 전투 도중에 적을 추노하기엔 좋지만 멀리 있는 적을 쫓거나 작정하고 도망치는 적을 쫓기엔 좋지 않다. 추가로 특정 특성을 활용하면 돌진기에 속박을 풀게 만들 수 있어 pvp에선 좋게 작용하기도 한다.


유틸성(기타등등) : 앞서 말했듯이 직업 특성상 매우 직관적이다. 팀원에게 줄 수 있는 버프는 banner빼고는 많지 않으며 또한 의존되지도 않는다. 다만 자신에게 적용하는 버프는 상당히 많으며 boon이 아닌 버프도 많다. 무적기, 도발기 및 자신에게 해당되는 매려적인 버프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패시브 효과를 가진 signet도 많은 선택을 받는다.



개인적인 의견 : “나에겐 뒤란 없다” 또는 “나는 말로 안해. 죽이고 싶으면 그냥 죽여”의 표본이다. PvE에선 미친듯이 후려패는 스타일이다. pvp에서 워리어를 치는 순간 “쳤어?”라는 무언의 대사가 들리며 자신의 hp가 갈려나가는 현상을 겪을 수 있다.




///Guardian(가디언), DragonHunter(드래곤헌터), FireBrand(파이어브랜드)/// - 접근형, 공간 지배형, 안정적 방어형(FireBrand), 아군 지원형(FireBrand)


보조적이며 아군 친향적인 직업. 기본 체력이 가장 적은 직업으로서 스킬 효과들이 없으면 “이게 죽어?”라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반면에 유틸 스킬의 종류가 다양하며 사용자가 어떻게 스킬들을 활용하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타난다. 또한 모든 Main Hand(주무기) 또는 양손무기에 Symbol(장판) 스킬이 있다. Symbol은 지속딜과 버프들을 가지고 있으며, 그 위에서 싸우면 데미지면에서 이득을 챙기는 직업이다. 반대로 말하자면 Symbol 위에서 싸우는 것이 아니면 살짝 힘이 빠지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pvp에서 symbol, 즉 하나의 구역 또는 위치를 먹어가며 플레이를 하지 않으면 생각보다 힘 빠진 딜이 나오기도 한다. 재미있는 점은 이름은 가디언이지만 의외로 상당히 만능이다.


공격 : Symbol을 이용하여 폭딜이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Symbol이 없으면 애매하다. 몰이사냥은 나쁘지 않은편이다. 무기스킬에 이동기도 있어 추노에도 좋은 편이다.딜을 넣는데에 있어서 PvE에서는 어렵지 않은 편이나, PvP에선 난이도가 있는 편이다. 


방어 : projective 공격을 막는 공격이 상당히 많다. 또한 버프를 주는 스킬이 상당히 많다. Condition치료도 좋은편이며 자신과 아군에게 힐, 방어, 버프 모두 준수한편이다. 무기스킬에도(Staff&Mace) 힐이 있어 힐러로서 지속힐이 가능하다. 다만, 힐러의 경우 자신과 멀리 있는 아군은 힐 및 버프를 주기가 힘들어 아군이 자신으로부터 갑자기 벗어나면 자신 역시 갑자기 자신입에서 육두문자가 튀어나올 수가 있다.



군중제어기(cc) : 꽤나 준수한편이다. Firebrand로 하면 이론적으론 cc기를 더욱 넣을 수는 있다.(하지만 그럴바엔 안하고 버프나 주는게 더 이득이다.)


기동력 : 이동기가 다소 조건적으로 있다. 조건이 없는 돌진기는 GreatSword(대검)에 있으며, 그리고 단거리 도약기는 Dragonhunter의 2번째 직업스킬에 있다(쓸모는 없다). 그 외의 이동기는(거의 순간이동기) 적군 또는 아군이 선택되어 있어야 가능하다. 즉, 추노는 상당히 준수한편이나 생존기가 상당히 부족하다.


유틸성 : 방어적 버프를 주는 스킬이 상당히 많다. 특히 Firebrand 엘리트 특성을 들었을 시, 지속적이며 다양한 방어적 버프를 줄 수 있으며 동시에 Quickness 버프를 지속적으로 줄 수 있다. 아군 입장에선 짧고 긴 지속시간의 버프들을 얻을 수 있어 힐러가 아닐시에도 이론적으론 든든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개인적인 의견 : 가디언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스타일이면서 동시에 아니기도 하다. 이러한 점이 마음에 쏙 들어 가장 많이 하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Revenant(레버넌트), Herald(헤럴드), Renegade(레네게이드)/// - 예외적으로 하이브리드 ( 전부 어느정도 보유하고 있음 ) 


만능형 직업이다. 특이하게도 Legend들중 두개를 골라 전투시 두개를 바꿔가며 싸울 수 있는 직업이다. 무기를 두 세트로 정해놓고 바꾸면서 싸우듯이 Legend도 정해놓고 싸우는 식이다. 또한 무기 및 모든 유틸(힐과 궁극기 포함)들이 고유의 Energy(타 게임의 마나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를 사용한다. 비전투 상태의 Energy는 50%이며 각 Legend에 속한것이기 때문에 전투중에 Legend를 바꾸면 Energy 게이지 또한 초기화(50%)된다. Legend는 엘리트 특성을 포함해 총 7가지가 있으며 각 Legend마다 고유의 힐, 유틸, 그리고 궁극기가 존재한다. 이것이 직업적 장점이자 단점인 이유가 되기도 하는게 유틸기를 내 마음대로 바꿀 순 없다는점이다. 직업의 특징상 그 무엇 하나 특출나게 강렬한 특징이 없다고 보일 순 있지만 동시에 모든것을 다 가진 직업이라고 만능적인 면모를 보인다. 예를 들면 힐 태세(Legendary Centaur Stance)를 고르면 아군 힐, Condition 치료, 투사체 방어막, 그리고 궁극기 힐(먹으면 힐 되는 조각들을 바닥에 흩뿌림) 스킬들을 갖게 된다. 아군 지원 및 치료에 관한 모든 스킬을 갖게 되나 Energy를 소모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스킬을 쓰다가 다른 Stance로 바꿔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Energy가 모자라서 딜 및 힐로스가 생긴다). 그래서인지 상당히 취향을 타는 직업이다.


공격 : 이것저것 다 갖고 있다. Legendary Assassin Stance(Legend)를 통해 지속딜이 가능하다. 다만 Energy의 한계로 인해 Legend를 바꿔가며 해야하기 때문에 미묘하게 복잡해진다. 


방어 : 만능형 직업답게 방어기가 적당하게 있다. 방어가 특출나다고 할 순 없지만 그렇다고 없는것도 아닌게 매우 기묘하다.



군중제어기(cc) : 마찬가지로 애매하다. 강력한 cc기들이 있지만 매우 조건적이다.(ex. 지팡이 5번째 스킬은 매우 강력한 cc기이지만 돌진을 하며, Legendary Assassin Stance의 궁극기 또한 강력하지만 Energy를 많이 사용한다).


기동력 :  돌진기는 준수한편이며 회피기는 하나가 있다.



유틸성 : Legend에 따라 고유의 효과적인 유틸기들이 있다. 특히 Legendary Assassin Stance와 Legendary Demon Stance를(공격형 Legends) 제외하면 팀원에게 상당한 도움이 되는 스킬들이 많다. 


개인적인 의견 : 약간 장인캐릭형 직업. 





///Ranger(레인저), Druid(드루이드), SoulBeast(소울비스트) /// - 안정적 공격형, 안정적 방어형, 장거리형, 아군 지원형(Druid)


안정적인 직업의 표본이자 기본적으로 펫과 동반하는 직업이다. 펫을 잘 사용하면 다른직업 1인분 할 때, 체감상 레인저 0.8인분 + 펫 0.7인분 통합 1.5인분을 한다(당연히 그러한 느낌일뿐이다). 레인저가 사용 가능한 무기도 많을뿐더러 펫 종류도 상당히 많아 은근히 스킬 다양성 하나는 손에 꼽히기도 한다. 특히 타 게임과 다르게 npc나 펫, 소환물등이 강력하고 지능도 좋으며 컨트롤이 가능하여 펫에 의존하는 플레이 또한 가능하다. 다수의 스킬들이 아군, 펫, 그리고 자신에게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버프들을 보유하고 있어 파티 입지도도 좋다. 뉴비분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직업중 하나이다.


공격 : 각 스킬들의 특징들이 확실하다. 스킬들이 어렵지가 않아 입문에도 상당히 좋으며 활용도도 좋아 입문자와 고인물 모두가 선호한다. 원거리 근거리 중거리 전부 뛰어나며 안정적으로 공격또한 가능하다. 특성 및 유틸스킬을 잘 조합하면 한방딜 역시 좋다. 다만, 근거리(특히 대검)의 경우, 공격들 하나하나가 강하지만 여러타격으로 나누어진것이 아니라서 적이 회피하거나 자신이 맞추지 못한 경우, 또는 power dps로 맞췄을 때 치명타가 터진 경우와 터지지 않을때의 차이가 크다. 


방어 : 단순 방어 자체는 뛰어난 편은 아니다. 다만, 자신에게 들어오는 피해량을 펫에게 나누거나 회피 스킬로 커버를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무적기도 보유하고 있어 생존력에 있어서 괜찮은편이다.



군중제어기(cc) : cc기가 캐릭 자체에는 많은 편이 아니지만 펫 마다 갖고 있는 고유의 스킬이 있어서 펫을 통해 cc기를 넣을 수 있다. 이러한 점을 포함하면 전체적으로 보면 괜찮은편이다. 


기동력 : 회피기는 괜찮을편일진 몰라도 이동기가 많은 편은 아니다. 이러한 점이 답답하다고 느껴질수도 있지만 원거리에 있어 적의 움직임을 저지시키는 스킬들이 많아 다른점으로 이동기에 대한것을 보완된다.. -> 10/1/2019 업데이트를 통해 Sword 스킬이 개편되어 돌진기 및 회피기가 더 좋아진 상태라 준수한 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유틸성 : 일단 버프에 있어서 좋은 편이다. 기본적으로 Might, Fury, Swiftness와 같은 버프들을 줄 수 있으며 중거리에서 주는게 가능해 힐러 및 버퍼로서도 상당히 좋다. 힐러에 있어서 특히 중거리(원거리)와 근거리 전부다 힐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선호된다.


개인적인 의견 : 펫 컨트롤에 따라 재미도가 달라지는것 같다. 특히 싱글RPG처럼 혼자 다니고 싶을 때, 템을 딜힐러로 해놓고 펫이랑 놀면 개꿀잼.






///시프(Thief), DareDevil(데어데빌), DeadEye(데드아이)/// - 접근형, 기동형, 장거리형(DeadEye)


가장 스타일리쉬하며 박진감 넘치는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전형적인 암살자이며 폭딜러이다. 주기적으로 생성되는 Initiative를 소모하여 무기스킬을 사용하는 대신 무기스킬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다. 기동력이 상당히 좋으며 상대방으로부터 스킬을 훔칠 수 있는데, 말 그대로 훔친다기보단 직업에 따라 시프가 일시적으로 사용 가능한 스킬을 얻는것이다. 은신기가 가장 많기도 하며 은신을 통한 강화된 평타를 사용할 수 도 있다. 우월한 기동력으로 공간 장악력이 중요한(=장판에 의존하는) 직업들을 상대하는데에 효과적이며 그로인해 생존력이 상당히 강한 직업이다. 


공격 : 단일 타겟에 대한 지속 및 폭딜면에선 가히 최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타 직업과 다르게 시프는 무기스킬을 사용할 때, 서서히 재생하는 Initiative라는 것을 소모하며 스킬을 사용하는데, 소모값이 있는 대신 무기스킬에 한해서 스킬 쿨타임이 없는것이 장점이다. 즉, Initiative가 충분하거나 갖은 방법으로 조절이 가능하다면 엄청난 딜량을 뽑아 낼 수 있다. 하지만 Staff( 엘리트 특성 Daredevil의 고유 무기 )를 제외하면 광역 딜이 많지 않아, 다수를 상대 할 때 어려움이 있지만 그냥 단일 딜로 커버하면 그만인 부분이라고 말할 정도로 시원한 딜량을 갖고 있다.


방어 : 직업 특성상 상대를 실명시키거나 dodge 이외의 회피기를 사용하는 등 소규모의 적을 교란 및 회피로 공격을 무마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달리 말하자면, 방어기 자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방어 자체에 중점을 두면 최악이나, 앞서 말했듯이 전체적인 생존력을 보면 상당히 좋은 편이다. 다만, 컨트롤에 자신이 없다면 상황은 반대로 흘러갈것이다. 



군중제어기(cc) : 생각보다 꽤나 다양한 cc기를 가지고 있다. 기절기나 Launch같은 극단적(?) cc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blind(실명), crippled(슬로우), Daze(공격 및 스킬 사용 불가), Immobile(속박) 등 다양한 cc기가 있어 좋은편이다. 심지어 궁극기에 자신을 포함한 팀원들에게 다음 공격에 기절효과를 부여하는게 있기도 하다.


기동력 : 최고의 기동력을 자랑하는 두 직업중 하나이다. 무기 스킬에도 중거리 밑 장거리 순간이동이 가능하며, 직업 고유 스킬(Steal)(단, 엘리트 특성 Deadeye는 제외) 및 유틸 스킬에도 순간이동 스킬이 있다. 또한, 단순 순간 이동도 있지만 제자리로 다시 돌아오는 스킬도 있어 생존에 있어서 상당하다. 추가로 Sword 2번 무기스킬은 Steal처럼 타겟에게 순간이동 하는 방식이지만 타겟 없이 사용할 경우에 또 다른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유틸성 : 팀 지원 능력에 있어선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Deadeye 엘리트 특성을 잘 조합하면 공격성 버프를 주는 방법이 있다. 


개인적인 의견 : 시프의 단점을 뽑으면, 딜러를 제외한 나머지는 불가능하다는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스타일리쉬한 전투를 좋아하거나 저격총을 좋아한다? 시프를 골라라. 필자는 Deadeye로 플레이해서 표식 모아서 한방 쏠 때 딜 들어가는걸 보면 목청에서 사이다가 터지는것을 느낀다.






///Engineer(엔지니어), Scrapper(스크레퍼), HoloSmith(홀로스미스)/// - 전사형, 진영 지배형, 안정적 공격형, 안정적 방어형, 장거리형(이나 자주 쓰이진 않는다)



하이브리드형이며 특이한 직업이다.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타 직업과 다르게 무기스킬이 다른 스킬을 보조하는듯 하다.) Tool-belt 스킬이 직업 고유의 스킬인데, 궁극기를 포함한 유틸스킬 슬롯에 어떤 스킬이 있냐에 따라 Tool-belt 스킬이 달라진다. (다시 말하면 각 유틸스킬이 가진 tool-belt 스킬이 따로 있다. 또 다르게 말하면 두 세트의 무기를 정할 수 있는 다른 직업들이 무기스킬 5개를 더 가질 때, 엔지니어는 유틸 스킬 5개를 더 갖는격이다.) 무기 바꾸는 스킬이 없는 직업중 하나이나 유틸스킬중 Tool-kit계열을 사용하면 쿨타임 없이 새로운 무기를 장착 및 해제를 할 수 있다. 참고로 터렛도 지을 수 있다. 잘 쓰이진 않지만..


공격 : 하이브리드 답게 사거리면에서 먼저 말하자면 무기스킬을 넘어서 Tool-kit 스킬을 통해 근,중,원거리 전부 다 갖고 있다. 또한 도망치면서 데미지를 넣는 설치형 무기도 있다.또한 각 Tool-kit을 포함한 유틸스킬들의 공격들이 갖고 있는 부가적인 효과도 많아서 (ex. 방어기, cc기 등) 활용성이 무긍무진하다. 또한 엘리트 특성들이 죄다 순간딜과 지속딜이 뛰어나서 데미지면에선 전혀 심심하지 않을것이다.


방어 : 방어기(block) 또는 투사체 반사기술이 생각보다 많다. 은신, Barrier(베리어 또는 쉴드량) 등 상당히 다양한 방어계열 스킬들이 있으며 combo효과도 많아 직업의 이해도가 높으면 다양한 상황에 대처가 가능하다. (하지만 combo는 뉴비분들에겐 당장은 어려운 정보이다)



군중제어기(cc) : 일단 마찬가지로 다양한 cc기를 갖고 있다. 기절 및 넉백기는 물론이고 Chill, Cripple 등 아주 다양하다.


기동력 : 순간이동기는 없고 도약기가 존재는 하나 생각보다 제한적이다 (모션이 상당히 길다). 그나마 있는 도약기에서도 한두개 빼곤 회피 기능이 없고 단 한개의 스킬 빼곤 전부 단거리 도약이라 기동성을 발휘하진 않는다.


유틸성 : 단어 그대로의 “유틸”면에선 아마 가장 뛰어날것이다. Tool-belt덕에 종류가 상당히 다양해져서 스킬을 익힌다는 가정하에 다양한 상황들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다만, 눈에 띄는 스킬들이 아닐 경우가 있어서 사람에 따라 흥미를 느낄수도 아닐수도 있다.


개인적인 의견 : 솔직히 다른 직업은 메인으로 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파악이 가능했으나, 엔지니어는 솔직히 잘 모르겠다. 어쩌면 워낙 특이하고 하이브리드형이다 보니 몰라야하는게 정답일수도.. 만능, 즉 다양함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관심을 가져볼만한 직업이다.




/// Necromancer(네크로멘서), Reaper(리퍼), Scourge(스커지) /// - 전사형, 진영 지배형, 진영 파괴형, 안정적 공격형


안정적인 직업중 하나이다. 네크로멘서는 또 하나의 체력바(Life Force)를 갖고 있다. Life Force가 조금이라도 채워져 있으면 변신이 가능하며, 변신 후 무기스킬은 변신전용 스킬로 대처되며 유틸기들이 사용 불가 상태로 변한다. 변신 후 Life Force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나, 여러가지 방법으로 어느정도 유지가 가능하기도 하다. 이러한 점 덕분에 가뜩이나 회복기도 뛰어난데 2차적인 체력까지 있어 생존력이 바퀴벌레급이다. 

Q : 오, 그럼 생존력이 좋으니 딜이 약하겠네?

A : ㄴㄴ 더럽게 쌥니다.

무기스킬 깡딜이 생각보다 강력하다. 그리고 네크로멘서답게 소환물도 존재하며, 여러가지 장판스킬들이 있고, 적을 말려 죽이거나 갈아버리거나, 적에게 나의 생존 반전 스토리를 선사하고 싶다? 그렇다면 네크로멘서다. 뉴비분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직업중 하나이다.



공격 : 일단 딜은 상당히 준수한편이다. 폭딜이나 지속딜 모두 좋다. 단, Life Force를 계속 채울 수 있다면 말이다. 네크로멘서 특성상 적의 체력이 낮거나 특정 Condition의 유무에 따라 데미지의 차이가 난다. 그러다보니 종종 애매한 딜이 나오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이 말을 다르게 말하자면, 이러한 특성들을 이해하고 대처한다면, 상당한 딜이 나온다. (참고로 깡딜이 강한편이다)


방어 : 앞서 말한것처럼, Life Force와 체력 흡수기 덕분에 생존력이 어마어마하다. 마땅한 방어기는 없으나, 좀비같은 특성으로 생존력을 높였으며, 또한 특정 특성(specialization)으로 팀원 또한 생존력을 높여준다. Downed된 상태의 스킬조차 피 빨기라 인간모기사 쪽쪽쪽!



군중제어기(cc) : 준수한편이다. 기절기가 많은편은 아니며 적을 묶는 속박기나 넉백 등 적의 움직임을 묶는 cc기는 많지는 않다. 하지만 Fear(공포)를 자주 사용이 가능하며 Cripple(슬로우)도 많아 cc기 자체만 바라보면 상당히 강력한편이다.


기동력 : 기동력에 있어선 어쩌면 최악이 아닐까 싶다. 적에게 스킬을 맞춘 후 사용 가능한 순간이동기와 유일한 단거리 돌진기가 하나씩 있으나, 이것 마저 변신 후 가능한것이며, 순간이동기는 심지어 적이 없으면 이동 스킬은 없는거나 마찬가지다. 즉, 돌진기는 조금 있으나, 생존기가 없다. 이러한 점 때문에 pvp에서 원거리들이 카운터다.


유틸성 : 전형적인 말려죽이는 형식의 스킬들이 많다. 일단 장판형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적들의 이로운 버프(boon)들을 condition으로 바꾸거나 삭제하며, 자신은 반대로 디버프를 지속적으로 없에는등 적들을 말려죽이거나 자신의 생존력을 끈질기게 하는식의 스킬들을 갖고 있다.


개인적인 의견 : 생각보다 다양한 역할군에 자리 잡은 직업이다. 또한 직업을 이해하지 않아도 어느정도의 딜과 생존력이 동시에 보장되어서 레인저와 마찬가지로 초심자에게 상당히 추천하는 직업이다. 특히 솔플에 가장 뛰어나다. 그리고 pvp를 쉽게 접근하고 싶어 직업을 추천 받는다면 당연히 네크로멘서이다. 뭘 해야할지 잘 모르겠으면 일단 무기직업 1~5를 눌러주면 된다. 대처법을 모르는 적팀 유저는 자신의 꺼져가는 생명을 보며 당신의 아이디를 기억할것이다. ( 고티어에선 당연히 아니다 )





/// Elementalist(엘리만탈리스트), Tempest(템페스트), Weaver(위버) /// - 진영 지배형, 안정적 공격형, 아군 지원형


전형적인 마법사 직업이다. 무기 바꾸는 스킬이 없는 대신 4가지의 원소들을 바꾸는 직업스킬이 있으며 각 원소마다 무기스킬들이 바뀐다. (즉 무기스킬이 무려 20개나!! 와!!) 각 원소마다 가진 특성이 다르다. 

(장비한 무기마다 스킬들이 또한 달라지기 때문에 각 원소들의 공통적인 특징만 나열했다)

불(Fire)은 Power와 Condition이 골고루 붙어있으며 단일 및 광역(장판)딜이 있다.

물(Water)은 주로 힐을 담당한다.

전기(Air)  (컨셉은 전기지만 아무튼 air이다. 아 물론 바람 스킬들도 가끔 있다!)는 강력한 단일딜과 유틸적인 스킬들 갖고 있다.

땅(Earth)은 condition딜이나 시간차 power데미지, 그리고 방어적 스킬을 갖고 있다.

마법사 답게 무수히 많은 광역딜과 엄청난 지속딜을 자랑하며, 무수히 많은 스킬을 퍼붓느라 손가락 다이어트에 좋은 직업이다. 또한 여러가지 combo field도 많아 다양한 콤보 효과를 노리기에도 좋다. 다만, 생존력 부분에선 살짝 취약하다. 엘리멘탈은 의외로 좀 특이하기 때문에 공격, 방어 및 여러가지로 나누기가 좀 힘들다. 핵심적인 장단점을 알아보려면 방어의 *!*를 먼저 읽어보는것이 좋다.



공격 : 광역 및 지속딜에 상당히 능하다. 과거엔 한방딜 또한 엄청났지만 지금은 그저 예전의 명성일뿐이다. 사거리는 원소가 아닌 무기에 해당된다. 300(쯤)~1200까지 갖고 있다. 또한 스태프로 잘만 컨트롤하면 1200 이상까지 가능하나 그건 별로 중요하지 않다. 또한, 각 원소에 따라 효과가 바뀌는 유틸스킬이 있으며 당연하게도 특성또한 존재한다. 


방어 : 방어 및 생존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당신의 눈가가 뜨거워질것이다. 무기스킬을 제외한 효과적인 생존스킬은 2~4개 정도가 있다. 효과 자체도 괜찮은편이며 포커스나 스태프를 들면 무기쪽에서도 생존력을 발휘 할 수 있다. *!*여기서 직업의 장점이자 단점이 명확하게 드러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각 원소들이 갖고 있는 특색들은 아주 명확하다. 그러나 원소들의 특징이 무기들의 고유 특징을 보충하는것은 아니다. 각 무기마다 각기 다른 사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단일 공격, 범위 공격, 또는 방어로 나뉜다. 원소를 바꾸는것을 통해서 다양한 스킬을 구사 할 수 있지만, 그 말이 하이브리드, 즉, 만능이라는 말은 절대로 아니다.** 다시 돌아와서, 포커스를 제외하면 방어면에 대해선 유틸스킬에 의존해야 하는데 엘리멘탈의 공격형 유틸스킬이 매우 매력적인 터라 유틸스킬의 선택에 따라 크게 나뉜다.


군중제어기(cc) : 마법사 답게 별게 다 있다. 나쁘지 않은 편이나 타 직업에 비해 비교적 조금 부족하다. 


기동력 : 보통인편이다. 짧게 돌진하거나 길게 후퇴하는것이 있는데, 이것은 무기에 따라 달라진다. 유틸스킬 자체엔 이동기는 단 하나이다.


유틸성 : 팀원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것이 생각보다 많은 편이라 힐러로서 쓰이기도 하였다 (지금은 딱히 본적은 없어서 필자가 해보기도 한다). 원소에 따라 주는 버프가 다름으로(방어의 *!* 참고) 사용자가 어떻게 쓰냐에 따라 크게 갈려서 난이도가 좀 있는 편이다.


개인적인 의견 : 앞서 말했듯이, 광역딜 하나는 상당히 좋다. 확실히 4가지의 원소 컨셉을 통해서 Power 빌드에서도 일시적인 힐이 가능하거나, Heal 빌드에서도 일시적인 소량의 딜이 나오기도 한다. 그리고 마법사 컨셉을 좋아하면서 여러가지 다양한 이펙트를 좋아하는 사람은 Weaver 그리고 Tempest를 추천한다. 이펙트를 보면 붉은색, 푸른색, 보라색, 그리고 갈색이 화면에서 난무할것이다.




/// Mesmer(메스머), chronomancer(크로노멘서), Mirage(미라지) /// - 접근형, 기동형, 안정적 공격형, 안정적 방어형, 아군 지원형(아군에게 기동력 및 유틸성에 뛰어남)


환영술사다. 정확히 말하자면 캐릭터 모양 폭탄 3개 뿌리는 직업이다. 동시에 최대 3개까지 유지 가능한 분신들을 소환하며 그것을 이용 및 터뜨려서 다양한 공격을 하는 직업이다. 순간이동기가 가장 많으며 Mirage를 하면 기동력의 끝판왕을 볼 수 있다. 의외로 다양한 무기 스킬을 갖고 있으며 유틸스킬 또한 스타일이 무척 다양하다. 


공격 : 공격 스타일이 매우 다양하다. 원거리 또한 가능하나, 범위형 스킬이 많지는 않다. 이 캐릭터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시점이다. 다른 직업들은 일단 적을 바라봐야 스킬이나 공격이 가능한 편인데, 메스머는 고개 방향과 상관없이 사용 가능한 스킬들이 많다. 그래서 Power 빌드조차 툭툭 던지는 플레이가 가능해서 특유의 안정성을 갖고 있다. 또한 직접적인 공격 뿐만 아니라 분신을 이용한 시간차 공격에도 매우 좋다. 참고로 PvP에서 유일하게 원거리 끔살이 가능한 직업이기도 하다.


방어 : 처음 접하면 얘가 과연 방어에 뛰어난가 싶겠지만 의외로 곳곳에 회피, 무적기 등 생존스킬들이 많다. 특히 적이 자신을 타겟으로 정한 상태를 풀어버리는 스킬도 보유하고 있어 회피력 하나는 장난이 아니다. 또한 은신기도 있어 마음만 먹으면 싸움에서 빠져나오는데엔 문제가 없다. Mirage를 한다면 생존력 하나는 끝내줄것이다. 


군중제어기(cc) : 좋은편이다. 무기스킬 곳곳에 cc기가 있을뿐더러 유틸스킬에도 골고루, 그리고 직업 고유 스킬에 또한 존재한다. 궁극기중에선 정말 강한 cc기가 두개 또한 있어서 cc기에 있어선 그다지 걱정할 부분은 없다.


기동력 : 기동력은 길드워 내에서 가히 최강이라고 할 수 있다. 순간이동이 아닌 돌진기와 (뒤로)회피기는 Mirage에 각각 하나씩 있고 나머지는 전부 순간이동이다. 사실 이것만 보고 최강이라고 할 순 없다. 메스머에겐 팀원 전체 및 더 많은 사람들을 이동시켜줄 포탈을 열 수 있다. 시프랑 네크도 비슷한 버전의 스킬을 갖고는 있으나, 메스머는 포탈간의 범위도 엄청 넓으며 왕래가 가능하고 최대 이용 가능한 횟수가 많다. 만약에 Mirage로 하고 있다면 정신나간 기동력을 뽐낼 수 있을것이다. 



유틸성 : 색다른 유틸기들을 갖고 있다. ‘기동력’에서 말했던 포탈 또한 유틸기에 포함된다. 투사체 반사기가 많으며 적의 Boon과 아군의 Condition을 바꾸는 스킬도 있으며, 분신을 이용한 유틸 스킬도 많다. 환상이 컨셉이라 Downed된 아군을 일시적으로 깨워(환상이라고 한다) 싸울 수 있게 하여 부활의 기회를 노리는 신기한 스킬도 있다.



개인적인 의견 : 번쩍번쩍한 스타일리쉬의 플레이 스타일과 특이한 플레이 스타일을 좋아한다면 이 직업을 추천한다. 다만 이 직업 자체가 생각할게 조금 많다. 손이 바쁘다의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분신갯수를 조절해야하는 근본적인 복잡함이 있으며 이를 통해 극명한 차이를 나타낼 수 있다.





[[[PvP 요약]]] - PvP에 관심 있으시면 아주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워리어 : 적 워리어의 무한스턴 + 반격기 + 돌진기 = 내 캐릭터 흑백 영정 사진


가디언 : 힐 가디언의 우월한 방어형 버프 + 힐 + 적을 기만 및 도발 = 적 눈알 뒤집히는 소리 여기까지 들립니다. 딜 가디언(DragonHunter)으로 하면 Spear of Justice를 적한테 걸어놓고 좀 싸우다가 놓친척 하고 멀리 가면 그렙해보세요. 살려고 발악을 합니다.


레버넌트 : Might 엄청 얻은 상태인 레버넌트한테 오함마 한대 맞으면 골로 갑니다. 물론 이건 옛날 얘기.

가끔 정말 잘하는 레버넌트 보이는데, 제 기술 막을거 다 막고 갑자기 딜 훅 넣는데, 진짜 무섭습니다. 갑자기 뒤에 용 형상 나오면 무조건 닷지하세요. 맞으면 망합니다.


시프 : 은신한 시프 따라가는거 아니라고 배웠어요. 피 살살 깎이다가 갑자기 끔살 당합니다.


레인저 : 한방 한방이 묵직하고 생각보다 끈질기게 잘 살아 납니다. 가끔 롱보우 들고 지형 잘 이용하는 레인저 만나면 정말 짜증합니다.

이건 제가 하는 방법인데, 레인저로 적 눕혀놓고 펫 컨트롤로 살거란 희망을 살살 건드려주면 귓말로 다양한 욕을 받을겁니다. 물론 비매너 유저한테만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엔지니어 : 홀로스미스의 망치 쿵 + 번쩍번쩍 + 레이저 쾅 = 사망

웬만하면 스크레퍼는 거의 못보지만, 만약 보인다면 조심하세요. 그 사람은 정상이 아닙니다. 오함마 들고 있는 엔지 장인 만나보시면 뭔가 싶습니다.


네크 : 세상에서 가장 비참하게 죽고 싶다면 컨디 네크를 만나면 됩니다.


엘리멘탈 : 다른 엘리는 만만하지만 Sword를 든 엘리를 만나면 근접전은 피하세요. 플레이 하는거 보면 아주 변탭니다. 근데 못하면 알아서 자멸할거예요.


메스머 : 오마에와 모 신데이루.
적 : 나니?

EXP 66 (66%) / 101

Lv1 Ejer

레벨
Lv1
경험치
66 (66%) / 101 ( 다음 레벨까지 35 / 마격까지 29 남음 )
포인트

이니 196

베니 0

제니 0

명성
12
획득스킬
획득한 스킬이 없습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 등록된 전광판이 없습니다. 지금 바로 등록하세요.

    인벤전광판 입력기

    닫기
    작성자
    소유 포인트
    • 이니 : 0
    • 베니 : 0
    할말 (9/30)
    링크주소
    노출시간 소모이니 20
    색상선택 Yes 소모베니 5
    • N
    * 욕설이나 비방, 광고글은 경고없이 삭제됩니다.
    * 한번 등록한 메시지는 수정 및 삭제할 수 없습니다.
    작성자
    소유 포인트
    • 이니 : 0
    • 베니 : 0
    이렇게 등록하시겠습니까?
    · 노출시간 :
    1시간
    · 소모이니 :
    1시간
    · 색상선택 :
    1시간
    · 소모베니 :
    1시간
    · 등록후 :
    • 이니 123213
    • 베니 123213
    * 욕설이나 비방, 광고글은 경고없이 삭제됩니다.
    * 한번 등록한 메시지는 수정 및 삭제할 수 없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22427      [잡담]  밸런스 시스템 팀 개편      전설을든남자 08:35  9 0
    22426      [질문]  형님들 리빙시즌 꼭 깨야할까요? [6] 고재경 10-22  288 0
    22423      [잡담]  Arcdps 빌드 템플릿 주의사항      전설을든남자 10-20  384 0
    22421      [잡담]  아이스 블러드사가의 숨겨진 마스터리 이미지       전설을든남자 10-17  526 0
    22420      [잡담]  최근에 54.99달러짜리 산 늅이인데 [4] 벤탉 10-17  544 0
    22419      [질문]  목도리는 어디서 얻을 수 있나요? [2] 은솔아빠 10-15  553 0
    22418      [잡담]  마격 부탁드립니다!!!      아이디가뭐야 10-15  367 0
    22417      [잡담]  신규 모델링 이미지  [3] 전설을든남자 10-15  731 0
    22415      [정보]   갓 번역기 추천함 TAPP 6500원 스팀  [13] 사나운 10-14  807 0
    22414      [잡담]  오랜만입니다 선배님들. 복귀각 제고 있습니다.. [4] 흑몽휴몽 10-14  583 0
    22413      [잡담]  nc는 이제 모바일 게임 회사인가 봅니다 [4] 강력함 10-14  598 0
    22411      [잡담]  Twilight 트와일라잇 팝니다      criticalline 10-14  469 0
    22409      [잡담]  도대체 광경?? 1개가 어디 있는건가요..  [5] kasimasi 10-13  624 0
    22408      [잡담]  스펠브레이커가 변태스런 케릭 맞나여? [4] kasimasi 10-11  732 0
    22407      [잡담]  안녕하세요. 오늘 처음 시작해보려고 다운중인.. [2] kasimasi 10-11  588 0
    22406      [잡담]  PoF 스토리 언락 어떻게 하나요?  [3] 루십허 10-09  691 0
    22405      [잡담]  탈것 어떻게 얻나요... ㅜㅜ [1] 루십허 10-09  631 0
    22404      [잡담]   할로윈 일정 공개  [2] 전설을든남자 10-09  861 3
    22403      [잡담]  직업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썼습.. [8] Ejer 10-08  1069 12
    22402      [잡담]  요새 사람 많은 서버가 어디죠? [3] Nvi 10-06  1009 0
    22401      [질문]  오늘 부스트 쓴 뉴비입니다 [5] 실화입니다 10-06  794 0
    22400      [잡담]  숨겨진 업적 Stealing the lime..      태환자 10-05  685 0
    22399      [잡담]  서울 교대역에 길드워2 할 수 있는 피시방이..      Zazzu 10-05  762 0
    22398      [잡담]  이번에 복귀한 유저입니다 [1] L로즈 10-05  771 0
    22396      [잡담]   롤러비틀 챔피언스 리그 EN 대회 [2] 전설을든남자 10-04  774 0
    22395      [잡담]  마이크 오브라이언 물러나다  [5] 전설을든남자 10-04  962 0
    22394      [잡담]  여러 티어의 전장에 대한 단상 및 단순한 질.. [22] 길드워2 10-02  1161 0
    22393      [잡담]  빌드 템플릿 실제 사용 영상 [1] 전설을든남자 10-02  889 0
    22392      [잡담]  새로운 전장 마스터리 랜스 내용  [2] 전설을든남자 10-02  939 0
    22391      [잡담]  [온라인 설문 모집] 게임 관련 연구를 진행..      하늘1000따지 10-01  383 0
    22390      [잡담]  빌드,장비 템플릿 정보  [4] 전설을든남자 10-01  988 0
    22389      [잡담]  길드워2 어센장비 [7] Zokkara 10-01  945 0
    22388      [잡담]  길드워2 입문하려고 여쭤봅니다. [2] 강아지꼬리 10-01  869 0
    22387      [잡담]  화면 티어링 문제 도움주실분 ㅠㅠ [1] 아이씌 09-30  800 0
    22386      [질문]  길드워2 시작해보려고 하는데요 [2] Heiry 09-29  1012 0
    22383      [정보]  2019-10 첫째주 밸런스 패치노트 [7] 성기사수애 09-28  1384 8
    22381      [질문]  찾는 정보가 아무리 검색해봐도.. [4] 아이궁아파 09-28  988 0
    22379      [잡담]  steelseries 부스터 번들 코드 이벤.. [4] 전설을든남자 09-26  1073 0
    22378      [잡담]  골드 매입합니다.      꽃게게게게랑 09-25  1021 0
    22376      [잡담]  이번에 새맵 업적 거지같이 만들어놧네요 ㅋㅋ [2] 태환자 09-23  1189 0
    22373      [잡담]  길드워2+ 나이키 에어 스니커즈 콜라보 신발       전설을든남자 09-21  1306 1
    22371      [잡담]  신규 인퓨전 이팩트  [3] 전설을든남자 09-20  1474 0
    22368      [잡담]   블러드사가 오피셜 트레일러 [1] 전설을든남자 09-18  1413 0
    22366      [질문]  wtfast지역설정 [1] 거위 09-17  1181 0
    22365      [잡담]  다들 골드 파밍어케하시나요? [3] 태환자 09-14  1657 0
    22363      [잡담]  Deimos는 오래걸릴듯합니다... [5] 독일학생 09-13  1509 0
    22362      [잡담]  게임 디자이너 Heather Conover ..  [2] 전설을든남자 09-11  1652 0
    22360      [잡담]   길드워2 독일 인터뷰 내용 (번역)  [6] 전설을든남자 09-10  1973 5
    22359      [잡담]  레전더리 추천좀여... [3] 독일학생 09-09  1637 0
    22358      [질문]  염색약 가격이요~ [4] antixhiso 09-08  1554 0
    22356      [잡담]  안녕하세요 새로 시작하는 뉴비입니다 [2] 기무다 09-07  1777 0
    22355      [질문]  레버넌트 키우시는분 스킬 어떤거 쓰나요?  [2] 엘엘엘 09-07  1651 0
    22354      [잡담]  프레임 드랍문제입니다. [7] Clavis 09-06  1617 0
    22353      [잡담]  타이미의 엘더 드래곤 '조르마그' 정보  [3] 전설을든남자 09-06  1714 2
    22352      [질문]  드루로 갈아 탈려고합니다 [1] 쓰로워 09-06  1622 0
    22351      [잡담]  히포 정리 된글 있나요? [2] 엘엘엘 09-06  1459 0
    22350      [질문]  레이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직업이 있나요? [5] 쓰로워 09-05  1695 0
    22349      [잡담]  탈것 얻는방법 궁금합니당 [4] 엘엘엘 09-05  1585 0
    22348      [질문]  데드아이 어떤가요? [4] 쓰로워 09-05  1572 0
    22346      [잡담]  미꾸라지 wtf어떤가요? [9] 쓰로워 09-05  1584 0
    22345      [질문]  마스터리 질문있습니다. [3] 쓰로워 09-05  1480 0
    22344      [잡담]  길드워2 뉴비입니다      블래스터악마 09-05  1461 0
    22343      [잡담]  길드워 2복귀하려는 뉴비질문드려요 [4] 심플스타 09-05  1647 0
    22342      [잡담]   길드워2 패오파 50% 세일 (누벰) VPN.. [12] 전설을든남자 09-05  1803 0
    22341      [잡담]  블러드 사가 정보  [1] 전설을든남자 09-05  1638 0
    22340      [잡담]  PCGAMSN 길드워2 인터뷰 [1] 전설을든남자 09-05  1539 2
    22338      [질문]  주로 대검쓰는 좋은 직업 없나요? [6] 쓰로워 09-05  1625 0
    22337      [잡담]   블러드사가 미니게임 및 챠르밴드 영상 [1] 전설을든남자 09-04  1466 1
    22336      [잡담]  길드워2 영알못 가능할까요?? [2] 라이스 09-04  1720 0
    22335      [잡담]  만랩 부스트 또 살수 있나요>? [2] 폐계 09-04  1533 0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