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tm 입문자용 가이드


<  Eotm 입문자용 가이드  >


이제 막 랭크300 넘긴 조랩 유저이지만,

Eotm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 제 나름의 노하우를 말씀드리고자 공략을 한번 써 보았습니다.

공략은 Eotm을 넘어 길드워2의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춰 작성하였습니다.

아울러 제 나름의 노하우도 몇몇 담겨있으니 Eotm을 즐기시는 분 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다.


공략에 사용한 단어는 영어원문+약어를 사용하였습니다. 

작성자 입장에서 이 공략을 설명드리자면 사전처럼 사용하시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처음부터 정독하는것 보단 필요한것만 쏙쏙 가져가세요~






[ 1장. 기본개요 ]


- Eotm 입장방법 


Edge of the mist (이하 Eotm)은 WvW전장에 비해 조금 더 라이트한 전장으로 

비교적 가벼운 마음으로 즐기 실 수 있습니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렙업이 목적인 사람, 카르마가 목적인사람, 뱃지가 목적인사람 등등 

뭘 자꾸 벌어가려는(?)마음으로 참여를 한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아울러 Eotm안에서만 작동하는 아이템, 각종 시설물들로 흡사 놀이터에 놀러온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게임중 B를 누르시면 전장입장화면이 뜹니다.

거기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Eotm의 각 진형으로 배치되어 입장이 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소견으로,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이 길드워2의 초보자라는 가정하에

캐릭터는 워리어를 추천합니다. 무기는 대검+스워드/워혼 입니다.

전장의 특성상 커맨더(이하 tag)를 중심으로 저그가 형성이되고,

처음에는 길도 잘 모르는데 이 tag를 따라다니기만 하는 것도 벅찹니다.

흡사 길이라도 잃어버리면 막막해 집니다. 그리고 그렇게 미아가 되었을때 적을만나 죽게되죠,,

고로 몸도 되고, 기동성이 좋은 워리어-대검+스워드/워혼을 추천합니다.




- 게임구성과 화면구성


Eotm은 Overgrowth(OG), Badlands(BL), Frostreach(FR) 이 세 진형간의 대결로 

서버별 매칭이 아니라 색깔별(?) 매칭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색깔은 WvW전장의 색깔로 결정이 됩니다.

쉽게말해 1,2,3,4,5,6등의 서버 순위가 있다면, 1+4, 2+5, 3+6이 각각 한팀이 됩니다.

http://mos.millenium.org/na/matchups   티어별, 서버별 전장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위 사이트에서 나와 같은색인 서버와 한팀으로 게임을 하게되고, 한국시간 매주 토요일 am9시에 리셋됩니다.


Eotm은 한 라운드에 4시간이고, 매5분마다 점수를 체크해 그 점수의 총 합을 겨루는 방식입니다.

점수는 맵 곳곳에 시설물등을 점령하고 있으면 5분이 되는 순간 점수에 가산이 됩니다.

아울러 점령할때도 점수가 추가 됩니다.

위 사진에 +150, +10, +80 이라고 되어있는게 5분마다 체크되는 점수이고 이는 시시각각 변합니다.


역시 위 사진 중앙 상단을 보시면 전장에서만 보여지는 상태창이 있습니다.

맨 위에 얇은 파란색 바는 전장경험치입니다. 

이는 일반 렙업경험치와는 별개로 전장스킬등을 올릴 수 있고 계정 통합입니다.

그 밑에 +150은 앞서 말씀드린 점령하고있는 점수입니다.

그 옆에 3:24라고 나온것이 5분 점수 체크를 위해 남은 시간입니다. 

3분 24초 후에 우리진형 점수가 +150점이 됩니다.

그 옆, 0 이라는 흰색 글씨는 보급(supply)으로 각종 공성병기(siege)와 wall, gate등을 수리하는데 쓰입니다.

보급은 밑에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 밑 3hour라고 나온게 이번 라운드 Eotm에 남은시간입니다.





- 전체지도 


1번은 keep으로 본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점령했을 때 가장 점수가 크고 또, 점령하기 어렵습니다.

2번,3번은 각각의 시설물입니다. 시설물에 대한 설명은 2장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노란색은 성벽(wall)으로 각 진형은 성벽 내부에 2개의 시설물(2번), 외부에 시설물1개(3번)을 갖고 있습니다.

4번은 흔히 보급으로 흔히 gen 혹은 reactor라고 부릅니다.

5번은 tower로 엄밀히 따져서 진형이 저렇게 분류되시만 사실상 중립지역에 가깝습니다.
(먼저 먹는게 임자.) 

그리고 각 타워에 딸려있는 gen이 각각 한개씩 더 있습니다.




각 진형에는 Safety zone이 있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무적입니다. 공격받아도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좌측사진에 보이시는데로 한번 떨어지면 점프로는 올라갈 수 없습니다. 

돌아가려면 웨이포인트(WP)로 복귀하는 방법 뿐입니다. 

또 이곳에는 레전드리 경비원(?)이 있는데 예네도 무적입니다.

다시말해, 우리편이 너무 약해서 개털리더라도 아주 최소한의 안전지역은 보장이 됩니다.


*  길 설명 생략합니다. 어디로 가면 뭐가 나오는지등등, 

   입체적으로 되어있는 지도를 글로는 뭘 설명하기가 불가능하다 생각되어 생략합니다.

   몸으로 익히시기 바랍니다.





* 이 밑으로는 사실상 팁이지만 먼저 알고가시는게 좋아서 미리 설명드립니다.

- 점령방법


각각 위치에 몹들을 잡고 그 자리에 서 있으면 됩니다. 혼자도 되고 여렷이도 가능합니다.

만약 늦게와서 우리편이 점령을 하고있다면, 점령게이지의 마지막 20% 만 점령해도 퀘스트를 깬것으로 됩니다.

다시말해 앞에서 우리편이 점령을 하고 있고 나는 늦어서 ' 쫌만 기다려!!' 이러고 뛰어가고 있다면

10,20,30,40,50,60,70,80%까지는 내 몸이 존안에 안들어가 있어도 괜찮지만 

마지막 90, 100%는 꼭 있어야 된다. 이 말을 드리려 했습니다...




- 커맨더 태그


각 전장에는 저그를 이끄는 대장(?)이 있습니다. 

뭐 임명되고 이런건 아니고, 자발적으로 무리를 이끄는 실력자들로 자기돈 써가면서 전장을 지휘합니다.

이를 커맨더라 부르고 파란색 마름모 아이콘으로 나타납니다. 약어로 tag 혹은 cmd라 부릅니다.

전장에 있는 상인 NPC중 이 커맨더 태그를 판매하는 상인이 있습니다.

(현제 100골드로 얼마 안있으면 300골드로 값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 태그를 따라 우르르 몰려다니는 무리를 zerg라 부릅니다.


다른건 뭐뭐 모르겠고,, 그냥 이 tag 따라다니시면 됩니다. 그거면 Eotm공략 끝.





- 보상과 서플설명


각각의 시설물들을 점령하면 지정된 위치에 보상상자가 나옵니다. 사진에서 우측 노란색원입니다.

이것을 제외한 보상, 

예를들어 전투중 적군을 죽였다, 필드에 있는 몹에 딜을 많이 넣었지만 나는 이미 멀리 이동하였다. 

등등은 그 보상이 내 캐릭터 바로 옆에 나옵니다. 왜 이렇게 되었냐하면, 

만약 내가 레인져고 대규모 전투중 멀리서 적진 한가운데 있는 적을 죽였다. 

그리고 그 적진 한가운데 보상이 나온다면, 나온다한들 먹으러 갈 수가 없겠죠,,


지도에 4번으로 표시된곳이 보급으로 흔히 gen 혹은 reactor라 부릅니다. 사진에 좌측 노란색 원입니다.

이 앞에서 F를 누르면 내 보급이 채워집니다.

내가 한번에 들 수 있는 보급량은 일반적으로 10 이 맥시멈이고 버프나 특성등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이 보급은 공성병기를 짓거나, 성벽등을 수리하는데 사용됩니다. 항시 꽉꽉 채워다니길 권합니다.


각 보급은 생산량이 있고 보관량이 있습니다.

빨간색 원 안에 망치와 스페너모양이 있습니다. 이것을 수리하게 되면 이 gen의 생산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 수리에도 보급이 필요합니다.)

각 gen은 보관량이 100 이 맥시멈입니다. 주황색 원 안에 ' 16 of 100 '이라고 되어있는데 

총 100까지 보관 할 수 있고 지금 보관 된 량은 16 이다 뭐뭐 이말입니다.

그리고 각 gen은 일정시간마다 자동적으로 보급을 운송하는데

성벽 내부의 gen은 keep으로, tower근처의 gen은 각각의 tower로 보급을 운송합니다.

참고로 keep과 tower는 보급을 생산하지 않습니다. 생산은 gen에서만 합니다.

keep은 총 보관량이 750 이고, tower는 250 입니다.





- 전장스킬


전장 경험치를 먹게 되면 전장레벨이 오르고 전장특성포인트를 얻게 됩니다.


저도 아직 쪼랩이라 뭐가 좋다 말씀드리기 곤란합니다;;; 

( 모 길드 카페에 전장특성 공략글이 있었는데 지금 비공개로 바뀌어 링크를 할 수가 없네요..)





- 오토타겟


전장에서는 옵션중 오토타겟을 끄는것을 추천합니다. 3추합니다.

예를 들어 워리어 대검 3번의 경우 논타겟 돌격이지만, 대검 5번은 타겟형 돌격입니다.

만약 오토타겟팅이 켜져있는상태라면, 

적군에게서 도망치는 상황에 대검 5번을 눌렀더니 도망치기는 커녕 적진 한가운데로 돌진하는 참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적을 추격하는 상황에서 추격하기는 커녕 주변에 엉뚱한 곳으로 달려갈 수 있습니

다. 또, 교각,다리중 부숴지는 것 들이 있는데 이것들 역시 타겟 대상이라 그 위에서 대검5번과 같은 스킬은

사용 할 수 없습니다.

타겟팅은 TAB키를 사용하고 오토타겟을 끄는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그 외에 옵션에서 특별히 중요한것은 없지만 

AOEloot과 Autoloot 같은것도 켜놓으면 일반적으로 사용하시기 편합니다.

AOEloot은 내 주변 600정도 사거리에 아이템을 광역으로 루팅하는것이고,

Autoloot은 일일히 먹을 아이템을 물어보지 않고 그냥 인벤토리에 넣는 기능입니다.





- Ctrl + T


저는 처음에 Eotm에 들어왔을때 렙업 목적이었지만, tag따라다니는 것도 벅찼었습니다.

그러다 정신없는 상황에서 tag위치를 잃어버리는 경우도 종종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예 Ctrl + T 로 마크를 tag에 붙여서 눈에 확 띄게 다니고 있습니다.



















[ 2장. 시설물 설명 ]

**  공략 순서상 시설물설명이 여기에 들어갑니다만 사진제한때문에 글을 나누어 구성이 좀 이상해졌습니다.

     처음 Eotm을 접하시는 분 이시라면, 순서대로 시설물 설명을 먼저 읽는것을 권해드립니다.

     2장. 시설물 설명이 액기스입니다. 



















[ 3장. 기타등등.. ]


- 핀, 오렌지스워드


제가 아직 실력부족이겠지만, 

tag들이 전장을 읽고 동선 시간을 계산하는 것을 옆에서 보고있으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전장을 읽는것의 가장 기본이 pinorange sword입니다. 통합해서 pin이라 부릅니다.

사진에 보시면 OG진형 시설물인 altar가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도에 흰색 칼표시가 뜨게 됩니다.

그 옆에 오렌지색 칼은 플레이어의 직접적인 교전 위치를 표시합니다. ( PVP 혹은 PVE )

흰색 칼은 ' 공격받고 있다 ' 라면, 오랜지색 칼은 ' 여기서 싸우고 있다 ' 를 표시합니다.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오랜지색은 안만드는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뭐 대부분 어쩔 수 없는 경우지만요..

오랜지색 칼은, 나 혼자서 지나가다가 몹을 한대 툭 쳤다고 생기지는 않습니다.

어느정도, 일정규모 이상의 전투(PVP, PVE)가 벌어져야 생깁니다.


pvd라는게 있습니다. Player versus door 의 약자로 

예를들어 gate를 뚫는 도중 공성병기의 사용은 별개로 gate를 더 빨리 부수기 위해 

' 직접적으로 문을 때려라 ' 이런 의미로 사용 됩니다.

반대로, pvd의 경우 오렌지색 칼을 만들기 때문에 dont pvd, 

' 괜히 때려서 오렌지색 칼 만들지 말라 ' 이런식으로도 사용이 됩니다.

그만큼 저그의 위치를 노출하는 pin은 중요합니다.





- RI


RI라는게 있습니다. 각 점령지의 베테랑이나 챔피언몹을 잡으면 RI버프를 받게되고 5분간 무적 상태가 됩니다.

사진처럼 몸에는 파란색 불꽃이 일어나고 클릭해보니면 RI버프 아이콘이 뜨게 됩니다. 


성문이 뚫렸다고 그냥 막 들어가실게 아니라 먼저 RI인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또 하나 주의하실게 교전중 상대편에 RI인 몹이 있으면 절대적으로 피하셔야 합니다. 





- 공격의 기본 루트


공격 루트는 시시각각 그 상황에 따라 다르고, 또 그냥 tag따라다니면 되지 제가 굳이 설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이해를 위해 큰 맥락의 경우의 수 몇개만 짚어볼까 합니다.

각 진형별 구성은 비슷하기 때문에 설명에는 FR진형 사진을 사용하였습니다.


일단 성벽 밖에있는 3번시설은 비교적 쉽게 먹을 수 있기때문에 제일 먼저 먹거나 제일 나중에 먹습니다.

ram 혹은 cata등의 공성병기를 이용해 노란색으로 표시된 성벽이 뚫리게 되면, 

보통 방금 사용한 supply의 보충을 위해 성벽 안의 gen을 먹습니다. 지도에서 4번입니다.

그 다음은 상황에 따라 1번 keep을 바로 공략하고 성공하면 2번,3번의 시설물을 먹거나

아니면 2번 시설물들을 먼저 먹고 1번 keep을 공략 하게 됩니다. 

뭐 이때 타이밍상 keep공략이 여의치 않으면 그냥 나오기도 합니다. 이미 2번,3번,4번은 다 먹었으니까요,,




제가 이 사진을 설명드리려고 이 파트를 마련 하였습니다.

BL진형의 ws을 먹고 저그가 scorp up을 하였으면, 성벽을 뚫고 바로 keep으로 갑니다.

아무래도 scorp의 기동성 문제도 있고, 사용한 supply가 없으니 gen을 갈 필요도 없습니다.

keep을 점령 하였으면 이제 scorp이 필요 없으니 scorp off를 하고 2번,3번,4번등의 시설물을 먹게 됩니다.





- 공격적인 전장

Eotm은 공격적인 성향의 전장입니다.

지켜서 얻는 이득보다는 빼앗아서 얻는 이득이 크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것을 빼앗기면? 남의것을 빼앗고 돌아와 다시 빼앗으면 됩니다.

많은 수의 사람들이 뱃지, 카르마, 렙업목적으로 Eotm을 찾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위 사진처럼 세 진형이 돌려먹기(?)를 한다면 서로서로 가장 이상적인 ktrain이 되겠지만,, 되겠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 발란스는 언제나 깨지게 되어있고, 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대부분 우세한 측은 OG라 생각합니다.

이 말씀을 드리려고 했습니다. OG때 많이 하세요~





- 내가 siege를 깔면 안된다.

아무래도 WvW보다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Eotm을 해서 그런지 모르겠으나, 

종종 전문성이 너무 결여된 tag들이 있습니다. 

그 중 개인적으로 가장 기피하는 부류는 tag본인이 siege를 깔지 않는 넘들이 있습니다.

...왜 안까는지 모르겠습니다. TP에서 ram하나에 1실버인데.... wp복귀 했으면 좀 사오던가....


tag본인이 siege의 사용을 컨트롤 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문제는,

tag는 저그 숫자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supply의 총량도 대강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각 siege별 소모되는 supply양이 있으니 최종판단을 해서, 예를들어

' 지금 여기  ram 3개, ac 1개를 깔아야겠구나 하고 siege를 까는 것 입니다. 

그런데 그걸 tag가 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속으로, 

' 응? 왜 안깔어? '라고 생각하는 사람 10명, 그 중 자기가 까는 사람 3명... 3명이 2개씩 6개..

그 중 한놈이 클릭 잘못해서 trebuchet만 2개 깔고,, siege가 깔렸으니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 짓기는 하나 

완성되는 siege는 하나도 없고 supply는 다 소모하고,, 엉망 진창 뒤죽박죽이 됩니다.


전장랭크가 올라갈때 보상으로, 혹은 개인적인 구매로 siege들이 들어오게 됩니다.

이거 내가 깔아야지! 하고 그냥 깔아버린다면 tag가 통제한 상황 내에서도 

위의 뒤죽박죽과 비슷한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siege와 저그의 supply사용의 통제는 tag를 따라주세요..

내 인벤의 siege를 처분하고 싶으시면 차라리 마음에 드는 tag한테 우편으로 기부 형식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저도 제 인벤에 일정량의 siege를 항시 들고 다닙니다. 

거희 사용 하지는 않지만 만약 꼭 필요한 상황에서 센스있게 siege를 사용하신다면

그건 되려 뒤죽박죽이 아니라 tag와 zerg를 도와주게 될겁니다.





- 배너, 음식 잘 챙기세요~


제목 그대로 입니다. 

종종 위의 사진처럼 생긴 베너들이 있을때가 있습니다. 클릭하면 버프를 받게되고 버프중에는

카르마 획득증가, 경험치 획득증가, 심지어 이속증가까지 좋은 버프들이 많습니다.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저 배너를 까는데는 길드의 길드포인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나가는 말로 감사인사 한마디 건네시면 따뜻합니다.  thx banner~





- 다리, 교각의 파괴


앞서 말씀드렸듯 다리, 교각중에 파괴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클릭이 된다면 부숴지는 다리입니다.

파괴되더라도 적은량의 supply가 소모되고 수리시간도 비교적 짧기때문에 시간벌이용 등으로는 좀 부족합니다.

딱 좋은 쓰임새가 있는데,  우리편 siege등으로 미리 다리의 피를 깎아서 딸피를 만들어놓고,

상대편 저그가 처들어 올때 다리를 파괴하면 많은수의 적이 낙사하게 됩니다. -0-;;;


초반부에 옵션에서 잠시 언급했듯 Autotargeting을 꺼놓으시면

다리에서 타겟형 점프스킬을 사용하여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성벽의 체크


센스있는 플레이를 위해 하나의 상황을 설명드리려 합니다.

상대편 공성병기가 있는것도 아니고, 우리편 성벽의 피가 딸피인 상황입니다. 어떤 상황일까요?


상대편 저그가 아군 wall을 부수고 들어와 keep을 점령을 하면 부숴진 성벽은 리셋이 됩니다.

하지만 그 전에 우리편이 그것을 막아내면 wall은 그대로 부숴진 상황일것입니다.

공성병기들은 아군이 다 파괴했지만 wall의 수리는 다 마쳐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tag는 이미 다른곳으로 떠났고 남은사람들도 별로 신경을 안쓰게 되죠,,

만약 상대편 tag가 눈치 챘다면 여기 wall을 다시 공략하면 될것입니다.


반대로 아군입장에서 이런상황, 

즉 상대방 wall은 뚫었으나 keep까지 먹지 못해 리셋은 안되었고 wall은 수리가 덜되었다.

다음에 오면 많은경우 이렇게 딸피인 상태로 있습니다. 

발견 즉시!! tag가 다른데 siege깔기전에 바로 신고하세요!!


tag마다 성향이 다르지만 꼼꼼하게 수리까지 다 마치는 tag도 많습니다.





- Scorp 발사속도

간단한 팁입니다. scorp의 1번은 발사체가 도착하면 쿨이 돕니다. 

고로 성벽 혹은 성문 가까이에서 쏘면 더 빨리 쏠 수 있습니다. ( 너무 가까우면 안됨. )





- 상대방 로밍을 만나면 도망가라

여기서 말하는 로머는 필드에서 우연히 만난 적이 아닌 전문 로머를 예기합니다.

wiki에 전장 설명을 보시면 zerg와 roamer 이렇게 둘로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유투브에서 WvW동영상은 대부분이 이 roamer의 영상입니다. 저그가 아니면 예네는 뭐하는 애들이냐.

쉽게 말해, Eotm에서는 소수정예로 놀러온 사람들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WvW에서는 상대방 supply을 털고 다닌다던지 하지만(물런 Eotm에서도 roamer들이 supply 털고 다닙니다.)

Eotm에서는 할랑하게 뭔가 건수 없나~하고 돌아다니는 애들이라 보시면 됩니다.

넓게보면 gen에서 대기타다 ac로 몰살하거나 ws에서 대기타는 necro역시 포함 될것입니다.


일단 소수가 돌아 다닐정도면 자기는 지킬 수 있을정도의 싸움실력과 장비는 갖추고 있습니다.

필드에서 상대방 tag를 찾아가는 tail이 아니라 roamer를 만난다면 100% 나를 공격합니다. 

(...또 저는 100%집니다.. ㅠㅠ )

그래서 멀리서 봤을때 로머다 싶으면 그냥 도망가세요.



이 로머가 좀 더 규모를 키우면 zerg killer라 불립니다. 대부분 같은 길드원의 정예멤버로 구성되어있고

수는 대략 10~20명 정도 됩니다. 

이정도 숫자의 roamer들이 전장을 돌아다니며 상대방 저그와 맞짱뜨고 뎅깁니다. 진짜 ㅎㄷㄷ합니다..

위 사진은 제가 인상깊었던 roamer를 따라다닌 것인데 규모는 길드원만 15명 정도 되었습니다. 

뭐 일단 장비가 자꾸 빛이나고 무지개빛이고 뭐 그럽니다. 

예네는 의상도 컨셉을 맞췄는데,

사진에는 잘 안나왔지만 은색,금색 베이스에 장갑과 어께에 레디언트를 착용했습니다. 

여럿이 깔맞춤하니 멋있네요.





- 타워 다이빙 업적


타워 세개에 각각 다이빙 업적이 있습니다.

타워에서 찾아보시면 물통이 있습니다. 물통으로 뛰어들면 이동버튼이 나옵니다. 

꼭데기로 이동해서, 물안경을 착용하고, 낙하지점 확인! 낙하지점은 물통입니다.

그리고 뛰어내리시면 됩니다.





- 렙업용팁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딴게 아니라 너무 바르거나, 너무 발리는 맵은 피하시라는 겁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뭐 이제 더 먹을게 없습니다. 먹을게 없으면 얻는것도 없습니다. 

반대로 너무 발리고 있으면 먹을 수가 없습니다. 저그가 잘 형성이 안됩니다. 

tag up 되어도 발리면 금방 내려버립니다. 확실히 전장은 사기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렙업에서 역시 제일 중요한건 tag를  잘 따라다녀야 합니다.

tag를 제일 많이 놓칠때가, 교전이 일어났고 정신없는데 이미 tag는 이동하였 나는 교전중 사망.

이 때가 tag를 가장 많이 놓치는 경우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 OG가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OG때 많이 플레이 하시닷!





- Siege설명 



Flame ram (ram)

ram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공성병기중 하나입니다. 오직 gate의 파괴용으로만 쓰입니다. 

전장특성중 Ram mastery가 있습니다. 

다른 공성병기들은 상황에 따라 누구나 사용한다 치면 ram은 대부분 특성을 마스터 한 사람이 잡습니다. 




Arrow cart (ac)

애로우카트입니다. 대인용 공성병기 입니다. 




Catapult (cata)

카타펄트입니다. 2번을 모으는만큼 사거리가 길어집니다. 

주로 wall파괴용이고 종종 gate파괴용으로도 쓰입니다.

사람이 맞으면 넉백이 되기때문에 방어용으로도 쓰입니다.




Balistar (balistar)

발리스타입니다. 주 용도는 상대 공성병기 파괴용입니다. ac같은경우 한방이면 부숴집니다.

종종 대인용으로도 쓰입니다.




Burning oil (oil)

오일은 게이트위에 설치하고 게이트를 뚫는 적에게 쇳물을 붓습니다.

내구성도 강해서 파괴하는데 오래걸립니다.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사용하는 사람이 있으면 정말 강력합니다.




Trebuchet (trebu)

트레뷰쳇입니다. 사거리 10000으로 굉장히 멀리까지 날아갑니다. 

사람이 맞으면 넉백되기때문에 방어용으로도 쓰입니다. 

응용하기에 따라 사용처가 다양하지만 서플을 100이나 먹어 위험부담도 다소 있습니다. 

트레뷰쳇이 설치되면 지도에 그 위치가 나타납니다. 





-간단한 약어 설명

OG - Overgrowth 진형의 약자
BL - Badlands 진형의 약자
FR - Frostreach 진형의 약자


tag - 커맨더 태그
cmd - 커맨더
inc - Incoming 적들이 몰려온다!!
pvd - player versus door  게이트를 때려라!    응용) dont pvd - 게이트 때리지마!!
stack - 겹치게 가까이 붙어라, 가까이 와라
( 주로 버프를 받거나, tag가 저그의 supply양 확인, 기습공격 전 숨을때 많이 씁니다.)
sup, supply - 보급품
scorp - BL진형 Workshop에서 변신할 수 있는 공성무기인 전갈폼.
drain, drain sup  - Supply을 챙겨라
zerg - tag를 따라다니는 무리
ktrain - 카르마 트레인, 저그와 같은말

keep - 본성
tower - 타워
gen - generator 보급
reactor - 보급

needle - BL측 타워인 Inferno Neelde
spire - OG측 타워인 Stonegaze Spire
perch - FR측 타워인 Tytone Perch
tytone - FR측 타워인 Tytone Perch

wurm - BL측 시설물인 Wurm Tunnel
tunnel - 터널      응용) altar tunnel - OG측 알타 바로 밑에 있는 터널을 말함
ap - BL측 시설물인 Airport
ws - BL측 시설물 Workshop

obs - OG측 시설물인 Observatory
statu - OG측 시설물인 Staturary
super cannon - OG측 시설물인 Staturary에서 발사하는 슈퍼캐논

bell - FR측 시설물인 Bell Tower

necro - 네크로멘서가 있다 주의해라
port - 메스머가 사용하는 텔레포트
water - 힐링장판의 통합명칭, 엘레만탈의 워터폼이 주로 힐기술들이어서 불리는 명칭
(예를들어 상대방 ac를 맞으며 gate를 뚫는 상황에서, ram사용자가 자기 자리에 힐을 부탁하며
  water장판을 깔아달라고 함 )
empower - 가디언 스태프 4번 스킬, 사용시 주변 아군에 might스택이 쌓인다.
(교전전에 stack해서 버프올릴때나 ram사용자에게 사용해서 ram의 파괴력을 높일때 쓰는말 )
time a warp - 메스머 엘리트스킬중 하나, 사용시 돔이 생기며 아군에게 Quickness가 생김
(주로 scorp에서 사용시 scorp 1번의 발사속도를 높이려 할때 쓰는말 )










준비한 공략은 여기까지 입니다. 


위 사진은 언제인기 기억은 안나지만,, ..참 박터지게들 싸우고 있군요.. 

Eotm오셔서 같이 박터지게 싸웁시다!!






Lv41
Unnamed마더
10%
 
경험치
16,412
베니
97
이니
13,906
  • 명성치1784
  • 제니10
  • 4
  • 1
  • 2
  • 1
  • 1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마켓인벤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474      [팁]  Sweetfx와 Arcdps 동시에 사용하기  [4] 평화를찾아서 04-12  1849 8
    473      [팁]  길드워2 암호저장 [4] 에삐게로 03-29  1028 6
    472      [팁]  Sweetfx - 더 아름다운 길드워2 즐기기  [12] 평화를찾아서 03-20  3096 7
    471      [팁]  introducing yolomouse      Massgrave 03-20  1558 0
    470      [팁]  미세팁 )미꾸라지 작동 바르게하기 [1] Massgrave 03-19  1047 0
    469      [팁]  Introducing ez guild 전장 ..      Massgrave 03-13  1043 0
    468      [팁]  Introducing gw2style.com [2] Massgrave 02-03  1628 3
    467      [팁]  미꾸라지 VPN 설정해보기  [14] 독짱아찌 01-17  3756 15
    466      [기타]  젬스토어 'Black Lion Garden ..       케쉬나이 01-11  1399 0
    465      [팁]  WIKI 사용법을 알아보자 (별거없습니다)  [2] Massgrave 01-05  1615 12
    462      [기타]  2017-12-12 직업 밸런스 패치 내용(..       케쉬나이 12-14  2033 6
    461      [팁]  리빙맵에서 광석을 캐보자  [5] 코미르의눈알 12-03  1918 14
    460      [팁]  새로나온 프렉 후기(스샷 有)  [3] 코미르의눈알 12-03  2123 3
    459      [팁]  시즌4 에피1 토큰 Kralkatite Ore..       케쉬나이 12-02  1130 0
    458      [팁]  나의 DPS를 알아보자 애드온 - arc dp..  [4] 블리짜드 11-24  2941 4
    456      [팁]  초보분들 티리아맵 길찾기      후에엥 11-08  1775 0
    453      [팁]  극 초보님들 어센장비 갖추기 [6] Massgrave 10-09  4980 1
    452      [팁]  그래픽 최적화 가이드      Massgrave 10-06  5793 0
    451      [기타]  엘더드래곤 사이즈  [1] 케쉬나이 10-05  2028 0
    450      [팁]  직업 무기 컬렉션 Skiritt 아이템 스폰 ..  [4] 로드브리티시 10-05  2350 3
    449      [팁]  길드워2 Path of Fire 확장팩 각 직..  [6] 블리짜드 10-04  5199 11
    448      [팁]  길드워2 영웅들의 행방(스포일러)  [1] 케쉬나이 10-04  1774 4
    447      [팁]  PoF 마운트 레이싱 위치       케쉬나이 10-03  1163 1
    445      [팁]  마운트에 대한 간단한 팁들  [9] 당근번개 09-24  13090 6
    444      [기타]  길드워 2 본인 인증 로그인 문제 좀 도와주.. [3] 권순재 09-08  1995 0
    443      [기타]  로그인 서버 오류..도와주세요 ㅠㅠ [1] 밍밍밍키 08-08  850 0
    442      [팁]  땡확팩과 젬쿠폰  [7] 미닝메이드 07-11  5329 3
    441      [기타]  게임 설치 중 [3] Saba 05-22  2083 0
    440      [팁]  레이드 가실 초보분들 필독 [4] 길둬2공대장 05-15  4075 8
    439      [팁]  계정 가치 확인법  [5] 후에엥 04-28  3138 6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