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E에 관한 컨디션 딜러의 장비 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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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컨디션 음식과 장비등이 변경되면서 컨디듀레이션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이 글의 세팅으로는 최대 dps를 뽑는데 차이가 나타날것으로 우려되오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2017.09.04


PVE에 관한 컨디션 딜러의 장비 세팅



컨디션이 중첩데미지로 변경되고, 컨디션 지속시간을 늘려줄 수 있는 Expertise 스텟이 추가되면서,
컨디션 딜러 또한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 
하지만 컨디션 딜러가 그만큼 높은 공격력을 갖기위해서 다양한 것들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컨디션 공격력을 갖기 위해서 장비적인 면에서 어떤것들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다루었습니다.
또한 고려된 사항을 참고하여 장비와 룬/시질을 조합하고 그에 따른 DPS 비교를 간접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장비간의 비교와 DPS비교는 컨디션 네크로맨서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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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DPS에 영향을 미치는 스텟
  ◆Power, Precision, Ferocity, Condition Damage, Expertise
  ◆크리티컬과 컨디션 DPS와의 관계

2.컨디션 장비
  ◆컨디션 장비의 접두사 종류
    ◇Viper, Sinister, Rampager, Carrion, Rabid, Dire, Trailblazer
    ◇레이드의 관점에서 바라본 Vitality와 Toughness
  ◆컨디션 장비의 획득 방법
    ◇Sinister, Viper, Trailblazer
    ◇Ascended 장비의 스텟변환

3.룬과 시질
  ◆룬
    ◇컨디션 딜러의 룬 조합
  ◆시질

4.장비와 룬/시질의 조합
  ◆장비와 룬/시질 세팅
    ◇컨디션의 지속시간증가
    ◇장비와 룬/시질의 조합
    ◇장비 조합의 스텟/비교
  ◆DPS 비교
    ◇컨디션 110(Malice 시질)과 Earth 시질의 비교
    ◇컨디션 지속시간(10%)과 컨디션 110의 비교

5.결론
  ◆선정된 장비 조합
  ◆입문용 장비 조합 및 최종 세팅까지의 순서
    ◇Exotic 무기/방어구와 Ascended 장신구(Sinister, Viper 제외)
    ◇Ascended Viper 무기/방어구와 Ascended 장신구(Sinister, Viper 제외)
    ◇Sinister와 Viper 장신구

6. 추가자료
  ◆컨디션 스텟 증가에 따른 컨디션 데미지 증가
  ◆Sinister와 Viper 장비의 부위별 컨디션 스텟, 컨디션 듀레이션 차이
  ◆파워 110과 컨디션 41의 DPS차이
  ◆Thorns룬을 활용한 네크로맨서 세팅

7.마치며



1. DPS에 영향을 미치는 스텟

    모든 Damage per Second(DPS)에 관련되어 있는 특성은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이 특성들을 컨디션 딜러의 입장에서 설명해보았습니다.

 ◆Power
     파워 공격력을 높여주는 스텟입니다.
     컨디션을 주된 공격력으로 하고 있는 캐릭터는 전체 DPS에서 파워가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습니다.

 ◆Precision
    크리티컬 확률을 높여주는 스텟입니다.  
    컨디션 데미지는 크리티컬이 발동하지 않지만, 전체 DPS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Ferocity
    크리티컬 공격력을 높여주는 스텟입니다.
    크리티컬 공격력은 오로지 파워와 관련이 있습니다. 
    파워가 미치는 영향이 적은 컨디션 딜러에게는 무의미한 스텟입니다. 

 ◆Condition Damage
    컨디션이 1초에 입히는 피해를 높여주는 스텟입니다.
    컨디션 피해량을 직접적으로 높여주는 스텟이며, 컨디션 딜러는 주로 컨디션 데미지가 포함된 장비를 착용합니다.

 ◆Expertise
    컨디션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스텟으로 15스텟당 1%가 증가합니다.
    컨디션의 지속시간증가는 최대 100%까지 가능하며, 장비에 포함되어 있는 Expertise 스텟이외에도
    시질이나 룬을 통해서 컨디션의 지속시간을 늘려줄 수 있습니다.

    컨디션 딜러로서 스텟을 가장 중요한 순서로 나열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Condition Damage, Expertise >> Precision >>>> Power

 ◆크리티컬과 컨디션 DPS와의 관계
    각 컨디션 딜러들의 Build를 살펴보면, 크리티컬을 통해 추가적인 컨디션 스택을 쌓거나, 컨디션 스텟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파워계열 보다는 크리티컬 공격이 미치는 영향력이 작지만 여전히 중요합니다.

    컨디 워리어 : Arms Build의 Precise Strikes(크리티컬 공격시 33%확률로 블리딩),
                   Furious(크리티컬 공격시 1 아드레날린 획득 및 10초간 +10 컨디션, 최대 25스택)
    컨디 엔지 : Firearms Build의 Sharpshooter(크리티컬 공격시 33% 확률로 블리딩)
    컨디 네크 : Curses Build의 Barbed Precision(크리티컬 공격시 33% 확률로 블리딩)

    이밖에 On Critical Hit의 옵션을 가진 Sigil들이 있습니다.

    Sigil of Earth : 크리티컬 공격시 60% 확률로 5초간 블리딩, 재사용시간 2초
    Sigil of Strength : 크리티컬 공격시 60% 확률로 10초간 마이트, 재사용시간 1초



2. 컨디션 장비

 ◆컨디션 장비의 접두사 종류

  앞서 스텟에 대한 설명에서와 같이 컨디션 딜러에게는 Expertise와 Condition Damage가 가장 중요해보입니다.
  그렇다면 컨디션 딜러가 사용하는 장비의 접두사 종류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컨디션 딜러로서 기본이되는 Condition Damage 스텟을 포함하는 접두사를 나열해보았습니다.
  스텟의 수치는 Ascended 등급의 투구 기준입니다.

  Viper Condition 54 Expertise 30 Precision 30 Power 54 
  Sinister Condition 63 Precision 45 Power 45
  Rampager Condition 45 Precision 63 Power 45
  Carrion Condition 63 Power 45 Vitality 45    
  Rabid Condition 63 Precision 45 Toughness 45
  Dire Condition 63 Toughness 45 Vitality 45    
  Trailblazer Condition 54 Expertise 30 Toughness 54 Vitality 30

  ◇Viper
    컨디션 딜러에게 가장 중요한 스텟인 Condition Damage와 Expertise와 함께 Precision과 Power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컨디션 딜러가 필요로하는 모든 스텟을 포함하고 있으며, Condition Damage와 Power를 
    주 능력치로 사용합니다.

  ◇Sinister
    Condition, Power, Precision 3 종류의 스텟 갖고 있으며, Condition Damage를 주 스텟로 갖고 있습니다.
    4 종류의 스텟을 포함하고 있는 Viper와 달리 3 종류의 스텟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각 스텟의 수치는 Viper보다 높으며, 때문에 Condition Damage 스텟도 Viper보다 더 높은편입니다.

  ◇Rampager
    Sinister와 마찬가지로 Condition, Power, Precision 3 종류의 스텟을 갖고 있으나, Precision을 주 스텟으로 합니다.
    Condition을 주 스텟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총합의 Condition Damage는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Carrion
    Condition, Power, Vitality 3 종류의 스텟을 갖고 있으며, Condition Damage를 주 스텟으로 합니다.
    Condition Damage를 주 스텟으로 하고 있고, 생존력을 높여주는 Vitality를 포함하고 있으나,
    컨디션 딜러가 필요로하는 Expertise나 Precision 스텟을 포함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DPS가 낮은편입니다.

  ◇Rabid
    Condition, Precision, Toughness를 갖고 있으며, Condition Damage를 주 스텟으로 합니다.
    컨디션 딜러로서 중요한 Condition과 Precision을 갖고 있으나, Toughness 스텟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Dire
    Condition, Toughness, Vitality를 갖고 있으며, Condition Damage를 주 스텟으로 합니다.
    컨디션 딜러로서 Toughness와 Vitality 스텟은 불필요한 스텟이기 때문에
    레이드의 컨디션 딜러로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장비입니다.

  ◇Trailblazer
    Condition, Expertise, Toughness, Vitality를 갖고 있으며, Condition과 Toughness를 주 스텟으로 합니다.
    가장 중요한 Condition Damage와 Expertise를 포함하고 있으나, 
    Precision이 없으며, Toughness와 Vitality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Toughness 스텟이 문제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크리티컬 보정이 좋은 직업군의 경우
    공격력과 생존력을 동시에 갖출 수 있는 장비가 될 수 있습니다. 
    (Build나 각종 스킬을 활용하여 캐릭터 자체의 크리티컬 확률이 높은 경우) 


  ◇레이드의 관점에서 바라본 Vitality와 Toughness

    레이드에서는 Vitality는 높을수록 좋으나, DPS가 더욱 중요하며 
    개인의 생존은 장비의 스텟보다 주로 공격 회피나 드루이드, 엘리멘탈의 힐에 의존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딜러로서 생존력에 관한 스텟은 불필요한 것이며, 공격적인 스텟의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Spirit Vale(1윙)의 1네임드인 Vale Guardian과, 2네임드인 Gorseval의 경우
    대부분 보스의 공격목표는 스쿼드 인원 중 가장 높은 Toughness를 소유한 사람으로 정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탱커를 제외한 다른 역할군은 Toughness가 탱커보다 낮아야하며,
    또한 Toughness의 스텟이 포함된 장비들은 그만큼 공격쪽에 치우친 장비보다 DPS가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컨디션 장비를 종합해보면, 
  보통 컨디션 딜러로서 권장할만한 장비는 Viper, Sinister, Rampager, Carrion, Rabid, Trailblazer 
  정도로 줄일 수 있습니다.

  각 장비의 획득 난이도를 비교하자면 Trailblazer>Viper>Sinister>>>>Rampager, Carrion, Rabid 라고 할 수 있습니다.
  Rampager와 Rabid, Carrion이 획득하기 쉬운 접두사 장비로 경매장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컨디션 딜러로 입문하기에 좋은 장비이나, 다른 3 종류의 장비(Viper, Trailblazer, Sinister)와 
  DPS 차이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DPS가 중요한 레이드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컨디션 장비의 획득 방법

  앞서 설명드린 장비 중 Viper, Sinister, Trailblazer를 제외한 
  다른 Condition 장비들은 경매장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Ascended 등급의 장신구(Amulet, Ring, Accessory)는 각 상인을 통해 구매 가능합니다.

  경매장에서 구매 가능한 물품
  - Exotic등급의 무기/방어구/악세, Exotic/Ascended 등급의 insignia, inscription

  상인을 통해 구매 가능한 Ascended등급의 장신구
  - 라우렐 상인(Amulet, Ring, Accessory), 프렉탈 상인(Ring), 길드 상인(Accessory)

  Ascended 등급의 무기/방어구의 레시피는 각 크래프트 상인이 판매합니다.


  ◇Viper, Sinister, Trailblazer의 획득

    Viper, Sinister, Trailblazer 세가지 장비의 공통점은 바로 거래불가, 크래프트 장비라는 것입니다.
    또한 제작하기 위한 레시피가 따로 필요하며, 제작에 필요한 재료아이템들이 비교적 고가의 아이템들입니다.

    보통 Viper, Trailblazer와 같은 확장팩 스텟의 장비들은 제작 비용이 높은편이기 때문에 
    능력치가 낮은 Exotic 등급으로 제작하기 보다는, Ascended 등급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사용을 안하더라도 타 스텟의 장비로 변환가능한 이점, 계정간에 타 캐릭이 사용 가능한 이점)

    모든 제작에서 Exotic 등급 이상의 무기/방어구/장신구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스텟의 접두사를 가진 Exotic 등급의 inscription/insignia/Exquisite가 필요합니다.
    Exotic 무기/방어구/장신구의 레시피는 경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장비들의 Exotic 등급의 inscription/insignia/Exquisite 레시피 획득 방법과
    Ascended 등급의 장신구 획득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Sinister

    Exotic Sinister inscription/insignia/Exquisite의 레시피는 Silverwastes 지역의 상인에게서
    각각 400개의 Bandit Crest(SW 토큰)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Exotic inscription/insignia/Exquisite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재료 외에
    Sheet of Charged Ambrite가 1개 씩 필요합니다.

    Ascended 등급의 장신구는 리빙스토리2의 스토리 파트별 업적 클리어를 통해 
    Amulet/Ring/Accessory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적 클리어 후 SW의 상인에게서 각각 1000개의 Bandit Crest(SW 토큰)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리빙스토리2는 잼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Viper

    Exotic Viper inscription/insignia/Exquisite의 레시피는 확장팩 지역인 Auric Basin의 상인에게서 
    각각 250개의 Lump of Aurillium(AB 토큰)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Exotic inscription/insignia/Exquisite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재료 외에
    3/3/1개의 Black Diamond가 필요합니다. (inscription/insignia의 경우 30개의 Leaf Fossil가 추가로 필요)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Exotic으로 제작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으며, 
    오리지널 Ascended 장비 아이템의 스텟변환을 통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확장팩 스텟을 포함한 Ascended 등급의 장신구는 현재 레이드를 통해서만 획득이 가능하며, (레전더리 백팩 제외)
    예외로 확장팩 스토리의 마지막 파트 업적 클리어로 얻는 목걸이로 스텟 선택이 가능합니다.


   Trailblazer

    Exotic Trailblazer inscription/insignia/Exquisite의 레시피는 확장팩 지역인 Tangled Depths의 상인에게서
    각각 250개의 Ley Line Crystal(TD 토큰)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Exotic inscription/insignia/Exquisite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재료 외에
    3/3/1개의 Maguuma Lily가 필요합니다. 
    (inscription/insignia의 경우 1개의 Sheet of Charged Ambrite가 추가로 필요)
    Viper와 마찬가지로 Ascended 장비 아이템의 스텟변환을 추천드립니다.

    Viper와 마찬가지로 확장팩 스텟을 포함한 Ascended 등급의 장신구는 현재 레이드를 통해서만 획득 가능합니다.


  ◇Ascended 장비의 스텟변환

    확장팩 스텟인 Expertise나 Consentration이 포함된 장비를 직접 Ascended 등급으로 제작하는 경우에는
    기존 오리지널 Ascended 장비 제작과 다르게 부위마다 추가로 50개~75개의 Fulgurite라는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Fulgurite는 제작을 통해 얻을 수 있는데, Obsidian Shard와 VB/AB/TD에서 획득할 수 있는 Ascended 재료가 
    하나씩 필요합니다. 6부위의 방어구와 2개의 무기를 직접 제작하게 된다면 총 550개의 Fulgurite를 필요로하게 
    되는데, 문제는 550개의 Obsidian Shard를 획득하는 것도 어렵지만, VB/AB/TD의 Ascended 재료를 550개씩 
    모으기는 정말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들은 Ascended 장비가 스텟변환이 자유롭다는 점을 이용해서, 
    기존 오리지널 스텟의 Ascended 장비와 확장팩 스텟의 Exotic inscription/insignia를 제작한 후
    스텟변환이라는 방법을 통해서 우회적으로 제작하게 됩니다.

    스텟변환의 방법은 길드워 위키 사이트의 Ascended Equipment 페이지에서 
    Changing attribute prefix 항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링크<



3. 룬과 시질

 매우 다양한 룬과 시질이 있으나 여기에서는 컨디션 딜러들이 주로 사용하는 룬과 시질만을 다루었습니다.

 ◆룬

  방어구에 사용하는 업그레이드 물품으로 Exotic 등급부터 6세트 효과가 존재합니다.
  컨디션 딜러가 주로 사용하는 룬은 3종류가 있습니다.

  ◇Rune of the Nightmare
    4세트 효과까지 총합 +75 Condition Damage, +15% Condition Duration
    5세트 효과 +100 Condition Damage
    6세트 효과 공격받았을 시 50%확률로 1초간 공포(재사용시간 60초)

    컨디션 데미지와 함께 컨디션 지속시간증가를 갖춘 룬입니다.
    6세트 효과는 컨디션 딜러에게 무의미하기 때문에 보통 4세트나 5세트까지 사용하는 편이며
    5세트 효과까지 총합할경우 +175 Condition Damage와 +15% Condition Duration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Twilight Arbor 던전에서 획득하거나 Twilight Arbor 던전 토큰 120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Rune of the Trapper
    2세트 효과까지 총합 +25 Condition Damage, +10% Condition Duration

    Nightmare룬과 마찬가지로 컨디션 데미지와 함께 컨디션 지속시간증가를 갖춘 룬입니다.
    유일하게 2세트 효과에 +10% Condition Duration을 갖고있는 룬입니다.

    제작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레시피와 룬 모두 경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Rune of the Berserker
    6세트 효과까지 총합 +100 Power, +175 Condition, +5%Damage and Condition Damage

    컨디션 딜러의 DPS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Condition과 Power를 최대 수치로 높여주는 룬입니다.

    제작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룬은 경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레시피는 계정 내에 확장팩 Build인 버서커를 사용할 수 있는 워리어가 있어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컨디션 딜러의 룬 조합

    컨디션 딜러가 주로 사용하는 룬 세팅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4 Nightmare + 2 Trapper
    효과 총합 +100 Condition Damage, +25% Condition Duration

    컨디션 지속시간증가를 극대화한 조합으로 컨디션 데미지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5 Nightmare + 1 Black Diamond
    효과 총합 +192 Condition Damage, +17 Power, +9 Precision, +15.6% Condition Duration

    컨디션 지속시간증가와 함께 높은 컨디션 데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Berserker
    효과 총합 +100 Power, +175 Condition, +5%Damage and Condition Damage

    앞서 설명드린바와 같이 Condition과 Power를 최대 수치로 높여줍니다.

 ◆시질

  무기에 사용하는 업그레이드 물품으로 한손무기는 부위당 1개, 양손무기는 2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컨디션 딜러가 주로 사용하는 시질은 4 종류가 있으며 각 시질을 조합해서 사용합니다.
  모든 시질은 경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Bursting과 Malice의 레시피는 획득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Sigil of Bursting
    Condition Damage +6%

    Sigil of Malice
    Condition Duration +10%

    Sigil of Earth
    60% Chance on Critical: Inflict Bleeding (5 Seconds) (Cooldown: 2 Seconds)

    크리티컬 공격시 60% 확률로 블리딩을 유발시키는 시질로서, 추가적인 블리딩 스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컨디션 지속시간증가의 효과를 똑같이 받기 때문에 Earth 시질로 최대 5스택의 블리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Sigil of Strength
    60% Chance on Critical: Gain Might (10 Seconds) (Cooldown: 1 Second)

    크리티컬 공격시 60% 확률로 마이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스쿼드에서 마이트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스택의 마이트를 공급받을 수 있으며 이는 약 300의 Power와 Condition과 같습니다.

    PS 컨디션 워리어의 경우 Strength 시질을 통해 주변 아군에게 마이트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4. 장비와 룬/시질의 비교

 ◆장비와 룬/시질 세팅

  컨디션 딜러의 장비 세팅은 최대한 높은 DPS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때문에 첫번째로 직업별로 주된 피해를 입히는 컨디션의 지속시간증가를 최대값인 100%에 맞추도록 하며,
  두번째로 최대한 높은 컨디션 데미지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컨디션의 지속시간증가

    컨디션의 지속시간증가를 100%에 맞추기에 앞서 각 직업마다 Build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컨디션 지속시간증가 값이 다르기 때문에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직업마다 주된 피해를 입히는 컨디션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Build를 사용합니다.

    번저커 : 블리딩, 버닝의 지속시간 각 33% 증가
    컨디 엔지 : 블리딩, 버닝의 지속시간 각 33% 증가
    컨디 네크 : 블리딩의 지속시간 20% 증가

    이밖에 특정 무기로 유발하는 컨디션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Build 또한 있습니다.

    컨디 엔지 : 피스톨 스킬로 유발하는 컨디션의 지속시간 50% 증가
    컨디 네크 : 셉터 스킬로 유발하는 컨디션의 지속시간 50% 증가


    또한 소모품을 통해서 컨디션 지속시간증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Rare Veggie Pizza, Toxic Focusing Crystal (+170 Condition, +30% Condition duration)


    음식 + Build를 통해 각 직업별로 기본적으로 얻는 컨디션의 지속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컨디 워리어 : 블리딩, 버닝의 지속시간 63% 증가
    컨디 네크 :   블리딩의 지속시간 50% 증가(포이즌, 토멘트 30%)
    컨디 엔지 :   블리딩, 버닝의 지속시간 63% 증가(포이즌, 컨퓨젼 30%)


    직업별로 필요한 컨디션 지속시간증가의 수치와 최종적인 컨디션 지속시간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컨디 워리어 :  필요 37%,  최종 블리딩, 버닝 100% 증가
    컨디 엔지 :    필요 37%   최종 블리딩, 버닝 100% 증가 (포이즌, 컨퓨전 67% 증가)
    컨디 네크 :    필요 50%   최종 블리딩 100% 증가 (포이즌, 토멘트 80% 증가)


  ◇장비와 룬/시질의 조합

    컨디션 지속시간증가 수치는 최대 100%이기 때문에, 최대한 낭비가 없도록 장비세팅을 구성해보았습니다.
    세팅 순서는 룬과 시질을 먼저 설정한 후 그에 맞추어 바이퍼와 시니스터 장비를 조합하여,
    주된 피해를 입히는 컨디션의 지속시간증가를 100%에 맞추었습니다.
    컨디션 네크로맨서를 기준으로 비교 하였습니다.

    공통사항으로 무기/방어구는 전부 Ascended 등급의 Viper 장비입니다.
    또한 추가 언급이 없는 이상 기본 장신구는 Ascended 등급의 Sinister 장비입니다.
    (가장 높은 DPS를 얻을 수 있는 Viper와 Sinister외에 다른 장비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A 세팅 >링크<
    장신구 : Ring Viper
    룬 : 4 Nightmare, 2 Trapper
    시질 : Bursting, Earth

    B세팅 >링크 B(B)<
    방어구 : 투구 - Sinister, 가슴 - Sinister
    룬 : 4 Nightmare, 2 Trapper
    시질 : Malice, Bursting(B)/Earth(E)

    C세팅 >링크 C(B)<
    방어구 : 투구 - Sinister
    장신구 : 목걸이 - Viper
    룬 : 5 Nightmare, 1 Black Diamond
    시질 : Malice, Bursting(B)/Earth(E)

    D세팅 >링크 D(B)<
    장신구 : 모두 Viper (Back item 제외)
    룬 : 6 Berserker
    시질 : Malice, Bursting(B)/Earth(E)
    (이 경우 장신구가 모두 Ascended Viper입니다. 모든 부위를 Viper로 맞추는 것은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또한 Ascended 등급 대신 Exotic을 사용한다 해도, 낮아진 스텟만큼 100% 컨디션 지속시간증가를
     맞추기는 더 어려워지게 됩니다.)

    E세팅 >링크<
    방어구 : 투구 Sinister
    장신구 : 4 Viper (Ring 1개와 Back item 제외)
    룬 : 5 Nightmare, 1 Black Diamond
    시질 : Bursting, Earth


  이 밖에도 미세한 값에 따라 세팅 차이가 생길 수 있으나, 큰 차이가 없이 때문에 7가지의 경우로 나누었습니다.
  A와 E를 제외한 나머지는 Sigil of Malice를 통해서 +10%의 Condition Duration을 확보하였습니다.
  Silgil of Malice를 통해서 얻은 컨디션 듀레이션을 통해, Viper 장비를 Sinister로 변경하거나, 
  룬 세팅을 4 Nightmare,2 Trapper에서 5 Nightmare, Black Diamond로 변경해보기도 하였으며,
  이밖에 장신구까지 전부 Viper로 변경한 후 6 Berserker를 세팅하였고,
  각 경우에 따라 Sigil or Bursting과 Sigil of Earth를 착용하였을 때 스텟을 비교하였습니다.


  ◇장비 조합의 스텟 비교


    아래의 수치는 각 조합별로 나타난 시뮬레이터 값입니다.
    모든 경우를 인게임 내에서 비교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뮬레이터를 통해 비교하였습니다.

    
   *(B)와 (E)는 각각 Sigil of Bursting과 Sigil of Earth를 의미합니다.
   *PiB의 T와 B는 각각 Power is Blood 스킬의 토멘트 데미지와 블리딩 데미지를 나타낸 것입니다.
   *PC B와 P는 각각 셉터 1번 스킬의 3번째 공격인 Putrid Curse의 블리딩 데미지와 포이즌 데미지를 나타낸 것입니다.
   *실제 인게임에서의 수치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Sigil of Earth
    Earth 시질을 사용하는 모든 경우간에 스텟 비교 결과, 
    Malice 시질을 사용한 모든 경우 B(E), C(E), D(E)에서 컨디션 스텟이 A보다 낮은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A는 Earth 시질과, Bursting 시질 둘 다 사용한 세팅)
    비록 D(E)의 경우 Power 수치가 150 정도 다른 경우들 보다 높긴하나 
    컨디션 딜러로서 Power 수치는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A보다 좋지 못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Earth 시질을 사용한다면 Malice 시질을 통해 컨디션 지속시간을 높이기 보다는 
    Bursting 시질과 함께 4 Nightmare, 2 Trapper 룬을 통해서 컨디션 지속시간증가를 확보하는 것이
    더 높은 컨디션 스텟을 가진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igil of Bursting
    Bursting 시질을 사용하는 모든 경우간의 스텟 비교 결과
    A보다 C의 경우 크리티컬 확률이 1% 정도 증가하였으나 D의 경우 오히려 6%가깝게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C와 D의 경우에서 가장 높은 컨디션 스텟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컨디션 스텟은 마이트가 없는 경우에
    C가 가장 높았으며, 25 마이트시 D가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었습니다.
    이는 Viper 장비의 구성이 늘어났기 때문에 감소한 Precision 수치로 인해 크리티컬 확률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파악되며, 또한 컨디션 스탯의 경우 Berserker 룬의 6세트 효과인 5% Condition 추가 효과로인해 마이트에서 
    얻는 컨디션 스텟이 증가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가장 높은 컨디션 스텟을 가진 세팅과 비교적 낮은 컨디션 스텟을 갖고 있는 A와의 차이는 약 110을 나타내었습니다.

     E세팅 >링크<
    A와 E를 비교했을시 크리티컬 확률이 4% 낮은 것을 제외하면, 
    Power, Condition이 A보다 조금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크리티컬 4%는 DPS에서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기 때문에,
    A와 E 세팅을 비교하자면 E가 약간 더 높은 DPS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E세팅에서는 Ascended Viper 장신구가 4개 사용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Ascended Viper 장신구의 획득방법은 상당히 어려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A와 E 세팅간의 투자 비용 대비 성능을 비교하자면, 투자 대비 DPS 상승폭이 매우 낮기 때문에
    Viper 장신구를 하나만 사용한 A 세팅에 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DPS 비교에서 E 세팅의 경우는 제외하였습니다.


 ◆DPS 비교

  Earth 시질을 사용했을 때의 DPS는 Malice 시질을 통해 컨디션 스텟 111을 추가로 얻은 경우의 DPS보다 높을까요?
  이 측정을 하기 위해 3가지의 상태와 4가지 DPS 측정 방법을 설정하였습니다.

  AA: Malice와 Bursting을 끼었다고 가정한 기본상태. (Earth 시질 제거)
  BB: Earth 시질을 착용하였지만 기본상태에서 컨디션 스텟을 110 낮춘 상태
  CC: 기본상태에서 Malice 시질 대신 Earth 시질을 장착한 상태 (+90%의 컨디션 지속시간증가 상태)

  AA 세팅 평타 No 리퍼 >링크<
            평타 리퍼    >링크<
            Full DPS Rotation >링크<

  BB 세팅 >링크<
  CC 세팅 >링크<


  DPS 측정은 각 상태에 따라 크게 4가지 경우로 측정하였습니다.

  -마이트가 없는 상태에서 크리티컬 확률에 따른 평타의 DPS 측정
  -마이트를 포함한 상태에서 크리티컬 확률에 따른 평타의 DPS 측정

  -마이트가 없는 상태에서 같은 빌드와 같은 DPS Rotation을 사용하여 DPS 측정
  -마이트를 포함한 상태에서 같은 빌드와 같은 DPS Rotation을 사용하여 DPS 측정

  

  *공통 사항 Golem HP: 4,000,000 Toughness: 1,400 Vulnerability : 25 Stack
  *평타 측정시 Curse 트레잇을 제외한 다른 영향요인은 전부 제거
  *Reaper Build의 경우 Vulnerability에 따른 크리티컬 증가 사용
  *전체 DPS 측정시 사용한 Build 및 스킬은 Curse+Death+Reaper를 사용한 컨디 네크 


   ◇컨디션 110(Malice 시질)과 Earth 시질의 비교

    AA와 BB의 상태 차이를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Earth 시질의 착용 유무 AA: 미착용 BB: 착용
    -컨디션 스텟의 수치
       AA: Malice 시질 사용을 통해 타 장비에서 추가적인 컨디션 110의 확보
       BB: Earth 시질을 사용, AA보다 110 낮은 컨디션 수치

    평타 DPS측정과 DPS Rotation을 통한 DPS 측정 두 경우 대부분 컨디션 스텟 수치가 110 더 낮더라도,
    Earth시질을 사용한 BB 상태가 더 높은 DPS를 나타내었습니다.
    다만 마이트 공급이 없는 경우에서는 AA와 BB 둘 다 비슷한 DPS를 나타내었습니다. 

    이는 마이트로 공급받는 컨디션의 수치가 높아질수록 AA와 BB 사이 110의 컨디션 스탯 차이의 비율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파악됩니다. 


   ◇컨디션 지속시간(10%)과 컨디션 110의 비교

    BB와 CC 상태의 차이를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셉터로 유발되는 컨디션 지속시간 BB 100%, CC 100%
    -Earth 시질 및 단검/유틸리티 스킬로 유발되는 컨디션의 지속시간 BB 100%, CC 90%
    -각 상태의 컨디션 스텟 수치 BB -110, CC 기본수치

    평타 DPS 측정 결과 CC의 상태가 BB 상태보다 컨디션이 110 더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DPS를 나타내었습니다. (셉터로 유발되는 컨디션 지속시간은 둘다 같음)

    이는 평타로 유발되는 컨디션 이외에, Build를 통해서 유발되는 컨디션(Barbed Precision)과 
    Earth 시질로 유발되는 컨디션의 지속시간이 CC보다 BB가 10% 더 길기 때문인걸로 파악됩니다.
    만약 평타의 컨디션 지속시간증가 빌드가(Lingering Curse)가 없다면, BB 상태의 DPS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Full DPS Rotation 경우 전체 DPS에서 셉터스킬이 차지하는 DPS의 비율에 따라서
    DPS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Full DPS Rotation 측정 결과 예상 밖으로 BB 상태와 CC 상태 둘 다 DPS가 비슷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컨디 네크로맨서 특성상 전체 DPS 중 셉터스킬로 얻는 DPS의 비율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추가적인 지속시간증가 보정이 없거나 영향력이 적은 직업의 경우에는 BB의 DPS가 더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더 높은 컨디션 데미지를 확보할수록(BB와 CC사이에 110의 컨디션 스텟차이의 비율이 줄어들수록)
    BB의 DPS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 : 컨디엔지는 피스톨스킬에 50% 컨디션 지속시간증가 Build를 사용하지만, 
         전체 DPS 중 피스톨 스킬이 차지하는 비율은, 컨디 네크의 셉터 스킬이 차지하는 비율보다 매우 적습니다.

         컨디 워리어는 주로 롱보우를 사용하는데, 워리어에게는 롱보우의 컨디션 지속시간증가 Build가 없기 때문에
         전체 컨디션 지속시간증가 수치가 그대로 롱보우 스킬의 컨디션 지속시간에 적용됩니다.
         때문에 같은 조건이라면 CC보다 BB의 경우의 DPS가 더 높을 것입니다.


5. 결론 

  각종 장비와 룬/시질의 조합의 경우를 몇가지 설정하였고, 각 조합에 따른 스텟과 DPS 비교를 실시하였습니다.
  
  시질
  시질간의 비교 결과 Malice를 통해서 +10% 컨디션 지속시간증가를 사용한 대부분의 조합에서
  비교적 DPS가 낮게 나타났습니다. 
  Bursting 시질을 통한 추가 Condition 스텟 획득과 Earth 시질을 통한 추가 블리딩 스택의 효과가 더 좋았습니다.
  덧붙여 지속적인 마이트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경우 Strength 시질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마이트 스택을 통해 
  컨디션 스텟 증가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룬조합 간의 비교 결과 6 Berserker룬을 사용한 장비 조합의 경우, Nightmare 룬을 통해서 컨디션 지속시간증가를 
  획득한 장비 조합보다 DPS가 낮았습니다. 

  컨디션 지속시간증가
  룬/장비 조합을 통해서 컨디션 지속시간을 낮추는 대신 컨디션 데미지를 높였던 경우
  10%를 낮추는 대신 대략 110정도 더 높은 컨디션 스탯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조합에서는 두가지의 경우에서 100%의 컨디션 지속시간증가를 만족한 쪽의 DPS가 더 높았습니다.
  -전체 DPS 중 컨디션 지속시간증가가 100%로 만족되지 않은 스킬의 DPS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경우
  -각종 버프를 통해서 컨디션 스텟의 획득량이 늘어나면서, 전체 컨디션 스텟 중 110 차이의 비율간격이 좁아지는 경우
  
  위의 3가지 결론을 종합해보면
  -시질은 컨디션 스텟을 더 높여주거나, 추가적인 컨디션을 유발하는 방향으로 선택
  -룬은 컨디션 스텟과 함께 컨디션 지속시간을 동시에 얻는 방향으로 선택
  -컨디션 지속시간증가는 컨디션 스텟이 높아질수록 100%로 맞춘 경우의 DPS가 더 높다.


 ◆선정된 장비 조합
     시질은 Malice를 제외한 나머지 중에서 입맛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이트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Strength 시질을 착용한다면 더 높은 DPS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컨디션 워리어 >링크<    (Viper 장신구 없음)
        컨디 워리어의 경우 Strength 시질과 PS Build 사용을 통해서 주변 아군에게 마이트 공급 가능 
 
     컨디션 엔지니어 >링크<  (Viper 장신구 없음)
        
     컨디션 네크로맨서 
        Viper 장신구 1개 >링크<
        Viper 장신구 4개 >링크<


 ◆입문용 장비 조합 및 최종 세팅까지의 순서
     -Exotic 장신구는 스탯치 혹은 비용투자 효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제외하였습니다.
     -Back item의 경우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비교적 낮기 때문에, 컨디션이 포함된 어떤것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캐릭터는 네크로맨서를 기준으로 하였으나 장비/룬/시질 구성은 최종 세팅이 되기 전까지는 공통사항입니다.
     -레이드에서 Rare Veggie Pizza, Toxic Focusing Crystal은 필수입니다. 모든 세팅은 공통으로 사용상태입니다.

     ◇Exotic 무기/방어구와 Ascended 장신구(Sinister, Viper 제외)

       Full Rampager 세팅      : 65% 크리티컬 확률, 1681의 컨디션 스텟 >링크<
       Rampager, Carrion 세팅 : 55% 크리티컬 확률, 1785의 컨디션 스텟 >링크<
       
       Full Rampager와 Rampager/Carrion 세팅간의 컨디션 데미지 차이는 No 마이트 기준 약 5%로 
       Rampager/Carrion 조합의 경우가 더 높습니다.
       
       Rampager/Carrion 세팅과 최종세팅(Viper 장신구 1개)와의 컨디션 데미지 차이는 No 마이트 기준
       약 20% Viper 세팅이 더 높습니다. (컨디션 지속시간증가의 보정을 받지 않는 스킬의 경우)


     ◇Ascended Viper 무기/방어구와 Ascended 장신구(Sinister, Viper 제외)

       무기/방어구를 Ascended Viper로 갖추게되면, 
       컨디 엔지니어와 컨디 워리어는 필요 컨디션 지속시간증가량을 만족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높은 컨디션 데미지를 위해서 룬 세팅을 변경하게 됩니다.

       하지만 컨디 네크로맨서의 경우 장신구 하나 분량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최종 세팅까지도 룬 세팅을 그대로 유지해야 합니다.

       컨디션 워리어 >링크<      크리티컬 확률 : 52.86%(기본상태) 컨디션(스트랭스) : 1419
       컨디션 엔지니어 >링크<    크리티컬 확률 : 52.86%(기본상태) 컨디션(버스팅) : 1720
       컨디션 네크로맨서 >링크< 크리티컬 확률 : 52.86%(기본상태) 컨디션(버스팅) : 1844


     ◇Sinister와 Viper 장신구

       이 단계에서는 Rampager와 Sinister간의 크리티컬과 컨디션 데미지의 차이입니다.
       리빙스토리 2 업적을 통해서 Sinister 장신구를 확보하는 단계입니다.

       네크로맨서는 추가적인 Expertise 스텟이 필요하기 때문에 Viper 장신구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확장팩 마지막 파트의 업적을 통해서 Viper Amulet을 확보해야합니다.

       추가적인 Viper 장신구가 필요한 경우 꾸준한 레이드를 참가해야합니다.
       레이드 상인에게 부위당 250개의 레이드 토큰으로 구매가능합니다.

       이 단계에서의 세팅은 위에 나타내었던 선정된 장비 조합 세팅이며,
       각 경우에 대해서 크리티컬 확률과 컨디션 스텟만 적어놓겠습니다.

       컨디션 워리어                크리티컬 확률 : 42.2%(기본상태) 컨디션(스트랭스) : 1645
       컨디션 엔지니어              크리티컬 확률 : 42.1%(기본상태) 컨디션(버스팅) : 1986
       컨디션 네크로맨서(1 Viper)  크리티컬 확률 : 39.9%(기본상태) 컨디션(버스팅) : 2022


6.추가 자료

 ◆컨디션 스텟 증가에 따른 컨디션 데미지 증가

    시뮬레이션을 통해 컨디션 스텟에 따른 컨디션 데미지의 증가 비율을 확인하였습니다.
   
   
    *Damge 값은 Condition Damage per Stack&Second 입니다. 
     즉 1초 1스택의 컨디션 데미지입니다.
 
    -블리딩과 포이즌은 데미지 증가수치가 같기 때문에 거의 비슷한 데미지를 갖습니다.
    -토멘트의 경우 움직임이 없을 때에는 블리딩이나 포이즌보다 낮은 증가수치를 갖고 있으나,
      지속적인 움직임이 있는 경우 블리딩과 토멘트보다 더 높은 증가수치를 갖습니다.
    -버닝의 컨디션 데미지 증가수치가 가장 높은 값을 갖고있습니다.


 ◆Sinister와 Viper 장비의 부위별 컨디션 스텟, 컨디션 듀레이션 차이

   

    무기 부위가 가장 높은 Viper 효율값을 갖고있으며, 귀걸이/백팩 부위가 가장 낮은 효율값을 갖고있습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무기/방어구 부위의 Viper효율이 좋게 나타났으며, 장신구 부위의 Viper 효율이 낮게 나타났습니다.


 ◆파워 110과 컨디션 41의 DPS차이
    뿌뚜님의 댓글에 대한 측정 자료 입니다.
    제가 댓글을 잘못이해하여 컨디션 차이를 76이 아닌 41로 설정하고 측정했습니다. 
    이부분은 컨디션 35만큼 아래 자료의 DPS차이가 더 커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Golem HP 4,000,000 Vulnerability 25, No 마이트, Fury(+20% Critical Chance)

    컨디션 네크로맨서로 DPS를 측정하였으며 기본상태의 Build, Skill, 장비세팅은 >링크< 와 같습니다.
    악세사리 하나를 비워둔 상태를 기본상태로 하였습니다.


    파워 +110의 경우 Ascended 등급의 저커 악세사리를 착용하였습니다.
    컨디션 +41의 경우 Master 등급의 Topaz Gold Earring을 착용하였습니다.

    측정값을 보시면 파워+110보다 컨디션 +41의 경우에서 더 높은 DPS를 나타내었습니다.
    실험에서는 +41의 컨디션만 했었지만, +76이었다면 차이가 더 커지기 때문에 
    컨디션 딜러의 DPS는 컨디션 스텟의 영향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뿌뚜님이 말씀하신 6 Berserker 룬 세팅의 경우 컨디션 네크로맨서라면 
    Malice 시질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컨디션 듀레이션 +100%를 만족할 수 없습니다.(Full Viper라 해도)
    앞서 시질간의 DPS 비교란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Malice 시질의 효율은 다른 시질들에 비해서 낮은 편입니다.

    부디 문의하신 사항에 충분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Thorns 룬을 활용한 네크로맨서 세팅

    Thorns 룬 6셋 효과
    +175 Condition Damage
    +45% Poison Duration
    gain +50 Condition Damage for 60 seconds when you are hit by a poisoned foe. (Cooldown: 10s)

    기본적인 추가 컨디션데미지도 준수하며, 특히 마지막줄옵션인 6셋옵션으로인해
    최대 +300 Condition Damage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전체적인 컨디션 듀레이션을 포기하기 때문에, 
    주된 컨디션인 포이즌과 블리딩만 100%로 채워놓는 세팅입니다.


    기존 바이퍼악세 1개 세팅에서 변화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룬 : 4 나이트메어, 2 트래퍼 → 6 쓰론
    시질 : 버스팅(+6% Condition Damage) → 아고니(+20% Bleeding Duration)
    악세 : 바이퍼링 + all 시니스터 → 바이퍼 아뮬+ 바이퍼 링 + all 시니스터

    이미지가 계속 잘리는 관계로 부득이하게 텍스트로 적습니다.

    Condition Damage 수치

                   No might      (+300)       25 might     (+300)
    4나메/2트랩    2028                         2823
    6쓰론           1959          2259          2709        3009

    Blood is Power 블리딩 수치

                   No might      (+300)       25 might     (+300)
    4나메/2트랩   17242                        22966
    6쓰론          16745         18905        22145       24305
 

    >링크<


7. 마치며

   끝났습니다!
   하하하. :P
   작성하는데 가장 오래걸렸던 글이 되었네요.
   매번 작성하면서도 글의 길이가 예상보다 매우 길어지게되네요.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면서 매우 다양한 장비 조합을 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글에 실어놓은 조합 이외에 더 좋은 장비 조합을 찾으신다면 꼭 댓글로 알려주세요. :)
   특히나 워리어/엔지니어의 경우 다른 조합의 경우를 많이 찾아보지 않았습니다.


   오타/오류/추가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꼭 알려주세요 ^^.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

2016/05/17

    추가자료 
    - 컨디션 스텟 증가에 따른 컨디션 데미지 증가
    - Sinister와 Viper 장비의 부위별 컨디션 스텟, 컨디션 듀레이션 차이
    - 파워 110과 컨디션 41의 DPS 차이
   
2016/08/01

   추가자료
   - Thorns룬을 활용한 네크로맨서 세팅
EXP 2,305 (52%) / 2,401

Lv17 당근번개


Guild War 2
Carrot.8593

레벨
Lv17
경험치
2,305 (52%) / 2,401 ( 다음 레벨까지 96 / 마격까지 85 남음 )
포인트

이니 12,117

베니 94

제니 220

명성
580
획득스킬
  • 1
  • 1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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