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패턴 소개글이 죽지도 않고 또 왔습니다.

 

 이비 개편으로 골수 낫비인 저도 정신이 없지만 패턴 분석을 안 할 순 없지요.

 

 이번 보스는 고대 글라스 기브넨이네요. 니플헤임 블러드 로드 이후로 1년여만에 재활용 보스가 나왔습니다.

 

 몇 년만에 새롭게 탄생한 걸 보니 반갑...지만은 않지만(고생했던 기억이;;) 꽤 재미난 레이드인 것 같습니다.

 

 패턴 자체는 로체스트 글라스 기브넨과 비슷한 게 많지만 구분 안 되는 파생 패턴들이 상당히 까다롭네요.


 놓친 패턴, 오탈자, 틀린 내용 등은 댓글이나 쪽지로 지적해주시면 빠르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의 모든 내용은 테스트 서버를 바탕으로 한 것이므로 본 서버 업데이트 시 변경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본 글은 PC 환경에 맞추어져있습니다. 모바일 모드 시 가독성과 글 이해도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각 영상은 자동 고화질 재생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렉이 걸린다면 우하단 톱니바퀴로 화질을 낮추시길 바랍니다.
※ 어디 보이기 부끄러운 글이지만 나름 최선을 다 했습니다. 혹시나 링크나 퍼가시는 일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패턴 목차 및 모바일용 영상 주소 링크

 전 패턴 영상 합본 : https://youtu.be/11H1HtNp0yQ

Phase 1

 

 

Phase 2

※ 특수 요소 설명 https://youtu.be/qFQ-58UHJ-A

 중력 역전 파훼법 https://youtu.be/GhQ2lQ88faE

 

 1. 찌르기 https://youtu.be/l1fc4BWpp9Y

 2. 장판 https://youtu.be/1dWOL_Y6sTM

 3. 레이저 유도탄 https://youtu.be/rTN_-GwcU7I

 4. 활강 https://youtu.be/BCAYorbQQY0

 5. 종횡베기 https://youtu.be/bCJ__iRI1tc

 6. 5연타 https://youtu.be/NPJq0F6Z1z4

 7. 광역기 https://youtu.be/i6JJYdBGeEA




☆ 전체 패턴 영상 합본 
 영상 구상이나 편집이 매우 미숙하여 보시기에 불편할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Phase 1 처음 ~ 8줄 반. 파생 패턴까지 쳐도 패턴이 몇 없고 어렵지 않아서 간단히 두들겨패면 됩니다.



1. 휘두르기

 1 페이즈에서만 주구장창 쓰는 패턴입니다. 2 페이즈에선 안 나옵니다.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모두 미리 구분할 수 없습니다.
 
  1) 한 번 휘두르기

  2) 두 번 휘두르고 찍은 후 한 번 더 휘두르기
   - 두 번 휘두르면 회피 불능 찍기는 무조건 나온다는 걸 명심합시다.
   - 회피 불능 찍기의 경우 회피 타이밍을 조금 빨리 잡아야 합니다.





2. 밟기

 1, 2 페이즈 공통 패턴으로 근접 시 종종 나옵니다.
 왼발을 들어올렸다가 쿵 밟는데 범위가 좁아서 피하긴 쉽습니다.
 파생 패턴은 세 가지로 미리 구분할 수 없습니다.

 1) 한 번 밟기

 2) 두 번 밟기

 3) 밟고 휘두른 후 찍기
  - 이거 구분이 안 돼서 휘두르기 쪽 파생인 줄 알았는데 마지막에 밟기 파생 패턴인 걸 파악했습니다_-;;
  - 휘두르기 파생 패턴과 다르게 찍기 후 추가타가 없습니다.
  - 휘두르기 전에 엉거주춤 하는 동작이 없고 그만큼 발동이 빠릅니다.
  - 2 페이즈에는 안 나옵니다.






3. 측방 베기

 1, 2 페이즈 공통 패턴으로 측후방 근접 시 종종 나옵니다.
 로체 글기와 동일한 간단 측후방 견제 패턴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견제 패턴답게 발동이 빠르므로 언제나 근접시엔 항상 방심할 수 없습니다.

 이 패턴 사용 후에 몸을 패턴 전의 방향으로 되돌렸다가 다시 패턴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2~3번 정도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 이 패턴을 봤다면 후속 패턴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Phase 2 8줄 반~마지막. 메인 페이즈입니다.


※ 특수 요소 설명
  (여신의 심판과 상황별 중력 역전 파훼법 설명 http://goo.gl/QbZuSc)

 2 페이즈는 갑주 방어막 유무에 따라 따라 두 가지 상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방어막 有
 기본 상태로, 중력 역전이 파훼되지 않는 한 계속 유지됩니다.
 
 <방어막이 있을 때의 특징>
 1) 맵에 블랙홀이 생깁니다.
    최초의 한 개에서 최대 세 개까지 생기며 그 위치는 맵 중앙과 네 귀퉁이 중 무작위인 것 같습니다.
    이 블랙홀은 범위 내에 있으면 가운데로 점차 끌어당겨 이동을 방해하고(단, 무적 시 인력 무시),
    가운데의 웜홀 들어가면 다른 차원으로 끌려가서 떨어져 행동불능이 됩니다.
 
 2) 첫 블랙홀이 생기고 15초 후부터 맵의 네 귀퉁이에서 여신의 심판(이하 성창)이 지급됩니다.
    성창은 처음엔 하나만 획득할 수 있고 상자 여러 군데에 가도 하나만 들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첫 성창이 생긴지 약 1분 후부터 상자마다 2개씩 획득이 가능해집니다.

 3) 제압기, 경직기, 쳐내기가 먹히지 않습니다.
 4) 특수 패턴인 중력 역전을 사용합니다.

 

② 방어막 無
 중력 역전이 파훼되고 나서(머리에 성창을 꽂고부터) 1분 동안 유지되는 상태입니다.
 
 <방어막이 없을 때의 특징>
 1) 블랙홀이 없습니다.
 2) 성창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3) 제압기, 경직기, 쳐내기(일부 패턴)가 제 기능을 발휘합니다.

 4) 중력 역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tip) 방어막 생성부터 블랙홀 소환까지는 긴 시간동안 무방비여서 극딜 타임입니다.

     중력 역전 파훼 후 시간을 재서 1분 뒤에는 화력을 집중시켜 보세요.

 

중력 역전 파훼법


 배경이 잠깐 푸르게 변하면서 양손의 칼을 바닥에 꽂고 중력 역전을 시전합니다.
 푸르게 된 후 5초 내로 블랙홀의 범위 내로 들어가지 않으면 중력역전에 당해 떠올랐다가 즉사당합니다.

 이 때의 블랙홀은 하얗게 변하면서 플레이어를 밖으로 밀어내므로 밀려나지 않게 버텨야 합니다.
 물론 이 때에도 블랙홀의 한 가운데로 들어가면 죽는 건 마찬가지이므로 이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중력 역전을 파훼하기 위해서는 지급된 성창을 갑주가 없는 머리나 팔에 꽂아서 집중력 버프가 생긴 상태로
 성창을 하나 더 들고 블랙홀 가운데로 들어가서 보스의 등짝에 성창을 찍아야 합니다.



 tip) 머리가 자라나길 바라는 마음에서...가 아니라 팔은 조금 움직여서 머리가 맞추기 편했습니다.
 
 tip) 성창이 하나만 있어도 일단 맞추고 맵 네 귀퉁이의 블랙홀로 가면 범위 내에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상술했듯이 매번 성창 생성 후 1분이 지나기 전까진 성창을 하나씩만 보유할 수 있으므로,
      이 팁을 숙지하지 않으면 방어막이 있는 상태를 더 오래 겪어야만하게 됩니다.

 파훼에 성공하면 방어막이 1분 동안 사라지고 딜하기 편한 환경이 되므로 성공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1. 찌르기

 온몸을 오른쪽 뒤로 크게 비틀었다가 오른쪽 칼을 크게 내찌릅니다.
 당연히 앞쪽 판정은 매우 길고 좌우 판정은 매우 좁습니다.
 파생 패턴은 한 번 더 반복하는 것으로, 서로 미리 구분할 수 없습니다.
 
전 이 패턴 보면 선 동작이 꼭 갤럭티카 팬텀 같아요.





2. 장판

 칼을 X자로 교차하고 몸을 오른쪽으로 틀면서 붉어진 뒤 칼을 바닥에 꽂습니다.
 잘 주변의 붉은 기운엔 판정이 없지만 칼에 정확히 맞으면 피격됩니다. 아마 회피 불가일 것 같습니다.
 칼을 꽂자마자 대상 플레이어 다수의 발 아래에서 단발성 회피 불가 장판이 폭발합니다.

 사실 블랙홀 생성 모션과 같은데 속도가 비교도 안 되게 빨라서 붉어지는 거 보자마자 회피해야합니다.
 레지나처럼 근처 일정 범위 이상이 있으면 대상이 되는 듯한데 제보가 필요합니다.





3. 레이저 유도탄

 네 팔을 풍차마냥 살짝 돌리다가 칼 안 든 오른팔을 앞으로 뻗으면서 유도 레이저 두 발을 발사합니다.
 로체 글기 레이저와 똑같이 막거나 무적 회피로 피할 수 있지만 두 발이라 타이밍이 더 까다롭습니다.




4. 활강

 로체 글기에도 있던 활강 덮치기 패턴입니다.
 날개를 펴고 몸을 웅크린 뒤 뛰어오르는데, 이 때 주변에 데미지는 약하지만 경직이되는 공격 판정이 있습니다.
 대상이나 대상 뒤의 벽을 향해 덮치는데 둘 다 막거나 무적 회피기로 파고들면 됩니다.
 
 4-1. 블링크
  날아오르는 순간 사라졌다가 다른 곳에서 나타나 덮칩니다.
  어디서 나오는지 하늘만 보다가 발 밑 블랙홀에 빠지지 않게 조심합시다.




5. 종횡베기

 선딜레이가 짧고 선행 동작을 포착하기 어렵습니다. 맞아가며 선행 자세 자체를 체득합시다.
 굳이 찾자면 몸을 틀기 전에 칼 안든 두 손으로 머리를 가리는 정도인데 보기 어려워요.
 저 두 팔은 칼 안 들고 뭐하나 했더니 컴플렉스를 감추는 중요한 역할이...

 2타 횡베기의 유도성은 적지만 범위가 넓으니 방심하면 안 됩니다.
 
 5-1. 후 찌르기
  종횡베기 후 한 번 찌르기를 사용합니다.
  찌르기는 유도성이 있지만 영상에 나오는 각도 정도가 한계입니다.

 5-2 후 블링크 활강
  로체 글기처럼 종횡베기 후 활강을 하는데 이쪽은 블링크를 씁니다. 대응은 딱히 다를 게 없습니다.





6. 5연

 로체 글기와 비슷한듯 하면서 약간 다른 연타 패턴입니다.
 몸을 왼쪽으로 틀어서 왼팔을 뒤로 빼는 건 이 패턴 뿐이므로 몇 번 상대해보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왼)칼 찍기 - (오른)칼 후방베기 - (오른)칼 휘둘러 전방베기 두 번 -  (왼)칼 내려치기

 처음 찍기 이후 3연 베기는 유도성이 적어 찍은 방향을 기준으로 뒤, 앞, 앞을 벱니다.
 마지막 내려치기는 회불기로, 엇박자 / 큰 유도성 / 넓은 범위로 인해 회피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위 스샷에서 보이는 붉은 원 전체가 타격 판정입니다.
 내려치기 준비 모션에서 방향 전환 유도성이 매우 좋기 때문에 옆으로 피하면 피격되기 쉽습니다.

 1~4타 헛방 치고 있는 도중에 멀리 벗어나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안으로 파고들면 아래 스샷 위치여도 안 맞지만 파티플에선 급격한 방향 전환으로 파티원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블랙홀이 있으면 회피 기동에 제약이 생겨 난이도가 급상승합니다.
 여러모로 까다로운 패턴이므로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7. 역기

 테스트 서버에 없다가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중 영상에서 처음으로 알려진 패턴입니다.

 먼저 급작스럽게 차렷 자세를 취하고 눈이 붉어진 후 흥겹게 발을 구르고 나선형으로 돌면서 베어올리는데,
 그 검격에서 공격 대상자를 향해 다섯 가닥의 회피 불능 장판이 좁은 부채꼴로 뻗어져 나옵니다.
 장판은 빠르지는 않지만 느리지도 않으며 가닥 사이의 간격이 좁아 사이로 피하긴 어렵습니다.

 처음 칼을 휘두르기까지가 준비동작으로 그 전까지는 유도성이 있으므로 먼저 피하지 않는 것이 좋고,
 발을 구르는 동작 중에 방향을 파악하여 안전 구역으로 피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아래 스샷은 발을 구르는 동안의 자세를 통해 예측할 수 있는 대략적인 위험 구역입니다.
 보스가 당신을 향해 등짝을 보인다면 당신이 공격 대상자인 것이므로 빠르게 그 범위를 이탈해야합니다.
 점차 넓어지므로 보스 근처에 있는 편이 회피에 용이합니다.



 회오리 베기에 이어서 회전 반동으로 손을 딱에 내려치고 그 충격파가 원형으로 퍼져나가는데,
 그 속도가 상당하므로 멀리 있지 않으면 내려치는 순간 가드하거나 안쪽으로 회피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세를 바로잡아 착지하는데 이 때 보스의 몸에 공격 판정이 있으니 섣불리 공격하지 않도록 합시다.





마치며


 나름 상대하기 즐거운 보스였습니다만... 레지나처럼 미리 구분할 수 없는 파생 패턴들이 많은데다가 속도도 빨라서
 공수 전환이 느린 클래스는 눈치 보느라 숙련도에 상관 없이 딜로스가 더 많을 수밖에 없는 점이 안타깝네요.
 특히 이런 보스 상대할 때면 나이 때문에 날이 갈수록 손이 느려지는 게 체감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