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신규 90제 장비-무기편(完)

공홈 웹진 핫이슈 감사합니다 :)

 

 

시작전에 집나간 연어도 복귀하게 한다는 매드무비 하나 보고 갈게요.

만드신 분 대단함! 톱니누르셔서 고화질로 보세요~ https://youtu.be/BCWdRIQx90E

 

 

 

이 글은 복귀하신 연어분들과

새로 시작하는 신규 유저분들을 위해 장비 셋팅 관련 조언을 드리는 글입니다.

(저도 복귀하고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좀 오래걸렸어요.)

 

게임하면서 보면

80제까지 했다가 복귀하신 유저분이나,

새로 시작하신 분들은 90제 시스템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분들이 아직도 많은 것 같아서

글을 씁니당.(장비 맞추는 순서는 무기->방어구->악세 입니다.)

 

아래 내용중 가격에 대한 이야기는 모두 글을 쓴 시점 기준 시세이니 유의하세요~

제가 잘못 서술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이나 쪽지로 전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가격적인 것은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므로 참고만 하길 바랍니다. 일체 이와 관련된 질문과 건의는 받지 않습니다.

 

Chapter

1. 무기 종류와 가치

2. 무기 인챈 종류와 크리티컬

3. 봉인된 힘과 전승석 가치

4. 껍데기의 개념

 

1. 무기 종류와 가치

 

자본금이 부족한 사람은 아래 내용처럼 하지말고, 10강 보라무기(주황봉힘+보라전승석4개로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나중에 팔기 편함)에 결정적인 용맹을 인챈해서 쓰기 바란다. 아니면 이번 인챈트 개편 패치로 번쩍, 야망, 천벌 등이 영어랭크로 내려올 예정이니 고려할만 하다.

 

90제 현재까지 나온 무기 종류는 순서대로

레지나, 브라하, 경계의 수호자, 루 라바다, 해비던트이다.

 

80제까지는 무기에 따라 특성이 있었습니다만(어떤 무기는 크리가 높고, 공속이.. 혹은 균형있게)

 

 

그러나

90제에 들어와서는 그런 특성은 버리고, 4개의 전승석과 봉힘 무기의 능력치가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모든 무기가 똑같아 졌습니다.

 

8월달에 했던 PC방 60시간 접속시 90제 13강 무기를 주는 이벤트전에는

레지나와 경계 무기가 다른 무기들에 비해 엄청 선호되고, 더 비쌌습니다.

무기봉힘도 이 둘이 더 비쌌지만, 지금은 다 비슷합니다.

 

그 이유가 잘 이해 안되실텐데, 그 이유는 세트효과에 있습니다.

 

 

방어구 개편 패치로 인해 플레이트, 중갑, 경갑, 천옷 방어력이 똑같아 졌습니다.

단지 플레이트숙련, 중갑숙련, 경갑숙련, 천옷숙련같은 장비스킬에 따라 방어력 차이가 아주 조금 있을 뿐입니다.

또한 강화에 따른 방어력 증가 수치 또한 똑같아져서 갑옷 종류에 의한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러므로 이런 것 때문에 레지나나 경계가 선호되는 것이 아닙니다.

 

레지나의 경우 시즌3 제일 처음 나온 레이드라서, 방어구 매물이 매우 많고

그에 따라서 3/3셋팅하기 매우 편합니다. (지금도 매물 구하기는 제일 편함)

 

3/3 셋팅이란 일반적으로

무기,손,발(통일) / 머리,상의.하의(통일) 해서 입는 셋팅이고 현재도 가장 많이 선호되는 방식입니다.

(다른 방식으로 3/3을 맞추기도 하고, 1/5셋팅이나, 6셋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방어구편에서..)

 

경계의 수호자의 경우 레지나(플레이트)->브라하(중갑)->경계의 수호자(경갑)->루 라바다(천옷)->해비던트(플레이트) 90제 중에서 가장 먼저 나온 경갑류입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뒤에 나온 천옷인 루 라바다 방어구에 비해 더 많이 제작되었으며, 매물도 많은 것입니다.(경갑/천옷류는 인챈트 종류가 거의 비슷합니다.)

시장이라는 것이 한번 먼저 선호된 것이 있으면, 뒤에 물건이 더 좋지 않은이상 기존 것이 꾸준히 더 제작되고 매물도 많고 거래도 활성화 됩니다. 그래서 뒤에 나온 루 라바다가 절대 능력치가 떨어지지도 않고, 인챈도 거의 똑같은거 붙일 수 있는데 훨씬 매물이 적죠.

 

(되메, 깨열 검색시 나타나는 매물들..레지나, 경계 다수인걸 알수 있음)

 

이런 이유 때문에 지금은 그나마 덜하지만, 여전히 레지나와 경계무기를 조금 더 선호 하기는 합니다. 방어구 구하기 편하고, 뭔가 프리미엄이 붙은 것 같다는 인식때문에요.(하지만 능력치는 같고, 13강 이벤트를 통해 브라하, 해비던트, 루 계열도 무기가 엄청 많아져서 방어구도 그에 따라 제작이 많이 된 편이라 요샌 무기 시세는 다 비슷합니다.)

 

-> 결론적으로 연어와 뉴비 기준, 무기를 직접 제작하거나 혹은 골드를 주고 구입하거나, 이번 13강 이벤트를 통해 무기를 받은 분들은 무기 봉힘 종류에 따라 방어구를 아래 조합으로 셋팅합니다.

 

레지나 무기 - 손발 레지나 / 머리상의하의 경계

브라하 무기 - 손발 브라하 / 머리상의하의 경계

경계의 수호자 무기 - 손발상의 레지나 / 머리하의 경계 or 5부위 경계

루 라바다 무기 - 손발상의 레지나 / 머리하의 루 or 5부위 루

해비던트 무기 - 손발 해비던트 / 머리상의하의 경계

 

방어구에 하는 인챈이나, 일반적으로 하는 3/3셋팅 외에 1/5셋팅, 6셋팅은 방어구편에서 알아봅시다.

  

 

 

2. 무기 인챈 종류와 크리티컬

 

7랭크 무기 인챈만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대세 무기 인챈은 정심(정의로운 심판) or 불심(불의의 심판)입니다.

그외 몇몇 직업별 전용인챈도 쓰이지만 생략합니다.

 

혹은 크리가 모자라거나, 공속이 필요없어서 심판대신에 싼 단죄를 쓰는 분들도 많습니다.

 

크리에 대해 조금 부연 설명하면

시즌3 만크리는 130 / 결사대 네반은 140 입니다.

개인적으로 크리가120이하이신 분들은 가급적 불심을 쓰는 것을 추천드리며,

그 이상인분들은 취향에 따라 정심이나 정용 정꽃 불심 불용 불꽃을 씁니다.

 

이 크리에 대한 설명과 함께 크리티컬 저항이 뭔지 살짝 언급하면

유저->보스, 보스->유저 둘다 크리티컬 상한은 50까지 적용되고, 시즌3 보스는 크리티컬저항 80을 가졌기 때문에,

유저는 시즌3 기준 80+50=130 을 맞추는 것이 만크리라고 하는 것입니다.

 

표는 피오나 게시판에서 퍼왔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32&l=378888

 

그럼 유저는 크리티컬 저항을 얼마나 갖춰야 할까요?

네반의 크리는 125입니다. 유저가 아무리 크리티컬 저항을 올려도 최소 크리3은 무조건 적용되기 때문에,

유저가 갖추어야 할 만크저는 네반 기준 122겠지요.

즉 만크저를 갖추었다면, 네반은 유저에게 3%확률로 크리티컬을 꼽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건 크저에 너무 엄청나게 신경안쓰셔도 된다는 소리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대충 크저 85만 맞추셔도, 네반은 유저에게 40프로 확률로 크리를 꼽습니다. 40프로 7랭인챈 성공할 확률이죠? 잘안터집니다.

여러분이 죽거나 피가 많이 단다고 느끼는 것은, 네반이 기본공이 워낙쌔고, 고정데미지 스킬이 있어서 그런거에요. 물론 가끔 크리도 터지시겠지만...

크저걱정말고 공속과 밸런 크리 방어에 투자하시는게 딜적인 면에서 더 효율적이라는 소리입니다.

 

 

3. 봉인된 힘과 전승석 가치

 

3-1. 봉인된 힘

 

90제에 들어와서는 어빌리티 라는 것이 생겨서 지역별로 발동되는 스킬이 생겼습니다.

 

 

다 아실 필요는 없고, 자주 쓰이는 것들만 말해드리면

 

- 흔들림(1~5렙) - 전직업(직업 상관없이 거의 한60프로 이상은 흔들림 씁니다. 노기할때 편하다는 인식) 

댓글로 제안된 것이 있어 추가합니다.

흔들림은 3천데미지 고정 스킬이면서 주위 적을 띄우는 어빌리티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시전자 중심으로 발동되기 때문에 원거리 타격이 주력딜인 캐릭은 비효율적이라는 것. 듀블, 총카, 활카, 탭비 같은 경우인데...자세한 예를 들면 탭비의 경우 캐스팅을 멀리서 시전할 경우도 있는데 캐스팅 도중 흔들림이 발동 되기도 합니다. 이때 주변에 적이 없을 경우도 있으니 비효율적이라는 것

 

- 지그린트의 번개(5렙 추천) - 전직업 / 유도탄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마사카 스매시(1~5렙) - 전직업/자기가 원할때 쓸수 있어서 좋다는 이점 

쪽지로 제안된 것이 있어 추가합니다.

지그린트의 번개와 마사카 스매시는 둘다 현재 크리티컬이 터지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지그린트의 번개는 유도탄 개념이지만, 거리가 멀면 안맞고, 맵 지형물에 걸리기도 한다니 참고하세요. 

 

- 전투의 깨달음(5렙 추천) - 거의 듀블만 씁니다.

- 치명적인 무기(5렙 추천) - 전직업(레이드에서 딜량 생각보다 높다는 의견 많음) 

- 둔화(5렙 추천) - 레이드에서 좋을때도 있고 나쁠때도 있고...파티플때 싫어하시는 분들 많음

- 가벼운 무기(5렙 추천) - 낫비 몇몇분들 쓰심

 

그 외 석화, 날카로운무기, 흔들림없는무기, SP흡수 등 잘 안씁니당.

근데 사실 어빌은 지역한정이라서 그냥 취향껏 쓰시는분들도 많아요.

어빌은 적당히 신경쓰시고, 쓰시는 캐릭이 물공캐면 물공이, 마공캐면 마공이 높은 것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Ps.

마음에 드는 어빌이 없다면, 공/마공이 높은 봉힘을 구입후 교체조합을 하시든, 제작을 하시든 완성된 템을 디아난에게 들고가 소재합성으로 어빌리티 변경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3-2. 전승석

 

90제에 들어와서 가장 중요해진 부분입니다.

교체와 업그레이드를 통해 자신의 공속,밸런,크리를 높일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신규분들은 대체 어떤 전승석의 어떤 옵션이 좋은건지를 모르는 분들이 많죠.

무기에 쓰이는 전승석은 예리한/안정된/가벼운/오롯한 이고,

방어구에 쓰이는 전승석은 단단한/매끈한 입니다.

 

 

예리한 전승석을 예로 들면, (ALT 누르시면 범위 보임)

밸런스 범위가 27-30 / 크리 범위가 28-31 로 되어 있습니다.

 

글쓰는 시점 거래소 기준가

밸28/크30 짜리가 430만원

밸28/크28 짜리가 100만원 입니다.

 

일반적인 유저분들은 크리1차이 버리고 싼거 쓰자는 분이 대다수겠지만,

나중에 이걸 디아난에게 소재합성을 통해 업그레이드 하시려면 밸런,크리,공속 각각 1당 현재 시세 기준 500~600만원 정도 깨집니다.

결과적으로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면 500만원 짜리를 사는게 이득이죠.

 

하지만 업글을 고려안하시거나, 혹은 가격차이를 잘 보고, 아 이건 나중에 업글해도 별로 손해 아니네 하면 싼거 사시면 됩니다.

  

 

 

4. 껍데기의 개념

 

신규나 연어분들이 복귀해서 거래게시판이나 확성기를 통해 무기를 사려고 할때

가장 헷갈리는것이 껍데기가 뭐지? 입니다.

90제는 봉인된 힘만 주황색을 쓰시고, 나머지 전승석 예리,안정,가벼,오롯은 보라나 파랑을 써도

15강 까지 강화가 됩니다.

그래서 이런식으로 무기를 만든 후에 10~15강까지 강화해서 강화수치만 높여놓은 무기를 껍데기라고 합니다.

 

어 그럼 봉힘 현재 시세기준 고작 200만원 밖에 안하는데 내가 작해볼까? 10강 까지면 괜찮습니다만..

[10->11, 11->12] 40%확률

[12->13, 13->14, 14->15] 33%확률

좀.....힘들겠죠?

 

낙원의 강화석이 현재 매우 비싸고, 이번 패치로 인해 골탐 10강 쿠폰도 90제 장비에는 80레벨 이상 캐릭만 쓸수 있게 되서, 90제 장비 10강하기가 매우 어려워 졌습니다. 부계정 캐릭을 80까지 키우시진 않았을거 아니에욤? 강룬은 비싸욧...

(12강 껍데기 듀블)

 

인챈,정령,전승석교체가 된 완제품을 사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런 껍데기를 사셔서 작을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사실때는

껍데기가격+교체전승석비용+디아난에게 맡기는 교체비용+인챈비용

등등을 잘 고려하셔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3에서 언급했던 전승석 업글 개념과 지금 4에서 설명드리는 껍데기를 접목하면,

재미있는 사실 하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끔 보면 껍데기인데 전승석까지 주황으로 박아놓은 물건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보통 제일 옵이 낮은 싼 주황전승석4개(=다합쳐서 400~500만) 박아놓고 무기 주황색으로 표시되게 만든 것이죠.

 

업그레이드에 관심 없는 사람이면, 이런 것은 아주 좋은 매물입니다.

그러나 이건 어차피 업글할 사람에게는 사실상 껍데기와 다를게 없죠..

 

'예리한 전승석'으로 예를 들어 드리면, 현재 시세 기준

1) 밸28/크28 짜리가 100만원 / 2) 밸28/크30 짜리가 430만원

1번이 미리 박혀 있다고 해도 2번처럼 업글하는데는 2번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므로 1000~1200만원쯤 듭니다.

2번으로 교체하는 비용은 전승석값 430만원+교체비용200~300만원=630~730만원 드네요.

결국 교체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비용>=전승석 새로구매+교체비용]인 경우 어차피 전승석을 교체해야 되서 파랑이나 보라 전승석 박아놓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것을 '하급 주황 전승석' 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그 가격을 쳐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인챈 정령작이 완성된 완제에도 해당합니다.

완제라도 전승석이 하급인 것이 있으면 해당 전승석만은 가격을 쳐주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s-1

인챈의 경우 팁을 드리면

예를 들어 불의 심판을 예전처럼 될때까지 인챈룬 써가면서 하는 분들도 있지만(돈이 적게들수도 많이들수도 있죠)

 

요샌 그나마 추출의 룬이라는 것이 생겨서

불심 인챈을 하고 싶은 분이 있다고 예를 들면

불심 추출 8강 무기가 현재시점기준 4천만원 정도 합니다.

그걸 사셔서 추출의룬을 넣고 강화시 터질 경우, 100% 확률로 성공하는 불의 심판 인챈이 나옵니다(거불)

->이렇게 인챈하셔도 됩니다.

 

(추출용 무기-8강이상 무기여야 하며, 이왕이면 자기 직업군에 맞는 무기면 좋겠죠? 혹시나 킹이뜰수도 ..응 꿈)

 

 

Ps-2

90제 무기를 가지신 분에만 해당하는 하나의 팁을 더 드리면,

 

1) 90제 10~12강 무기를 가지신 분들

- 인챈

10~15강 모두 불의, 정의, 심판 3가지 7랭 인챈은 값을 쳐줍니다. 단죄는 보우 이외에는 인챈이 되어 있어도 값을 쳐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4가지 이외의 인챈은 값을 쳐주지 않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10~12강 무기에 인챈된 것들은 방어구편에 설명되어 있는 가격공식보다 싼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아래 전승석 설명에 적혀 있듯이 초보나 부캐 키우는 분들이 너무 비싸면 안사거든요... 너무 비싸지면 차라리 13강 껍데기를 산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

 

- 전승석

전승석을 중상옵 정도의 주황으로 갈아 끼시는 것까지는 괜찮은데, 그 전승석들을 풀업시키는 것은 고민 해보시길 바랍니다.

보통 10~12강은 초보나, 부캐를 키우시는 분들이 구매하는데, 풀업시킨다고 해서 10~12강을 팔때 전승석 업글한 비용까지 받으려 한다면 잘 팔리지 않을 겁니다...

예토된 무기인데 자기가 평생 쓸 무기면 업글을 해도 괜찮고,(예토된 무기는 강화 실패시 아무것도 안나옴) 

귀속이 남아있어도 본인이 결국 지른 뒤에 예토해서 쓸 무기라면 터춰서 나오는 전승석이나 봉힘을 되팔수도 있으니 업글을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 정령작

10~12강에 정령작 크리나 밸런 공속을 띄워보셔봤자 팔때 값을 못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생무기로 쓰실 수 밖에 없는 경우에만 하시길 추천합니다.

 

2) 90제 13~15강 무기를 가지신 분들

인챈, 전승석, 정령작 전부 하셔도 팔때 제 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챈에 관한 값을 매기는 방법은 방어구 편에 설명되어 있고,

전승석 값은 거래소 기준가 혹은 인벤 거래게시판을 참고하시고,

정령작은 크리작2~3천 / 밸런작1~2천 / 공속작 5백이하 정도의 가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Lv72
기적의미쉘
38%
 
경험치
169,667
베니
589
이니
82,929
  • 명성치2422
  • 제니1049
  • 5
  • 9
  • 5
  • 5
  • 1
  • 5
  • 5
  • 2
  • 3
  • 4

<마무리 일격 >

           
 
 

벨돔 : 여름빛하늘->런던

잉비 : 여름빛푸른->푸른

 

<내가 왕이 될 상인가?>

경계의 수호자 헬름 14->15 펑(예토후 14로 사용)
레지나 사이드 14->15 펑(영멸)
브라하 사이드 14->15 성공(예토무기)
해비던트 듀얼블레이드 14->15 펑(영멸)

레지나 듀얼블레이드 14->15 펑(영멸)

 

<95제 무기 봉힘 획득>

듀라한 - 3개

 

<순은 팔찌 획득>

다루에 - 2개

다사루 -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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