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전 복귀한 연어입니다.

많은 분들이 마영전을 하실때 알탭의 용이함으로 인해 , 꽉찬 창 모드로 게임을 플레이 하시는 걸로 알고있는데요.

혹시나 저와 같은 문제를 겪고있고 해결책을 찾고있으신분이 있을까 해서 글을 씁니다.

 

 

오늘 제가 설명할 현상은 꽉찬 창모드에서 fps는 분명 60을 표시하고 있으나 간헐적으로 3~5초간 30fps인것처럼 움직임이 표시되면서 렉이걸리다가 풀리고, 또 30초뒤에 3~5초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인데요.

윈도우7일때는 aero기능을 끔으로써 해결이 가능했으나, 윈10으로 올라와서는 이 기능을 끌수가없어서 각종 해결책을 찾아다니면서 알아봤는데요.

 

 

그래서 이런저런 해결책을 찾고 찾다가 마지막으로 해본게 이 방법인데,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되었습니다.ㅠㅠㅠ

해결방법은 강제로 fps최대치를 제한하는 방법인데요.

 

 

자세한 원리는 알지 못합니다만, 윈10의 경우 전체창모드로 게임을 하면 강제로 수직동기화가 걸리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근데 이 강제 수직동기화가 60fps인데 아주 미세한 프레임 하락이 발생할때 성능이 크게 하락된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아마 이것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표시되있는 프레임은 60fps이나, 이게 59~60사이로 왔다갔다 하게되면 눈에 체감되는 프레임은 반토막이 난것처럼 보이는? 그런 이유에서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추측을 해봤습니다.

 

 

따라서 프레임을 강제로 58정도로 제한하면, 해결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써봤는데, 전 이걸로 해결을 보았으니 혹시 같은 경험을 하신 분이라면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FPS 제한을 거는 프로그램은 많으나, 이 글에선 AO를 쓸때 사용하는 Nvidia Inspector로 제한을 거는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파일은 첨부해두었으니, 다운받아 쓰시면 됩니다.

 

 

우선 nvidia inspector를 켜신뒤

 

 

 

빨간색으로 테두리 쳐져있는 곳을 클릭합니다.

 

클릭한뒤

 

 

 

 

윗쪽 빨간 칸에 Mabinogi Heroes 라고 되있는것을 찾습니다.

그런뒤 밑의 Frame Rate Limiter를 60이하로 설정합니다. 저의 경우 58.6으로 설정했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문제점을 겪고있으신분은 한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