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되는 방학기간과 연어들을 기다리며 바치는 글입니다.

오타, 틀린정보, 기타 사진 누락 및 오류 사항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1. 어김없이 퍼주는 마영전

5월 말부터 슬슬 방학시즌, 마영전은 늘 그래왔듯이 10강권과 품질권, 귀속권, 룬을 뿌려왔고, 앞으로도 뿌릴 예정입니다.
쇼케이스에서 보여줄 때 게임을 갈아엎지 않는 이상 이런 상황은 계속 될것입니다.

기존에는 90제 장비를 통해 22/200이 엔드스펙의 기준으로 정립되었으며 이를 위해 장비를 맞추는 유저들이 많이 보였지만, 2016년 12월 듀라한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95제 장비로 눈을 돌리는 유저들이 많아졌습니다.

95제 새로운 장비의 무지막지한 깡공, 그리고 28k라는 높은 듀라한의 공상한 그리고 어느때나 나오는 골탐 날먹충 의 이유로 현재 엔드스펙의 기준은 고공제 순회 기준 25/200/50으로 올라가는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손에 쥔 10강권, 품질권, 귀속권, 인룬, 강룬, 어디에 써야 할까요?

본 글은 95제, 혹은 90제를 통하여 얼마나 효율적으로 스펙을 맞출지에 대하여 탐구하는 글입니다.


2. 용어 정의

글 작성에 앞서 간단한 용어정의를 하고자 합니다. 
90제와 95제 아이템의 경우 소재조합 형식의 아이템이기 때문에 용어정리가 약간 필요합니다.

[1] 무기

1) 보라킹
보라색 봉인된 힘 + 주황색 전승석을 이용한 무기 입니다.
봉힘의 특성상 최대 강화 10강, 최대 인챈트 8랭크, 최대 품질 4성이 한계인 무기입니다.


(90제 보라킹의 대표적인 사례들)

95제의 높은 스펙 때문에 모든 전승석까지 보라색으로 만들어둔 뒤 이를 보라킹으로 칭하는 현상이 생겼는데,
엄연히 90제가 현역인 시절에는 보라색 봉인된 힘과 주황색 전승석으로 구성된 무기를 보라킹으로 불렀습니다.


2) 짭보라킹
위의 보라킹 무기와 구분하기 위한 개념입니다. 보라색 봉인된 힘 + 보라색 전승석을 이용한 무기 입니다.
보라킹과 마찬가지로 강화 10강, 인챈트 8랭크, 품질 4성이 한계이며 보라킹보다 밸런/크리/공속이 모자랍니다.

본디 90제 현역시절에는 80제보다 성능이 안좋기 때문에 별로 가치를 두지 않았고
심지어 이를 '진짜' 보라킹으로 속이고 몇천만 골드씩 가격을 후리며 뉴비를 속이는 사기꾼도 몇몇 보였죠

하지만 지금 95제 짭보라킹의 성능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유저들이 이를 '보라킹'이라고 부릅니다.


(95제 짭보라킹의 대표적 사례)


[2] 방어구 및 공통

1) N성 껍데기
봉인된 힘의 성질 덕에 품질이 2성 이상으로 설정된 장비입니다. 즉 3성, 4성, 5성 껍데기도 있습니다.
이때, 전승석의 등급은 신경쓰지 않습니다.

4성 껍데기의 경우 분명히 아이템은 4성인데 파란색 등급인 아이템이 존재할 수 있고
7랭크 인챈트가 되어있는데도 보라색 등급인 아이템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껍데기의 경우 깡챈 시 아이템이 파괴로 인한 비용 손실 최소화를 위해 
6랭크, 7랭크 인챈트 시도용으로 거래되기도 합니다. 전승석이 파란색 등급이어도 인챈트를 사용할 수 있거든요.


3. 본격적인 장비세팅

[1] 95제 vs 90제

1) 성능비교
95제가 먼저이냐, 90제가 먼저이냐는 생각보다 의견이 갈립니다.
'당연히 95제가 좋은것이 아닌가?' 라는 질문이 나오겠지만 엄연히 깡공의 경우에만 그렇습니다.

90제 최상급 주황소재는 결합 시 공격력 11800 밸런스 75, 크리티컬 52의 옵션을 보여주고

95제 보라킹 조합소재는 결합 시 공격력 14090 밸런스 68, 크리티컬 67의 옵션을 보여주며
95제 최상급 주황소재의 결합 시 공격력 14800 밸런스 68, 크리티컬 67의 옵션을 보여줍니다.

밸런스 8정도 차이날 뿐, 공격력과 크리티컬은 90제와 95제가 엄청난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보면 올주황을 기준으로는 무조건 95제를 맞추는게 당연하고
또한 게임이라는 특성상 상위 단계 장비가 좋은게 사실입니다만...

우리가 쓰려는 95제 짭보라킹의 성능을 따지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90제 최상급 주황소재는 결합시 공격력 11800, 밸런스 75, 크리티컬 52의 옵션을 보여주지만
95제 최상급 보라소재는 결합시 공격력 13616, 밸런스 60, 크리티컬 60의 옵션을 보여줍니다

깡공 2천정도와 크리티컬을 8정도 올리는 반면, 밸런스를 15나 깎아먹는 미친무기가 되죠.

만약 90제 올주황 무기에 '번쩍이는'을 사용한다면, 크리티컬의 차이는 겨우 1뿐 (인챈트의 룬 미사용 시)

여기에 야망이라도 사용하면 오히려 크리티컬 1 이득이며 깡공을 적게나마 커버할 수 있는 데다가

짭보라킹 95제에 기복없는 + 용맹을 해도 밸런스가 5나 차이납니다. 공격력 또한 미미하게 감소하네요.

이때문에 밸런스 -15의 공백을 맞추기 위해 95제 짭보라킹은 90제 올주황보다 더 큰 신경을 써야합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요인과 아이템의 가격 때문에 두가지 무기를 고르는데 많은 고민이 필요하게 됩니다.

2) 가격비교
가격은 큰 설명이 필요없이 95제 올주황 > 95제 보라킹 > 90제 올주황 > 95제 짭보라킹 순서로 높습니다.
95제 주황 전승석의 미친드롭률과 사기적인 옵션때문에 매우 비쌉니다.

3) 종합비교

두가지의 글을 읽고 오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무기만 사용할 계획이 아니라면 방어구 맞출 자본을 염려해 두고 무기를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가격은 물론 링크의 시간대 기준이라 현재와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주황 등급 95레벨 소재는 그 악명높은 드롭률로 인하여 가격이 엄청난건 여전합니다. 거품 낀것도 감안 하셔야 하구요

신난다고 듀라한 짭보라킹만 주워다가 방어구 제대로 못맞추고 처참한 밸런스로 
90렙 지원품보다 못한 밸크를 가진 채 제대로 된 딜 뽑지 못한 분들 생각보다 많습니다.


[2] 95제 짭보라킹을 씁시다

1) 95제 짭보라킹 만들기

이러니저러니 해도 절대 다수의 유저들은 95제 짭보라킹을 선택할 것입니다. 이 글도 이를 위한 것입니다.
조합소재 다 합쳐 1천도 안되는 저렴한 가격과 높은 깡공, 크리티컬 덕에 95제 짭보라킹은 매력있습니다.

완제품은 +10 기복없는/표범의 + 용맹/꽃잎 듀라한 OOO (★★★★).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짭보라킹을 구성하는 다섯영웅들(?))

1. 위의 소재를 준비합니다.

- 처음부터 제작을 하여 3~4성을 뽑아냅니다
: 가격은 제일 저렴하나 엄청난 운빨이 필요하다. 한번 제작에 4성이 나올확률은 글쎄요...

- 3성이상의 껍데기를 구입하여 위의 소재를 하나하나 교체합니다.
: 안전성 100%, 그러나 모든 소재를 일일이 교체하기엔 재료값 부담이 큽니다. 그나마 노기를 하면 좀 되겠네요.

- 위의 재료를 2성으로 만들어 품질권으로 품질을 3성이상으로 올립니다.
: 85레벨 이상의 계정이 필요합니다.

세가지 방법 중 하나를 고르시면 됩니다. 지금은 강화권 때문에 가격이 좀 거품이 많이 꼈습니다.

2. 인챈트를 사용합니다. 인챈트의 룬이 필요 없어서 좋습니다.

- 접두 : 표범의 / 기복없는 / 현란한 / 치열한

: '표범의' 인챈트 - 공격력 280 감소, 마법 공격력 280 감소. 공격속도 8증가, 밸런스 2증가
현재 가격은 200만 골드 선이며 9랭크 성공률 50%입니다.
최강의 공격속도라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지만 95제 최대 단점인 '낮은 밸런스'를 챙기기에는 다소 부족합니다.

: '기복없는' 인챈트 - 공격력 280 감소, 마법 공격력 280 감소, 공격속도 4 증가, 밸런스 5증가, 일정확률 SP125 회복 
현재 가격은 50만 골드 선이며 8랭크 성공률 40%입니다.
95제 최대 단점인 '낮은 밸런스'를 맞추기에 가장 최적화 되어있으나 공격속도를 표범보다 많이 올리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일정확률 SP125 회복'의 경우 SP사용이 많은 카이, 검오나, 테이드 허크 등의 캐릭터에게 효율이 괜찮습니다.

: 롱해머 피오나의 경우 '현란한' 인챈트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밸런스 7, 크리티컬 3%. 공격속도 5 증가
: 롱소드 피오나의 경우 '풍요로운' 인챈트는...넣어두세요... : 밸런스 1, 크리티컬 1%, 공격속도 5 증가
: 듀얼소드 리시타/벨라의 경우 '치열한' 인챈트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밸런스 5, 크리티컬 3% 증가, 공격속도 4 증가
: 듀얼스피어 리시타의 경우 '결의에 찬' 인챈트로 대체할 수 있으나 추천하진 않습니다. : 밸런스5, 공격속도 3 증가
: 배틀사이드 이비의 경우 '현혹하는' 인챈트로 대체할 수 있으나 추천하진 않습니다. : 밸런스 5, 공격속도 3 증가

- 접미 : 용맹 / 꽃잎

'용맹' 인챈트 - 밸런스 5증가, 공격속도 4증가, 공격력 130 증가, 마법공격력 119 증가
'꽃잎' 인챈트 - 밸런스 3증가, 공격속도 5증가, 공격력 150 증가, 마법공격력 138 증가

:' 용맹', '꽃잎' 인챈트의 능력치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으므로 좀 더 본인의 취향에 맞는 걸 고르시면 됩니다.
: 다른 인챈트도 사용 가능하지만 낮은 밸런스를 가장 값싸게 맞추기엔 위의 두 인챈트가 좋습니다.

3. 강화권을 사용하거나 직접 강화를 합니다.

: 현재 어린이날 이벤트로 '최대 15강화'라 쓰고 10강화라 읽는 쿠폰을 줍니다. 당연히 사용해줍니다
: 걱정마세요. 골든타임 때마다 최소한 계정 당 1회씩 10강화권은 출석 이벤트로 뿌렸습니다.
: 현재 디오엘 디렉터의 '100가지 변경점'에 장비 강화 관련 개편이 있을 듯 한데.. 우선은 이 절차를 적어두겠습니다.

4. 공격력 정령석 작업이 가능하다면 해줍니다.

: 이전까지의 특별한 정령석은 90제 아이템에까지만 사용이 가능하며
95제 사용 가능 정령석은 여태 딱 한번 지급되었으므로 매물이 없을 것입니다.
: 물론 이번 여름 골든타임 때 지급할 확률이 높습니다.


2~4번의 절차는 순서를 바꾸셔도 상관 없습니다. 인챈트/강화/품질상승 모두 다 하시고 소재 교채하셔도 됩니다.
아이템 조합 소재 교체는 인챈트와 품질, 정령작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강화도 같은 등급끼리 교체 시(보라→보라 / 주황→주황)에도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완성된 짭보라킹, +10 기복없는 용맹 듀라한 롱소드 (★★★★))
위의 무기는 [최고급 보라소재 조합 → 품질권 사용 → 용맹/기복 인챈트 → 10강권 사용] 단계를 거쳤습니다.


2) 방어구 세팅하기

방어구 세팅은 정말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콕 찝어서 말씀드릴 수가 없는 부분이죠.
무작정 '세팅 어떻게 해요?' 라고 하지말고 직접 시뮬레이터 돌려보세요

제발 돌려보세요
제발..
빠와북 좋잖아요..

- 95제의 낮은 밸런스를 메꾸기 위해서 방어구 쪽에 경갑/천옷에 자스민, 열의 인챈트 세팅
- 미처 올리지 못한 낮은 크리티컬을 메꾸기 위해 경갑에 치명 인챈트를 사용하기
- 공격력을 포기하고 방어력과 밸런스만을 위한 손/발에 되뇌는/흐느끼는 + 메아리 세팅
- 방어력을 포기하고 공격력과 밸런스만을 위한 손/발에 고요한/선언 세팅

추후 6랭크 인챈트가 나오겠지만, 그 차이는 크리티컬 혹은 밸런스 1~2차이 이므로 
엔드스펙 쪽에서는 귀한 수치지만 지금 갖 95제 보라킹을 들고있는 분들께는 매력이 없을것 같고..
인챈트 능력치/성능 비교표를 작성하면 글이 너무 길어지기에 링크로 대체합니다


해당글은 2016년 3월 글이므로 가격부분은 현재 가격 기준으로 하셔야 됩니다.

아래는 과거 팁글에 한번 작성한 적이 있는 세팅 예시입니다.


(95제 짭보라킹 세팅 중 하나, 7랭크를 하나도 사용하지 않아 인챈트의 룬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3) 난 이미 90제 고강이 있는걸? : 90제 고강 vs 95제 짭보라킹

본인이 이미 90제 고강(12강 이상)을 들고있는데 굳이 보라킹이 아닌 짭보라킹을 맞춰야 할까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본격_노인학대.JPG)

제가 키우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고강이 아닌 11강인데 깡공은 27k를 넘기고 크리티컬은 140을 넘보고 있죠.
파고브 끼면 공격력 200 깎고 크리 3 올려서 142까지, 아인라허 올금이면 144까지 갑니다.
보조무기를 이용하는 캐릭터라면 방어력/공격력/크리티컬 등을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상태에서 방어구를 손대지 않고 95제 짭보라킹을 낀다면 어떻게 될까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깡공 120과 크리저항 5를 올리고, 밸런스7, 크리티컬 6과 방어력 200을 날려먹는 희대의 돈X랄이 됩니다.

방어구를 갈아엎거나 올주황/보라킹 95제를 사용할게 아니시면
굳이 90제 고강을 버리고 짭보라킹을 들 이유가 없어집니다.

이리저리 짭보라킹을 이용해 많은 경로를 시험해 봤지만 답이 없었습니다.

정말 나아지려면 주황소재로 이뤄진 진보라킹을 사용하거나, 짭보라킹보다 비싼 방어구(깨열 같은거..)를 껴야 하더군요

이러니 저러니해도 본인의 자본사정을 맞춰서 앞으로 나아가야 하기 때문에 모든것을 알려드리기는 힘듭니다.
(목표가 어디까지이며, 돈은얼마나 있으며 얼마나 쓸 계획인지 등등 사람따라 다르기 마련입니다.)



4. 여담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최근 듀라한 빠른전투 방에 들어갔을때의 몇몇 유저의 아이템 상태를 본 적이 있습니다.

공격속도 12, 밸런스 55, 밸런스 49 등등 좀 지나친 모습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달렷! 이벤트'를 진행 중일 때 찍은것도 있습니다.
즉 공격력, 공속, 크리버프를 받고도 저상태인 분이 최소 2명이상 있다는 겁니다.

...당연히 전투에서 어떤 그림이 됬는지는 예상하실 겁니다.


저는 위와 같은 유저분들이 제가 쓴 글을 읽고 좀 더 좋은 장비세팅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좋은 장비를 끼면 더 높은 딜을 할 수 있고, 더 안죽으며, 컨트롤하는 재미가 늘어나고 게임도 재밌어질거에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