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을만 하면 돌아오는 라뎅 홍보글입니다.
라데온 4850부터 해서 지포스 660 , 970, 1070 등 출시성능에 따라 많이 바꿔왔는데 
마영전 본격으로 하면서부터는 라데온을 못내려놓고있네요. (속옷....읍읍...)
- 킹갓 라데온의 이유 - 

조만간 컴을 바꾸게 되면 그때는 지포스 / 라데온 중 성능 높은쪽으로 다시 고르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아직은 멀었고
지포스계열 사용하게 되면 그때도 세팅 연구 최대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때까지 게임이 살아있는다면)


일단 이 글의 목적은 라데온 자체 설정으로 마영전 세팅옵션보다 더 나은 그래픽수준으로 세팅하는겁니다. 
준비물은 1. 라데온 그래픽카드 2. 최신 라데온 드라이버  3. 여러번의 게임 재실행을 위한 인내심 되겠습니다.
(3번이 귀찮으신분들을 위해 제 세팅값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이 세팅을 통해 마영전 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에서도 적용되므로 여러 게임에 적용해보시면 좋습니다. 


우선은 라데온 그래픽 드라이버 옵션을 실행해 봅니다. 

저는 8월15일에 19.8.1 버전 최신드라이버로 업데이트 된 상태이고 위와같은 화면이 뜰 겁니다. 
"게임" 탭을 선택해서 눌러줍시다. 




우리의 망전은 게임취급을 못받기 때문에 오래되서 없기 때문에 자동인식으로는 목록에 뜨지 않습니다.
물론 전역설정을 통해 플레이하는 게임 전체적용으로 세팅 가능하긴 하지만 프레임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우측상단 "추가" 버튼을 통해 마영전을 추가해줍시다.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마영전폴더 - ko-KR- heroes.exe " 요 heroes.exe 가 마영전의 핵심 실행파일입니다.
추가를 눌러주시면 heroes 라는 이름으로 다음과 같이 목록에 추가가 됩니다. 





이제 추가된 heroes 를 눌러 세팅을 변경해 줄 차례입니다. 



19.8.1 버전 기준으로 설정가능한 값들이 위 사진과 같이 있습니다. 
제가 표시해놓은 칸에 응용프로그램 설정 사용, 개선, 재정의 총 3개의 옵션이 있는데
저희는 마영전 설정을 안쓰고 라데온 자체세팅을 쓸거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 설정 재정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 스샷이 재정의를 선택했을때의 초기값입니다. 이제 여기서 4~5가지 정도만 건드리시면 됩니다. 

1-- 2번째칸의 앨리어싱 제거 레벨 선택 (2x ~ 8x EQ)
2-- 첫번째줄 마지막 칸의 비등방성 필터링 모드 ON
3-- ㄴ비등방성 필터링 모드 ON 하면 생기는 비등방성 필터링 레벨 선택 (2x ~ 16x)
4-- 텍스처 필터링 품질   높음 / 표준 / 성능 
5-- 표면 형식 최적화

1~3번값 선택에 따라 안티앨리어싱 레벨이 크게 변하므로 1~3번 위주로 세팅해주시면 되겠고
적절값을 찾았는데 아직 내 그래픽카드나 cpu가 크게 힘들어하지않는다 싶으면 4,5번도 세팅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젠 세팅값에 따라 인게임 스샷으로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사이즈에 따라 계단현상이 심해보이기도 하고 없어보이기도 하니 
사진사이즈 100% 기준으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1. 마영전 기본옵션 (세팅 x)










2. "재정의" 만 선택 후 아무것도 안바꿈










3. 앨리어싱, 비등방성, 텍스처품질, 표면형식 모두 최대




비교를 위해 최대한 같은 각도, 줌에서 찍어봤습니다. 
(자세도 맞추고 싶었는데 린쨩이 자꾸 딴청피움...)

1번에서 2번, 2번에서 3번으로 갈 수록 앨리어싱 입자크기(?) 가 줄어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앨리어싱이 확연히 드러나는 부분을 붉은색으로 표시했구요, 스샷이라 이정도지 실제 인게임내서 모션을 할 경우
이 계단현상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물론 올리는 만큼 프레임은 낮아질 수 있구요.
사용자 컴에따라 레이드 프레임이 버텨주는 한에서 최대한 올려주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가이드를 드리자면 저의 사양 QHD모니터 + CPU 라이젠 2700X +  그래픽 VEGA64 기준 
다음스샷의 옵션에서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 참고로 그래픽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할 경우 위 세팅값 모두 날라가기 때문에
(목록에서 heroes 자체가 업서짐...)
저처럼 스샷을 찍어서 저장해두던가, 라데온 설정 자체의 프로파일을 저장해놓는걸 권장드립니다. 


이상 긴글 마치고 마무리는 풀옵션 세팅의 커여운 린짱이 대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