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이라는 것이 어느정도 공신력?이 있는 사람이 아니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가 공략을 쓴다고 해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만

현제 델리아 게시판/팁게시판에 있는 델리아 공략이 너무나 오래되었고 갱신도 되고 있지 않고 있다보니

현재와 맞지 않는 부분도 있고, 제가 개인적으로 추가하고 싶은 부분도 있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종종 질문이 올라오지만 모든 글에 답변을 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뉴비/연어 분들을 위한 공략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델리아 게시판 운영자님

댓글들이 제 공략을 좋게 평가해주신다면 델리아 게시판의 공지글로 이 글을 업로드해주실 수 있을까요?

만약 그래주신다면 매우 영광으로 생각하고 뉴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델리아 개론>

1. 델리아의 캐릭터

[델하~!]

델리아는 마영전의 11번째 캐릭터로 등장한 이후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캐릭터입니다

델리아는 왕국의 공주로 유복하게 자랐지만 자유분방한 성격으로 왕족으로의 삶보다는 기사로서의 삶을 꿈꿔왔습니다

결국 거인족의 바스타드 소드를 대검처럼 휘두르는 용병이 되어 영웅의 길을 걷게 됩니다

사랑받는 공주였던 덕인지 기사임에도 밝고 애교많은 성격을 가지고 있기도 하며

외형적으로는 잘먹고 잘자라서인지 든든한 미드와 골반 및 벅지, 그리고 인간을 초월한 다리길이를 자랑합니다

                           [특정 아바타의 몸매보정이 들어가있음을 주의]



2. 델리아의 특징

[인게임에서 제공하는 델리아의 특징]


기본적으로 델리아는 클래식한 마영전의 스킬 구조를 따라갑니다.

즉 다양한 액티브 스킬과 복잡한 커맨드 입력보다는 평타-스매시의 구조를 골자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래서 늙고 병든 연어분들이 복귀할 때 쉽게 익숙해질 수 있으며

젊고 싱싱한 뉴비분들도 다른 게임에서 접해보기 힘든 마영전만의 개성과 게임성을 온전히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캐릭의 딜링 스타일 자체가 단순한다 보니 캐릭을 이해하기 쉬운 편으로 평가됩니다.

다만 이해 자체가 쉬운거지 실제 육성단계에서 운용하기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델리아의 묵직함은 국밥같은 타격감을 제공하지만 반대로 매우 느린 속도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본인의 타고난 반응속도만으로 보스에 대응하기엔 캐릭터가 따라와주지 못하는 상황이 빈번합니다.

다만 이 점은 어느 정도 캐릭이 육성되거나 보스의 패턴을 숙달하신다면 어느정도 극볼할 수 있으니

조금 답답하시더라도 인내심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영전은 캐릭터들이 크게 회피캐(리시타, 린 등)와 가드캐(피오나, 레서 등)로 구분됩니다

개발진은 델리아를 가드캐로 분류한 듯 싶지만 실제로는 꼭 그렇지 않습니다.

델리아는 상황에 맞춰서 가드와 회피를 모두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그 결과 회피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전투와 가드캐의 높은 대응력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델리아의 장점

-너무 예뻐요. 누나나죽어

-회피+가드의 양쪽 장점을 적절히 취할 수 있습니다.

-묵직한 타격감

-말뚝딜에 매우 강합니다.

-sp소모 없이도 발동시킬 수 있는 홀딩기는 시즌3의 연홀 파티에서 매우 큰 장점이며, 시즌4에서도 거이 유일하게 연홀을 할 수 있어서 파티원들에게 사랑받습니다.


4. 델리아의 단점

-꾸며주는 맛이 있어서 지갑이 가벼워짐

-솔플에는 많은 숙련도와 공속을 요구합니다

-클래식한 델리아로 대응하기엔 전혀 클래식하지 않은 몇몇 보스들에게 어려움을 겪습니다

-항상 sp부족에 시달리게 됩니다.





<델리아의 스킬>

[델리아 배율 및 sp획득량]
(2016년 기준이라 업뎃이 필요합니다. 제보 부탁드립니다)





1. 프린세스 스텝  


커맨드 : 방향키와 함께 A / 스페이스바 

이하 회피 

다른 캐릭터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짧은 무적시간을 포함한 이동기입니다 



회피-스매시 콤보의 반복으로 스매시의 모션을 스킵하며 고속이동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단, 스테미나를 폭발적으로 소모하기 때문에 장거리 이동에는 적합하지 않고,  

단거리 이동엔 엘레강트 피겨가 있기때문에 피겨가 쿨일때만 사용하게 될 겁니다. 

회피-스매시-반박자쉬고-회피-스매시-반박자쉬고.. 방식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회피-가드를 반복하면 쭉 이어지는 무적으로 

처음 보는 보스를 상대로도 마음만 먹으면 한대도 안 맞을 수 있습니다. 



2. 웨폰 가드 

커맨드 : 제자리에서 A / 스페이스바

이하 가드



역시나 다른 캐릭터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가드 기술 입니다.

피오나나 레서처럼 완전히 가드를 주력으로 하는 캐릭터들과는 달리 가드가 바로바로 나가지 않기 때문에 

맘껏 공격하다가 본인의 반응속도에 의지하며 시전하기 보다는

보스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여 반박자 빠르게 시전해 주세요


아주 빠른 연타 패턴의 경우 한번의 가드로도 연쇄적으로 가드할 수 있습니다

보스 패턴을 숙달하다 보면 굳이 따지자면 회피보다는 가드를 많이 활용하시게 될 것입니다

가드 이후 신속한 반격(가드 이후 평타는 2평부터 발동) 효과 혹은


가드-화이트로즈-위스퍼링 로즈의 콤보로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딜사이클로 복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일반스매시(썬 플레어/주피터스 벨트/제미니 스타라이트)

커맨드 : S*n + D / 마우스 왼클릭*n + 마우스 오른클릭




델리아에게는 세가지 모션의 평타가 있으며 

평타키를 연타하면 순차적으로 각 모션의 평타를 시전합니다

각 평타 모션 이후 스매시를 입력하면 각각의 스매시가 발동됩니다(이후 n타 스매시)

1타 스매시가 1분간의 예리함 버프를 제공하는 것을 제외하면 별다른 특징은 없습니다.

예리함 버프는 슈팅스타 스킬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줍니다.

당연히 3타 스매시로 갈수록 데미지가 조금씩 더 강해집니다



4. 약스매시(스타 스크래퍼/스타 디바이더) 

커맨드 : S*n + D + D / 마우스 왼클릭*n + 마우스 오른클릭 + 마우스 오른클릭



n타 스매시 이후 추가로 스매시키를 입력해서 약스매시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약스매시는 1타 스매시와 마찬가지로 1분간의 예리함 버프를 제공하며 

추가로 스테미나를 회복합니다(정확한 수치 찾아서 추가)

범위가 다소 좁고 데미지도 일반스매시보다 조금 더 강한 수준이라 

예리함 버프를 리필하거나 스테미나를 회복하기 위한 용도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5. 강스매시(이니셜 슈팅스타/라스트 슈팅스타)


커맨드 : S*n + D + 한박자 쉬고 + D 
/ 마우스 왼클릭*n + 마우스 오른클릭 + 한박자 쉬고 + 마우스 오른클릭

이하 슈스/이슈스/라슈스



델리아의 주력 딜링 스킬들입니다.

빨간색의 기본 데미지와 노란색의 다단히트 데미지를 줍니다.

앞서 말씀드린 예리함 버프는 7의 공속과 저 노란색 데미지를 강화해 줍니다.

또한 뒤에 설명할 와일드 스타로 얻을 수 있는 기백 버프로 최대 20%의 데미지(빨강 노랑색 데미지 모두)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풀버프를 가진 델리아의 슈스들은 sp소모도 없이 매우 강력한 데미지를 뿜어낼 수 있습니다.

딜싸이클을 둘 중 어느 슈스를 위주로 돌리느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슈스는 라슈스에 비해 아주 약간 dps가 높지만 그 이상으로 많은 스테미나와 sp를 소모합니다.

라슈스는 시전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보니 쉽게 보스에게 저지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슈스 이후에 D/마우스 오른클릭을 추가로 입력하여 위스퍼링 로즈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6. 위스퍼링 로즈 

커맨드 : 슈스 혹은 화로 이후 스매시키 추가 입력(sp 100 소모)

이하 위슾


델리아 운용의 핵심중의 핵심인 스킬입니다.

적절한 데미지는 물론이고 

슈스를 사용하는 도중 언제든지 시전할 수 있으며,

무적시간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델리아는 아슬아슬한 순간까지도 망설임없이 주력 딜기술인 슈팅스타를 넣을 수 있으며

적의 공격은 위슾으로 흘릴 수 있게 됨니다.

그야말로 공방일체의 스킬입니다.

위슾 이후에는 바로 두번째 평타부터 나가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다음 슈스를 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슾의 존재 덕분에 델리아는 슈스-위습-평타-스매시-슈스로 굴러가는 

진짜 말 그대로의 딜싸이클을 굴릴 수 있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sp소모입니다.

숙련된 델리아일수록 더 자주 위슾을 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델리아는 항상 sp에 목말라 합니다.


7. 와일드스타/퀸즈 그레이스 

커맨드 : 스매시키 길게 차지 or 액티브 스킬(sp350 소모)

이하 : 와스, 퀸즈


기백 버프를 2스택 채워줍니다

전투시작시에 풀스택으로 채워진 상태로 시작하므로 피격되어 스택이 까이면 와스로 충전하면 됩니다.

기백 버프는 슈스의 데미지를 1스택에 10%/2스택에 15%/3스택에 20%를 증가시켜 주며

몬스터에게 피격될수록 스택이 점차 까이게 되므로 이왕이면 피격을 최소화하는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다시 충전하기에는 와스 자체의 데미지가 애매하여 딜로스가 유발되기 때문이죠.

보스가 그로기 상태이거나 아군의 홀딩기에 쓰러져 있는 상태라면 델리아의 홀딩기인 퀸즈 그레이스가 발동됩니다.

덕분에 델리아는 sp를 1000이나 소모하는 다른 캐릭들과 다르게 공짜로 홀딩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솔플에서는 활용하기 제한적이며

단순히 기백버프를 채우기 위해 와스를 사용했는데 마침 그 타이밍에 보스가 그로기 되거나 아군의 홀딩에 걸린다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귀한 홀딩기(쿨타임 20분;;)가 낭비되기도 합니다

퀸즈 그레이스의 홀딩 시간을 극대화하거나 씹히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

그리고 다른 홀딩기들과 다르게 즉발로 발동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다른 모든 캐릭의 홀딩기의 모션들을 완벽 숙지해야만 연홀 파티에서 델리아도 1인분을 할 수 있습니다.


8. 화이트 로즈

커맨드 : 가드-스매시 or 액티브 스킬(sp75 소모)

이하 : 화로


액티브로도 쓸 수 있지만 sp낭비일 뿐 거의 가드 이후의 반격기처럼 쓰이게 됩니다.

스테미나를회복시켜줄 뿐만 아니라


가드-화로-위슾의 연계가 가능합니다

덕분에 보스 패턴에 대응하기 위해 잠시 딜싸이클을 멈춰도 

곧바로 다시 딜싸이클에 진입할 수 있다는 점이 델리아를 딜링머신으로 만들어 줍니다.

특히 델리아가 로즈크러쉬 버프를 받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는 스테미나가 상당히 부족한데

그렇다고 약스매시들을 쓰자니 딜싸이클을 바로 이어가기 어렵고 데미지도 적고 

약간의 스테미나 채운다고 약스매시를 휘두르고 있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들어서 꺼리게 되는데

자연스럽게 보스와의 공방에서 가드-화로-위슾 콤보를 활용하면 스테미나의 압박에서 상당히 자유로워집니다.

이만큼 가드-화로-위슾의 콤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델리아가 가드캐릭이라는 인식이 통용되며

보스의 패턴에 대한 숙달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9. 엘레강트 피겨 

커맨드 : 액티브 스킬(sp소모 없음)

이하 피겨


델리아의 유일한 고속이동기입니다.

보스가 멀리 떨어져있을 때, 신속하게 접근하기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또한 이 스킬의 중요한 점은 바로 위슾 혹은 라슈스로 연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피겨 이후 바로 스매시키를 입력하면 위슾이 나가고 한박자 쉬고 누르면 라슈스가 나갑니다

당연히 피겨에 연계하여 쓴 라슈스 이후에도 위슾이 연계되기 때문에 

피겨-라슈스-위슾의 연계와 함께 딜싸이클에 다시 진입하기에도 용이합니다.

시전시간이 긴 라슈스를 순식간에 쓸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피겨는 단순히 보스에 접근하기 위한 기술이 아닌 

쿨마다 써줘야 하는 딜링 액티브 스킬로 많이 활용하게 되며

델리아의 딜링을 극대화해주는 핵심 포인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10. 로즈 크러쉬

커맨드 : 액티브 스킬(sp500 소모)

이하 로크


예리한, 기백 버프와 더불어 델리아의 세번째 자가 버프 기술입니다.

효과가 매우 다양한데

장비를 벗어던지면서(공주님 체통을..)

공속증가/2분동안 지속되는 예리함버프/기백버프 3스택/방어력 증가/스테미나 회복까지

사실상 델리아의 모든 단점을 상쇄시켜주며 모든 면에서 완벽한 캐릭터로 만들어 줍니다.

로즈 크러쉬 버프가 지속되는 2분동안 델리아의 말뚝딜이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에

공짜 홀딩기인 퀸즈와 더불어 델리아를 연홀 말뚝딜 레이드에서 최고의 딜러로 만들어 줍니다.

또한 시전중에는 완전무결한 무적상태가 됩니다.

일일히 피하기 어렵거나 귀찮은 패턴에 이 스킬로 대항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2분의 버프 뒤에는 모든 방어구가 박살난 유리몸으로 전락한다는 것을 유념하세요.

안그래도 sp를 펑펑 쓰는 델리아이다 보니 sp500가 자연스럽게 모이는 일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부러 위슾을 봉인하고 딜을 하시거나 짧은 시간안에 최대한 많은 sp를 모으고 싶으시면

회피-스매시-평타-스매시-약스매시 콤보를 반복해서 로크 sp를 모아주세요.

시즌 3 연홀 파티의 경우 반드시 홀딩들이 시작되기 전에 로크를 써주시고

연홀파티가 아닌 경우에는 로크 버프 2분은 풀로 활용할 수 있으면서(보스 딸피일 때 쓰지 말라는 뜻) 

보스가 무적인 컷신(ex. 아가레스 기둥 패턴 끝났을때)에 사용해서 

딜로스는 최소화해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델리아의 딜사이클>

[난 이제 지쳤어요 땡벌]

기본적으로 (1)슈스-위슾-평타-일반스매시-슈스의 딜사이클이 델리아를 대표합니다. 

여기서 반필수적으로 (2)피겨-라슈스-위슾 콤보를 쿨마다 삽입해주시고 

 바로 위슾이후에 다시 (1)의 딜사이클로 자연스럽게 이어가주시면 됩니다. 

이 딜사이클은 충분한 sp와 로즈크러쉬/기백/예리함 등의 풀버프가 갖춰진다면

모든 캐릭터를 더불어 가장 강력한 수준의 말뚝딜을 자랑합니다.

델리아의 숙련도와 딜링 능력은 이 딜사이클을 얼마나 더 자주, 그리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달렸습니다.

보스의 공격에 대응하거나 예리함 버프를 약스매시로 리필하거나 등등으로

딜사이클을 잠시 멈추었을 때 다시 빠르게 딜사이클로 복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뒤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델리아의 스킬트리>

마영전은 오래 플레이를 하다보면 누구나 모든 스킬을 마스터할 수 있기 때문에

스킬트리에 대한 강제성은 없다시피 하지만,

육성단계를 조금이라도 효율적으로 보내고 싶다면 다음 스킬트리를 따라주시면 됩니다.

1순위 : 장비 마스터리

장비 마스터리를 찍어줘야 높은 레벨의 장비를 착용할 수 있으며,

육성단계에서는 레벨이 엄청난 속도로 오르기 때문에 

이에 맞춰 장비 마스터리를 가장 우선적으로 올려줘야만 합니다.

2순위 : 스매시 마스터리/크리티컬 히트/완력 훈련

모든 딜링 스킬에 적용되는 딜 상승 스킬들 입니다.

3순위 : 이슈스/라슈스/위슾

델리아의 주력 딜링 스킬들입니다

4순위 : 회피/가드/행불버티기/물약마스터리 등 생존 스킬

우선순위에서 낮은 이유는 육성단계의 보스들은 난이도가 낮아 굳이 빠르게 마스터할 이유가 없어서 입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레이드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투자해 주셔야 합니다.








<델리아를 육성하기>

아주 단순합니다.

89렙까지 오로지 메인 스토리만 진행하면 레벨업을 해주시고

90렙에 90제 보급장비를 받아서 착용하셔서 조금 어려워진 시즌3 스토리를 진행해주시고

95렙이 되면 95렙 보급장비를 받아서 나머지 스토리를 최대한 진행해줍니다

95렙부터 레이드를 마주하게 되시겠지만 빠른전투(단축키 k)를 활용하시면 

뉴비를 위한 버프 덕분에(함께한 파티원들에게 추가 코어 제공) 고인물들이 다 깨줍니다.

빠른전투 입장컷에 걸리기 전까진 계속 스토리를 밀어주시고

막히게 된다면 드디어 스펙업을 위해 노력해야한다는 rpg의 진수를 겪게 되겠죠

델리아라고 다른 캐릭과 다르게 특별하게 육성할 것은 없기 때문에

팁게시판의 좋은글의 링크를 남깁니다.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38136 : 으아아아으앙님의 장비 세팅 심화 가이드









<델리아로 딜링하기>


1. 델리아의 딜링 방법 

1) 초보를 위한 원거리 전투법

한창 렙업중인 입문자 분들은 공속이 매우 느립니다.

또한 모든 보스들이 처음보는 보스이다 보니까 패턴도 아무것도 모르죠.

때문에 가까이 달려들어 보스와 부대껴서 딜하기에는 매우 스트레스 받고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비교적 안전하게 딜할 수 있는 원거리 전투법을 소개합니다.

델리아는 원거리 공격이 없는데 어떻게 원거리 전투를 할 수 있냐구요? 

근접캐릭인 델리아가 원거리 전투를 할 수 있는 배경에는 아픈 역사가 있습니다.

대체로 강캐 내지는 중상위에는 있다는 평가를 받아온 델리아에게도 제법 긴 암흑기가 있었습니다.

당시 검시타/검벨라/허크/델리아 4캐릭터를 묶어 모두 검을 쓰는 똥캐로 분류되곤 했습니다.

이에 개발진들은 당연히 여러 차례 델리아를 버프해줬는데,

이 병신같은 놈들이 델리아가 정말 필요로하는 버프는 안해주고

라슈스의 사거리를 조금씩 계속 올려줬습니다.

당연히 델리아는 똥캐라인을 벗어나지 못하고, 개발진은 다시 델리아를 버프하고, 

여진히 똥캐라는 미친 순환이 계속되면서

제가 기억하기로만 세번에 걸친 라슈스의 사거리 버프의 결과

라슈스는 시각적으로 도저히 말이 안되는 사거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느정도냐면 엘쿨루스 같은 초대형 보스만 아니면 

거의 모든 보스들의 근접공격보다 델리아의 라슈스가 사정거리가 더 깁니다(...)

그래서 딜사이클을 평소처럼 돌리되 평타/일반스매시는 보스와 거리를 벌리면서 허공에 흘려주고

긴 사정거리의 라슈스와 무적인 위슾만으로 딜을 넣어주는 겁니다.

보스의 패턴에 대해서 잘 모르더라도 애초에 히트박스안에 들어가 있지 않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고

보스가 다른 아군을 타겟팅하고 있는데도 눈먼 공격에 맞아 딜사이클이 저지되는 경우도 없어지죠

저도 신규보스가 등장하여 패턴에 숙련이 되지 않았을 때나 결사대에서 안전하게 딜할 때 애용하는 전투법입니다.

물론 평타/일반스매시를 허공에 버리게 되면서 딜로스와 sp손실을 유발하기 때문에

델리아의 딜링을 극대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역경직을 최소화하기 위해 평타/일반스매시를 흘리시는 분들도 제법 있는걸로 아는데

(보면 거의다 핵 고인물들 일겁니다. 출시 초기 우리때에는 평타는 다 흘리는게 국룰였잖아요 ㅋㅋ)

제 경험상 평타/일반스매시도 다 때리는 게 훨씬 dps가 높게 나올 겁니다.


2) 고스펙을 위한 맞딜

말그대로 그냥 보스에게 쳐맞으면서 그냥 딜하는 전투법입니다.

두가지 중요한 점을 꼽자면


첫 번째, 높은 방어력 수치입니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쳐맞아야하니 당연히 높은 방어력을 요구합니다.

문제는 마영전 내 방어력의 가치가 공격력/추가피해/크리티컬/밸런스/공격속도 등 다른 스텟들에 비해

우선도가 다소 떨어지다보니 어느정도 고스펙을 셋팅하기 전에는 방어력에 신경쓰기 어려워서 

늙고 병든 연어와 썩어버린 고인물들 외에는 활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도 젊고 싱싱한 뉴비분들도 로즈크러쉬의 높은 추가방어력를 활용하면 

레이드를 제외한 스토리 및 육성단계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슈퍼아머의 적절한 활용입니다.

슈퍼아머란 캐릭마다 특정 스킬들에 붙어있는 숨겨진 효과로

슈퍼아머를 가진 스킬을 시전중에는 보스에게 피격되더라도 

캐릭터의 공격이 저지되지 않고 그대로 시전되는 효과입니다.

(예외. 보스의 즉사기/회불기 등 강한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델리아의 경우에는 이슈스/라슈스/와스 시전중에 슈퍼아머 효과를 받습니다.

슈퍼아머를 적절히 활용해야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한데

무작정 맞딜을 해서는 때리다 쓰러지고 다시 일어나서 때리다 다시 넘어지고

이래서는 딜사이클이 돌아가지 않고 딜로스가 매우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맞딜을 할 때, 무작적 공격하기 보다는

공격속도를 유연하게 완급조절해서 보스가 딱 공격하는 타이밍에 이슈스/라슈스를 맞춰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아만보라고 잘 모르면 그냥 무식한 전투법으로 보이겠지만

정말 잘하시는 분들은 슈퍼아머를 유동적으로 완벽에 가깝게 활용해서

쉬지않고 딜사이클을 굴리면서 말도 안되는 딜량을 뽑아내십니다.

다만 기백 스택이 순식간에 녹아 사라지게 되기 때문에 딜로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타이밍에

기백스택을 리필해주셔야 합니다. ex)세자르 2페이즈 돌입 직후 타이밍에 미리 와스 차지해놓기



3) 딜사이클로의 빠른 복귀

누누히 말하지만 델리아는 구조적으로 아주 완성도 높으면서도 딜링능력도 뛰어난

말 그대로의 훌륭한 딜사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 전투 시간 중에서 이 딜사이클을 얼마나 높은 비중으로 활용했는지가 딜링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그렇다고 전투 내내 딜사이클만 돌리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예리함 버프를 리필하기 위해 약스매스를 써야할 수도 있고

보스에게 피격되어 쓰러졌을 수도 있고

적 보스가 즉사기를 시전해서 딜사이클을 멈추고 대응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델리아의 딜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해야 최대한 빠르게 다시 딜사이클로 복귀하느냐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델리아가 빠르게 딜사이클로 복귀하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1) 피겨-라슈스-위슾 콤보로 바로 딜사이클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2) 가드-화로-위슾 콤보로 딜사이클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3) 가드 이후 신속한 반격으로 평타 1대를 절약해서 슈스-위슾-...으로 딜사이클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주로 sp가 부족할 때 (2)대신 사용)

이렇게 세가지 방법으로 최대한 빠르게 딜사이클로 복귀할 수 있죠.

더 디테일하게 설명해 보자면

만약에 레이드 중 예리함 버프가 꺼졌습니다. 

그렇다면 저라면 피겨 쿨을 보고 피겨 쿨이 다 돌았을 때 잠시 딜사이클을 멈추고 

썬 플레어로 예리함을 보충한 뒤 바로 피겨-라슈스-위슾 콤보를 통해 딜사이클로 최대한 빠르게 복귀하겠습니다.

피겨가 쿨이라면 잠시동안 예리함 버프 없이 쪼그라든 다단히트 딜을 보더라도 

피겨 쿨이 돌아올 때까지 딜사이클을 계속 돌릴 겁니다.

만약 딜사이클을 신나게 돌리고 있는 와중에 

상대 보스에 공격을 도저히 슈퍼아머로 씹을 수 없다고 여겨진다면

저는 바로 가드로 상대 공격에 대응한 이후에 가드-화로-위슾 콤보와 함께 다시 딜사이클로 복귀하겠습니다.

보스에게 맞아서 쓰러졌다가 다시 일어나서 공격을 시작하는 것보다 훨씬 딜사이클을 많이 굴릴 수 있으니까요.

만약 보스가 2연타 패턴을 시전한다면

저는 가드-회피로 이 패턴에 대응하기보다는 회피-가드로 이 패턴에 대응한 이후

이어지는 화로-위슾 콤보로 딜사이클에 복귀하겠습니다.

회피 이후에는 마땅히 효율적으로 딜사이클에 복귀할 연계기가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델리아는 상대 보스의 패턴별로 가드와 회피와 위슾을 어떻게 분배할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대충대충하는 것과 잘 설계해서 딜사이클을 얼마나 높은 비중으로 운영하는지는 천지차이입니다.






2. 기타 딜링 팁 

1) 자동조준 설정

자동조준 설정 방법과 더불어 제가 추천하는 조작 설정까지 아래 스샷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키보드 조작 설정 기준입니다. 마우스 유저분들은 아래 스샷과 조금 다릅니다]

자동조준 설정을 추천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첫 번째, 라슈스를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서

라슈스는 전진거리가 상당한 스킬입니다.

평소에는 전진거리 길어서 나쁠 것 없습니다만 소형보스와 매우 근접해있을 때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전진성을 주체하지 못해 보스를 살짝 지나쳐서 

보스 너머로 넘어가서 라슈스를 허공에 시전해버리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조준을 활성화 해주시면 

의외로 사람이 직접 조준하는 것보다 정확하게 보스를 타겟팅해주기 때문에

위와같은 상황에도 정확하게 라슈스를 적중시켜줄 수 있습니다.

피겨-라슈스 콤보를 사용할 때도 피겨로 전진하면서 보스를 휙 지나쳐버리고 

라슈스는 허공에 꽂혀버리는 불상사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조준 설정을 맞추고 피겨를 쓰면 보스방향으로 정확하게 돌진하면서

마치 벽에 대고 돌진하는 것처럼 거의 제자리 피겨가 발동됩니다. 

그러면 후속의 라슈스도 마찬가지로 높은 확률로 타격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예전부터 쿨마다 피겨-라슈스 콤보를 자주자주 때려넣으라는 팁에 매우 공감을 못했었습니다.

자동조준을 하기 전에는 자꾸 허공에 라슈스를 날리곤 했었으니까요.

자동조준을 활용한 이후에는 망설임도 딜레이도 없이 피겨-라슈스를 날리고 있으며 

큰 딜량 상승을 경험했습니다.


두 번째, 위슾을 정확히 맞추기 위해

위슾의 경우 좌우폭이 매우 좁은 편이라 정확하게 조준하지 않으면

작은 보스의 경우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말뚝딜 상황에서 아주 빠르게 이슈스-위슾의 딜싸이클을 돌려줘야 하는데,

위슾을 맞추려면 조준을 신경써줘서 해야하다보니 공속을 온전히 활용할수가 없었습니다.

게다가 위슾을 쓰면 보스의 뒤로 나오게 되다보니 

캐릭터의 이동을 유저의 시점변화가 따라가기 버거운 상황에 

슈스나 위슾을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자동조준 설정을 해주면 그냥 리듬만 맞춰서 ssdddsdddsdddsd 만 누르면 

컴터가 알아서 조준을 맞춰주기 때문에 딜레이 없이 극한의 딜싸이클을 돌릴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평타와 일반 스매시까지 넣기위해


앞의 두가지와 이어지는 부분인데


저같은 경우 자동조준을 쓰지 않았을 때 은근 라슈스나 위슾이 삑나는 탓에


보스랑 적당히 거리를 벌리며 평타나 일반 스매쉬는 허공에 흘리면서


슈스/위슾 조준을 확실하게 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자동조준을 활용하면 거의 무조건 슈스/위슾을 자동조준으로 알아서 맞출 수 있기 때문에


거리조절/정밀조준 필요없이 평타와 스매쉬도 보스에게 넣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게 은근히 큰게 델리아는 기본적으로 평타도 다른 캐릭에 비해 강한 편이고


슈스 이전의 일반 스매쉬도 꼴에 스매쉬라고 아예 무시할 딜량이 아닙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항상 sp부족에 시달리는 델리아에게 평타와 일반 스매쉬도 무시못한 sp를 수급해줍니다



주의점


자동조준은 보스의 정 중앙을 항상 타겟팅 하는데


엘쿨/고대 글기/듀라한 같은 보스는 우리가 노려야할 다리 부분이랑 이 정중앙이랑 좀 괴리가 있어서


자동조준으로 맘편하게 딜할려면 잘 안맞습니다


자동조준 설정을 켜놔도 방향키 누르면서 공격하면 


그 방향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이런 보스들만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 저 세 보스 상대로는 딜량이 잘 안뜹니다


=동시에 자동조준이 딜량에 큰 이득을 준다는 증거이기도



2) 피겨를 쿨마다 사용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피겨-라슈스 콤보는 정말 적은 sp로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라슈스의 sp 재수급 고려하면 고작 sp10으로 라슈스를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델리아의 dps를 크게 높여주는 콤보입니다.


자동조준과 연계해서 삑사리날 걱정없이 내다 꽂으세요.



3) 자원관리

(1) 스테미나

델리아는 원래 스테미나가 매우 부족한 캐릭터입니다만 

대신 스테미나를 채울 수단도 많은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로즈크러쉬는 사실상 무한의 스테미나를 2분동안 제공해주며

약스매시들과 가드-화이트로즈도 스테미나를 채워주죠

다만 약스매시의 경우 예리함 버프를 따로 리필해야할 필요가 없을 때는 데미지도 애매하며

다시 딜사이클로 복귀하기에도 피겨가 쿨이면 다소 오래걸리기 때문에 자주 쓰면 딜로스로 이어지게 됩니다.

특히 델리아의 스테미나 소모가 워낙 심한데 반해 2약스는 너무 조금 채워주고

3약스는 시전하는데 너무 오래걸립니다.

그래서 주요 스테회복 수단으로 스테미나 포션과 가드-화로 콤보를 애용하게 됩니다.

[콜헨의 마약 카르텔 보스, 브린의 주력상품]

스테미나 포션은 브린에게서 크게 부담되지 않는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고

가드-화로 콤보는 2약스보다 조금더 많은 스테미나를 회복시켜주며 

자연스러운 보스와의 공방 과정에서 약스들보다 훨씬 빠르게 시전할 수 있으며

또, 화로 이후 위슾으로 연계하면서 딜싸이클로 재진입도 매우 용이합니다.

따라서 델리아는 회피보다는 가드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고 

일반적으로 가드캐릭이라는 인식도 널리 퍼져있는 것이죠.

보스 패턴에 대한 숙달도 델리아 고수가 되기위해서면 필수입니다.

스테미나를 회복하는 것 못지 않게 스테미나를 아끼는 것도 중요하겠죠.

이슈스를 난사하다보면 말도 안되는 스테미나를 소모하게 됩니다.

이슈스가 라슈스에 비해서 dps가 높긴 하지만 아주 작은 차이일 뿐이니

스테미나가 적은 상황이라면 라슈스를 중심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SP

델리아는 제 생각에 마영전의 모든 캐릭터들 중 가장 sp에 허덕이는 캐릭터입니다.

sp를 소모하는 위슾을 주력딜링스킬이자 회피기로 매우 많이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델리아는 고양이 아티팩트를 필수로 사용해야 하고

[아티팩트는 pvp 컨텐츠를 통해 획득하는 명예의 인장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많은 델리아 유저들이 무기 어빌리티로 sp흡수를 활용합니다.

[무기 어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스스로 알아보도록 하자..]

다만 sp흡수 어빌이 유의미하게 sp를 수급해주냐는 점에 대해서 

약간 갑론을박이 있으니 너무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차분한 인챈트를 통해 sp수급을 원활히 했을때 델리아가 매우 강해진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인데

차분한 인챈트 자체가 매우 고가이고, 초고스펙이 아니면 포기하게 되는 부분도 많기 때문에

젊고 싱싱한 뉴비분들과 늙고 병든 연어들에게는 비추고, 고인물들은 이미 알아서 잘 쓰고 계시겠죠

그리고 스테미나와 마찬가지로 이슈스를 주력으로 활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더 자주 위슾을 쓰게되니

sp가 적을 때는 이슈스보다는 라슈스를 활용합시다.

부족한만큼 sp는 델리아 운용에 있어서 매우 핵심적인 자원입니다.

스테미나와 sp는 어느 캐릭이건간에 딜링을 위한 자원으로서 반드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특히 sp를 펑펑 쓰다가 정작 필요할때 위슾으로 보스 패턴을 흘리지 못한다면 


플레이에 지장이 많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많은 젊고 싱싱한 뉴비들과 늙고 병든 연어들이 델리아를 원활하게 시작하고 즐길 수 있도록 

본 공략글은 필자가 마영전을 완전 접기 전까지는 반드시 꾸준히 업데이트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만약 접으면 접는다고 말할게연

궁금한게 있으시다면 댓글을 통해 질문해주시고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즐마하십셔

[델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