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전컷이 낮아지면서 하위레이드 뿐만 아닌 밀레시안 레이드에도 뉴비/복귀자가 종종 보이고 있어요.

- 뉴비의 관점에서 봤을때 보스의 난이도가 어떠한지 대략적으로 정리해봅니다

- 패턴 / 기믹 / 적응 난이도등을 고려하여 적었습니다.

- 당연히 객관적이 아닌 저의 주관으로 작성된 글이므로 모두에게 반드시 정답일 수 없는 글입니다.
뉴비분들은 다음 레이드 진입하실때 참고 / 숙련자분들은 재미로 봐주세용

캐릭터마다, 그리고 사람마다 느끼는 난이도가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뉴비/복귀자 여러분은 모든 레이드보스 입장 전 공략 영상을 한번씩(★)은 보고 입장 해 보시는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O튜브 온O 추천)

- 평가 숫자가 높을수록 높은 난이도임을 의미해요 (만점 10.)

- 평가점수는 당연히 숙련자가 아닌 뉴비기준, 초심자 파티 기준.

- 카록 입문자들을 위한 힘겨점수도 넣어봤어요 +짱




영혼의 부재 - 듀라한 (6)

타입 : 인간형 / 대형

일반 패턴 난이도 : 조금 어려움

공격 속도 : 조금 빠름

공격 모션 : 매우 큼

공격 범위 : 매우 넓음

기믹 파훼 : 쉬움

힘겨 예술 점수 : 7



-매우 넓은 공격 범위, 강력한 원거리 견제 패턴, 측면 견제패턴, 이동공격기

-뉴비입장에서 들어오는 데미지의 타점을 알기 힘든 길게 들어오는 공격등(180도 회전패턴)으로 애먹게하는 보스

-출시 당시 한때 악랄했던 레이드였지만 영혼 패치이후 낮아진 난이도

-기믹은 지루할 정도로 파훼하기 쉬운편






실패와 대가 - 에스시더 (6)

타입 : 인간형

일반 패턴 난이도 : 어려움

공격 속도 : 느림

공격 모션 : 보통

공격 범위 : 보통

기믹 파훼 : 조금 쉬움

힘겨 예술 점수 : 4



-모든게 무난한 대신 일반패턴의 구성자체가 악랄함.

-블링크(순간이동)를 통해 허를 찌르는 공격, 특히 중후반부 페이즈에서

-일반패턴의 구성은 연속/추가공격으로 되어있음.

-창을 이용한 근접패턴의 경우 들어오는 타점익히기가 힘듦.

-인간형보스답게 일반패턴 익히기가 쉽지않음.

-기믹은 듀라한만큼 쉽진 않지만 공략 1회 정독후 알아볼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





통제 - 아르카나 (7)

타입 : 인간형

일반 패턴 난이도 : 어려움

공격 속도 : 빠름

공격 모션 : 보통

공격 범위 : 조금 넓음

기믹 파훼 : 쉬움

힘겨 예술 점수 : 6



-공격자체의 범위가 넓진 않지만 공격를 휘두를때마다 사이사이 이동거리가 넓은 편

-장판기를 자주 씀

-맵 외곽은 2페 진입 전후로 데미지가 들어오는 지역이므로 중앙부근에서의 공략이 권장됨

-인간형 보스이기에 패턴숙지가 쉽지 않음

-기믹은 공략 정독 1회 이후 클리어 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





왜곡된 진실 - 루파키투스 (6)

타입 : 괴수형 / 대형

일반 패턴 난이도 : 보통

공격 속도 : 조금 느림

공격 모션 :

공격 범위 : 넓음

기믹 파훼 : 조금 어려움

힘겨 예술 점수 : 2



-주로 사용하는 패턴의 수가 많지 않음

-느리지만 넓고 묵직한 공격을 주로 사용

- 모션과 피격판정이 엇박으로 들어오는 일부 다단히트 공격패턴

-선모션이 굉장히 짧은 점프 패턴

-특정 기믹 공략에 파티의 피지컬(투창)이 일부 요구됨.

-후반 페이즈에서 회피불가 장판기술을 자주 사용

-기믹 이후 맵에 방사되는 물방울로 인한 낙사에 주의. 팀워크/브리핑이 요구됨





급습 - 클레르 (7)

타입 : 인간형

일반 패턴 난이도 : 조금 어려움

공격 속도 : 조금 빠름

공격 모션 :

공격 범위 : 보통

기믹 파훼 : 쉬움

힘겨 예술 점수 : 5



-단타공격보단 주로 4~6회의 연타공격을 사용

-대부분의 공격전 선모션이 작으니 주의

-인간형 치고는 익숙해지기 쉬운 큰 공격모션

-공략 1회정독후 숙지할 수 있는 수준의 기믹




마신의 탑 - 폭주한 엘쿨루스 (8)

타입 : 괴수형 / 대형

일반 패턴 난이도 : 어려움

공격 속도 : 조금 빠름

공격 모션 :

공격 범위 : 넓음

기믹 파훼 : 거지같음

힘겨 예술 점수 : 8



-레이드 빌런 서열 2위

-파생패턴이 많아 적응하기 힘듦

-파생패턴시 이어지는 공격들의 속도가 빠른편

-플레이어에게 들어오는 타점자체가 굉장히 후함

-하지만 엘쿨에게 들어가는 타점은 거지같이 좁음

-기믹의 난이도가 높진 않으나 다 보내기가 굉장히 거지같음

-계속 날아다니면서 플레이어들을 귀찮게 함

-카이가 좋아함

-거르는것을 추천




붉은 낙인 - 마하 (7)

타입 : 인간형

일반 패턴 난이도 : 조금 어려움

공격 속도 : 조금 느림

공격 모션 : 조금 작음

공격 범위 : 조금 좁음

기믹 파훼 : 어려움

힘겨 없음



-공격 모션이 크고 직관적임

-공격속도 또한 무난한 편.

-페이즈를 넘길수록 패턴 이후 추가 파생 패턴이 있어 난이도가 있는 편

-일부 파생패턴을 제외하고 보았을때, 시작 패턴들은 종류가 분류가 되어있음.
(패턴시 사용하는 무기 : 해머, 로드, 듀소, 하프)

-주요 기믹은 전형적인 산화/타이밍패턴으로, 여러번 클리어 해야 적응 가능함.





광기의 무덤 - 아가레스 (9)

타입 : 인간형 / 중형

일반 패턴 난이도 : 어려움

공격 속도 : 빠름

공격 모션 : 조금 큼

공격 범위 : 조금 넓음

기믹 파훼 : 매우 어려움

힘겨 예술 점수 : 10



-2페이즈 이후 진행되는 주시(즉사,캔슬가능)패턴으로 대량의 뉴비들을 빈대떡으로 만듦

-주시 패턴 뿐만 아니라 주시패턴과 유사한 잡기 패턴(잡히면 즉사,캔슬가능)으로 대량의 뉴비들을 야구공으로 만듦

-패턴의 갯수가 많은편이고 공격속도 또한 빨라 적응 난이도가 높은편

-보스의 떡대에 비해 무기가 원체 큰편은 아니라서 모션 자체는 크지만 패턴 모션 적응이 힘듦

-결과적으로 즉사패턴으로 인한 초심자 난이도가 굉장히 높음





광휘의 루 - 루 라바다 (8)

타입 : 인간형 / 중형

일반 패턴 난이도 : 어려움

공격 속도 : 빠름

공격 모션 :

공격 범위 : 넓음

기믹 파훼 : 어려움

힘겨 없음



- 레이드 중 파생패턴이 제일 많아 패턴 파악에 어려움이 있음

- 공격 범위 및 속도 모두 하드한 편

- 중간중간 갑작스럽게 나오는 가불기와 후반 페이즈 약화→즉사기

- 공격 모션자체는 크기때문에 적응속도는 괜찮은 편

- (구) 루 라바다를 돌아보지 않았던 복귀자나 뉴비는 기믹파훼에 어려움이 있음




이웨카의 몽마 - 서큐버스 셀렌 (7)

타입 : 인간형

일반 패턴 난이도 : 어려움

공격 속도 : 빠름

공격 모션 : 보통

공격 범위 : 조금 넓음

기믹 파훼 : 어려움

힘겨 예술 점수 : 8



-파생패턴이 있지만 그 패턴의 개수가 적고 적응하기는 쉬운편

-블링크(텔레포트)를 통해 플레이어의 측면을 노리는 공격을 주로 이룸

-짧은 횟수(2~3회)의 연타공격이 많음

-공격모션이 일관적이라 적응하기 쉬운 편

-무력화 기믹(캔슬가능)으로 많이 죽는 편

-2페이즈 이후 정기흡수 기믹(텔레포트/측후방 공격)은 공격에 닿는 즉시 즉사인 기술이기에 초심자에게 어려움이 따름

-블링크 기술이 다수이기에 쿨이 길고 데미지가 강한 액티브스킬 사용타이밍에 주의를 요함




지저의 실험실 - 마르젝트 (9)

타입 : 괴수형 / 중형

일반 패턴 난이도 : 어려움

공격 속도 : 빠름

공격 모션 : 조금 작음

공격 범위 : 조금 넓음

기믹 파훼 : 쉬움

힘겨 예술 점수 : 3



-발광()하는 공격패턴이 주를 이룸

-1,2,3페이즈마다 패턴들이 직관적으로 바뀌기때문에 패턴의 변화는 잘 보임.

-중형이지만 무시할수없는 떡대, 낮은 자세의 보스이기에 측 후면에서 패턴파훼가 힘듦

-2페이즈 이후 중앙에 깔린 독구름 샹들리에가 전투를 맵 중앙이 아닌 외곽에서 할 것을 강요함.

-공격이 넓은편은 아니지만, 플레이어 피격판정이 조금 후함.

-페이즈마다의 파생패턴, 특히 회피불가 브레스공격으로 많이들 사망

-단타공격은 선모션이 긴편, 파생된 연타공격은 선모션이 짧음

-기믹은 정말 간단하고 쉬운 편.




잊지 않기 위하여 - 아이단 (9)

타입 : 인간형

일반 패턴 난이도 : 어려움

공격 속도 : 매우 빠름

공격 모션 : 조금 큼

공격 범위 : 조금 넓음~넓음

기믹 파훼 : 매우 어려움

힘겨 예술 점수 : 9



- 뉴비 학살자

-누워있어도 팸

- 일반 패턴/파생패턴의 수가 많지 않음

-패턴의 시작 모션이 직관적인 편

-연타공격의 속도가 상당히 빠름

-하지만 인간형답게 패턴간 유사한 모션이 많아 적응이 힘듦

-기믹이 2페이후 주기적으로 나옴

-2페이즈 이후 피격시 기믹에서 부과되는 패널티가 큰 편

-패널티 발동시 파티원에게 피해가 가지 않게끔 파티에게서 떨어지는것이 요구됨

-3페이즈 이후 아이단의 충전게이지 완충시 발동되는 폭주기믹은 무조건 보스에게서 도주하는것이 권장됨




로체스트 공방전 - 세자르 (8)

타입 : 인간형

일반 패턴 난이도 : 보통

공격 속도 : 느림

공격 모션 :

공격 범위 : 좁음

기믹 파훼 : 매우 어려움

힘겨 예술 점수 : 4



-숙련되면 될수록 어느 보스보다 굉장히 쉬운 보스

-중간보스 골렘의 패턴 또한 쉬운편

-등장하는 일반 및 파생패턴들이 거기서 거기

-공격 모션이 일관적이고 속도가 적당함

-점착폭탄패턴 주의

- 2페이즈 진입과 동시에 발동되는 화염방사기 기믹은 뉴비들이 불지옥을 연상케함

- 3페이즈 진입 전까지 맵 전체를 시계방향으로 도는 화염방사기

- 맵 외곽 끝에서는 맞지않지만 딜링과 동시에 사실상 이용 불가

-화염방사 패턴과 동시에 플레이어에게 즉사기로 들어오는 세자르




어둠의 일족 - 네베레스 (8)

타입 : 인간형

일반 패턴 난이도 : 어려움

공격 속도 : 느림

공격 모션 :

공격 범위 : 보통

기믹 파훼 : 보통

힘겨 예술 점수 : 10



-세자르와 마찬가지로 숙련되면 될수록 굉장히 쉬워짐

-중간보스 '무언의 지배자' 는 중간보스답지 않게 애먹는 패턴을 소유함

-공격패턴이 많은편은 아니지만 파생패턴을 자주 사용함.

-일반 패턴에 엇박자가 많이 섞여있어 적응이 힘듦

-페이즈를 구분하는 특정 연출이 없음.

-9줄 이후 사용되는 낙인/낙인개화패턴(즉사) 주의

-간간히 발동하는 산화기믹 (산화중 보스에게 접근시 괴랄한 틱뎀/캔슬가능) 주의

-파티원 전원 낙인 입을 시 캔슬이 불가능한 특수산화기믹 (캔슬불가) 주의




실낙원의 첨병 - 라그나힘 (10)

타입 : 인간형 / 중형

일반 패턴 난이도 : 매우 어려움

공격 속도 : 매우 빠름

공격 모션 : 클수도 있고 작을수도 있음

공격 범위 : 넓음

기믹 파훼 : 매우 쉬움

힘겨 예술 점수 : 5



- 레이드 유일무이 최종빌런

-출시직후 5초마다 잡기/즉사기/가불기를 난사하던 보스

-숙련자도 많이들 죽는 레이드 中 하나.

- 일반패턴의 종류가 많은 편은 아님

- 많은 타수의 연타공격이 주를 이룸

-숙련된 레서의 홈그라운드

- 선모션 없는 백스탭 (데미지 있음), 갑자기 달려와서 잡기,
선모션없이 즉사기로 꼬챙이만들기 (버그)  등의 역겨움을 보여줌

-기믹은 기믹이라고 하기도 어색할 정도




으스름달 아래서 - 시에테 (8)

타입 : 인간형

일반 패턴 난이도 : 조금 어려움

공격 속도 : 빠름

공격 모션 : 보통

공격 범위 : 넓음

기믹 파훼 : 어려움

힘겨 예술 점수 : 9



- 직관적인 공격패턴 전 징후모션

- 인간형치고 패턴적응 난이도 괜찮은편

- 페이즈 넘어갈때마다, 진행 중간마다 나타나는 회피불가 회오리 / 블링크 즉사기믹(초반 페이즈의 기믹은 파티원간 캔슬협의로 스킵가능) 주의

- 기믹 등 진행도중 등장하는 '시에테의 환영'을 최우선 제거할 것이 요구됨

-2페,3페 진행마다 기본패턴에 파생패턴이 추가되어 발동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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