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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올라온 개발자 노트를 보니 10월 캐릭터 밸런스 패치에 방패, 캐스틀릿, 전승서 조정도 포함되는 모양입니다.
명확한 내용은 없지만, 대략적인 방향성은 제시되었기에 한번 예상되는 내용을 적어봅니다.


1. 인챈트 문제.
방패, 캐스틀릿은 산뜻, 금강석을 쓰는데, 전승서는 봉인된 진실 인챈트를 쓰죠.
각 인챈트 가격이나 성능면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산뜻+봉인된 인챈트 통합 = 방패, 캐스틀릿, 전승서 접두 인챈. 공속3 방어500 증가.
금강석+진실 인챈트 통합 = 방패, 캐스틀릿, 전승서 접미 인챈. 공, 마공230 증가 방어62증가 크저5%
통합이 아닐 경우에는 산뜻+금강석을 하위 인챈으로, 봉인된 진실을 상위 인챈으로 두고 봉인된 인챈트에 공속+2 추가


2. 기본 능력치
방패는 방어력이 2,000대나 되고, 전승서는 크리티컬이 3에 크리 정령작 난이도도 무난. 캐스틀릿은 마공과 방어력이 조금. 특성이 각각 다르죠. 따라서 보조장비 능력치 평준화.

95제 기준 방패, 캐스틀릿, 전승서 모두 방어 2,000대(더 적어질 가능성도 있음)+크리3 통합. (이로서 이비, 헤기의 마족의 서 보급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 
아리샤에겐 이비의 매직, 헤기의 팬텀 마스터리가 없으므로 캐스틀릿에만 마공 700 유지.
헤기 팬텀 마스터리 한도가 500이니 랭크를 해제해서 이비처럼 700으로 증가. 3랭까지 해제할 시에는 캐스틀릿 마공 추가.
마공 캐릭터간 AP 형편성을 생각해서 캐스틀릿의 마공을 아예 없애버리고 아리샤 스킬에 매직 마스터리를 추가하는 것도 OK


3. 제작 레벨/재료 문제.

캐스틀릿은 현재 80제가 상한. 방패는 90, 95제를 쓰고, 전승서는 95제 전승의 서.
(이비와 헤기의 경우에만 간혹 마족의 서)

전승의 서가 95제이니 그에 맞춰서 방패는 95제부터 크리가 붙고, 캐스틀릿은 95제 장비를 추가로 제작.
재료도 전승서는 고대의 전승 5개/방패와 캐스틀릿은 봉힘 방패1+고대의 전승4개로 통합.


이 경우 미칠 여파는
산뜻한 금강석 인챈트 가격 폭등 or 봉인된 진실 인챈트 폭락/폭등
일시적으로 피오나, 아리샤 캐릭터 수요에 의한 듀라한 방패 봉힘과 고대의 전승 가격 상승
90제 이하 정령작 방패 버려짐
80제 이하 정령작 캐스틀릿 버려짐

정도?


피오나에게 가장 큰 고질적인 문제인 방패/대형방패 방어력차와
카운터/피해감쇄의 딜 구조는 캐릭터 밸런싱에 달렸으니 딱히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