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부터해서 깔짝깔짝 한 초초초라이트 유저 관점
(지극히 주관적인 개인의의견)

장점
1.충분히 무과금으로 성장가능
=부캐와 이벤트를 적극 활용하자
2.다양한 전투와 레이드
=목표의식을 심어줌
3.호쾌한 전투와 스타일러쉬함
=타격감 만큼은 ㅇㅈ

단점
1.과금유도
=15~16년까진 상반 하반 키트출시인게
요샌 시도때도 없이 나옴?
기본으로 팔던 펫까지 키트로 장난질함

2. 더럽게느린 업데이트
=심지어 나와도 참신하기보단 지겹고 짜증만 남
초보는 참가도못함 그 쓰레기같은 대항력때문에
그놈의 즉사기보단 몬헌같이 피하기 어려운패턴을 넣던지

3.쓸데도 크게 없는데 시간낭비류
=길드하우스, 구매->업글(1~5단계)->월세까지 돈이 억소리
왜이리 돈이 나가는지 모름
해도 라이트들을 위해 적게들게 하던가 월세는 대체뭐냐

드레스룸도 혹평이많은데 노가챠유저라 건 몰겠음


4. 극 후반, 과금유도2
=진짜 쓰레기같은 추피와 대항력이 게임성 다버림
과거엔 8인(어시포함9인) 당시 우주스펙으로도 보스의 패턴과 보조공략으로 서로 도우며 "아 이게 레이드지!" 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재밌었긴 했었음(라키오라 빼고)
그놈의 추피 생기고나서 돈만있으면 결사대고 뭐고 다 씹어먹음
순간 양산형 모바일겜인줄...;;;
말이 무과금이지 진짜 돈 한푼안쓰고 딱 한달걸림
이게 대항력 나오기전 얘기고 요샌 ×1.5배치면 될듯
대항력이란 이상한 스텟나오고 충족못하면 데미지가 안들어가서
당연한거를 억지로 안들어가게 함
애초에 과거에 전투력인가 뭔가 요상한거 넣으려 했었다지만
이러한 진입장벽 때문에 반강제적 캐시를질러야함
안해도되긴 하는데 시간이 너무많이 걸림
필자도 대항력때문에 안되다가 삡이랑생도삼;
노가다가 너무길면 노동그자체


5. 개구린 최적화
제컴이 몬헌중옵 부드럽게 돌아감
얘는 중옵이 20~30프레임 호스트잡으면 -5프레임 내려감
섭종해도 안고칠듯

더 적고싶은데 대표적인것만 간추려보았습니다
재밌게 잘 했었는데 이러한 현실로 흥미가 자연스럽게 없어지는거
같네요
재밌는 마영전 되시길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