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점 제시하면 허구한날 다른겜 가져와서 이 겜도 병신이거든요? 하면서 문제를 고칠생각없이

다른겜도 병신이니 망전도 병신인거 괜찮다는 마인드 대체 언제쯤 버릴지가 의문이다

정상적인 겜들은 이미 그 문제점들 고치고잇는중인데도


와우? 시즌제 겜으로 겜 시즌 바뀔때마다 전 시즌 템들은 죄다 나가리
파판 역시 마찬가지고
새시즌 시작할때마다 유입이고 고인물이고 동일선상에서 시작한다는거다
차이점이라곤 게임의 이해도뿐

니들이 정공겜이라 무시하던 계산기겜 던파도 이번에 파밍 개편 발표를 했다

그동안 망전은 뭐 했다? 악세 강화 추가해서 장벽을 더 쌓아 올렸다 ^^


그래도 밑에놈은 양심이 잇는지 NC겜을 돈저씨만의 리그라고 포장없이 그대로 말했는데

마영전도 그거 따라가고있는거 그거 하날 이해 못하는게 참 안타깝다

애초에 RPG라는 장르가 시대에 뒤떨어지는 장르고 그에 맞춰서 RPG 게임도 장벽을 내리는 방향으로 변화하는데

할만충들, 망전만 해본 새끼들은 허구한날 국산 RPG겜 유사겜 가져와서 비교질하니까 말이 안통한다

적어도 게임다운 게임을 가져오던가 ㅋㅋ

우리라고 다른 게임이랑 비교못하는거도 아니고 시작하면 끝도없이 나오니까 안하는거지 할려면 할수는있다


혹시 파판14라는 게임 해본적 있나?

얼마전 자게에 이젠 스토리도 스펙보냐는 글에 스토리 보려면 유튜브 보라는 댓글보고 진짜 썩었다고 생각했다

일단 기본적으로 파판은 스토리와 파밍 레이드가 분리되어있다

파판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게임이면 다 분리해놨다

스토리에서 요구하는 던전은 게임 이해도만있으면 충분히 깨는 난이도에

스토리 레이드 역시 마찬가지로 난이도가 쉽다

그럼 마영전처럼 레벨링 하는 뉴비가 적을때 해당던전을 못가냐? 그거도 아니다

고인물들이 무작위 던전 매칭으로 잡혀서 들어갈수도 있는거고

고인물들이 부직업 레빌링으로 잡혀서 들어갈수도 있는거고 방법이야 많다


다음으론 템 파밍

만렙찍을때까진 메인퀘,서브퀘, 일던드랍에서 나오는 장비로 무리없이 진행 가능하다

이 부분은 마영전도 레벨 디자인같은 별개의 문제가 있긴하지만 시즌2 스토리가 끝날때까진 동일하다고 본다

파판 역시 만렙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레이드 위주의 템 파밍이 시작되는데

겜 골드 많으면 제작식 장비 사서 바로 레이드 박는다.

골드가 없거나 천천히 하고싶으면 일반 레이드 돌아서 토큰을 얻는다
레이드 완료후 보상상자에서 무조건 토큰이 나오며 토큰을 주사위로 굴려서 획득한다
물론 주사위도 운빨이긴하지만 확정으로 나오는 토큰에 8명이서 주사위 굴린다
4명이서 던전 하나 돌아도 누가 먹는다는 확신도 없는 마영전보단 나은셈
이 토큰을 모아서 일반 장비를 얻을수있다

용인과 비슷한 석판이라는 토큰도 모아서 석판장비를 살수도있다
석판은 만렙 컨텐츠(일던, 레이드 등)를 돌아서 획득하거나 무작위 던전 매칭을 통해 획득 가능하다
무작위 던전 매칭을 통해 유입도 돕는 셈

하드모드 레이드에선 영식장비를 얻을수있다
석판장비를 영식장비와 동급으로 만들어주는 템도 얻을수있다
뭐가 나올진 모르지만 자기 템 못먹을수도있으니 완료시 레이드 토큰을 하나 준다
이 토큰을 모아서 자기가 얻을 장비를 구입하는게 가능하다

이후 완화패치때 24인 레이드가 추가되면서 24인 레이드 장비를 얻을수도있고
24인 레이드에선 석판장비를 업그레이드 할수잇는 아이템도 주마다 한번 획득할수있다

장비 티어 정리를 해주면

제작=일반레이드<24인=석판<하드레이드 이고

석판 장비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특성상 석판≤하드레이드 가 되는셈

해본 게임중 스토리와 파밍던전을 확실히 구분지어놓았으며 가장 계단식 파밍이 잘 되어있다고 생각된다


이렇게 만들어달라는거도 소리가 아니다

계단식이 어떤건지 좀 참고 하란 소리다

저런거 좀 참고한다고, 대놓고 따라한다 쳐도 강화마냥 게임성이 180도 바뀌고 그런건 절대 아니거든

파판14가 처음 나왔을때 실패한 이유를 파판 디렉터 요시다는 개발자들이 와우를 안해서 실패했다고 말했다

그 당시 와우는 MMORPG라는 게임의 틀... 가야할 길을 제시한 왕도 그 자체였거든

그래서 파판14는 리부트 이후 와우의 좋은점은 흡수하면서 파판만의 방식으로 바꿔내고 실제로 성공했다

유저가 겜하는데 꼬워서 돈을 쓰게 만드는게 아니라

유저 스스로 돈을 쓰고싶다고 생각하게 만드는게 중요하다 생각된다

지금 게임은 전자에 압도적으로 가깝고
심지어 그 돈도 게임에 쓰는게 아니라 매니아라는데 꼬라박으니까 더 노답인거지

그러니까 고치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