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즈 전엔 보라킹으로 고스펙살유저들 뚝배기를 깰수있었습니다 이것은 과금을 비교적 덜하면서 컨이 좋은 유저들에겐 좋았지만 겜에 투자를 많이한 보통~똥손 유저들은 불만이 많았었죠

이를 없에려고 마영전 팀은 캐시가 안벌려서 라이즈 패치를
내놓았습니다만 캐시 구매율은 오히려 줄어들었고(키트 알림말이 줄었습니다) 매니아만 배불리는 악수가 되었습니다
유저나 마영전 팀이나 윈윈이 아닌 서로 이득은 커녕 손해만 보는 결과를 낳았죠

게다가 마영전 팀은 인력이 적어서(예전에 게임개발자들이 자기네 회사 뒷담화 하는 커뮤니티 내용 유출된거 아시죠?  그때 내용이 마영전 라이브 팀이 헬 인더 넥슨이라고 했었습니다)라이즈 패치로 컨텐츠 소모 속도를 크게 줄이려 했습니다만 유저들이 컨텐츠 따라오기를 거부해 겜을 많이 접었죠

지금 재련시스템이 추가되었지만 엄청난 양의 다마강을 커버치기엔 역부족입니다 헤비유저들은 결국엔 이것을 매니아로 해결을 하죠 하지만 그들은 소수고 그게 안되는 유저들은 또 접습니다

저는 이 사단이 난 원인이 마영전 팀의 인원 부족과 운영능력의 부재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적인 생각이지만 유저들의 아이디어들을 모아 꾸준히 건의를 하면 마영전 팀도 유저들의 의견을 다소 참고하지 않을까 합니다 시간이 꽤 걸리겠지만요... 그들의 대가리수가 부족하다면 우리의 머리도 보태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쌍방향 소통 시대니깐요

오동석 디렉터도 인벤을 보고 게임 운영을 참고한다고 그랬고 실제로 피드백이 어느정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잡설이 길었고 제가 말하고 싶은것은 추피를 없에면서 매니아에 편중된 과금(?) 시스템을 유저들의 지속된 건의를 통해 바꿔보자 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해서 추피를 없에고 캐쉬를 합리적으로 쓰게 해주며 컨텐츠 소모속도를 조정할수 있게하겠습니까?

아이디어좀 내주세요 우리가 개발자도 아니고 좆같지만 한번 얘기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