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패치 변경점 안내

 

안녕하세요. GM포비슈입니다.

 

2020년 4월 1일 수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조정

[피오나 - 롱해머]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하니 비 스팅'
: '그랜드 슬램 칼라'
: '비틀 크러쉬'
: '버터플라이 스윙'
: '스티그마 해머'
 
- 다음 공격의 스태미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 '하니 비 스팅'
: '버터플라이 스윙'의 연속 공격과 추가 공격
: '스티그마 해머'
 
- 다음 공격의 SP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그랜드 슬램 칼라'
: '버터플라이 스윙'의 추가 공격


[이비 - 스태프]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액티브: 파이어볼트'
: '액티브: 라이트닝 볼트'
: '액티브: 아이스 블래스트'
: '액티브: 파이어 스톰'
: '액티브: 라이트닝 웨이브'
: '액티브: 아이스 스피어'
: '액티브: 파이어 쇼크'
: '액티브: 라이트닝 가이드'
: '액티브: 아이스 블로우'
: '액티브: 레이즈'
 
- '액티브: 아이스 블로우'의 투사체가 조금 더 잘 날아가도록 조정합니다.

 

[이비 - 배틀사이드]
- 강화된 드레인의 대미지가 소폭 감소합니다.

 

[카록 - 블래스터]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볼로 펀치'
: '스트레이트 펀치'
: '선데이 펀치'
: '웨이스트 피벗'
: '카운터 블로우'
: '버스트'
: '빅뱅'
: '뎀프시롤'
: '액티브: 폭풍'
: '액티브: 화산 폭발'
 
- 다음 공격의 스태미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 '스트레이트 펀치'
: '선데이 펀치'
: '웨이스트 피벗'
: '버스트'
: '빅뱅'
: '뎀프시롤' 중 일반 뎀프시롤
 
- 다음 공격의 SP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볼로 펀치'
: '스트레이트 펀치'
: '선데이 펀치'
: '웨이스트 피벗'
: '버스트'
: '빅뱅'
 
- 다음 공격의 SP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 '액티브: 폭풍' 및 '연속 폭풍'
: '액티브: 힘의 해방'
 
- J.F 버스트
: 버스트 게이지가 없을 때에는 기존 스태미나 회복량의 절반 만큼만 회복되도록 변경합니다.

: 'J.F 버스트'를 사용할 때 버스트 게이지가 소모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뎀프시롤'의 스태미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더킹 대쉬'의 스태미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 '오버 히트' 상태 효과 지속 시간을 감소합니다.
- '해방 뎀프시롤' 이후에도 뎀프시롤의 연속 공격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벨라 - 듀얼블레이드]
- 전투 시작 시 '냉정' 10개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시작하도록 변경합니다.

 

[허크 - 테이드]
- 아래 스킬 사용 중 더블 샷 모드로 전환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스플릿 슬래쉬'

: '액티브: 스피닝 슬래쉬'

: '액티브: 페이탈 슬래쉬'

: '액티브: 슬랩 더 킬러'


[린 - 블뤼테]
- 진영 변신 스킬인 '천벌'과 '불벼락'의 발사체 개수가 소폭 감소합니다.

 

[아리샤 - 롱블레이드]
- '샤픈 마나'의 스킬 랭크가 상승하면 샤픈 마나 공격이 대상을 관통하는 시간이 감소합니다.

 

- 디퓨전 시프트

: 사용 후 다음 행동들을 할 수 있는 시점이 빨라집니다.
 > '마나 스톤' 던지기 및 회수
 > '마나 블레이드' 발동 및 해제

 

- 워프 홀

: [디퓨전 시프트 → 잡기 키]를 통한 빠른 캐스트 마나 발동 후 워프 홀을 사용할 수 있는 시점이 빨라집니다.
: [워프 홀 → 잡기 키]를 통한 빠른 캐스트 마나를 발동할 수 있는 시점이 빨라집니다.

: 피격 당한 후 '워프 홀'을 사용할 수 있는 시점이 빨라집니다.
 > 완전히 넘어지거나 무릎을 꺾은 상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마나 스톤

: '마나 스톤'을 던지거나 회수하는 동작 속도가 조금 빨라집니다.
: '마나 스톤'의 이동 속도가 좀 더 빨라집니다.
 > 마나 스톤이 날아가는 속도, 돌아오는 속도, 관통 속도

 

- 마나 블레이드
: 스킬 랭크를 A랭크까지 확장합니다.
: 랭크 상승 시 '마나 블레이드' 활성/비활성화 행동 도중 공격 행동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시점이 빨라집니다.

: 활성화 중의 전투 대기 자세에서 표정을 변경합니다.

 

- '액티브: 레저넌스'의 대미지가 약 10% 증가합니다.
- '액티브: 로드 오브 마나' 발동 후 마나 흡수량이 80에서 180으로 증가합니다.

- 결사대 완수를 통해 획득하는 '혼신의 일격'이 스킬 '피스트 오브 블레이드' 공격 중에도 발동하도록 변경합니다.
- 마을 대기 자세 중 1종의 표정을 변경합니다.


[아리샤 - 윕]
- '액티브: 배턴 포 왈츠'를 커맨드를 입력하여 사용했을 때 재사용 시간이 표기되지만, 여전히 커맨드를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트린젠도 슬랩'의 대미지가 소폭 감소합니다.
- 다음 스킬들로 '스매시로 처치' 보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스트린젠도 슬랩'
: '린포르찬도 피네'


[헤기]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소폭 감소합니다.
: '사이클론 크래쉬'
: '사이클론 크래쉬' (강화 공격)
: '얼티밋 차지'
: '얼티밋 차지' (강화 공격)
 
- '환영의 조각' 대미지가 소폭 감소합니다.
- '얼티밋 차지'의 강화 공격 시, 캐릭터가 보스 몬스터를 향해 이동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익스팅션 로어

: 사용 시 'SP 소모 감소' 스킬 각성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공격에 성공한 경우에만 'SP 소모 감소'의 '각성도'가 1회 차감되도록 변경합니다.
: 공격에 성공한 경우에만 '재사용시간 대 감소'의 '각성도'가 1회 차감되도록 변경합니다.

 

[델리아]
- '와일드 스타'가 F랭크 이상일 때, 전투 입장 시 '기백 3단계' 상태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액티브: 화이트 로즈'
: '액티브: 위스퍼링 로즈'
: '액티브: 와일드 스타'
: '와일드 스타'
: '썬 플레어'
: '주피터스 벨트'
: '제미니 스타라이트'
: '스타 스크래퍼'
: '이니셜 슈팅스타'
: '스타 디바이더'
: '라스트 슈팅스타'
: '스타 스트라이크'

 

[미리]
- '슬라이딩 어웨이' 사용 시 '공명' 상태효과를 잃지 않으며, 적에게 피격 시 효과를 잃게 되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레클리스 차지'

: SP 소모량이 400으로 변경됩니다.
: 재사용 시간이 대폭 감소합니다.


- '액티브: 플레임 브레스'의 공격 전 대기 동작이 단축됩니다.


[미울]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소폭 감소합니다.
: '데들리 스핀'
: '데들리 트위스트'
: '데들리 트위스터'
: '디바인 백 플립 샷'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어썰트 샷'
- '어썰트 블래스트'
 
- '약화탄'의 재사용 시간이 60초에서 55초로 변경됩니다.
- '디바인 백 플립 샷'으로 공격에 성공 시 스태미나를 회복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각각의 스매시 공격 후 일반 공격 또는 달리기로 조금 더 빠르게 전환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진영 변신 스킬인 '천벌'과 '불벼락'의 발사체 개수가 소폭 감소합니다.

 

- 미울의 '완력 훈련' 스킬을 제거합니다.
: 해당 스킬에 적용한 AP는 모두 복구됩니다.

 

[벨]
- '가문비 가르기' 와 '액티브: 솔 가르기'의 충격흡수 성공 판정을 일부 개선합니다.


- 산림욕

: 2단계 이상 모으면 '충만한 산림욕'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힘을 충분히 모으지 않은 상태에서도 산림욕 3단계를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3단계 사용 시 효과는 사라집니다.
: '재사용시간: 산림욕' 상태에서는 효과를 적용받을 수 없습니다. 

 

- '액티브: 솔 가르기'의 재사용 시간이 감소합니다.
- '수풀 뚫기' 이후 이어지는 '뿌리 뽑기' 를 사용해도 스태미나를 회복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이따금 실수할 때 획득하는 SP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레서]
- 다음 공격의 공격 범위가 소폭 증가합니다.
: '권무'
: '회륜격'
: '용격'의 1단계 공격과 '용연격'
 
- 다음 스킬 중에도 '금강'을 즉시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호조'
: '액티브: 용아'
: '액티브: 멸령폭진'
: '액티브: 뇌락'
 
- '액티브: 영기해방' 이후 '금강'을 발동 및 연계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용아'의 첫 공격 이후 '권무'를 조금 더 빨리 발동 및 연계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뇌락' 공격 이후 '권무'를 조금 더 빨리 발동 및 연계연계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멸령폭진'의 마지막 공격 이후 '권무'를 발동 및 연계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서서 버티기, 행동불능 버티기, 가벼운 피격 등 일부 동작 이후에도 '금강'을 발동 및 연계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호격'을 일반 공격 버튼으로도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1차 진영 변신 후, 남아있는 '무적' 상태효과의 지속 시간을 조정합니다.
- 다크나이트 1차 진영 변신 중 연출이 끝나기 전에는 다른 동작을 할 수 없도록 수정합니다.

 

■ 레이드 전투: 싱글 모드
- 다음 레이드 전투들에 싱글 모드를 추가합니다.
: '듀라한' (전투 영혼의 부재)
: '에스 시더' (전투 실패와 대가)
: '아르카나' (전투 통제)
: '루파키투스 (전투 왜곡된 진실)

: '클레르' (전투 급습)
: '폭주한 엘쿨루스' (전투 마신의 탑)
: '마하' (전투 붉은 낙인)
: '아가레스' (전투 광기의 무덤)
: '루 라바다' (전투 광휘의 루)
: '서큐버스 셀렌' (전투 이웨카의 몽마)
: '마르젝트' (전투 지저의 실험실)
: '아이단' (전투 잊지 않기 위하여)
: '세자르' (전투 로체스트 공방전)
: '네베레스' (전투 어둠의 일족)

개발자 코멘트: 싱글 모드에서는 보스 몬스터의 체력이 개인 출정에 맞게 대폭 완화됩니다.
단, 보통 난이도에 비해 이블코어 기본 획득 수가 대폭 감소하며 여신의 보살핌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 길드 하우스
- 길드 하우스 미니맵의 [빠른 이동] 기능을 통해, 특정 지점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길드 하우스 1층과 2층 주방에서 전문기술 '요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길드 상점에서 길드 만찬용 요리 재료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 길드 농장의 일부 기능을 개선합니다.
: 길드에 가입한 캐릭터의 경우, 매일 오전 9시에 '물뿌리개'가 최대 5개까지 자동 충전됩니다.
: 자동 충전된 물뿌리개는 무형의 아이템으로, 소지 시 바로 작물에 물을 줄 수 있습니다.
: 길드 상점에서 '[길드] 물뿌리개 키트' 판매를 중단합니다.
※ 보유하고 있는 '물뿌리개' 및 '[길드] 물뿌리개 키트'는 소지품함에서 삭제되고, '[길드] 물뿌리개 키트' 1개 당 '길드 인장' 2개를

   지급합니다.
: 작물의 생명력이 남아있는 경우, 농작물을 교체할 수 없게 됩니다.


- 길드 하우스 내 아래 시설의 초기화 시점을 변경합니다.
: 인장 자판기 > 1일 3회 이용 가능하며 오전 9시에 초기화됩니다.
: 오늘의 운세 자판기 > 1일 1회 이용 가능하며 오전 9시에 초기화됩니다.
: 침대에서 피로도 회복 > 1일 1회 이용 가능하며 오전 9시에 초기화됩니다.


- 길드 만찬이 차려질 때, 시스템 메시지를 OFF 로 설정해 둔 경우에도 길드 채팅에서 시스템 메시지로 안내됩니다.
- 길드 하우스 내 화면 우측 상단에 시계가 표기됩니다. : [메뉴(단축키 (T)] > [옵션] > [UI 설정] 탭 > '시계 표시' 가 체크되어 있을 경우

   표시됩니다.
- 길드 하우스 미니맵에서 주요 시설들이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인연 콘텐츠
- '친밀도 현황', '대기 중인 동료' UI를 개편합니다.
: 이제 '친밀도 현황', '대기 중인 동료' 창에서 각 동료들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세 정보 창'에는 각 동료의 '친밀도 수치', '일일 친밀도 현황', '선호 선물' 및 '특별 관계' 정보가 표시됩니다.
: 동료와 대화 도중일 때에도 [친밀도 아이콘]에 마우스 오버 하여, '상세 정보' 창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동료와의 대화 도중 친밀도 상승 및 친밀도 단계 상승이 발생하면 '친밀도 아이콘'에 효과가 나타나도록 개선합니다.
- 최근에 획득한 '대화 주제' 일수록 '대화 주제 목록' 왼쪽 상단에 정렬되게끔 개선합니다.
- 친밀도를 획득할 수 있는 '대화 주제'는 [!] 표시가 나타나도록 개선합니다.

 

- '임무'의 보상으로 획득하는 친밀도를 이전보다 상향 조정합니다.
- '대화' 중 '잡담'의 요구 클릭 수를 낮춥니다.
- '선물' 아이템의 단가를 하향합니다. 
- '동료 호출' 비용을 하향하고, 호출한 동료의 상주 시간을 25분으로 늘립니다.

 

■ 전문 기술
- 전문기술 '세공'을 통해 다음 아이템들을 제작할 수 있도록 추가합니다.
: '이노센트 크라이', '이노센트 티어', '마신의 결정', '마신의 눈물', '묵언의 결의'
: '절망의 허리띠', '비통의 허리띠', '봉인의 허리띠', '결계의 허리띠'
: '혹한의 가시', '혹한의 의지', '혹한의 비수', '혹한의 염원', '여명의 초극', '여명의 개척', '여명의 초월', '여명의 개황'
: '전승의 서', '계승의 서', '밀레시안의 서', '샤이닝 캐스틀릿', '밀레시안 캐스틀릿'
 
- 전문기술 '금속갑옷'을 통해 다음 아이템들을 제작할 수 있도록 추가합니다.
: '밀레시안 스몰실드', '밀레시안 라지실드'


■ 전투
- 개인 출정 혹은 1인 파티로 전투 출정 시, 전투 종료 연출 중 파티 탈퇴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다수의 캐릭터가 짧은 간격으로 파티 탈퇴 시, 이따금 게임 속도가 정상적으로 돌아오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빠른 전투를 1인으로 진행할 경우, 일반 전투로 변경하여 재도전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진영 스킬 사용 후, 이따금 카메라의 시점이 비정상적으로 변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중 [포기하고 마을로 귀환] 버튼을 클릭하면, 일정 시간 이후에 마을로 자동 귀환하도록 수정합니다.
- 전투 '이웨카의 몽마' 에서 '서큐버스 셀렌'의 전리품 중, '셀렌의 봉인된 힘' 출현 시 레어 아이템 획득 효과가 표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길드 던전 진행 중 "전체 지도(단축키 H)" 를 안내하는 메시지를 추가합니다.
- 결사대의 호스트 변경 시, 새 호스트 캐릭터의 '신입 결사대 효과'가 초기화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테이드를 사용하는 '허크'가 1차 변신, 2차 변신 시 이따금 탄창이 자동으로 채워지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블래스터를 사용하는 '카록'이 전투 '마신의 탑'에서 '폭주한 엘쿨루스'의 특정 공격에 닿지 않아도 피격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토리
- 시즌 4 에피소드 1: '제전의 개막'과 시즌4 에피소드2: '어둠의 일족' 스토리에 등장하는 '밀레드'의 초상화를 추가합니다.
- '시즌4 에피소드2 '어둠의 일족' 스토리 진행 중, 캐릭터의 진영이 다크나이트인데도 팔라딘으로 변신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래 스토리에서 캐릭터의 진영이 다크나이트인데도 NPC가 팔라딘인 것처럼 대응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여덟 자루의 검', '꿈꾸는 무녀', '방황', '포벨로 평원으로'
: 캐릭터 인연 콘텐츠 > '카이'의 파트너 단계 단막 스토리

 

■ 편의성
[아이템]

- '고양이의 응원 포션'을 연속해서 사용할 경우, 남은 횟수가 누적되어 적용되도록 수정합니다.
 
[파르홀른 원정단]
- 파르홀른 원정단 UI에 [원정 미션 자동 배치] 기능을 추가합니다.
 
[옵션]
- [메뉴(단축키 (T)] > [옵션] > [기타] 탭에 '캐릭터 카메라 바라보기' 옵션을 추가합니다.
: 기능 적용 시, 캐릭터의 눈동자가 카메라를 바라봅니다.

: 해당 옵션이 기본값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옵션] > [기타] 탭에서 해제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옵션 적용 시 마을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캐릭터를 바라보지 않습니다.

 

[요리]
- 전문기술 '요리'에서 '모험친구 일반 요리' 제작 시 요구 숙련도를 10으로 변경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이제 요리 숙련도를 올리기 위해 '타티크 샐러드'가 강제되지 않을 것입니다.

 

■ 거래소
- 아이템 이름에 특정 문자가 포함된 경우, 검색이 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이템
- 수호부 '속삭이는 동화책'의 [고유 아이템] 속성을 제거합니다.
 
■ UI
- 전투 정보 UI에서, 선택한 전투의 피로도 소모량을 알 수 있도록 [피로도] 항목을 추가합니다.
- 아인라허 전투의 출정 횟수를 다 채운 상태에서 전투 완수 후 빠른 재도전 시, 출정 허가증 사용 UI가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출정 UI에서 아인라허 전투의 출정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소지품함에서 [전투 외형 설정] 버튼이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그래픽
- 여성 캐릭터가 일부 이너아머 착용 시, 하체 부분의 그래픽이 비정상적으로 변형되어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부 캐릭터가 '아이템 입어보기' 시, 이따금 체형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특정 감정표현 사용 중 케아라로 변신하면, 관련 오브젝트가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높은 지형에서 '/선물' 감정표현 사용 시, 캐릭터의 모습이 순간 비정상적으로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뷰티샵 입장 후 특정 상황에서 비정상적인 이너아머가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허크'가 '스페셜 라이더 세트' 착용 시, 특정 동작 중 하의가 상의를 뚫고 나오는 것처럼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체형을 변경한 '그림덴'이 '와일드 버틀러 재킷' 착용 시, 일부 그래픽이 깨져 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더블 볼륨업+ 바니걸 아바타' 착용 시 목 부분에 경계가 보이던 현상과, 허리 일부분의 텍스쳐가 어색해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기타
- 아이템 소각 시, 소각할 수 없는 아이템이 소지품함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장비를 교체할 때 발생하던 프레임 하락을 완화합니다.
- 채팅창에서 캐릭터명을 [Ctrl]+좌클릭 시 /w 뒤에 캐릭터명이 붙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우편함] > [우편 발송] 탭에서 캐릭터명을 [Shift]+좌클릭 시 받는 사람이 비정상적으로 입력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테스트 서버 전용) '이상한 여행자의 상점' 에서 '출정 허가증' 과 '진영 변경권' 을 판매합니다.

 


 

테스트 서버는 업데이트 내용의 정식 서버 적용 전, 사전 테스트를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개발 도중 테스트가 가능한 단계에서 동결된 버전이 업데이트되므로,
정식 버전에 비해 부족하거나 누락된 상태 또는 임시로 구성된 데이터 및 리소스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스트 결과에 따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