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글이 설명이 길어서 읽기 힘들다는 린 시작하시는 분들의 피드백을 받고 설명을 줄였습니다.

여태까지 제가 써온 글 대부분이 집약되면서 '왜?'부분은 전부 제외하거나 간소화하였습니다.

그냥 이렇게 하는 것이 best라고 생각하고 따라하시면 되며 '왜?'가 궁금하면 각 항목마다 달아놓은 링크로 가셔서 해당 글을 읽으시면 됩니다.

 일단, 아래와 같이 하시고 하면서 자기만의 스타일을 굳혀나가면 됩니다.



캐릭터 생성



여태까지 룩질에 관심이 없었다면 위의 표를 따라서 캐릭터를 생성한다.

자기만의 컨셉이 있다면 해당 컨셉으로 하되 컨셉이 없다면 위대로 하는 것이 나중에 외모변경권(9,800원)을 눈물흘리며 사는 일이 없다.



프롤로그를 마치면 나타나는 캐릭터 생성 창 우측에 각종 옵션이 있으며 여기서 위의 표에 언급된 옵션 조정 가능

첫 항목 헤어는 머리색상, 기본 머리 모양 선택 가능

여기서 고른 기본 머리 3종 중 하나는 쭉 함께 하는 것이며 NPC 클로다가 기본 헤어 패키지를 33,000 골드에 판매중이기 때문에 나중에 다른 머리도 기간 무제한으로 각 1개씩 구매가능하다. 처음 고른 머리 역시 고를 수 있으므로 처음 머리는 색상 2개를 동시 소지 가능

 

룩이 중요하다면 가장 중요한 피부 항목

피부색과 윤기를 설정 가능. 눈색과 눈썹은 취향껏 고른다.


가장 중요한 체형

키는 작을수록 공속이 증가하며 풍문으로는 최대키는 최소키 대비 공속이 20이나 느려진다고 한다.
가슴은 흉부에 문양이나 그림 등이 있는 의상인 경우 해당 이미지 부분이 깨져서 어그러질 수 있으니 최대를 추천

비만도, 허리,다리 항목은 취향.

한편, 어깨, 팔뚤 수치 조절을 잘못하면  F11 혹은 /앉기를 입력했을 때 나오는 린 전용 모션에서 합장에 문제가 생긴다. 

어깨가 좁은 경우 : 손이 겹쳐서 2개의 손이 1개가 됨.
어깨가 넓은 경우 : 기라도 모을 듯이 두 손 사이가 넓게 벌어짐.






(by 피자치킨콜라님)
어깨너비 외에도 팔 두께에도 영향을 받는 듯하므로 위의 글을 참고하여 커스텀하자.


옵션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화면 좌측 하단에서 옵션을 누르고 상세 설정을 누르면 위의 화면이 나온다.

화살표 부분들처럼 체크해제해둔다. 이 부분은 자세히 설명하면 길어지고 이제 막 시작한 시점이므로 그냥 위의 화면대로 따라하자. 이렇게 해야 플레이하기에 좋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조작법 설정이 끝났으면 기타 항목에 가서 역시 위와 같이 체크를 동일하게 한다. 시간 확인이 중요한 마영전에서 시계표시는 중요하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나 더 궁금하면

참고.


AP의 활용

전투를 하거나 일일미션, 메디테이션을 통하여 자동으로 모이며 스킬을 찍을 수 있는 포인트다.

2015년 4월 기준으로 만렙을 빠른 코스로 달성할 경우 모여있는 2~3만 AP이며

린으로 제대로 플레이하려면 8만 AP

충분히 모든 스킬을 다 찍은 시점에는 13만AP가 필요하다.

자세한 설명은 건너뛰고 특정 레벨대에 필요한 최소 찍어야 할 스킬을 표시해둔다.


(2,3,4는 평타 횟수를 말한다.추가타는 섬격창, 환류창, 천뢰창, 스매시는 파진, 비류, 뇌전)
 캐시를 쓸 생각이 있다면 80렙 이하는 캐시샵에서 마제스트 장비 패키지를(70제 장비를 7일간 렙1부터 착용가능) 구입하면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90제 무기 추천 어빌리티 : 흔들림/지그린트의 번개
범용성이 높은 것은 흔들림이며 레이드만 다닌다면 지그린트를 추천한다.
자세한 것은 어빌리티  참고.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60이전의 장비들은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알아서 지급될 것이다. 대략


작성자 본인의 린이 렙업에 따라 장비가 변경되어 나가는 과정에 대한 GIF 파일이다. 로체스트 성당까지의 장비를 알아서 구해 입게 될 것이다. 그 이후부터는 자금 사정 및 취향에 따라 커스터마이징한다.

80제 이전까지는 방어구에는 상의에 보호만 인챈트를 바르고 특별히 인챈트를 할 필요는 없다.
무기 인챈트는 70제, 80제 정도 무기에는 고풍스러운 용맹을 추천한다. 60제 이하에는 인챈트도 딱히 필요하지 않다.


90제 장비 세팅

90제 부터는 장비의 종류에 상관없이 능력이 동일해지며 장비 자체보다 인챈트의 영향력이 훨씬 커졌다.
따라서 인챈트를 무엇을 할 것인지로 다음과 같은 갈래가 발생하며 장비 자체는 부속재료의 성능에 따라서만 그 성능이 좌우될 뿐이다.

방어구


공통
되뇌는 메아리 발(플레이트/중갑)
되뇌는 메아리 손(플레이트/중갑)
시간의 낙인(보호) 상의(종류 무관)

갈래 

머리와 하의는
플레이트/중갑 반 경갑/천옷 반으로 할거라면
깨달음의(균형잡힌) 열의 하의
깨달음의(균형잡힌) 열의 머리
상의와 무기는 둘 중 하나가 플레이트/중갑 계열이라면 다른 하나는 경갑/천옷 계열로 한다. 

올 플레이트/중갑이라면
기억하는 낙엽(아르마딜로/대항) 하의
기억하는 낙엽(아르마딜로/대항) 머리
무기 역시 동일 계열로 통일한다.

올플레이트/중갑 세팅은 반반 세팅에 비하여 방어력이 2천 이상 높아서 몇 대 맞아도 아프지 않다.
반반 세팅은 방어력은 낮지만 밸런스값이 넘쳐나서 신속한 인챈트를 악세서리에 바르기 좋아 고공속 세팅에 좋다.
일반적으로 린은 고방어력으로 방딸맞딜을 하는 플레이에 부적합하므로 반반 세팅이 선호된다.

무기


극공속 세팅이라면
정의로운 용맹(or 꽃잎or심판)

정령작하지 않는 선에서 하이엔드 스펙이라면
불의의 단죄

정령작을 하면서(보통 모든 악세서리 크리작) 하이엔드 스펙이라면(미정령작 불단보다 공속이 약 10 정도 높음)
불의의 용맹

기타 자세한 내용은 


위글을 참고한다.

90제 장비를 직접 제작할 경우에는 


위 글을 참고한다.


진영 선택



마영전은 가격자의 공격력이 피격자 공격력보다 1만 이상 높으면 얼마나 차이나든 대미지가 동일하다.
또한, 최근 추세가 이 공격력 상한선 자체에는 누구나 쉽게 도달하도록 변경되었다.

다크나이트는 공격력의 증가, 스테미나 최대치 증가
팔라딘은 방어력의 증가, SP 미미하게 회복

임을 놓고 본다면 성능상 팔라딘이 우위.

또한, 다른 캐릭터와 다르게 린은 해당 진영으로 변신하면 스킬 특성이 변화한다.

원거리 개화 (팔라딘)

 린의 진영이 팔라딘일 경우 손아귀 스킬을 찍었다면 스매시를 하며 나오는 손아귀가 적에게 착탄할 즈음에 개화를 쓰면 손아귀로 개화가 가능합니다. 원거리에서도 10낙화 개화를 통한 캔슬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수의 네임드 몬스터를 상대할 때에도 스매시를 쓰면서 손아귀를 날리고 아무 곳으로나 개화를 하면 사방에 있는 네임드 몬스터들의 낙화를 1번에 터뜨릴 수 있습니다.


원격 개화(다크나이트)




(영상에서는 헷갈릴 수도 있는데 노변신 일섬이었다면 저 상황에서는 타이밍이 안 맞는다.)

 린의 진영이 다크나이트이고 강탈 스킬을 찍었다면 적이 그 어디에 있든 일섬을 쓰면 공중에 뜨는데 걸리는 선딜시간을 빼고 원격으로 바로 낙화를 터뜨릴 수 있습니다. 강탈은 적 몬스터에서 나와 린에게 들어가기 때문에 타격시점은 린이 스매시를 쓴 시점이라 원거리 개화와 원격 개화는 차이가 생기는 것입니다.
 단, 원격 개화는 일섬을 써야 하므로 일섬을 쓸 정도의 SP가 없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시즌2처럼 패턴 캔슬이 갈수록 중요도가 떨어진다는 점도 고려하면 다크나이트의 원격 개화가 팔라딘의 원거리 개화를 앞설 정도의 상황은 별로 없을 것이며 SP가 소모된다는 점도 생각하면 팔라딘이 훨씬 좋다.

스킬 각성


레벨이 80 이상이 될 경우 소모성 스킬 강화인 스킬 각성이 가능해진다.

로체스트 마법사 길드의 디아난에게서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스킬 각성 가이드라인
참고. 

아티팩트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이 원탑이다. 서송도 상황에 따라 쓰이기는 하나(니플헤임) 대부분 고양이가 좋다.          교환 NPC(+각종 인장 활용법) 참고.




린으로 전투하는 법
관련글

되도록 링크의 글을 읽을 것을 권장한다. 아래는 위의 글에서 설명을 되도록 뺀 압축판이다.

1. 공격

1.1. 보스전
 1.1.1. 최적화 딜링(파티플레이 기준)


-섬풍-돌-4타-[섬-평4회-4타]-X2회+개화(만개)

 위 사이클을 기본으로 3-4-3이나 3-3-4로 상황에 맞게 응용하여 사용하면 딜량이 폭발적으로 증가






 1.1.2. 싱글 플레이




 위의 파티플 상황과 달리 싱글 플레이의 경우는 최적 딜링 사이클은 무시하고 피오나/검벨라같은 카운터 계열처럼 싸워야 한다. 앞선 캐릭들과 달리 방어하는 대신에 10낙 일섬으로 패턴을 아예 끊어버리거나 백화난무 무적시간으로 회피도 가능 



1.2. 잡몹구간

아래에 첨부된 벤 체너 초입 싱글 플레이 영상에서 잡몹 처리과정 참고.
특히 마지막 보스 직전에 잡몹 처리하는 과정 중요.

 1.2.1. 소수가 뭉쳐있을 때

4타 스매시로 바로 처치 혹은 1타 스매시로 공중에 띄운 후 2타 스매시를 쓰면 빠르게 처치 가능

 1.2.2. 다수

피격당하지 않게 평타 3회-3타 스매시로 몬스터 옆을 지나가면서 배글로 긁어버린다.
몸빵이 되면 돌풍으로 찌르고 들어가서 3타 스매시로 와리가리or 4타로 찍어버린다.





1.3. SP 다 차면
 1.3.1. 백화난무

돌풍-비연격-섬풍 반복 공격

약식)
섬-백화-돌-비-섬-돌-비-개화(만개)-고양이
-섬-돌-비-섬-돌-비-멸화참(만개)

기술명 다 적어서 다시)
섬풍-백화난무-돌풍-비연격-섬풍-돌풍-비연격-개화(만개)-고양이
-섬풍-돌풍-비연격-섬풍-돌풍-비연격-멸화참(만개)






 1.3.2. 백화난무 못 쓸 때

진낙을 넣기 쉽지 않다면 삼연섬으로 되도록 메꾸되

진낙을 넣는 비율이 올라간다면 다음 백화난무를 위한 SP1250을 제외한 잉여SP에 대하여

 비연격-삼연섬을 써보자.




-특기항목 : 울프
애완동물 중 늑대 계열은 쿨이 3분
애완동물 중 늑대 계열은 쿨이 3분인 강화의 울부짖음 스킬이 있으며 15초간 크리티컬 수치를 30%올려준다.

백화난무를 사용한 딜링시 늑대를 꺼내두는 플레이를 추천



2. 방어

2.1. 단타성 공격

GIF 링크

적의 공격에 맞추어서 회피키 2회

린 숙련도의 판가름은 적절하게 섬풍-쾌속으로 보스의 뒤를 잡을 수 있는지 여부이다. 마족의 우두머리(60렙)/메르 (85렙)등에서 연습하는 것을 추천 



2.2. 연타or 가불기


보스가 여러 번 공격하는 것은 연풍으로 피하고 옆으로 들어가 2타 스매시를 넣는다. 섬풍은 가불기에 뚫리므로 이때에도 연풍을 쓴다.


2.3. 회불기

GIF 링크

시즌3 이후 보스들의 공격 중 몸이나 공격부위가 붉게 빛나는 것은 회피기로도 피할 수 없다. 쾌속이나 연풍으로 멀리 떨어지는 방식으로 회피하여야 한다.


2.4. 어빌리티


추천 어빌리티(상의) : 현실왜곡/생명력 강화

 현실왜곡은 일반용과 파티용으로 나뉘지만 동일하게 전투 중 단 1번 완전 무적 상태가 된다. 회불기 등으로 죽음이 확정된 순간에 적절히 쓸 수 있는 컨이 된다면 추천한다.
 순간회복은 죽을 상황에서 죽지 않는 것은 물론 바로 일정 수준의 HP를 회복시켜 행동불능 버티기의 상위호환이다.
 생명력 강화는 피격시 서서 버틸 경우 약간 HP가 회복된다.

컨만 된다면 현실왜곡이 가장 좋겠지만 그게 어렵다면 순간회복, 생명력 강화 순으로 패시브형 어빌리티를 추천한다.




3. 추격&이동

3.1. 일반 상황


연풍1회 평타1회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이동하면 그냥 달리는 것보다 매우 빠르다.
단, 공속 30미만인 경우에는 연풍만 쓰는 것을 추천


3.2. 쾌속

섬풍으로 적의 공격을 튕겨 만든 쾌속은 바로 안 쓸 경우 추노용으로도 활용 가능. 전투 중에 유용하다.



3.3. 어빌리티

추천 어빌리티(하의) : 부수는 발걸음

몹을 해치울 때에도 방장일 경우 다음 지역으로 이동할 때에도 자동으로 발동하므로 부발이 약간 승발의 상위라 볼 수 있다. 빠른 이동이 가능. 브라하에서는 브라하가 꽂는 못을 부술 경우에도 부발이 사용가능.




특기항목 : 그렘린/놀 치프틴

그렘린은 맵 그 어디에 있든 공중에 떠 있지만 않다면 최장 1분 이내에 코어를 줍기 때문에 코어를 줍느라 동부서주할 필요없이 빠른 진행이 가능하다. 놀 치프틴은 채광 포인트 근처에서 소환해야 바로 채광을 하며 멀 경우에는 채공 포인트 인지가 약하다. 다른 채광펫이 깼더라도 광석 코어 한정해서는 먼 거리에서도 주을 수는 있다.






 첨부 영상들은 영상관에 있는 노피격/노포션/노마약 같은 어마무시한 영상은 아닙니다. 컴퓨터 사양은 생각 않고 진행하여 녹화시 발생하는 렉도 있고 그냥 이런 식으로 플레이한다라는 감을 잡으시라고 첨부한 것이니 피격당한 경우에는 그 상황 앞뒤를 보시고 무리하게 공격하면 저렇게 맞는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타 자세한 린 관련 혹은 마영전 전반적인 공략은 제 인장에 항목별로 링크걸려 있으니 찾아보고 싶은 부분은 인장에서 직접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