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밤에 잠도 안오고 아까 피씨방 가서 배글린하다 빡쳐서 떠올랐던 내용 한번 정리해보겠슴니다




현재 배글이 매우 암울합니다. 지난해 11월 밸패때 아무런 관심을 받지 못했고 상대적으로 다른 캐릭터들이


상향을 받아서 배글린의 딜티어가 심각하게 떨어졌는데요 (함께 관심 못받고 나락으로 떨어진 탭비님들 애도)


당시 배글이 그래도 나쁘진 않았던지라 개선점을 무얼 제시해야할지 의견 내기도 힘들었고 어영부영 하다가


성능좋고 딜좋은 우산으로 전부 넘어가버린 것 같습니다.




요 근래 배글린으로 어떻게든 딜 집어넣어 보겠다고 발악하는 중인데 하다보니 몇몇 빡치는 사항들이 존재해서


공감대를 얻고 의견을 모아보고자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큰 방향성을 제시하는 건 아니고 배글린분들이 공감할만한


불만사항 위주로 적어볼께요




1. 만개 터뜨렸는데 블링크하면 데미지가 씹혀요


네반이나 발로르를 포함 여러 종류의 보스가 선행동작 없이 블링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문제는 만개를 터뜨렸는데


블링크를 하면 데미지가 씹힙니다. 다른 일반보스들이라면 그나마 일섬만개를 하면 경직때문에 데미지가 다 들어가긴 


하는데 경직따윈 없는 결사대에서 저러면 만개 데미지 절반 이상이 훅 날아갑니다. 그때의 빡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일반보스들은 일섬만개 하면 된다구요? 눈치 엄청 보입니다. 저는 본캐가 검벨인데 연타공격 나와서 개꿀하면서


준비하는데 일섬만개로 패턴 날아가면 솔직히 좀 원망스럽습니다.


데미지 좀 안 씹히게 해주십시오 제발... 배글린만 이런 불합리한 요소를 언제까지 달고 있어야 합니까 이거 저번 밸페


때도 말했는데 인지도가 없어서인지 다른 캐릭 고치기도 바빴는지 씹혔습니다.



2. 아니 낙화가 안박히면 딜을 어떻게 넣으라는 겁니까


이건 어찌보면 좀 사소할 수 있는데 아르카나의 '감옥패턴' 에서 감옥 때릴 때 낙화가 안박힙니다. 저 상황에선 저보다


추피 1500 낮은 미울보다도 쓸모가 없습니다. 



3. 스킬들의 선딜 후딜이 너무 길어요


린 캐릭의 특성상 보스의 뒤를 잡는 컨셉이라 그런지 스킬에 딜레이가 있는데요 특히 심한건 비연격입니다. 처음 공격을


한바퀴 돌리는 그 동작부터가 굉~~~장히 선딜이 길고 세바퀴 돌린 후의 후딜도 굉장히 큽니다. 물론 이건 컨트롤 잘


하는 사람의 경우 보스의 후딜이 길 동안 넣으니까 눈에 잘 안 띄는 문제입니다만, 발로르를 포함 급작스러운 후면


공격을 하는 보스의 경우 이건 뭐 맞을걸 각오하고 제발 때리지 말라고 신에게 기도하고 도는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후딜이 짜증나는건 돌풍(찌르기) 인데요, 만개를 많이 터뜨려야 하는 린의 특성상 필수적일 수 밖에 없는


스킬, 혹은 스매시인데 너무 느릿느릿 찌릅니다. 뒤이어....



4. 거기에 더해 연풍과의 연계성이 최악입니다.


특히 연풍(이동키+스페이스)에 대해서 하고 싶은 말이 많은데요, 이 연풍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마영전 회피기 중 


거의 최하위급 쓰레기같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회피의 경우 스페이스를 누르는 그 순간부터 동작이 끝나는 시간이 통짜로 무적입니다. 예를 들면


(회피)~~~~~~(동작 끝) 에서 ~~ 쳐진 부분이 전부 무적구간이라는 소리지요. 그런데 연풍은 어떨까요?


(회피)xx~~~~~(동작 끝) 에서 xx 쳐진 앞의 구간에 피격판정이 있습니다. 내가 보스의 공격을 보고 연풍으로


회피를 한다면 저 구간에서 쳐맞는다는 소리지요. 아인라허 할 때 저 사실을 몰라서 얼마나 쳐맞았던지


다만 연풍이 이렇게 약점이 많은 이유는 아마 섬풍-쾌속의 연계성이 매우 좋기 때문에 어느정도 의도적으로


놔둔거라고 봅니다. 섬풍으로 얻는 방어판정이 꽤 좋은 편이라 연풍 자체가 린의 약점으로 크게 부각되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이 연풍이 다른 회피기들과 전!!!!혀!!!! 라고 해도 좋을만큼 연계성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롱블 아리샤의 경우 회피->가드를 통해 우수한 방어력을 뽐냅니다. 델리아도 회피->가드 성능이 매우 우수하지요


그렇다면 린은 어떨까요? 연풍 이후 린이 낼 수 있는 선택지는 없다!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연풍 이후 섬풍?


부드럽게 연결되지 않습니다. 앞서 제가 린 스킬들의 후딜이 길다고 말했었습니다. 보통 다른 캐릭들의 경우 긴 후딜을


회피기로 제거해서 센스껏 움직입니다. 신캐인 미울의 경우 총 3단계로 이어지는 스매시 중 어느 부분에서든 자유롭게


회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마나홀이든 구르기든). 


린은 그딴거 없습니다. 비연격 도는데 보스 공격이 올게 뻔히 보인다? 그래도 얄짤없이 그냥 쳐맞아야 합니다. 돌풍


충전해서 찌르기 들어가는데 보스가 반격기를 날린다? 알고도 쳐맞아야 합니다.


모든 스킬들과 연풍이 연계가 안되있으니 이건 뭐 그냥 굴러서 피하는 것 외에는 용도가 없습니다. 심지어 회피기 자체


로의 성능도 준수하지가 않구요. 섬-쾌 많이 날리면 되지 않겠냐 싶지만 섬-쾌를 남발할 경우 스태미나가 모자라는


현상도 있고 쾌속 자체의 후딜도 있기 때문에 결국 딜로스로 이어집니다. (쾌속의 후딜의 경우 통짜 무적구간이라


이 점은 좋긴 합니다)



5. 짤딜이 없습니다.

 

린하다 가장 짜증나는 경우는 장판이 연달아 펑펑 나오는겁니다. 예를 들면 폭엘쿨이나 발로르 정도가 있겠네요. 


다른 캐릭들의 경우 그 잠깐의 틈 사이에 집어넣을 수 있는 딜링방식이 존재합니다. 가까운 예로 우산린의 경우


기천비무 - 화진격 콤보를 통한 짤딜이 있겠네요. 우산린이 쎈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의 예로 미울이 있겠습니다. 얘는 뭐 말할것도 없이 회피-공격까지의 과정이 너무 자연스러워서 위치선점과


짤딜을 끊임없이 넣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짤딜에 고통받는건 배글린 뿐만이 아닙니다. 듀블도 장판연타 나오면 참 몇번 때리기도 애매하고 탭비도 


그 잠깐 사이에 뭘 하기도 애매하죠.


다만 저 캐릭들과 린이 다른 점은 린이 낙화를 박기 위해선 스매시에 의존해야 하는데 이 스매시를 위해 상당히 긴


호흡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근데 이건 짧은 시간 안에 넣을 수 있는게 아니에요. 유독 배글린만이 공격과


공격 사이에 넣을 수 있는 딜링방식이 굉장히 난이도가 높거나 방법 자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좀 극단적인 비교겠지만 미울과 비교해보면 얘는 그냥 자기 맘대로 때리다가 장판이


날아오면 마나홀로 슥 회피하고 곧바로 강력한 스매시를 때려넣을 수 있습니다. 린이요? 스매시 박을라다가 장판


날아와서 애매해지면 연풍으로 쓱 뛰어넘고 다시 하나둘셋넷 하면서 열심히 허공에 평타질 날려아합니다.


그러다가 보스가 멀리 있는 팀원들을 때리러 가면? 닭 쫒던 개 되서 멍하니 또 허공에 삽질하는거 멈추고 열심히


쫒아갑니다. 기동성은 또 최하위로 안좋아서 열심히 쫒아가서 스매시 박을라치면 또 장판 나옵니다.]



앞서 연풍과 또 이어지는 얘기인데 연풍 이후 플레이어가 낼 수 있는 선택지는 딱 1개 뿐입니다. 허공에 평타질 하는거요.


연풍에서 이어지는 연풍참-비상천 있지 않냐구요? 그 쓰레기스킬을 누가 씁니까



6. 연풍참-비상천의 잉여력


작년 11월 밸패때 탭비와 배글린이 옆그레이드를 맞았지요. 배글린의 옆그레이드가 바로 이 연풍참-비상천에 관련된


내용이었는데요 이 때 연계베기 버프를 던져준 걸로 압니다.


앞서 말했듯이 플레이어가 연풍 이후 낼 수 있는 선택지는 없습니다. 연풍참-비상천은 뭐냐구요? 데미지도 구리고


연계베기도 딱 하나 들어오는데다가 심지어 이걸로 연계베기를 획득하면 진-연계베기는 얻을 수 없다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제한사항까지 있습니다.


비상천도 후딜이 굉장히 크고 그에 비해 거기서부터 뭐 섬-쾌가 부드럽게 연결된다든가 아님 하다못해 스매시를 위한


평타 차징을 1스택 준다든가 (섬-쾌하면 2타부터 시작하는것처럼) 하면 좋은데 차라리 일반낙화를 새길 수 있던


그때가 더 낫습니다. 




7. 스킬들이 맞질 않아요 당최


딴건 몰라도 이건 정말 너무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a) 일섬을 보스 정중앙에 맞춰도 터지지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보스가 이동중일때요......


(b) 화접무의 경우 가만히 있는 보스한테 대놓고 써도 앞부분은 맞는데 뒤부분은 자연스럽게 안맞습니다.

진짜 오지게 안맞습니다. 저번 개편때 이걸로 일반낙을 진낙으로 바꾸라고 하길래 몇번 써봤는데 활용도도

적고 맞기는 또 안맞는데다가 데미지는 구립니다.


(c) 비연격의 경우 3번을 돌릴 때 방향성이 굉장히 애매한데 특히 백화난무를 키고 비연격을 돌리면 허공에

지 혼자 스매시 날리면서 보스를 자연스레 지나쳐버립니다. 아마 비연격 1타 이후 2,3타를 때릴 때 방향키 조작을

무시하고 1타스매시 방향으로 빠꾸없이 날리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d) 이 부분이 특히 빡치는 부분인데 4타 스매시를 넣을 때 낙화가 +2개가 박혀야 하는데 판정에 따라 1개씩만

박힙니다. 이 부분은 의도한 부분인건 알겠는데 문제는 이게 플레이어의 역량에 따라 바뀌는 부분보다 보스의

히트박스 내지는 네트워크 불량(ex-서버렉) 으로 인한 지연 등의 요소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특히 네트를 때릴 때 집게발 부분의 히트박스가 굉장히 요상한데 수십수백번을 박아봐도 절대 4타스매시로도

낙화 두개가 박히지 않습니다.

더 가까운 예시로 폭엘쿨의 경우 날개 부분 판정이 굉장히 이상한데 이 부분은 4타스매시로도 낙화가 안박힐 뿐더러

폭엘쿨이 머리를 요리조리 돌리면 낙화 한개 날라가는건 예삿일도 아닙니다. 낙화를 6개 쌓고 진연계베기 버프를

단 채로 4타를 딱 박으면 '이제 10개 되겠지' 하고 딱 터뜨리는데 낙화 덜박혀서 9개 터지고 그러면 진짜 화납니다.



(진짜 개인적인 악담인데 폭엘쿨 맵 제작자분 의자에 묶어놓고 배글린으로 폭엘쿨 10연 돌게 하고 싶습니다. 

히트박스가 너무 엉망인데다가 홀딩기도 맞추기 힘들어서 맨날 전전긍긍합니다. 폭엘쿨 10연 배글린으로 

돌고 욕이 안나온다면 진짜 해탈할 수 있을걸요?)




요구하는 개선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링크로 만개 데미지 씹히는 부분 개선

2. 아르카나 감옥패턴에서 낙화 안박히는거 좀 박히게좀

3. 스킬들 선딜, 후딜 좀 줄여주세요 너무 갑갑함

4. 위와 더불어 스킬 도중 연풍으로 후딜 캔슬할 수 있게 해주거나 아님 섬쾌를 중간에 집어넣을 수 있게 개선좀

5. 짤딜이 없는 문제의 경우 해결책은 연풍참-비상천 같은데 개인적인 생각으론 돌풍 상향과 동시에 연풍참-비상천에

   각각 연계베기 버프를 얻어서 총 2번(진연계베기) 버프를 띄울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이 경우 섬풍-돌풍 콤보를 통해 얻는 연계베기 버프와는 별개로 작동하도록 해도 괜찮고 양쪽의 밸런스를 잡는다면

   저런 방법도 좋을 듯 합니다.

6. 화접무 너무 안맞아요. 비연격은 3타까지 돌면 자기 멋대로 이상한데서 혼자 돌고 있습니다. 차라리 비연격 한정

   으로 보스에게 자동조준 되게 바꿔주세요 (+비연격 도중 캔슬하고 회피할 수 있게 연계성 필수)

7. 이건 꾸준히 나왔던 얘긴데 지금 데미지 구조가 만개에만 너무 몰빵되어 있습니다. 스매시도 좀 쎄게 해주세요

   지금 린 데미지 너무 부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