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섭에서 미울 100까지 키우고 아인라허 몇번돌아보다 후기남깁니다


개요


많은분들이 쌍리볼버, VS치울린 트레일러에서 본것처럼 무빙샷, 연타로 대미지를 쌓아가는 캐릭터(롤의 루시안이라던지)


로 예상하셨겟지만 그건 경기도 오산입니다. 이 게임의 전대 총캐릭들을 보십시오.. 총카이.. 테이드..


뭔가떠오르지 않습니까? 네 이캐릭도 대포입니다. 아주 묵직한..펑펑 무빙샷? 그런거없습니다


이친구를 키우면서 느낀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나열해보겟습니다.




전투


우리의 디렉터 동석군은 미울은 클래식한 캐릭터로 회귀해서 디자인을 했다고했죠


실제로 1-4타 평타를 쌓아서 단계적인 스매시를 한다는점에서 클래식 하다고 할수있겟습니다...만


마나홀이라는 스킬의 존재때문에 사실상 평타로 쌓는경우는 많지않습니다.


슝~ 들어갓다가 커맨드에 따라 1-4타스매시를 마음대로 골라서 쓸수있으니깐요 근데 누가 1타씁니까?


여러분은 대부분 2타스매시나 4타를 사용하게 될것입니다 (활용도로 보나 대미지로 보나 가장 효율적)




미친듯한 선,후딜


모든 스킬에 정신나간 수준의 선후딜이 존재합니다. 회피로 후딜은 캔슬할수 있다지만


선딜+동작중에 캔슬이 가능하지는 않죠 이 점이 상당히 답답한 상황을 연출합니다


내가 원하지 않더라도 후딜을 제거하기위해 회피를 사용해야 하고 그로인해 필요한 타이밍에 회피가 불가능할수 있고


회피3종 (회피, 마나홀, 디바인실드) 이 셋의 연계는 매끄러운편이 아닙니다. 가드는 막고난후 미친후딜을 캔슬할 수단이


없습니다. 바로전에 나온 약쟁이는 서머솔드랜딩이라던가 연계가 되던것과는 다름 연계기가 없어요


회피는 무적시간이 상당히 짧은편에 속하며 마나홀은 구멍에 들어가는 그 동작에 무적판정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스킬이 모션이 길-고 묵직묵직한데 그걸 커버쳐줄 회피기들이 매끄럽게 연계가 안됩니다.




지나치게 편중된 딜구조(아마 본섭올때 수정될것으로 생각)


1타스매시를 제외한 모든스매시에는 추가타가 있고 그 외에 별도의 추가타 스킬(발차기)이 또 잇습니다.


2타스매시는 2개의 추가타가 존재하고 3타,4타는 1개의 추가타가 존재합니다


모든 추가타를 박아넣을때 2타스매시가 가장강합니다 현재


그점에서 범위와 대미지가 애매한 3타는 잘안쓰게되며 그나마 4타스매시는 좀 씁니다(3.4타는 배율에 문제가있음)


거기에 모든 스매시에 발차기로 연계하는 추가타가 존재하는데 이것의 대미지가 상당합니다


2타스매시와-발차기 이 두가지에 사실 거의모든딜이 몰려있습니다


마나홀과 연계가 되는 부분도 스매시부분이라


대부분의 미울유저들은 마나홀-스매시-발차기-마나홀 이런식으로 딜사이클을 짤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나 이렇게 대미지가 좋은 스매시와 추가타가 있는데 무엇이 문제냐? 연계도 된다면서?


SP액티브 스킬들과, 트랜스퍼를 사용한 마력탄3종을 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액티브스킬들과 트랜스퍼스킬들의 공통점은 모션이 상당~~히 긴데 쳐맞으면 쿨이돌며 캔슬된다는점(슈퍼아머없음)


더블패닝샷을 제외한 sp스킬의 비정상적으로 낮은대미지+판정


그리고 선후딜때문에 솔플에서는 sp액티브스킬은 거의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sp수급량도 충분치않음


그나마 트랜스퍼로 쓰는 마탄 시리즈는 딜보다는. 마나를 채워준다던가,.. 15%추가뎀을 박는다던가


유틸적인 측면이 있어서 대미지는 그려려니 할수도있겟습니다만은..


스매시키를 꾹 눌러야 뜨는 트랜스퍼의 구조상 달리기,회피 이런 긴박한 상황에 멈춰서 트랜스퍼를 띄우는 시스템이


참 불편합니다. 긴 모션때문에 사용하기힘든건 sp스킬과 동일하죠


헌데 마나리볼버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마탄의 대미지나 활용도는 심하게 낮고


물리적인 스매시만 뻥뻥 쏴대는게 뭔가 석연치는 않습니다.




빼놓으면 섭섭한 잉여스킬들


동석이의 아이들의 공통점이라고도 할수있죠. 항상 출시때 어디쓰라는건지 이해도안되는


잉여스킬들이 존재합니다. 미울도 마찬가지죠 대표적으로


디바인실드(가드) -마나는 처먹는데 미친후딜에 써먹기 애매 연계도 없어 리턴이 없다시피하다


SP버젼 마나홀- 마나대신 sp를 처먹고 조금 더 멀리가지만 방향전환불가- 선모션이 더김


중력탄- 쓰기도 까다로운 트랜스퍼 선딜도 길고 그시간에 2타스매로 쓸어담는게 낫다




총평


이 친구는 너무 급하게 부랴부랴만든 티가 나게 완성도가 좀 부족한 모양입니다. 전작인 그림덴보다도..


또다시 총으로 대포를 만드는 개발진의 창의력 한계 분명 비주얼적으론 빠릿빠릿 스타일리쉬할거 같지만


실상은 대포부대 느린공속,  무빙샷을 기대했지만 그런거없~


매끄럽게 연계가 안되고 따로노는 트랜스퍼,스매시,Sp액티브스킬,회피


항상 장애인을 만들어놓고 팔다리 달아주는 오동석의 신캐행보라지만


매번 이런식으로 나와서 후속조치 받은모양새도 탐탁치않은 경우가많아서 걱정이됩니다


그나마 그림덴마냥 스테헉헉, 딜링고자는 아니지만


딜만세다고 캐릭이 재밌습니까? 유연한 조작감,적당한 수준의 난이도가 동반되야 사람들이 오래정착합니다


미울 하나만 보고 돌아온다는 연어들도 많을거 같은데 캐릭자체의 컨셉은 이미 익숙한 총기류 선배들처럼 대포화


되서 새롭지않다는게 문제, 점점 빨라지는 몬스터의 추세에 맞지않게 캐릭은 느리기도 하고요


적당한 완성도로 신캐를 매번 이런식으로 소모하고 키트팔이나 할생각인거 같아서


씁쓸하네요 마영전 초창기부터 떡밥이 돌았던 캐릭인것만큼


본섭출시후 제대로 팔다리 달아서 나왓으면 좋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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