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젠가 "팁이 미세먼지에 가까울수록 레알꿀팁" 이란 댓글이 달린 이후로 팁게에 모든 글이
미세먼지팁, 쿼크팁, 중립미자팁 등등 이 넘쳐나네요

그래서 히린이도 늘어나고있고 대세도 그렇고하니
저도 열심히 보고듣고 느낀 히오스 깨알팁 2탄을 나눠볼까합니다.

(히오스 깨알팁 모음 1탄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7&my=post&l=3872)


운영
1. 라인전강케와 라인푸쉬, 라인클리어는 별개다.
-처음에 많이 착각했던 부분입니다.

라인전강케를 주로 했었는데(스랄, 첸, 자가라 등)
"내가 라인전강케니까 밀려오는 저 웨이브도 당연 내가 막아야지!"라는 착각에
핑찍으면서 내가 막을테니 오브젝트 챙기든 라인을 밀라고 오더했었습니다..팀에 제이나나 캘캘캘이 있더라도 말이죠

반대로 라인클리어 좋은 영웅이 라인전도 당연히 셀 줄 알았습니다.
미니언 후딱 정리해버리고 영웅상대하면 되니까

라인전과 라인클리어/푸쉬는 별개입니다.



2. 큰 그림을 봐라.
-프로경기를 보면 멥에 따라 한명, 많게는 두명정도만 담당라인이 있는 소위 "라이너" 역할을하고 나머지는 로테이션하지만,
우리네 휴오스에서는 이런 운영이 약속돼 있을리없고, 보통 각 세 라인마다 일정 영웅들이 서있을겁니다.
1:1:3 일수도 1:2:2 일수도 1:4 일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많이 보던 상황 하나 나옵니다.
우리팀 1:2:2 과 상대팀 3:1:1이 만났습니다. 상대 3명이 우리 1을 강하게 푸쉬합니다. 우리 1이 도와달라고 핑 겁나 찍지만, 우리팀 2:2는 계속 라인 밉니다.

이제 우리 1이 한 마디 합니다. "아, 멥 존나 안보내. 노답. 던짐. ㅅㄱ"

이러지 마십시요..제발..
수적우위에 밀려 포탑 날아가고 대문 깨져도 최대한 안죽고 견재만 하면서 경험치 챙기면 할만큼 다 한거고 그러는 동안 우리팀도 상대팀 미드랑 봇 날리고 있을겁니다.
당장 눈 앞만 보지마시길..



3. 3라인 경험치에 목 매지 말아라.
-2번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전체적으로 봤으면 좋겠습니다.

롤에서의 CS(?)와 달리 히오스는 경험치로 성장합니다. 그래서 건물이나 미니언이 주는 경험치가 굉장히 중요하죠.

하지만 그렇다고 3라인에 전부 한명씩 서가지고 경험치 안챙기고 있다고 닥달하거나 조급해하지 마세요.
히오스에서는 롤처럼 항상 각 라인마다 라이너가 붙어있는게 더 이상한겁니다.

라인 하나를 비운 상태라면 다른 곳에서 그만큼 이득을 챙기고 있다는 뜻이니 꼭 3라인 다 챙기는거에 목 매 입털지맙시다..


조합
1. 글로벌은 경험치와 5:4 한타를 위함이다.
-4번째로 생각나서 4번으로 썼다가 가장 먼저 말하고 싶어 1번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데하카,  빛나래,  폴스타트, (+ 자가라)
위 영웅들은 글로벌 이동기를 갖고 있는 영웅들 입니다.

글로벌 이동기는 왜 좋을까요?
1) 오브젝트, 한타가 끝난 후 멀리 있는 빈 라인으로 이동해 경험치를 최대한 챙길 수 있습니다.
2) 글로벌로 이동해 순간적으로 숫적우위를 이용한 갱킹 혹은 한타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1)번의 용도로는 누구나 너무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만 2)번을 잘 활용하는 사람은 많이 못봤습니다.

예시) 하늘사원에서 봇사원 열리기 전 서로 투사를 굴려놓은 상황. 우리 데하카가 투사랑 밀고있고 상대 라그나로스도 이걸 막기위해 봇에 남음. 나머지는 4:4 봇에서 대치 중
여기까지는 아주 좋습니다.

오브젝트 활성화 되고 우리가 4:4 한타에서 이기면 다행이지만 졌습니다.
??? : 데하카 안내려오고 탑에서 뭐함!?!?
데하카 : 나 여기서 라그 막는거 안 보임?? 라그랑 1:1하고 있고 봇에서 4:4 발려놓고 ㅈㄹ ㄴㄴ

....정말 한 숨만 나오는 상황입니다..하지만 이런 상황 정말 많이 봤습니다. 하늘사원이든 저주받은 골짜기든

그럼 가장 모범적인 답안은 무엇일까?

상대 라그가 웨이브를 막기위해 탑에 남은 경우 : 적당히 경험치 챙기면서 봇 한타가 무르익을 즈음, 혹은 투사 웨이브 정리되는 즉시 봇으로 합류해서 순간적인 5:4 한타를 이끌어 상대방 봇을 정리하고 오브젝트를 챙기세요.

상대 라그가 웨이브는 적당히 견제만 하다가 봇한타를 위해 내려간 경우 : 라그 내려가기까지 경험치 챙기다가 늦지않게 이동해 5:5한타구도를 맞춰주세요. 라그가 라인 비운 동안 경험치 이득 챙겼잖아요



2. 1:1로 카운터는 (거의) 불가능하다.
-상대가 아눕 뽑아놨는데 굴단 뽑으면 무슨 큰일나는 줄 압니다..
우리 아서스 뽑아놨는데 상대가 발라나 줄진 뽑으면 다 이긴 줄 착각합니다.
웃긴건

물론 카운터픽이라는게 있습니다. 트레이서 뽑았는데 도발 바리안 나오면 뼈를 깎이는 기분이지만 시작부터 GG치면서 멘탈 부서질 일은 아니라는거죠.

히오스는 1:1대전게임이 아니라 5:5 팀게임입니다.
우서를 뽑았는데 루나라가 나왔다면 리리나 티란데처럼 딜 좀 나오는 지원가로 보충할 수도 있고, 암노루 물어죽일 브루져를 챙길 수도 있습니다.



3. 이제 전문가와 라인철거력, 라인푸쉬는 별개다.
-이 부분은 뉴비보다 올드비가 더 잘못 알고있어서 잘못 전달에 전달에 전달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히오스 초창기에는 맞는 말이었습니다. 옛날에는 전문가아이콘이 대놓고 공성을 뜻하는 아이콘이었거든요..
그래서 주구장창 빽도어만 하는 영웅들 보면 꼭 전문가일겁니다.

이젠 아니야..
라인푸쉬/공성이 목적이라면 암살자 중에도 아주 좋은 옵션들이 널렸습니다.

전문가 = 라인푸쉬/공성은 잊어주시길.
(전문가 아이콘을 공성에서 별모양으로 바꾸면서 했던 멘트를 기억합니다. 전문가는 이제 그들만의 방식으로 싸우는 영웅이다.)


4. 전문가라고 꼭 캠프를 잘 돌지는 않는다.
-혼자서 준수한 시간에 잘 도는 영웅들도 몇몇 있습니다. 자가라, 나지보, 가즈로 등등

그렇다고 전문가=캠프 돌아야하는 영웅, 캠프 잘 도는 영웅. 으로 이해하지 말고
캠프는 라인클리어, 라인전, 폭딜 이런 것처럼 별개의 영역(?)으로 이해하시는게 좋습니다.

캠프 먹기 좋은 영웅 추천 :              
이 영웅 중 하나를 픽했다면 아. 캠프는 내가 담당이다! 생각하고 제때제때 챙겨주세요.


5. 조합이 산으로 가는거 같다싶을 때는 이 둘 중 하나라도 챙기세요. CC를 왕창 챙기든 라인푸쉬를 왕창 챙기든
-조합에서 고려할 것들 : 라인전강케, 라인클리어, 아군과의 시너지, 적군 카운터, 캠프, 유지력, 폭딜, CC 등등
조합에서 고려할 것들이 엄청 많지만 다들 속으로 아실겁니다.

물어보면 위처럼 대답은 할 수 있지만, 실제 밴픽에선 5:5 한타위주로만 생각하고 있다는걸
물론 수련회메타라는 말이 나올만큼 한타가 중요하지만 우리가 하는 휴오스에서는 한타 외의 요소로 어처구니 없이 지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처음 2~3픽까지 보고 있는데 이거 뭔가 조합이 이상하다. 말렸다 느낌이 올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CC라도 많이 챙기든 라인클리어가 좋은 영웅을 많이 챙기는 적어도 둘 중 하나는 하세요.




일단 생각나는건 이정도네요.
이상하다 싶은건 태클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