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대의 딜 받아내기

가장 중요한역할중 하나지만, 이것만 된다고 메인탱커가  아니고, 이게 안된다고 메인탱커가 아닌것도 아님. 이것외의 메인탱커의 역할을 알려주려고 이글을 씀. 상대의 딜을 받아내려면 높은 체력,방어력, 자힐이나 보호막등이 있어야함.

무라딘이 이역할을 매우 잘 수행하고 etc나, 아눕아락이 이 방면에서 부족함.

2. 이니시

특성차가 나서 한타를 이길가능성이 높거나, 다음 오브젝트까지 기다리면 아군이 특성차가 나서 질가능성이 높은상황이면, 강제로 싸움을 걸어야하는데, 이걸 이니시라고 하고 메인탱의 중요한 역할중 하나. 사실 이니시를 된다/안된다 라고 명확하게 구분하기에는 누구든 옆구리돌아서 기습하면 이니시고, 특성에따라 이니시가 되는경우도 있어서 좀 애매한데, 사거리가 적당히 긴 진입기가 있으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니시가 되고, 그러면 이니시가 된다 라고함.

디아블로는 이니시를 아주 잘거는 메인탱커중 하나.

3. 원하는 한타구도 만들기 (상대 뒷라인 물기/아군 뒷라인 지켜주기)

구체적인 예시를 들자면, 상대조합이 굴단리엘인데, 굴단리엘은 진형이 잘 지켜지는 한타에서 아주좋음. 하지만 디아블로가 난입하고 종말쓰면서 진형이 갈리고 난전이 된다면 굴단스킬을 여러명 맞추기 어려워지고, 아우리엘 힐을 여려명에게 넣기 어려워지면서 한타가 지는 구도로 흘러갈수밖에 없음. 이렇게 내가 원하는 한타구도를 만드는 것도 메인탱커의 역할임. 좀더 발전하면 etc같은걸로 부쉬에 숨어있다가 뒤쪽에서 궁각을 본다거나 하는식으로 응용할수있다.  아군조합,상대조합을 보고 내가 상대딜러를 적극적으로 물러갈지, 상대가 들어오는걸 맞받아칠지 판단해서 그역할을 잘 할수있는 탱커를 뽑으면 좋음.

디아블로나 아눕아락은 상대 진형을 파괴하는데 특화되있고,요한나처럼 아군진형을 지키는데 특화되어있음.
무라딘처럼 둘다 괜찮은 탱커도 있음.

4. 일점사각 만들어주기

쉽게말해서, 아군에게 얘 같이때려서 잡자! 라고 신호를 보내줄수있는 능력. 즉발로 걸어줄수있는 기절, 이동불가등 하드 cc가 있으면 됨. 내가 무라딘이라면, 망치맞추고 노루가 뿌리깔아주고 아군이 호응해주면 잡을수있다! 싶은 타이밍에 던지는게 일점사각임. 그렇기때문에 그런 하드cc기는 한타시작하자마자 상대 탱커한테 꽂거나, 별의미없이 딜러에게 기절시간동안 딜로스 내려고 던지는게 아니라, 상대 근딜의 진입을 저지하거나, 확실한 일점사각일때 사용하는거임.

5. 시야보기(대치중 앞라인 잡아주기)
시야를 볼수 있다는게 무슨뜻이냐면, 상대랑 대치할때 탱커가 어느정도 앞으로 나가있다가 일점사를 당해도 안죽는다는것. 다른말로하면 탈출기가 있다는거임. 탱커가 탈출기가 없으면 몸으로 부쉬체크도 못하고 대치중에도 소극적으로 할수밖에 없음.

대략 이정도인데, 그래서 메인탱에게 필요한게
1. 높은체력/자힐/보호막
2. 진입기
3. 상대 진입저지/내가 진입하기 좋은 스킬셋
4. 즉발 하드 cc
5. 탈출기
이고, 이걸 다 가지고있는 영웅은 무라딘밖에 없음.그래서 보통은 전사/근딜중에 4개정도 조건을 충족하면 메인탱커, 그것보다 적으면 서브탱커라고 분류함.

예를들어, 아르타니스는 1은 보통정도고, 2,3 조건만 충족하기때문에 서브탱커로 분류하고, 티리엘은 1,2,5를 가지고있고 3이 그럭저럭 되기때문에 주로 서브탱커 자리에 넣지만, 메인탱커로 사용하기도함.
원탱조합을 짤때는 그냥 무라딘을 뽑거나, 2345를 만족하는 아눕아락을 뽑아놓고 빡센힐이나 보호막는로 커버치는식으로 사용하는게 좋음. 투탱조합을 짤때는 아군메인탱커가 어떤점이 부족한지 보고, 아군 메인탱커가 진입기가 없는 요한나면 서브탱커로 이니시를 잘걸수있는 캐리건을 뽑는다거나, 아군 메인탱이 티리엘이라면 발리라를 뽑아서 cc를 채운다거나 하는식으로 부족한점을 보완하는 서브탱커를 뽑으면 좋음.

마지막으로 자잘한 운영부분에서 가장중요하고 키를 쥐고있는게 메인탱이니, 오더가 갈리면 가능하면 메인탱말을 듣고 (메인탱없으면 뭘하든 안되는경우가 많음) 영리에서 메인탱을 주력픽으로 쓸려면 운영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메인탱의 역할을 숙지하고, 최대한 말을 많이하면서 플레이하는게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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