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대의 딜 받아내기

가장 중요한역할중 하나지만, 이것만 된다고 메인탱커가  아니고, 이게 안된다고 메인탱커가 아닌것도 아님. 이것외의 메인탱커의 역할을 알려주려고 이글을 씀. 상대의 딜을 받아내려면 높은 체력,방어력, 자힐이나 보호막등이 있어야함.

무라딘이 이역할을 잘 수행함.

2. 이니시

특성차가 나서 한타를 이길가능성이 높거나, 다음 오브젝트까지 기다리면 아군이 특성차가 나서 질가능성이 높은상황이면, 강제로 싸움을 걸어야하는데, 이걸 이니시라고 하고 메인탱의 중요한 역할중 하나. 사실 이니시를 된다/안된다 라고 명확하게 구분하기에는 누구든 옆구리돌아서 기습하면 이니시고, 특성에따라 이니시가 되는경우도 있어서 좀 애매한데, 사거리가 적당히 긴 진입기가 있으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니시가 되고, 그러면 이니시가 된다 라고함.

디아블로는 이니시를 아주 잘거는 메인탱커중 하나.

3. 원하는 한타구도 만들기 (저지력/진입력)
예를 들어 상대가 아우리엘기반조합이라면, 진형이 잘갖춰줘서 광역힐을 계속 받을수있는 상황에서는 유지력이 높지만, 디아블로가 진입하면서 종말때문에 포지션이 갈리고 난전을 만들면 한타를 유리하게 이끌어나갈수있고, 그런식으로 전체적인 한타구도를 잡는것도 메인탱커의 역할임. 크게 상대가 들어오는걸 받아치는 탱커() 와 직접 들어가는 탱커() 로 나눌수있음.
4. 일점사각 만들어주기

쉽게말해서, 아군에게 얘 같이때려서 잡자! 라고 신호를 보내줄수있는 능력. 즉발로 걸어줄수있는 기절, 이동불가등 하드 cc가 있으면 됨. 내가 무라딘이라면, 망치맞추고 노루가 뿌리깔아주고 아군이 호응해주면 잡을수있다! 싶은 타이밍에 던지는게 일점사각임. 그렇기때문에 그런 하드cc기(는 한타시작하자마자 상대 탱커한테 꽂거나, 별의미없이 딜러에게 기절시간동안 딜로스 내려고 던지는게 아니라, 상대 근딜의 진입을 저지하거나, 확실한 일점사각일때 사용하는거임.

5. 시야보기(대치중 앞라인 잡아주기)
부쉬나, 대치중에 앞쪽에 서있는것도 메인탱커의 역할인데, 시야를 볼수 있다는게 무슨뜻이냐면, 상대랑 대치할때 탱커가 어느정도 앞으로 나가있다가 일점사를 당해도 안죽는다는것. 다른말로하면 탈출기가 있다는거임. 탱커가 탈출기가 없으면 몸으로 부쉬체크도 못하고 대치중에도 소극적으로 빠져있을수밖에없음.
대략 이정도인데, 그래서 메인탱에게 필요한게
1. 높은체력/자힐/보호막
2. 진입기
3. 상대 진입저지/내가 진입하기 좋은 스킬셋
4. 즉발 하드 cc
5. 탈출기
이고, 이걸 다 가지고있는 영웅은 무라딘밖에 없음. 그래서 대체로 전사/근접암살자중에 4개정도 조건을 충족하면 메인탱커, 그것보다 적으면 서브탱커라고 분류함. 예외로   이런애들은 조건충족이 덜되지만 깡스펙으로 다른단점을 커버해서 주로 메인탱으로 기용.


메인탱커들을 저지-진입으로 나눠보자면,
  
  
  
  
정도가 될수있을것같음.


이 메인탱커의 특징과 다른 아군의 특징이 시너지가 맞아야 조합의 완성도가 높아질수있음.
아군의 보호를 필요로하는   +   저지력 높은 탱커라인 혹은
확실한 백업이있으면 리턴이커지는    +   
CC와 연계되면 큰 딜을 넣을수있는  + 확실한 점사각을 만들어주는 탱커

같은식으로 조합할수있음. 


마지막으로 자잘한 운영부분에서 가장중요하고 키를 쥐고있는게 메인탱이니, 오더가 갈리면 가능하면 메인탱말을 듣고 (메인탱없으면 뭘하든 안되는경우가 많음) 영리에서 메인탱을 주력픽으로 쓸려면 운영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메인탱의 역할을 숙지하고, 최대한 말을 많이하면서 플레이하는게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