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써보는 역할군별 티어

영웅리그 솔큐기준 (팀게임에서는 다를 수 있음) 플레 - 마스터 구간 경험으로 작성

이렐패치 기준


지원가 역할군 티어를 나눈 기준


라인억제력: 라인클리어 및 디나이 능력

한타 기여도: 스킬셋 및 궁 선택에 따른 변수창출 및 한타 기여 능력

힐량: 전광판에 뜨는 힐량. 아군에게 힐을 얼마나 줄 수 있는가 하는 능력

슈퍼세이브: 포커싱 당한 아군을 세이브할 수 있는 능력
유지력: 지속힐 능력


등을 기준으로 점수(5점 만점)를 매겨 티어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공략까지는 아니지만 각 영웅을 그 티어에 배치한 간략한 설명 및 한줄팁도 덧붙이겠습니다. 매우 주관적이며 피드백은 환영합니다.



OP: 필수 밴픽해야 할 힐러.



1Tier: 어떤 상황에서 뽑아도 좋은 힐러.


말퓨리온 라인억제력 1, 한타기여도 4, 힐량 4, 슈퍼세이브 2, 유지력 5

: 대회/상위티어/하위티어를 불문하고 언제나 선호되는 힐러. 아군에게 Q(재생)을 감아 놓고 W(달빛섬광)만 맞춰주면 힐이 들어가기 때문에 유지력이 최상급이고, E(휘감는 뿌리)는 아군 스킬에 연계하기 좋은 준수한 CC기. D(정신자극) 또한 마나가 부족한 아군 영웅들에게는 단비같은 기술. 다른 힐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포지션 잡기가 용이하며, 13 얼방까지 있기 때문에 생존력도 좋은 편. 특히 트레이서와의 호흡이 좋아 말퓨트레 조합은 대회에서도 심심치 않게 나오는 조합. 

궁극기 평온은 방어력 10 증가가 쏠쏠하기 때문에 유지력 싸움에서 활용도가 높고, 황혼의 꿈은 한타 파괴력이 엄청난 궁극기. 20 궁강시 점멸황꿈은 잘만 쓴다면 최고의 이니쉬기로 쓸 수도 있음. 

힐 메커니즘상 슈퍼세이브가 아쉽다는 점이 유일한 단점이지만, 그 단점을 상기한 장점들로 덮을 수 있는 힐러.   

한줄팁: W는 맞추는 타겟의 수에 비례해 힐량이 늘어난다. 말퓨리온은 생각보다 마나가 상당히 빨리 닳는 영웅이기에 W를 라인정리에 쓰지 말자. 4렙특성 보복의뿌리로 나오는 나무정령은 어그로 1순위이기 때문에 요새 다이브를 할 때나 캠핑할 때 몸을 대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2Tier: 준수하지만 장단점이 있는 힐러.


데커드 케인 라인억제력 1, 한타기여도 3, 힐량 5, 슈퍼세이브 3, 유지력 4

: 힐량만 놓고 보면 최상위급 힐러. 다만 Q(생명력 물약)스킬이 논타겟이기 때문에 숙련도가 따라주지 않으면 적재적소적시에 아군엑게 힐을 넣어주기 힘들다. 거점싸움이 중요한 맵(볼스카야, 불지옥신단 등)에서는 물약을 미리 깔아놓고 유리한 싸움을 가져갈 수 있다. E(속박), W(슬로우)로 광역 CC지원도 가능.

궁극기는 수면궁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지만 저티어일 수록 적군을 재워도 아군이 깨워버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티어로 갈 수록 활용도가 높은 궁극기. 

다만 상대가 돌진 위주의 조합을 짤 경우 대처가 쉽지 않다. 상황에 따라서는 ALT+Q로 힐탱 역할을 해주면서 좀비케인으로 역전하는 모습도 심심치 않게 나오는 편. 

한줄팁: 수면궁은 시전 후 1초 후에 R키를 다시 눌러 정신집중을 취소할 수 있다. 13특성은 아군에게 광역딜과 자힐기를 달아주는 고대의 축복이 보통 좋지만 저티어에서는 자신이 버프를 받았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고, 뭉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회생의 물약도 찍어볼 만 하다. 20레벨 까지 갈 수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된다면 13뚱캔에 20마르지않는물약 시너지도 생각해보자.


아우리엘 라인억제력 2, 한타기여도 2, 힐량 4, 슈퍼세이브 4, 유지력 4

2지원메타의 하락세와 함께 잘 보이지 않았으나 소폭의 특성변화와 버프를 받자 승률과 픽률이 많이 올라간 힐러. 7렙 폭발적인 빛 특성이 삭제되면서 유지력이 조금 깎이긴 했으나 아직도 나쁘지 않은 수준이고, 뻥딜이 잘 나오는 한조와의 시너지도 좋아 굳이 아우발라가 아니더라도 아우한조 픽도 가능.

궁극기 수정방패를 통해 슈퍼세이브가 가능하지만 타이밍을 놓치면 한타임 살려주는 정도이기 때문에 타이밍이 중요. 아군 딜러만 시너지가 잘 나온다면 뽑을만한 픽이긴 하지만 아우리엘 조합의 카운터 및 파해법(ex.아눕아락, 크로미 등) 이 많이 연구되서 1티어로 분류하기는 힘듬. 아우리엘픽이 초반에 나왔다면 최소 아눕아락은 뺏어오거나 밴해주는 것이 좋다.

한줄팁: 아군 딜러에 따라 16특성 공격속도증가/스킬데미지증가를 선택 가능. 루나라/한조와는 스킬데미지증가 시너지가 좋고, 발라/카시아와는 공격속도증가 시너지가 좋은 편. 그리고 한타시 아군 딜러가 죽었다면 최대한 빨리 D왕관을 탱커에게라도 교체해서 힐게이지가 비는 일이 없도록 하자.


알렉스트라자 라인억제력 2, 한타기여도 5, 힐량 5, 슈퍼세이브 4, 유지력 2

: 최근 대회 이후로 볼스카야 공장, 불지옥 신단 등 오브젝트 거점싸움 맵에서 1티어로 떠오른 힐러. 궁극기 정화의불꽃과 또하나의 궁극기 D(용의 여왕)으로 오브젝트 싸움에서 상대를 한타임 밀어내며 오브젝트 이득을 취하기 쉬운 힐러이기 때문. 대회에서 선호되는 특성은 W특성트리이며, 상대 조합에 따라 알렉이 물리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Q특성트리도 타볼만함. 전체적으로 유지력이 조금 떨어지긴 하지만 용 변신만 들고 있으면 알렉의 버스트힐은 모든 힐러를 통틀어 최고 수준.

Q스킬은 자신의 생명력을 깎으며 힐하는 메커니즘이고, W는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적재적소에 스킬을 써주는 센스가 중요. 또한 궁극기 정화의 불꽃은 힐이 들어가기까지 어느정도 선딜이 있기 때문에 물린 아군을 궁극기로 살려내기 위해서는 빠르게 판단해서 바로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슈퍼세이브가 힘듬.

또한 오브젝트의 파워가 세고 용 변신한 동안 오브젝트를 취할 수 있는 불지옥, 볼스카야에서는 1티어이지만 오브젝트의 중요성이 떨어지고 한 오브젝트를 두고 계속 싸움을 질질 끌 수 있는 저주받은 골짜기, 용의 둥지 같은 맵에서는 상대적으로 티어가 떨어짐.

한줄팁: 알렉의 기본 콤보는 WQDWQR. 인간폼에서 힐스킬을 쓴 후 용폼 변신으로 다시 힐스킬 사용 후 궁극기까지 사용하며 버스트힐. 용폼 상태에서는 R 사용시 선딜이 없으며, 궁극기를 쓰는 동안 쿨타임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궁극기 사용 이후에도 W를 한번 더 사용 가능함.


스투코프 라인억제력 3, 한타기여도 4, 힐량 3, 슈퍼세이브 3, 유지력 4

: 너프 이전에는 말퓨리온과 함께 1티어 힐러였으나, 너프 이후 힐량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고, 이후 악성반응 특성이 연구되면서 한타를 터뜨리는 힐러로 기용됐으나 최근에는 이마저도 외면당하면서 대회/상위티어에서는 보기 힘들어진 힐러.

다만 저티어에서는 여전히 쓸만하며, 특히 너프되긴 했지만 4렙특성 일석삼조를 통해 2라인맵에서 강력한 힐러. 거의 궁극기급 스킬셋인 e스킬 광역침묵을 보유하고 있으며, 궁극기로 포커싱되는 아군을 한번 살려줄 수 있음. 다만 q스킬을 받기 힘든 겐지, 트레 등과의 호흡은 좋지 않은 편.

한줄팁: 악성반응은 분명 좋은 특성이지만 쿨타임이 15초나 되는 D스킬을 사용해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아군 케어는 힘든 특성. 저티어에서는 7렙특성 선택적도태를 활용해서 5초마다 Q-D를 터뜨려 힐량으로 상대를 압도하는 플레이를 연습해보자.


우서 라인억제력 2, 한타기여도 3, 힐량 2, 슈퍼세이브 5, 유지력 2

리워크 후 7렙 고왕수 특성으로 OP였으나 칼너프당하고, 2지원 메타에서 아우발라우서 삼신기가 유행했으나, 2지원 메타가 사장되면서 겐지우서 조합 외에는 잘 등장하지 않게 된 지원가. 그래도 얼마 남지 않은 정화힐러에다가, 천상의보호막으로 슈퍼세이브 능력 하나만큼은 최고이기 때문에 겐지 등 캐리력 있는 딜러와 호흡은 최고. 저티어에서는 천보캐리 보다는 천폭캐리가 더 잘 나오는 편.

Q,W는 순간 들어가는 힐량은 괜찮지만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함. 다만 16특성 축복의 기도를 찍고 나서는 웬만한 딜러는 딸피에서 풀피로 만들어줄 수 있으며, E스킬 2번 활용으로 상대에게 CC지옥을 맛보여줄 수도 있음.

한줄팁: 저티어일 수록 천보를 딸피인 아군에게 쓰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이상적인 천보는 상대에게 진입한 아군 딜러에게 써줌으로써 상대 스킬을 무용지물로 만들면서 프리딜 구도를 만들어주는 천보임. 타이밍을 잘 모르겠다면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한템포 빠르게 천보를 주는 연습을 해보자. 또한 "좋은 우서는 죽은 우서"라는 말도 있듯이 한타가 시작됐다면 최대한 앞선에 서서 상대 스킬을 빼주고, 적절한 타이밍에 죽어서 Q힐을 계속 넣어주면서 한타를 승리로 이끌도록 하자.


레가르 라인억제력 4, 한타기여도 2, 힐량 3, 슈퍼세이브 5, 유지력 2

: 번개유대 특성이 삭제되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라인클리어와 캠핑이 쉽고, 정화 특성을 보유했으며, 선치라는 슈퍼세이브가 가능한 만능 힐러. 유지력이 조금 아쉬우나 특성으로 유지력도 어느정도 커버 가능하며, 최근 패치로 Q힐량이 늘어나면서 어느정도 유지력과 힐량을 보정받음.

선조의 치유라는 슈퍼세이브 궁극기를 보유했으나 최근 패치로 선치의 힐량이 줄어들면서 대회에서는 피의 욕망이 연구되는 추세.

한타에서는 정화와 선치각 외에는 뒷포지션을 잡으면서 W 걸어주고 Q힐을 넣어주는 플레이가 중요, 특히 저티어일수록 참지못하고 Z(늑풍참)로 앞라인으로 빨려들어가는 플레이가 자주 나오는데 이러면 포커싱 당해서 죽기 쉬움.

한줄팁: 레가르의 4렙특성 치유의토템은 쿨타임이 30초로 굉장히 짧기 때문에 레가르의 부족한 유지력을 보충해줄 수 있는 꿀특성. 또한 20특성 되돌리기를 보유한 유일한 힐러로 되돌리기를 활용한 버스트힐도 가능. 


카라짐 라인억제력 2, 한타기여도 5, 힐량 2, 슈퍼세이브 2, 유지력 2

: 최근 폭딜/순삭 메타에서 대회에서는 꾸준히 기용될 정도로 1티어. 다만 카라짐이 대회에서 잘 나오는 이유는 궁극기 칠면공격을 1-2타겟에만 적중시키는 팀플레이를 통해 상대 순삭이 가능하기 때문이며, 이런 연계가 힘든 저티어까지 고려했을 때 2티어로 분류.

상대를 없애서 우리팀을 지원하는 굉장히 공격적인 지원가. 힐량이 절대적으로 뛰어나지 않지만 4렙특성 흙의 벗 등 유틸적인 지원도 가능한 지원가. 1타겟에만 적중시킬 수 있다면 칠면공격은 상대 앞라인을 순식간에 녹여낼 수 있으며, 여의치 않다면 신성장법으로 슈퍼세이브도 한 번 가능. 

다만 힐량과 유지력은 상당히 부족하므로 우리편의 조합이 폭딜/순삭메타에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라면 추천하고 싶지 않은 힐러. 

한줄팁: 생각보다 카라짐으로 프리딜하는 상황이 많이 나오진 않는다. 천지권법을 찍었다면 상대방에게 Q로 달라붙고 최대한 가까이 달라붙는 무빙을 해줘야 딜을 최대한 넣을 수 있다. 



3Tier: 단점이 명확해서 특정 상황 말고는 쓰기 힘든 힐러.


태사다르 라인억제력 4, 한타기여도 4, 힐량 2, 슈퍼세이브 2, 유지력 4

평딜러와의 호흡이 좋고, 라인클리어 능력이 좋아 솔라인을 보낼 수 있는 힐러. 다만 패치로 피통이 너프되면서 가뜩이나 피통이 적은 태사다르는 e스킬이 빠지면 개복치 수준으로 전락.

평딜러와의 호흡이 좋아 말퓨트레조합에 서브힐러로 자주 기용되며, 아우발라/아우카시아 같은 평딜러 조합에도 서브힐러로 기용 가능. 집정관 궁 선택시 한타에서 미친 존재감 발휘할 수 있으며 20궁강은 히오스 최고수준의 궁강. 역장도 20궁강만 해주면 무한 역장이 가능해서 20렙을 보는 게임에 상대방이 뚜벅이 위주의 조합이라면 괜찮은 선택지.

다만 태사다르는 서브힐러이지 메인힐러가 될 수 없으므로 아군에 2지원 조합을 강요하게 되고, 트레태사 조합일 경우 트레이서와 계속 붙어있어야 하므로 탑라인을 봐줄 탑라이너를 강요하게 되어 트레이서 1딜에 의존해야 해서 트레이서의 피지컬에 기댈 수밖에 없는 조합이 됨. 여러모로 영리 솔큐에서 최대성능을 뽑아내기는 힘든 지원가.

한줄팁: 태사다르의 생존기인 E(차원이동)은 집정관을 키면 초기화되므로 E-R-E 사용이 가능. 집정관의 쿨타임이 100초여서 아쉽긴 하나 무조건 생존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E-R-E로 한타임 살아나갈 수 있다. 


아나 라인억제력 1, 한타기여도 2, 힐량 4, 슈퍼세이브 2, 유지력 4

힐밴이라는 사기적인 스킬셋을 보유. 모든 스킬이 논타겟이기 때문에 파일럿 실력이 변수. 나노궁 또한 쿨이 짧고 스킬딜 30% 버프로 아군 스킬딜러와의 호흡이 좋은 편. 1렙 E퀘 특성을 완료하면 Q스킬 관통으로 힐량도 어마무시해져서 지속적으로 준수한 힐을 넣어줄 수 있음.

다만 아나의 가장 큰 단점은 자힐기가 전무한 수준이기 때문에 상대가 돌진조합을 짤 시 매우 취약하다는 것. 때문에 뒷포지션 잡는것이 중요하고 반대로 상대가 돌진조합이 아닐 시 안정적으로 지속적인 힐을 넣어줄 수 있어 상대 조합에 따라 힐량으로 찍어누르는 게임도 가능.

한줄팁: 궁극기 나노강화제는 스킬딜 증가와 쿨타임감소 외에 마나200을 회복시켜주는 기능도 있음. 스킬딜러에게 주는 게 가장 이상적이나 상황에 따라 마나가 부족해서 궁극기도 쓰지 못하는 상황에 놓인 영웅에게 나노강화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빛나래 라인억제력 3, 한타기여도 3, 힐량 3, 슈퍼세이브 1, 유지력 3

운영캐. 글로벌 이동기 보유. 겐지나래, 에메랄드바람이 재발견되면서 특히 상위티어에서 운영캐로 많이 쓰였으나 2지원메타가 사장되면서 잘 보이지 않게 된 힐러.

W(변이) 활용으로 겐지와 같이 난입하는 딜러들을 찝어 죽이는 플레이가 가능하고 E(요정가루)는 이동속도와 기술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유틸기. 또한 힐러 중 유일하게 글로벌 이동기를 보유한 운영캐이긴 하지만 빛나래의 가장 큰 단점은 슈퍼세이브 능력이 매우 떨어진다는 것. 궁극기 점멸치유는 기본적인 힐량이 부족하고, 에메랄드바람은 상대방을 한 번 밀어내는 것 외에는 치유옵션이 없어 여러모로 세이브 능력이 떨어짐. 특히 최근 폭딜/순삭 메타에서 빛나래의 쓰임새는 점점 떨어지는 추세.

한줄팁: 빛나래를 솔라이너가 아닌 메인 힐러로 쓰게 된 상황이라면 1렙 매수특을 찍어보자. 아군을 치유할 때마다 중첩이 쌓이는 특성이므로 쓰기에 따라 매수특성 중 가장 빠르게 중첩을 쌓을 수 있는 특성.


모랄레스 중위 라인억제력 1, 한타기여도 2, 힐량 4, 슈퍼세이브 3, 유지력 4

유지력이 좋고, W(보호기)스킬로 순간 방어도를 25올려주면서 수류탄으로 상대방 포커싱을 방해할 수 있어 슈퍼세이브도 어느 정도 가능.

궁극기인 전투자극비행체는 평딜러와의 상성이 좋아 리워크된 레이너와 함께 자주 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지원가. 다만 상대방이 모랄레스를 포커싱하는 돌진조합을 구성할 경우에는 힐 지원이 힘들어짐. 16특 추가처방 특성을 찍으면 Q사거리가 30% 증가하므로 어느정도 프리힐이 가능하지만 힐량이 늘어나는 특성이 매우 안 좋고(기력70이상시 힐량25%증가), 20특성이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 수록 위력이 약해짐.

다만 저티어에서는 모랄레스를 포커싱하는 장면이 많이 나오지 않으므로 브실 구간에서는 패왕으로 불릴만큼 확고한 힐러.

한줄팁: 모랄레스의 힐메커니즘은 기력을 사용하는 시스템이고, 기력이 닳으면 힐을 끊어야 회복된다. Q를 계속 꽂고 있지 말고 적절히 Q를 끊어주면서 기력관리를 해주자. D키를 통해 Q를 바로 끊어줄 수 있다. 또한 Q스킬은 상대 CC에 끊긴다. 상대 CC를 맞았으면 얼른 다시 Q를 꼽아주자. 


루시우 라인억제력 1, 한타기여도 3, 힐량 2, 슈퍼세이브 4, 유지력 3

: 거듭된 너프로 힐량이 처참해진 지원가. 특히 16특 헤주베네센시아 너프로 큰 타격을 입었고, 20특 보너스트랙까지 가지 않으면 도무지 힐량이 나오질 않는다. 다만 20특만 찍게되면 힐량이 2배 상승하는 셈이므로 후반 포텐셜은 어느 정도 있는 편. 하지만 그 이전에 힐량이 너무 부족해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많다. 이제는 힐량으로 밀어붙이는 힐러가 아니라 아군들에게 상시 이동속도를 버프시켜주는 유틸형 힐러로 보아야 할 지원가.

궁극기 소리방벽은 아군 전체를 한 번 세이브할 수 있어 슈퍼세이브와 동시에 한타기여도도 높은 편. 특히 아군 조합이 돌진위주의 조합일 시 소리방벽과 켜주면서 같이 진입하면 효율적인 한타 가능.

한줄팁: W는 E를 켜주지 않는 이상 힐량이 쥐꼬리이기 때문에 상시 이속버프 상태로 유지하다가 E를 킬 때만 치유증폭 모드로 전환하도록 하자. 또한 Q스킬은 딜링기로 쓰기보다는 밀치기 판정이 있으므로 상대 황꿈, 축성 등 선딜이 있는 궁극기를 한타임 끊어주는 용도로 사용하는 연습을 해보자.


리리 라인억제력 3, 한타기여도 2, 힐량 3, 슈퍼세이브 2, 유지력 3

특성 리워크로 어느정도 버프를 받았으나 스킬셋의 한계는 여전. 일단 Q스킬이 오토타게팅이어서 원하는 아군에게 힐을 넣어줄 수 없고, 궁극기인 천잔돌리기는 CC기에 매우 취약. 다만 리워크 후 천잔돌리기의 쿨타임을 어느정도 조절할 수 있게 되면서 한타 외에도 천잔을 힐링기로 이용 가능.

특히 리리의 고유정화특성인 가볼까요! 는 쿨타임 40초에 빠른발 영향을 받긴 하지만 사거리가 너무 짧아 제대로 활용하기는 힘든 특성. 그나마 예전에는 20특 쿵푸허슬이 사기적인 특성이라 20렙까지 끌고 가면 리리의 힐량이 치솟았지만 이제는 쿵푸허슬도 없기 때문에 후반 왕귀도 노려보기 힘듬. 상대가 극평딜조합, 노CC조합이 아닌 이상 기용하기 힘든 힐러.

한줄팁: 리리의 기본패시브인 빠른발은 스킬 쿨타임을 50% 감소시켜주는 좋은 패시브이지만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피해를 받아야 함. 때문에 뒷포지션을 잡기보다는 어느정도 앞선에 서주면서 어그로 핑퐁을 해주며 패시브를 발동시키는 것이 힐량과 세이브능력을 올리는 팁.



4Tier: 안쓰는 힐러


티란데 라인억제력 1, 한타기여도 2, 힐량 1, 슈퍼세이브 1, 유지력 2

일단 영리에서 티란데 나오면 한숨부터 나옴. 라인클리어도 힘들고, 1힐은 절대 안되고, 슈퍼세이브도 안되고, 유지력도 별로. W특성트리로 잠깐 떴으나 너프로 다시 묻힘. 영전에서 D스킬 활용한 불멸자 클리어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티란데 외에도 불멸자 클리어가 빠른 영웅은 차고 넘침.

일단 티란데는 최소한의 힐지원이 가능한 서브딜러로 생각하는 것이 마음 편할 정도. 1힐로 기용하기는 정말 힘든 힐러.

한줄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