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예전에 타 커뮤니티에 올렸던 글을 최근 메타에 맞게 수정하여 올리는 글입니다.

이전 글 보고 싶으신 분은 http://www.inven.co.kr/board/hos/3907/5119여기로

 

심심해서 써보는 역할군별 티어

영웅리그 솔큐기준 (팀게임에서는 다를 수 있음) 플레 - 마스터 구간 경험으로 작성

최신패치 기준

 

암살자 역할군 티어를 나눈 기준


라인억제력(라인클리어): 라인클리어 능력 및 디나이 능력

킬캐치: 순간적으로 파고들어 킬을 따낼 수 있는 능력

생존력: 한타에서 끝까지 살아남아 딜링을 할 수 있는 능력

버스트딜 : 스킬딜. 순간딜(폭딜) 능력

지속딜: 평딜. 지속적으로 카이팅하며 딜링하는 능력

등을 기준으로 점수(5점 만점)를 매겨 티어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공략까지는 아니지만 각 영웅을 그 티어에 배치한 간략한 설명 및 한줄팁도 덧붙이겠습니다. 매우 주관적이며 피드백은 환영합니다.


※현재 케리건은 4티어에 배치하였으나 Q스킬 버그 등으로 인해 정확한 평가는 보류하겠습니다



OP: 필수 밴픽해야 할 딜러.


  마이에브 라인억제력 4, 킬캐치 3, 생존력 3, 버스트딜 3, 지속딜 4

: 너프에 떡너프를 거듭 먹고 OP자리에서 내려오는 듯 했으나.. 겐지의 너프로 필수밴픽 카드에 다시 이름을 올리게 된 영웅. 스킬셋 자체가 원체 사기적이라 거듭된 너프에도 좋은 영웅임에는 변함이 없고,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잘 다룰 경우 딱히 대처법이 없는 영웅. 그만큼 영리에서 활용하려면 어느정도 숙련도가 필요함.

마이에브는 일반적인 딜러와는 다르게 선이니쉬를 열어주는 영웅인데, 이 때 팀원들의 호응이 중요. 일단 EW을 사용하여 진입하면 마이에브는 D스킬 한번으로 상대 주요스킬들을 씹어주면서 Q스킬을 활용해서 널뛰기를 뛰어야하는데, 이 때 Q스킬이 빗나가면 적진 한복판에서 할게 없어짐. 

이때문에 일단 적진영에 진입한 마이에브는 생존력이 엄청나게 약해지므로 마이에브를 한타임 살려줄 수 있는 알렉스트라자 같은 슈퍼세이브 힐러와의 궁합이 좋은 편.

한줄팁: 나이샤의 유품 특성을 찍었다면 아끼지 말자. 특히 투사캠프가 많은 맵에서 나이샤의 유품은 마이에브가 혼자서 캠프를 돌릴 수 있게 해주는 특성.

 

제라툴 라인억제력 4, 킬캐치 5, 생존력 5, 버스트딜 5, 지속딜 3

: 평라툴 트리와 Q라툴 트리가 있는데 최근 메타에서는 Q라툴 트리가 중용되는 추세. Q라툴은 16 - 20 후반 왕귀형 트리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경험치만 수급하고 공감셔틀 하면서 존버하다가 16 이후 게임을 터뜨릴 수 있는 딜러. 최근 경험치 패치로 스노우볼 요소가 줄어들고 16 - 20 후반을 도모하는 게임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제라툴의 티어가 떡상함. 

공허의 감옥은 히오스 최고 판정인 정지 판정인데다가 아군 스킬 연계하기 좋은 궁극기. 네라짐도 피지컬에 자신있으면 암살에 특화된 궁극기.

다만 제라툴을 뽑으면 섭탱 포지션에 들어가게 되어 우리편 조합의 안정성이 낮아지고, 상대방이 단단한 조합을 가져오면 암살이 힘들어져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낮아짐. 공감에 연계할 스킬이 없을 경우 공감도 크게 메리트 있는 궁극기로 볼 수는 없음. 그러나 16 이후 제라툴은 이런 단점을 모두 상쇄할 수 있을 정도로 왕귀하며, 최근 패치로 16 공허의 습격 특성과 20 그림자의 재생력 특성이 너프되었다고는 하나 여전히 위협적. 

한줄팁: 공허의 감옥은 유틸기로도 사용가능. 예를 들어 영원의 전쟁터에서 서로 불멸자 딜싸움을 하고 있을 경우 우리편 불멸자에 공감을 걸어 오브젝트 이득을 취할 수 있음.

 

 

1Tier: 어떤 상황에서 뽑아도 좋은 딜러.


  겐지 라인억제력 2, 킬캐치 5, 생존력 5, 버스트딜 4, 지속딜 2

: 최상위권 영리부터 저티어 영리까지 선밴픽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딜러였으나 평타 사거리 너프가 뼈아프게 작용하면서 티어가 내려옴. 다만 최상위 티어에서는 아직도 밴픽카드로 간간이 등장하며, 파일럿의 실력이 뛰어날 경우 여전히 대처할 수 없는 딜러. 

겐지의 가장 큰 장점은 말 그대로 한타를 터뜨릴 수 있는 딜러라는 점. 질풍참이라는 사기적인 스킬셋을 보유하고 있어 언제든 솔라인 갱킹 지원이 가능하며, 겐지가 보이지 않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을 위축시킬 수 있음. 

전형적인 킬캐치용 영웅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체력을 깎아줄 서브딜러 필요. 파일럿의 손을 많이 타는 피지컬 영웅이며 우리편 힐러와의 호흡이 중요.

한줄팁: 겐지의 평타는 생각보다 딜량이 높으므로 잘 활용하자. 맞다보면 아프다.

 

  한조 라인억제력 3, 킬캐치 3, 생존력 4, 버스트딜 3, 지속딜 4

: 그야말로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한 영웅. W추뎀 너프, 평타 사거리 너프 등으로 OP 자리에서 내려오긴 했지만 여전히 어떤 상황에서 뽑아도 좋으며, 브락시스 항전을 제외한 모든 맵에서 쓸모가 많은 영웅. 심지어 브락시스에서도 다른 맵에 비해 활용도가 적을 뿐이지 상성이 나쁜 영웅은 아님.

용의 화살은 글로벌 궁극기로 언제든 딜지원 가능하며 광역 스턴까지 가능한 사기적인 궁극기, 용의 일격 또한 엄청난 딜량을 뽑아낼수 있는데다 20궁강이 좋기 때문에 조건만 갖춰지면 쓸만함. 

다만 상대가 무턱대고 들어오는 돌진조합일 경우 취약함을 보임. 평타가 느리고 QW모두 논타겟 스킬인지라 겐지, 트레이서같은 날파리 딜러에 취약.

한줄팁: 한조의 D스킬은 훌륭한 생존기인 동시에 훌륭한 추노기이기도 함. 상대 딜러가 딸피로 도망가는 상황에서 입맛다시며 돌아서지 말고 D로 따라가서 평-Q-평으로 킬을 내주도록 하자. 


  제이나 라인억제력 5, 킬캐치 3, 생존력 3, 버스트딜 5, 지속딜 2

: 현재 폭딜/순삭 메타에서 티어가 떡상한 영웅. 제이나가 딱히 버프를 받은 것은 아니지만 다른 딜러들이 하향평준화되었으며, 버스트딜 만큼은 히오스 딜러들 중 최강이라 현재 메타에서 제이나는 어느 조합에 뽑아도 괜찮은 메이지 딜러가 되었음. 히오스에 얼마 남지 않은 퓨어딜러.

 겐지를 잡아낼 수 있는 몇 안되는 딜러이며, 굳이 겐지 상대가 아니더라도 아군 CC에 호응해서 상대 앞라인을 순식간에 녹여내는 용도로 기용. 다만 저티어에서는 CC연계가 잘 되지 않으므로 유의.

W스킬을 활용한 라인클리어 능력도 준수해서 거미, 용둥같이 라인간 거리가 짧은 맵에서 2라인을 돌아다니며 경험치 수급을 손쉽게 할 수 있음.

생존력이 아쉽지만 얼방퀘스트를 깨고 나면 생존력도 급상승. 저티어일 수록 서리고리가 잘 통하며 고티어로 올라갈수록 물정 활용도가 높아짐. 

얼창을 제외한 WE스킬의 쿨타임이 길어 스킬을 사용하고 나면 현자타임이 쎄게 오기 때문에 스킬 적중도가 중요한 영웅.

한줄팁: 13특성은 웬만하면 얼음핏줄을 찍자. 퓨어딜러인 제이나를 더욱 딜러답게 만들어주는 특성.


 스랄 라인억제력 3, 킬캐치 3, 생존력 4, 버스트딜 3, 지속딜 4

: 우리편 조합에 따라 솔라인을 볼 수도 있고(정메/우레스랄) 오프레이너 영웅이 있다면 딜러(낙뢰스랄)로도 기용 가능해서 조합 맞춰주기에 용이한 하이브리드형 딜러.

상대 및 아군 조합에 따라 세계의 분리로 킬캐치 및 진형파괴를 할수도 있고 지진으로 슬로우지옥을 걸수도 있음. 

스랄은 근접딜러이지만 약간 메이지처럼 큐짤 포킹만 넣어주면서 얍삽하게 플레이해주어야 함. 기본적으로 자힐이 가능하지만 계단식 힐사이클이라 라인전이 아닌 한타 페이즈에서는 만족할만한 힐량이 안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 물론 한타 꽝 하고 난전 상황일때는 근접딜러 역할 수행해주면서 어그로핑퐁해줄 것. 생각보다 굉장히 쓰기 어렵지만 숙련될 경우 어떤 상황에서 꺼내도 1인분 할 수 있는 영웅. 

한줄팁: 스랄은 평캔이 굉장히 중요한 영웅임. 기본적으로 공속이 그리 빠르지 않기 때문에 평-E로 평타를 한방이라도 더 넣어주는 컨트롤을 익히자.

 

 레이너 라인억제력 3, 킬캐치 3, 생존력 4, 버스트딜 3, 지속딜 5

: 리워크 후 고인에서 1티어로.. 일단 1레벨부터 집행자 특성을 가지고 있다. 거기다 4 / 7 / 13 / 16 특성 모두 무난히 좋은 편이며 20렙특성도 강력하다. 초반부터 극후반까지 계속 강력한 평딜러. 사실상 평딜러는 한조와 레이너 외 미만잡 이라고 보면 될 정도. 예전에는 애매하면 그레이메인이었다면 이제는 애매하면 레이너. 한조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딜러와의 사거리싸움에서 우위를 점하며 딜교를 지속할 수 있다. (한조와의 딜교에서도 갈래화살 풀히트만 맞지 않으면 우직하게 밀고들어가는 레이너가 이김) 

단점이라면 스킬셋 구성상 상대 뒷라인에 딜을 우겨넣기 힘들다는 점인데 레이너의 딜 자체가 강력하게 때문에 앞라인부터 녹여나가는 식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도 무리가 없음. 

한줄팁: 1렙특 집행자인 회심의 일격 특성은 평딜 뿐 아니라 레이너의 모든 딜에 추가딜이 붙는다. Q딜, 히페리온 딜, 밴쉬 딜 모두 추가딜량이 붙음. 궁극기 밴쉬는 쓰기에 따라 활용도가 매우 높음. 시야 확보용으로 쓸 수도 있고 요새 다이브 시 포탑 어그로를 끌어줄 수도 있다.

 

 

2Tier: 준수하지만 장단점이 있는 딜러.


 피닉스 라인억제력 4, 킬캐치 2, 생존력 4, 버스트딜 3, 지속딜 4

: 초반 특성이 강력해 초반 힘싸움이 중요한 맵에서 자주 기용되는 딜러. 체력이 자동 재생성되는 쉴드형 체력인데다 라인클리어 능력도 준수해서 솔라인으로 보내 라인전 이득을 취할 수도 있음. 1렙특성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데 오프레이너로 기용할 경우 기동타격 / 딜러로 기용할 경우 광자집중 특성을 찍는 추세. 보호막 관리를 잘 해주면 아군 힐러의 힐을 빼먹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도 아군 힐러의 마나를 관리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플러스 요인.

궁극기는 2가지 선택이 가능한데 일반적으로 정화개시를 찍지만 묘실 등 아군 호응이 가능할 경우 행성분열기도 좋은 선택. 

20특엔 불사가 있어서 20 이후로는 잘 죽지도 않고, 스킬딜과 지속딜이 적절히 혼합되서 파일럿이 욕심만 내지 않으면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 다만 13 16 특성이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닌데다, 연발포의 사거리가 짧고 기본피통 역시 작은 편이기 때문에 한타 시 포지션을 잘못 잡아서 한번 포커싱되면 그대로 순삭되므로 후반으로 갈수록 한타에서 존재감을 발휘하기는 힘듬. 

한줄팁: 브락시스 항전에서는 행성분열기도 괜찮은 궁극기 선택. 보통 브락시스에서 피닉스는 오프레이너로 솔탑을 가는 경우가 많은데, 글로벌 궁극기인 행성분열기로 궁 지원이 가능하며, 오브젝트 타이밍에는 상대 저그무리를 처리하는 용도로 사용 가능 (용암파도보다 저그를 잘 녹인다).


 그레이메인 라인억제력 4, 킬캐치 5, 생존력 3, 버스트딜 3, 지속딜 5

: 딜러계의 무라딘. 애매하면 그레이메인. 한때 또레이메인이라고 불릴 정도로 대회며 영리에서 닥치고 뽑는 픽이었지만 독주너프 이후로 티어가 많이 내려감.

독주트리 강세일 떄는 딜량도 준수하게 뽑는 딜러였지만 너프 이후에는 오로지 평딜과 E,Q딜로 딜을 넣어야 하기 떄문에 딜량이 거의 반토막 났음. 이후 잘하는 그메와 못하는 그메의 딜량이 극명하게 비교됨.

그래도 우리편 CC에 호응해서 EQR(숨통)로 상대 딜러를 킬캐치는데는 그메만한 딜러가 없고, 상대가 1탱일 경우 저주받은탄환으로 버스트딜도 가능. 또한 오브젝트에 넣는 딜이 준수해서 영전에서는 한조와 더불어 선픽으로도 고려해볼 만한 영웅.

한줄팁: Q스킬을 잘 활용하자. 딸피로 관문 근처에서 귀환을 타는 영웅을 죽이기에도 유용하고, 캠프 벽 너머에서 Q스킬로 시야확보 후 E로 넘어가는 플레이도 동선낭비 줄이는 팁.


 정크랫 라인억제력 4, 킬캐치 2, 생존력 4, 버스트딜 4, 지속딜 3

: 전형적인 포킹형 영웅이며 궁극기 하나로 한타를 터뜨리는 딜러. 포킹이 쉬워서 흔히 말하는 뻥딜이 잘나오며, E스킬은 부쉬체크, W스킬은 생존 및 상대 끌어오는 유틸기, Q스킬은 포킹 및 딜링기로 스킬셋이 적절히 잘 분배됨. 

16특성에 따라 정크랫의 플레이 스타일이 갈리는데, 버스트딜이 필요할 것 같으면 폭탄세례, 지속적인 포킹 및 유지력 싸움이 될 것 같으면 폭발의희열을 찍어줌. 그러면서 상대편의 체력이 적절히 까졌다 싶으면 타이어 궁으로 버스트딜을 넣어주면서 한타 마무리. 

단점은 빈약한 체력인데, 이때문에 상대 제라툴이나 겐지가 있을 경우 W도 못써보고 삭제될 수 있음. 또한 아무래도 Q스킬과 궁극기에만 딜링이 의존되고, 킬캐치가 힘들어 메인딜러보다는 서브딜러 자리가 어울림. 

한줄팁: 라인전 시에 상대방을 관문 안쪽으로 밀어붙였다면 관문과 요새 사이 공간에 W를 설치해보자. 상대방이 앞으로 쉽게 못나오게 하는 동시에 깜짝킬을 노려볼 수 있다.


 폴스타트 라인억제력 4, 킬캐치 3, 생존력 5, 버스트딜 2, 지속딜 4

: 운영캐. 대회에서는 꾸준히 기용되지만 저티어일 수록 빛을 보기 힘든 영웅. 폴스타트는 평타 피해량이 높은편이 아닌데다가 Q는 논타겟스킬, W는 사거리가 짧아 기본적으로 상대 뒷라인을 떄릴 수 없는 딜러임. 그런데도 폴스타트를 쓰는 이유는 오직 광풍 때문. 광풍의 용도는 매우 다양한데 일단은 고티어로 올라갈수록 역광풍은 안 쓰는 것을 추천. 

운영캐인데다가 딜량이 높은 딜러가 아니므로 메인딜러는 불가. 폴스타트를 픽했으면 솔라인은 폴스타트에게 맡기고 스랄이나 마이에브 같은 공격적인 근접딜러를 기용하는 것을 추천. 

한줄팁: 폴스타트를 본 상대는 같은 운영캐인 데하카 등을 기용하여 맞불을 놓는 경우가 많으므로 폴스타트를 가져왔다면 밴카드로 데하카를 금지하고 경험치 이득을 보는 것도 전략 중 하나임.


 타이커스 라인억제력 3, 킬캐치 2, 생존력 4, 버스트딜 3, 지속딜 3

: 안티탱커. 상대가 단단한 탱커를 들고 나올수록 타이커스의 활용도가 높아짐. 최근 디아블로의 티어가 높아지면서 자주 등장하는 만큼 이에 대한 카운터 픽으로 자주 기용되는 추세. 다만 사거리가 짧으므로 오딘을 켜지 않는 한 뒷라인 견제는 힘든 편. 

타이커스는 딜러 중 피통이 제일 많은 편에 속하고 13특 기보까지 달고 있으므로 잘 죽지 않는다. 4특 거대한 표적으로 상대 탱커 피통 쫙 빼주고, QW갈겨주고, 뒤로 빠져서 오딘 키고 상대 뒷라인 딜링까지 해주면 타커는 할거 다한셈. 오딘은 지속시간이 긴 편에 속하고, 20 궁강도 굉장히 좋으며 수성 및 공성에도 유용한 궁극기.

다만 사거리도 짧은데다가 수류탄 외에는 킬캐치용 스킬도 없어서 미니건으로 유의미한 딜을 넣지 않으면 딜넣기가 힘듬. 

한줄팁: 오딘은 골짜기, 불지옥 등 거점형 맵에서 오지마 궁으로도 사용 가능. 오브젝트를 무조건 먹어야되는 상황이라면 오딘을 아끼지 말고 켜서 상대방을 뒤로 물려 오브젝트 이득을 취하자.


 리밍 라인억제력 2, 킬캐치 5, 생존력 4, 버스트딜 5, 지속딜 2

: 개인적으로 리밍만 잘해도 히오스에서 플레-다이아까지는 고속도로라고 생각함. 리밍도 겐지와 마찬가지로 한타를 터뜨려버릴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딜러이기 때문. 다만 겐지와 다르게 리밍은 상대 뒷라인을 깊숙히 물 수 있는 스킬셋이 아니기 때문에 아군의 CC에 호응해서 WQ 적중과 함께 E재앙딜을 통해 킬초기화 패시브를 터뜨리는 식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함.

우월 너프로 생존력이 약간 떨어지기는 했으나 기본적으로 리밍은 죽기가 더 힘든 영웅임. 어설프게 앞재앙 쓰다가 죽지만 않는다면. 그만큼 딜계산이 중요한 영웅. 

한줄팁: 리밍은 마나관리가 굉장히 중요함. 한타를 하기 전에 마나를 항상 80% 이상은 채워놓는 습관을 들이자. 


 말티엘 라인억제력 5, 킬캐치 3, 생존력 3, 버스트딜 2, 지속딜 4

: 안티탱커이자 라인전 패왕. 서브탱커 중 말티엘 이기는 서브탱커는 없다고 봐도 무방. 다만 라인전을 영리하게 해야하는 것이 돌격병을 끼고 딜교를 시도해야 유리한 것이지 멋모르고 비콘들어가서 소냐나 아르타니스, 쌍검바리안 같은 애들한테 1:1 막고라 신청하면 찢어짐.  

영혼의 회오리 너프 이후 한타에서는 영향력이 그리 크지 않다. 한타 페이즈에서 말티엘은 최대한 표식을 많이 묻혀주고 상대방의 체력을 깎아줌과 동시에 자힐, 13특 저불, W스킬을 활용한 현란한 무빙으로 상대 스킬을 최대한 빼주다가 반피 이하로 떨어진 상대 탱커에게 의식궁을 걸어주면서 킬캐치를 노린다.

가로쉬나 요한나 등 상대 단단한 탱커를 순간 삭제해버릴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상대방 탱커가 단단한데 천보, 선치같은 슈퍼세이브 스킬이 없다거나, 상대 조합에 근접영웅이 많으면 카운터픽으로 적격.

한줄팁: 말티엘의 공성능력은 최악이다. 한타 대승 후 말티엘 이외에 핵을 쳐줄 딜러가 없다면 정말 핵각이 맞는지 잘 생각해보도록 하자. 


 알라라크 라인억제력 4, 킬캐치 3, 생존력 3, 버스트딜 4, 지속딜 1

: 본격 피지컬 영웅 1. 피지컬이 받쳐준다면 알라라크는 1티어 영웅으로도 손색이 없다. 예전에는 알라라크를 오프레이너로 인식했으나 최근에는 E라라크 특성이 개발되면서 솔라인에 잘 보내지 않음. 

라인클리어 능력 자체가 좋은편은 아니나 상대방이 E스택 쌓아주는 것을 의식하거나 WQ 스킬을 들고만 있어도 사거리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가로쉬와 비슷하게 라인 억제력이 높은 영웅이라 볼 수 있음. 

켈투와 비슷한 양학용 영웅인것이 가학코인이 떡상하면 쉽게 렙차를 내며 이기지만 가학성이 떡락하면 딜량이 확 떨어진다. 그러나 동실력일 경우 알라라크로 0뎃을 기록하기는 쉽지 않다.. 자신이 알라라크에 자신이 있다면 탈브론즈, 탈실버 정도는 쉽게 가능.

한줄팁: WQ콤보는 기본이고, W를 유틸기로 활용하는 연습을 하자. ex.영전에서 우리편 멸자 장판에 상대 끌어오기, 공성, 투사 끌어들여서 포탑딜넣기, 한번에 쑥 들어오는 상대편 밀쳐내기 등.

 

  캘타스 라인억제력 4, 킬캐치 2, 생존력 3, 버스트딜 3, 지속딜 3

: 리워크되었으나 크게 빛을 보지 못하고 있는 영웅. 그러나 스킬셋 자체가 라인클리어에 특화되어 있고 다른 메이지에 비해 딜포텐은 떨어지지만 안정적인 딜을 넣을 수 있다는 점, 리워크된 16/20렙 특성이 좋은 편이라 후반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2티어로 분류.

특히 저티어에서는 캘타스만한 메이지가 없는 것이 바로 W스킬, 살폭의 힘. 특히 브실 구간에서 캘타스의 살폭은 거의 궁극기급.. 저티어와 고티어에서 극명한 대비가 되는 딜러가 바로 캘타스가 아닐까 싶다. 

1특 대류는 퀘완도 힘든 것이 보상도 좋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웬만하면 비전보호막을 찍고 물렸을 때 한타임 살아서 한번 더 딜을 넣도록 하자. 캘타스는 스킬 쿨타임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살아만 있다면 계속해서 딜을 넣어줄 수 있다. 

궁극기는 불사조와 불덩이작렬이 골고루 쓰이는데, 거점 및 오브젝트 맵에서는 불사조의 효율이 좋고, 상대방에 슈퍼세이브, 얼방 등이 없다면 불작으로 한명 끔살내는 것도 좋다. 

다만 상위티어로 갈수록 캘타스는 버스트딜도 엉성, 포킹도 그닥, 그저 라인클리어 외에는 쓸모가 없는 영웅으로 전락한다는 점은 참고할 것. 

한줄팁: 비전보호막은 무한스택이다. 구슬수급이 좋은 맵에서는 비전보호막의 활용도가 더 높아진다. 

 

 메피스토 라인억제력 2, 킬캐치 3, 생존력 3, 버스트딜 4, 지속딜 3

: 쿨감이 생명인 영웅.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얼마나 쿨감을 할 수 있느냐에 따라 딜량이 판가름난다. 주력 딜링기인 W를 풀히트 시키면서 Q스킬을 최대한 많은 적 영웅에게 맞춰서 바로 다음 W를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 히오스에서 가장 중요한 레벨이라고 할 수 있는 16렙 특성에 핵심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적개심이 있고, 20렙 특성도 강력한 편이므로 후반에도 힘을 쓸 수 있는 영웅. 

출시 초기에는 영혼삼키기 궁극기가 좋다고 평가되었으나, 쿨타임이 120초로 제일 긴 궁극기라는 단점과 함께 렙차가 벌어질 경우 불리한 상황에서는 크게 쓸모가 없어 최근에는 쿨이 짧고 2.5초라는 긴 시간동안 CC를 걸 수 있는 족쇄궁도 심심치 않게 보이는 편. 

라인클리어가 좋은 편이 아니므로 상대적으로 라클이 중요한 3라인맵보다는 2라인맵에서 더 강력하며, 남는 딜러 1자리는 라인클리어가 좋은 영웅으로 채워주는 것이 좋음. 

한줄팁: 보통 4렙특은 보호막 특성을 찍지만 구슬수급이 원활한 맵에서는 쿨감특인 앙심 특성도 충분히 괜찮은 선택지. 또한 E스킬인 메피스토의 그림자는 공허의 감옥이나 속박의 원반 같은 정지판정에도 정지가 끝난 후 제자리로 돌아가지만 아눕아락의 고치와 누더기의 잡아먹기에는 제자리로 돌아가지 않으므로, 메피스토를 픽했다면 아눕은 가져오거나 밴해주는 것이 좋음.   


 줄진 라인억제력 2, 킬캐치 3, 생존력 2, 버스트딜 2, 지속딜 4

: 리워크 이후 아주 잠깐 OP 대열에 올랐지만 너프 이후로 지금은 그저 그런 평딜러로 전락. 평딜러이지만 줄진보다 좋은 평딜러가 많고, 줄진 자체의 생존력이 매우 떨어짐. 

줄진을 꺼낼 각이 보이는 경우는 상대방 조합이 3근접 이상이어서 평타를 넣기가 수월한 경우 정도임. 안좋다 안좋다 하지만 줄진의 스택은 무한스택이고 150스택 이후 W딜이 무시 못하기 때문에.. 또한 최근 경험치 패치로 20레벨을 바라보는 존버메타가 유행하면서 후반 왕귀형 영웅인 줄진의 간접 상향으로 볼 여지도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 3티어에서 2티어로 상향함.

타즈딩고는 20 궁강 전까지 그냥 4초 더 생존하게 해주는 기술에 불과함. 많이들 겪어봤겠지만 줄진이 타즈딩고를 키고 역올킬을 따는 장면은 WTF에 제보해야 될 정도로 드뭄. 어차피 죽을거라면 쿨도 짧은 단두대로 딜이나 좀 더 넣는 것이 낫다. 다만 겐지/트레 같은 날파리 조합 상대로는 타즈딩고로 생존력을 올려주는 것도 좋다.

한줄팁: 줄진은 생각보다 마나 소모가 굉장히 큰 영웅. 또한 1특 해골사냥꾼 특성은 퀘완이 힘들어서 그렇지 퀘완보상이 히오스에서 가장 좋은 편에 속함.



3Tier: 단점이 명확해서 특정 상황 말고는 쓰기 힘든 딜러.


 켈투자드 라인억제력 4, 킬캐치 3, 생존력 1, 버스트딜 5, 지속딜 1

: 본격 피지컬 영웅 2. 숙련도만 높으면 고티어 영리에서도 원콤킬을 낼 수 있는 몇 안되는 영웅. 다만 생존력이 극악이기 때문에 숨고 또 숨어야함. 딜욕심에 앞으로 몇걸음만 나가면 그대로 사망. 

또한 스택을 쌓아야 하는 영웅이기에 맵이 넓으면 스택 쌓기가 굉장히 힘들어지므로 맵을 타는 영웅. 추천할 만한 맵은 브락, 용둥, 거미 정도. 

렙차에 영향을 많이 받는 영웅이기도 한데 렙차가 이기고 있을때는 좋지만 레벨이 밀리면 정말 아무것도 못하고 무기력하게 패배의 빌미를 제공하는영웅. 한마디로 양학용 영웅. 자신이 켈투에 정말 자신있고 영리에서 통하면 켈투로 티어를 올리면 편함.

한줄팁: 4특 켈투자드의 성물함은 12스택을 다 쌓으면 스킬딜에 치유가 붙음. 켈투로 12 구슬 먹는게 쉬운일은 아니니 정말 중요한 상황에만 부활하도록 하자.

 

 크로미 라인억제력 2, 킬캐치 2, 생존력 3, 버스트딜 5, 지속딜 2

: 본격 피지컬 영웅 3. 켈투와 알라라크가 연습을 통해 실력을 늘릴 수 있다면 크로미는 정말 자신에 맞아야 쓸 수 있는 영웅임. 악랄한 심리전을 즐긴다면 픽해보도록 하자. 최근 영리에서 해머상사가 떠오르면서 해머상사의 카운터픽으로도 좋다.

다양한 특성트리가 있는데 한놈을 확실히 잡고 싶다면 덫로미를 연습해보는 것도 좋다. 상대방에 정화가 없다면 굴레 궁으로 원콤 가능. 

다만 넓은 맵에서는 활용도가 떨어진다. 브락시스, 용둥, 거미 등등 라인간 간격이 짧은 맵에서 활용도가 올라감.

한줄팁: W특성트리는 해머 저격용도 외에 찍지 말자. 함정특이다. 

 

 오르피아 라인억제력 3, 킬캐치 3, 생존력 3, 버스트딜 4, 지속딜 2

: 시공의 딸. 출시 직후에는 16특성으로 E(W)-Q접근-R(아귀)-W-Q 콤보 등 원콤이 가능한 강력한 버스트딜러로 쓰였으나 특성패치 후 Q오르피아로 인파이팅을 하거나 E오르피아로 포킹딜러로 쓰는 추세. 그러나 Q오르피아는 상대방 조합이 뚱뚱한 근접영웅 위주일 때나 쓸 법하고, E오르피아로 포킹을 하기에는 다른 포킹딜러들이 더 활용도가 높아 상위티어로 올라갈수록 픽하기 망설여지는 영웅.

오르피아의 가장 큰 약점은 Q스킬. 적중시에만 쿨감이 되기 때문에 Q스킬이 빗나갈 시 정말로 할 게 없다. 상대방 조합이 겐지/트레이서 같은 날파리조합일 경우 Q스킬 적중이 정말 힘들고 붙으면 도망가기도 힘들다. 게다가 13 / 16 특성 포텐이 그렇게 높지 않고 20특성 또한 강력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2% 부족한 영웅. 

다만 상대 조합에 뚜벅이 근접영웅이 많다면 Q스킬 활용도가 높아지므로 뽑아볼 만 하고, 영원한 만찬 궁극기는 진형붕괴에도 좋고 판정도 괜찮은 편이라 아군 궁극기 연계가 가능하다면 한타를 지배할 수도 있다. 상대 조합과 우리 조합을 보고 조커픽 정도로 꺼내볼 만한 딜러.

한줄팁: 13특성인 스며드는 독기는 쿨타임도 10초로 짧은 편이며 돌격병에도 딜이 들어가므로 라인클리어 용도로도 사용 가능. 또한 적중한 적 영웅에 비례해 체력회복을 시켜주기는 하나 2초 선딜이 있으므로 체력 회복을 의도하고 쓰기에는 굉장히 어렵고 쿨타임도 아깝다. 한타 시에는 아끼지 말고 쿨이 돌때마다 써주자.  

 

 트레이서 라인억제력 1, 킬캐치 5, 생존력 4, 버스트딜 3, 지속딜 4

: 아마 히오스에서 원챔러들을 제일 많이 양산한 영웅. 트레이서의 성능 자체는 좋지만 트레이서를 3티어에 배치한 이유는 솔큐에서 트레는 정말 안좋은 경우가 많기 때문. 일단 트레이서는 기본적으로 아군에 말퓨리온/태사다르같은 공주조합을 강요하는 영웅임. 아무리 생존력이 좋은 스킬셋으로 무장했다 하더라도 트레이서는 기본체력이 매우 낮고 최근 폭딜/순삭 메타에서 한 번 포커싱 당하면 죽을 수 있는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지속적으로 해야 함. 때문에 첫번째로 파일럿의 피지컬이 가장 중요하고, 말퓨리온/태사다르같이 계속해서 트레이서를 봐줄 수 있는 힐러를 기용하지 않으면 생존력이 현저히 떨어짐과 동시에 안정적인 딜링이 불가능. 게다가 거듭된 너프로 딜량 자체도 큰 기대를 할 수 없음.

저티어로 내려갈수록 잘 갖춰진 조합을 기대할 수 없으므로 트레이서만 재밌고 게임은 지는 불쾌한 상황이 많이 벌어짐. 솔큐에서는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은 영웅.

한줄팁: 4특 작별선물은 트레이서가 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삼각형 모양으로 폭탄이 떨어짐. 

 

 발라 라인억제력 3, 킬캐치 3, 생존력 1, 버스트딜 3, 지속딜 5

: 기본적으로 아우발라 조합을 깔고 가는 영웅. 그 어떤 힐러보다 아우리엘이 가장 어울리기 때문에 발라픽이 나온다면 웬만하면 아우리엘을 힐러로 기용하도록 하자. 반대로 우리편 힐러가 아우리엘이 아니라면 발라픽을 하지 말도록 하자..

기본적으로 평딜러이지만 각이 보일 경우 QWER(복비) 스킬을 모두 쏟아부어 버스트 딜도 가능. 일단 발라를 잡았으면 아군케어를 믿고 저돌적인 인파이팅을 하는 것이 중요함. 깨작깨작 딜해서는 상대 앞라인을 깨뜨릴 수가 없음. 

발라로 쉽게 이기고 싶으면 아예 발라공주조합(ex. 아우발라자리야/아우발라태사)을 짜서 발라에 올인해주면 편함. 발라공주조합을 짤 경우 최소 3인이 한 라인에 묶이게 되기 때문에 라인간 거리가 짧은 맵에서 추천.

그러나 발라가 현재 3티어인 이유는 엄청난 물몸이기 때문.(트레이서보다 체력이 낮다) 게다가 최근 폭딜 순삭 메타 유행으로 아무리 발라를 잘 쓴다고 해도 한 번 실수하면 요단강 건너는 경우가 많아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이 되는 경우가 많음.

한줄팁: 아우발라조합에서 발라는 W트리를 타주는 것이 정석이다. 다만 영전에서는 Q발라 트리가 좋기 때문에 영전에서 발라픽 봤다고 무조건 아우리엘 하지 말자. 힐게이지 생각보다 안찬다.

 

 루나라 라인억제력 4, 킬캐치 2, 생존력 2, 버스트딜 2, 지속딜 4

: 도트딜러이기 때문에 상대가 유지력에 취약한 조합일 시(ex.우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16특과 20특성이 좋아 후반으로 갈수록 딜링이 우수해짐. 

다만 상대적으로 킬캐치능력이 떨어지고, 상대가 유지력 위주의 조합을 짜게 될 경우 활용도가 현저히 낮아짐. 도약궁을 찍지 않으면 생존기도 전무한 수준. 상대 조합 보고 조커픽이나 카운터 용도로 꺼내야지 1픽으로 꺼내면 게임이 힘들어짐. 

어울리는 힐러는 아우리엘. 특히 루나라의 도트딜은 스킬뎀이기 때문에 아우리엘 16 기술위력 증가 특성과의 시너지가 좋음.

한줄팁: 루나라의 도약궁에는 저지불가가 붙어있으며 건물, 돌격병 등을 타고 빠져나올 수 있다. 또 13특 상급기술보호막은 히오스 기보중 최고 성능이므로 아깝게 상시발동으로 켜놓지 말고 액티브로 활용하도록 하자.

 

 사무로 라인억제력 3, 킬캐치 2, 생존력 5, 버스트딜 3, 지속딜 2

: 본격 피지컬 영웅 4. 플러스 운영캐. 평소에는 라인관리와 캠프, 백도어에 집중해주다가 한타 시에는 상대 뒷라인에 갑툭튀해서 딜러나 힐러 암살, 딜로스를 유도. 16특 모진바람특성을 찍고 나면 이 갑툭튀딜이 굉장히 아파짐. 

맵이 넓을수록 상대적으로 운영하기 쉬워지므로 활용도가 좋음. 그러나 상대방이 사무로의 갑툭딜만 의식하고 조심해주면 한타에서 도저히 할게 없어지는 영웅. 웬만큼 피지컬에 자신이 있지 않으면 픽하지 않는 것을 추천. 

한줄팁: 메리데이 방송을 뒤져보자.


 일리단 라인억제력 4, 킬캐치 3, 생존력 2, 버스트딜 2, 지속딜 4

: 본격 피지컬 영웅 5. 최근 폭딜/순삭메타에서 잘 쓰이지 않는 영웅. 일리단의 장점은 1특 가차없는공격 특성을 이용한 지속딜/피흡으로 상대롤 끊임없이 괴롭혀 주는 것인데 최근 폭딜메타에서는 지속딜 하기도 전에 일리단이 죽어버림.

상대방이 노CC에 지속딜 조합이고 우리편이 아바투르, 레가르 등등을 받쳐준다면 꺼낼만한 영웅. 

기본적으로 솔라인을 볼 수 있는 영웅이며 캠핑이 쉽기 때문에 시간날때마다 캠핑해주면서 운영 굴려놓고 한타 페이즈에서는 최대한 아군 힐러의 케어를 받을 수 있는 포지션을 잡으면서 계속 가차를 터뜨려주자. 가차가 터지지 않으면 일리단은 그냥 죽는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최근에는 가차를 찍어도 생존이 쉽지 않아 1렙특 끝없는 증오를 찍고 궁극기는 사냥을 찍는 운영형 일리단도 기용하는 추세. 그러나 히오스에서 어떤식으로든 한타는 해야한다. 운영형 일리단을 기용한다면 지독한 운영으로 상대방을 말리게 하면서 오브젝트 직전 개인행동을 하는 한 두명을 짤라먹거나 4대5 한타를 유도하는 등 영리하게 게임을 풀어가야 함.

한줄팁: 일리단의 생명은 첫째 가차, 둘째 회피임. 회피를 어떤 타이밍에 얼만큼 잘 쓰냐에 따라 일리단의 생존력이 크게 달라진다. 


 라그나로스 라인억제력 4, 킬캐치 2, 생존력 2, 버스트딜 3, 지속딜 3

: 너프에 너프, 떡너프 이후에 존재가치 자체가 많이 하락한 영웅. 예전에는 솔라인 강캐였지만 떡너프 이후 솔라인 강캐라고 봐주기에도 불쌍할 정도로 라인전이 힘들다. 최근 패치로 W딜이 늘어나긴 했으나 유의미한 상향은 아님.

D스킬인 화산심장부가 사실상 궁극기급 스킬이기 때문에 거점싸움 시 화심을 키고 딜을 넣어줄 수 있는 하늘사원, 불지옥 신단 정도에서 뽑아볼 만 하며, 거미맵에서는 활용도가 꽤 높음. 특히 거미맵에서 20싸움을 이끌고 가면 라그나로스가 있는 팀이 상당히 유리해진다. 

오프레이너이지만 사실상 상성이 없을 정도로 모든 영웅과 라인전 딜교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1-2픽에서 가져오지 말자. 

한줄팁: 브락시스에서 라그나로스가 좋다는 인식이 있는데 안좋다. 일단 화심과 용암파도로 저그를 막을 생각을 하는 것부터 지고 들어가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 브락라그는 절대 좋은 픽이 아니다.


 카시아 라인억제력 2, 킬캐치 2, 생존력 3, 버스트딜 2, 지속딜 4

: 평딜에 특화된 카운터형 딜러. 패치 후 물리방어력이 너프되었으나 체력이 그만큼 버프되어 더 좋다는 의견도 있음. 

카시아의 가장 큰 단점은 보편적인 픽이 아닌 카운터픽이라는 데 있음. 1픽으로 뽑으면 상대방에 스킬딜러가 줄줄이 나오므로 상대 조합을 보고 평딜위주 조합일 시 4, 5픽에서 카운터픽으로 뽑아야 재미를 보는 딜러. 

일단 평딜러 카운터로 픽한 후에는 1레벨 특성부터 코어특성인 번개의 일격이 있기 때문에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음. 

상대방 조합이 잘 뭉치고 뚜벅이가 많으면 탱탱볼, 원거리 딜러가 많으면 발키리로 한명 빼오는 식으로 궁극기 선택. 

다만 카시아의 사거리는 타이커스와 비슷한 정도로 짧아서 딜링하다보면 우리편 탱커보다 앞에 있는 카시아를 자주 볼 수 있음. 그만큼 거리계산을 잘 해줘야 하고 상대방에 가로쉬라도 있으면 넘어가기 정말 쉬우므로 가로쉬 상대로는 픽하지 않는 것을 추천. 

한줄팁: 가끔 상대가 평딜러가 아닌데 평딜이라면서 카시아픽하는 분들 있음. 소냐는 스킬딜러임, 루나라도 독뎀은 스킬뎀에 속함. 이런 딜러 상대로 카시아 픽하지 말자. 또 줄진이 평딜러라고 해서 카시아가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 있는데 줄진 상대로 카시아 매우 안좋습니다. 줄진 상대로 픽하지 마세요.


 굴단 라인억제력 5, 킬캐치 2, 생존력 2, 버스트딜 2, 지속딜 3

: 라인전에서만큼은 굴단을 따라올 딜러가 없다. 브락시스/용둥같은 라인전 우위를 통한 신호기싸움 맵에서는 꽤나 괜찮은 픽. 그리고 저티어일수록 굴단과의 라인전을 대처하지 못해 저티어에서 써먹기 괜찮은 영웅.

궁극기인 공포도 상대 진형파괴, 짤라먹기 등등에 괜찮은 편이며, E특성을 찍을 시 부패 풀히트를 시킬 경우 상대 영웅이 우물을 먹고도 돌연사하는 모습이 나오기도 한다.

다만 한타에서는 쓸모가 많이 떨어지는 영웅인데, Q스킬이 라인전에서는 사거리가 길지만 한타에서는 포킹하기 애매하며, E스킬은 적중도 힘든데다가 쿨타임이 길다. W는 피흡과 동시에 셀프속박기. 도주기도 없는 영웅이라 공포를 들고있지 않으면 작정하고 물러들어오는 상대를 막아내기 힘들다. 

또한 자신의 체력을 깎아서 마나를 채우는 영웅이기 때문에 우서, 레가르같은 힐러는 어울리지 않고, 아우리엘/말퓨리온 같은 유지력 힐러와 잘 어울림.

한줄팁: W는 적영웅과 돌격병에만 꽂히는 것이 아니다. 체력이 없다면 근처 캠프에 가서 W를 꽂아도 체력관리에 문제가 없다 



4Tier: 안쓰는 딜러


 노바 라인억제력 1, 킬캐치 4, 생존력 3, 버스트딜 4, 지속딜 1

: 영리에서 정말 자주 나오는 (꼴)픽 중 하나. 일단 영리에서 노바픽은 지양하는 것을 추천하며, 노바픽이 나온다면 이를 살리는 조합을 짜는 것이 좋다. 노바 자체가 킬캐치에 어려운 영웅은 아니기 때문에 저티어에서는 하나씩 킬을 따내면서 게임을 이기는 경우도 심심찮게 나오는 편. 4특 비밀임무를 찍어주면 용병까지 굴려주면서 운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음. 

하지만 노바의 가장 큰 단점은 원딜 한자리를 차지하면서 한타 및 라인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쉽지 않다는 것. 라인클리어 능력도 16 라클특을 찍지 않는 이상 극악이기 때문에 라인클리어 능력이 좋은 영웅들로 조합을 맞춰주어야 함. 이래저래 민폐.

한줄팁: E스킬 분신은 와드로 사용할수도 있지만 상대 논타겟 스킬을 막는 방패로도 사용 가능. 궁극기인 3연발은 자체위치노출에 셀프속박 기술이므로 찍지 말자.


 케리건 라인억제력 2, 킬캐치 4, 생존력 2, 버스트딜 4, 지속딜 1

: 케리건이 4티어인 이유는 명확하다. 근접딜러이지만 자힐기가 없어 솔라인을 볼 수 없고, 라인클리어 능력도 떨어지며, 마나 소비가 심각하다. 기본적으로 케리건은 갱킹특화 영웅이지만 케리건 외에도 갱각을 볼 수 있는 딜러가 많으므로 쓰이지 않는다. 

리워크 직후에는 OP였을 정도로 강력했으나 곧바로 떡너프를 받고 리워크의 의미가 없게 되어버림. 이럴 거면 왜 리워크했나 싶을 정도로 현재 상황만 보면 리워크 전이나 후나 4티어임은 변화가 없음. 

일단 케리건을 픽했다면 10렙 전에 게임을 아예 '터뜨려'놓아야 한다. 궁극기가 그리 좋은 편이 아니고, 13 16특성도 좋다고 볼 수 없으며, 20특도 폭번 외에는 찍을 특성이 없어 후반으로 갈 수록 케리건 조합의 파괴력은 현저히 떨어진다. 초반에 계속적인 갱킹과 끊임없는 소규모 한타를 벌여 최소 10대8 정도의 렙차를 벌려놓고 이후 렙차와 특성차를 통해 게임을 압도적으로 끝내야 한다. 초반에 게임을 끝내지 못하고 상대가 특성차를 따라오며 20싸움을 가게되면 케리건 조합은 필연적으로 질 수밖에 없다. 최근 경험치 패치로 20싸움을 가는 게임이 많아지면서 더욱 쓸모가 없어졌다.

예전에는 일명 메뚜기 케리건, 불지옥 신단 한정으로 1픽에 뽑아도 괜찮은 영웅이었으나 Q스킬마저 딜량이 너프되면서 이제 어떤 맵에서도 뽑을 이유가 없다. 또한 케리건의 스킬셋은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하위티어에서야 잘 통하지만 상위티어로 올라갈수록 스킬적중도가 떨어지게 마련, 스킬이 빗나가면 케리건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한줄팁: 케리건의 Q스킬은 사용 후 짧은 시간 내에 적이 죽으면 스킬이 초기화된다. 따라서 체력이 얼마 없는 돌격병을 Q로 처리한 후 다시 Q로 진입하여 상대방을 당황시킬 수 있다. 또한 울트라리스크 궁극기로 스턴을 건 후 WE 스킬을 확정으로 히트시킬 수 있다. 


 도살자 라인억제력 3, 킬캐치 3, 생존력 1, 버스트딜 3, 지속딜 2

: 도살자의 다른 이름은 자살자. 그만큼 쓰기 어렵고 죽기 쉬운 영웅. 근접 평딜러이지만 평타를 마음놓고 칠 수 있는 상황은 없다고 보면 됨. 한때 소냐에 대한 카운터픽 오프레이너로 연구되었으나 곧 폐기됨. (그러나 최근 랭커들 사이에 드물게 연구되고 있기도 함)

E 스킬로 진입 후에 전혀 빠져나올 수 없으므로 E각을 정말 잘 재야 함. 궁극기는 호불호가 갈리는데 화로구이는 순식간에 버스트딜이 가능하고, 어린양은 상대 힐러나 딜러를 묶어놓고 확정킬을 낼 수 있는 궁극기. 20 궁강이 괜찮은 수준이고, 고기 200스택을 모으게 되면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영웅.

그러나 도살자에게 고기 스택을 떠먹여 주기 위해서는 소규모 한타를 계속 열어주어야 하고, 필연적으로 초반 힘싸움이 좋은 조합을 강요하게 되어 라인 구성이 힘듬.  한타를 이기면 좋으나 죽게 되면 고기를 잃어버리므로 게임이 밀리게 되면 게임이 한없이 어려워짐. 

한줄팁: 16특성은 격분이 좋은데, 격분을 찍게 되면 W를 아꼈다가 체력이 50% 이하가 되어 격분이 켜진 다음에 W를 쓰도록 하자. 또한 E는 저지불가가 붙어있으므로 갱킹당했을 시 도망용으로도 쓸 수 있음. 

 

 발리라 라인억제력 1, 킬캐치 4, 생존력 4, 버스트딜 5, 지속딜 2

: 영리에서 발리라의 활용도는 한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다. 초반 지속킬을 통한 스노우볼로 렙차를 크게 내며 20전에 끝내는 게임이 발리라 조합에선 최상의 시나리오. 부쉬 주변에서 매복하다가 라인을 이동하는 상대방 물몸 영웅을 잡아내거나, 솔라인을 보고 있는 상대방을 잡아내면서 상대방의 동선을 꼬이게 만들고, 경험치 수급에서 차이를 벌려나가는 운영을 해주어야 함. 그나마도 경험치 패치로 이런 시나리오도 요즘은 힘들다.

발리라의 존재의의는 킬이다. 킬을 내지 못하면 발리라 조합은 급속도로 힘을 잃는다. 때문에 상대방 조합에 폴스타트 같은 물몸 탑라이너가 있거나, 아나같은 자힐이 부족한 힐러 등 물몸 영웅이 둘 이상 있다면 뽑아볼 만 하며, 저골 같은 넓은 맵에서 이동하는 상대방을 급습해서 킬을 내거나 집을 보냄으로써 동선을 꼬이게 만들기 좋다. 

그러나 발리라를 4티어에 배치한 이유는 20특성 냉혈이 삭제되면서 16, 20 포텐이 매우 약하기 때문. 후반으로 갈수록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직관러가 되어 버린다. 초반에 템포를 올려 극도로 유리하게 게임을 이끌지 않으면 후반에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많다. 제라툴처럼 솔라인을 보는 영웅도 아니므로 우리편 조합을 망치는 것도 감점요인..

한줄팁: 아바투르와 발리라는 상당히 궁합이 좋다. 킬을 확정적으로 낼 수 있기 때문에 발리라가 나온다면 아바투르도 고려해보자. 다만 황폐화되는 라인클리어는 감수해야 할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