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신 기능이 새롭게 변경됩니다.

 

 

 

http://kr.battle.net/heroes/ko/blog/21273594/%ED%9E%88%EC%96%B4%EB%A1%9C%EC%A6%88-%EC%98%A4%EB%B8%8C-%EB%8D%94-%EC%8A%A4%ED%86%B0-%EB%82%B4-%EC%9D%80%EC%8B%A0-%EA%B8%B0%EB%8A%A5%EC%9D%B4-%EC%83%88%EB%A1%AD%EA%B2%8C-%EB%B3%80%EA%B2%BD%EB%90%A9%EB%8B%88%EB%8B%A4-2017-11-28

 

 

 

 

2018 게임플레이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 은신 기능이 작동하는 방식이 크게 변경됩니다. 아래에서 주요 변경 사항과 이러한 변화에 대한 라이브 디자인 팀의 배경과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변경 사항 및 변경 이유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 은신 기능이 작동하는 방식을 변경하기로 한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습니다. 이전 은신 기능 하에서도 은신 영웅들이 각각의 캐릭터가 가지는 판타지에 잘 어울리기는 했지만, 한편으로는 은신 영웅의 일렁이는 시각적 효과를 보는 것이 상당수의 플레이어에게 너무 힘겹게 느껴졌고 궁극적으로는 상대하는 입장에서 마치 시력 검사를 하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는 점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상대 팀이 은신 상태인 적 영웅을 빠르게 포착한다면 상당한 이득을 얻고, 반면 은신 상태인 영웅은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플레이가 매우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이와 반대로, 은신의 일렁이는 효과를 지속적으로 포착하지 못한 팀의 경우 은신 영웅이 게임을 완전히 장악해버려 매우 수동적이고 재미가 떨어지는 플레이 방식이 강요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실력 등급대에 따라서 은신 영웅의 위력에도 큰 차이가 발생하곤 했습니다. 협동이 수월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빠른 대전에서는 은신 영웅이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는 반면, 높은 수준의 등급전이나 e스포츠 대회에서는 은신 영웅이 훨씬 약한 모습을 보였고 거의 등장하지 않았죠.

다가오는 은신 변화와 함께 저희는 이처럼 "시력 검사"를 하는 듯한 요소를 없애고 은신 영웅과 상대 팀 양쪽에 더 나은 경기 경험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운 시각 효과
    • 이제 은신 상태인 영웅을 상대할 때 은신 영웅의 일렁이는 은신 시각 효과를 포착하는 것이 훨씬 쉬워집니다. 이 변화를 통해 은신 능력의 ‘시력 검사’같은 느낌을 변경하고 은신을 더 전략적으로 이용하도록 장려하려 합니다. 몇 가지 알아 두어야 할 점은 은신 상태인 영웅은 여전히 미니맵에 드러나지 않으며 능력의 대상으로 직접 지정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은신 상태인 영웅의 은신을 풀기 위해서는 조준 공격으로 적중시켜야 합니다.

Heroes_PanelAssets_Stealth_Comparison.gif

  • 새 "투명" 상태
    • 은신한 영웅이 잠시 동안(현재 1.5초) 이동하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되어, 다시 움직이거나 피해를 주고받아 모습이 드러날 때까지 윤곽선이나 시각 효과가 전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변화의 목표는 은신 시각 효과가 더 눈에 잘 띄게 되며 반감된 은신 영웅을 상대할 때의 불확실성을 일부 다시 가져오는 것입니다. 은신 영웅이 신중하고 전략적으로 움직이며 한 수 앞서 계획한다면 어느 곳에나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어쩌면 지금 여러분 바로 옆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 게임플레이 상황이 나빠지는 일부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이 새로운 작동 방식에 몇 가지 예외 사항을 함께 적용하였습니다.
      • 은신한 영웅은 볼스카야 공장의 활성화된 점령 지점과 같이 활성화된 전장 위치에서는 투명 상태가 될 수 없으며, 은신 영웅이 위치한 점령 지점이 활성화되는 순간 투명 상태에서 풀리게 됩니다.
      • 은신한 영웅은 용병 캠프가 쓰러지고 나면 용병 점령 지점에서 투명 상태가 될 수 없습니다.
  • "은신 유지"에 대한 변경 사항
    • 이전에는 은신 상태에서 벗어날 수 없는 "은신 유지" 상태가 존재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새로운 “투명” 상태와 유사하게 은신의 일렁이는 시각 효과가 숨겨졌습니다. 이러한 은신 유지 작동 방식은 발리라와 사무로 등 몇몇 영웅이 처음 은신 상태에 돌입할 때 적용되었는데요. 새로운 "은신 유지"는 해당 시간 동안 은신 상태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점에서는 기존과 동일하지만, 이제는 은신 시각 효과가 숨겨지지는 않습니다. 은신 도중 완전히 모습이 드러나지 않는 것은 오로지 “투명” 상태일 때만 가능하죠. 은신 유지는 발리라 등의 캐릭터가 전투에서 공격을 개시할 기회를 주기 위해 구현되었고, 이러한 기능이 없다면 발리라의 은신이 즉시 풀리며 두 번째 능력 모음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측면을 유지하는 동시에 상대 팀 입장에서도 발리라의 움직임을 계속 추적할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은신 영웅 업데이트

은신 시각 효과를 전보다 눈에 띄기 쉽게 변경하는 변화를 통해 저희가 바라는 것은 빠른 대전에서 은신 영웅이 적을 억제하는 측면을 해소하면서도, 전투 중 적의 눈에 띄지 않는 것이 더 이상 은신 영웅의 위력의 큰 부분을 담당하지 않으므로 해당 영웅들의 기술이나 역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업데이트와 함께 은신 영웅에 단순한 수치 상향을 하기 보다는 해당 영웅들이 활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새로운 도구와 능력을 제공하려 합니다. 아래에서 주요 변경 사항을 확인하시거나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 노트에서 패치 노트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노바
    • 노바는 이제 유령 프로토콜이라는 이름을 가진 새로운 사용 기술을 가진 채 시작하게 되며, 기본 단축키 1로 지정된 이 기술을 사용하면 즉시 은신 상태가 되고 자신의 위치에 홀로그램 분신을 생성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제 노바가 은신한 동안 이동 속도가 훨씬 빨라집니다. (현재 15%) 이러한 변화를 통해 노바가 조금 더 공격적으로 위치를 선정할 수 있게 되고, 적에게 잡히더라도 탈출할 기회가 어느 정도 생기게 됩니다.
    • 이제 저격의 대가 능력이 기본 퀘스트가 되어, 특성 단계를 희생하지 않고도 세심한 위치 선정과 조준으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홀로그램 분신이 기본적으로 노바의 공격력의 일부만큼 피해를 주고, 이전보다 더 향상된 인공지능 기능을 사용하게 됩니다. 새 시스템 하에서 노바의 위치가 훨씬 더 눈에 잘 띄게 되므로, 홀로그램 분신이 적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도구로서는 이전보다 덜 효과적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분신의 인공지능을 향상시키고 공격력을 추가하여, 분신이 이전보다 적들을 조금 더 잘 속이거나 혼선을 줄 수 있을 것이며, 상대 팀 영웅을 탈것에서 내리게 하거나, 목표 점령을 방지하는 등의 용도로도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사무로
    • 사무로 업데이트에서는 본래 사무로에 의도했던 "스리 카드 몬테(3-card monte)" 식의 게임플레이를 유지하려 합니다. 즉, 상대방이 사무로의 환영 중 어떤 것이 진짜인지 계속 추측하게 만든 다음, 정체가 밝혀지면 새로운 고유 능력으로 위치를 바꿔 초기화시키는 것이죠. 이러한 측면에서 다음 변화가 적용됩니다.
      • 이제 새로운 환영을 만들 때 항상 마우스 커서 위치 쪽에 실제 사무로가 나타나므로 위치 선정 방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자신의 위치 선정을 훨씬 직접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므로 더 공격적이고 계산된 플레이를 선보일 수 있습니다.
      • 사무로는 새로운 고유 능력인 ' 환영 이동술'을 사용하여 복제한 환영 중 하나와 자리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제 환영의 대가 특성은 환영 이동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크게 감소시킵니다.
      • 사무로의 새 고유 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위치를 다시 선정하고 적을 교란하는 플레이어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환영이 주는 피해량의 상당 부분을 사무로의 피해량으로 전환했습니다.
  • 제라툴
    • 이번 변경 이전에는 제라툴이 높은 수준의 플레이 단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은신 영웅이었으며, 모든 플레이 단계에 걸쳐 평준화하기 위해 많은 것을 조절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일부 요소를 조정하고 제라툴의 기술에 새롭고 재미있는 요소를 몇 가지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 이제 제라툴이 날카로운 칼날 특성을 기본 능력으로 가지게 되어, 추가 기동력을 확보하거나 한층 화려한 움직임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 그림자 습격을 대체하는 새로운 궁극기인 ‘네라짐의 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궁극기를 설계한 주된 목적은 공허의 감옥과 경쟁하며 높은 수준의 제라툴 플레이어들이 더욱 빛날 수 있도록 기술적인 플레이 방식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 네라짐의 힘 지속 효과: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다음 일반 공격이 추가 피해를 줍니다. 이 지속 효과를 통해, 각 기술을 사용하는 사이사이 일반 공격을 엮어 넣으면 최대한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 네라짐의 힘 사용 기술: 궁극기 버튼(기본: R)이 플레이어가 마지막으로 사용한 일반 기술이 됩니다. 점멸 기술을 시전했다면 R키가 점멸이 되죠. 기술을 시전하는 순서에 특히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가르기를 추가로 사용한다면 훌륭하게 추가 피해를 줄 수 있고, 점멸을 추가로 사용한다면 전투에서 탈출할 기회가 늘어나죠.
        • 네라짐의 힘 폭풍 특성 업그레이드: 네라짐의 힘이 사용 시 모든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이 특성을 선택하면, 제라툴 플레이어는 모든 기술 사이사이에 일반 공격을 가한 뒤 궁극기를 시전하여 한 번 더 동일하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발리라
    • 발리라의 경우, 두 가지 기술 모음과 유틸리티 전투 개시 기술 몇 가지에 더해 은신에 돌입할 수 있는 능력 등 이미 충분히 멋진 요소들을 다수 갖추고 있으며 다른 영웅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발리라는 근접 전투 개시기를 가지고 있으며 적과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은신 시각 효과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을 적용하였습니다.
      • 은신 상태를 3초간 유지하면 발리라가 전투 개시 기술들을 사용했을 때 적에게 순간이동합니다.
        • 적과의 거리를 좁히는 새로운 능력과 함께, 상대방은 여전히 발리라가 접근하는 것을 보고 대응할 수 있지만, 발리라 플레이어 또한 빠른 움직임과 세심한 위치 선정을 통해 적을 기습할 수 있습니다.
      • 은신 상태일 때의 전투 개시 기술들을 재작업하여, 적을 기절시킨 뒤 순식간에 처치하는 용도보다는 공격력이 높은 적을 처치할 선택지로의 용도로 활용되게끔 변경했습니다.
        • 비열한 습격: 기절의 지속 기간이 대폭 감소했지만, 일반 공격에 크게 의존하는 영웅들에 대응할 수 있는 실명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목조르기: 주문 시전에 주력하는 지원가와 암살자를 수월하게 처치할 수 있도록 목조르기의 침묵 효과 지속 시간이 상향되었습니다.
        • 암살: 이 기술의 공격력이 약간 감소했지만, 그 대신 적의 방어력을 약화시키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발리라가 팀원들의 도움을 받아 좀 더 단단한 적을 쓰러뜨리기 쉬워질 것입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다가오는 은신 관련 변경 사항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래에 덧글로 의견을 남겨 주시기 바라며, 시공의 폭풍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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