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에 대한 개발자 코멘트들


번역 출처-돌갤의 청두헌터즈님 https://gall.dcinside.com/m/pebble/3724358


Q1. 왜 돌냥과 부활사제를 너프하지 않았나요

A1. 돌냥과 사제는 둘 다 10급 아래에서는 인기 있으며 승률도 좋은 편입니다. 그런데 10급부터 전설 구간에서는 그닥 성공적이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전설 구간의 메타와 17-18급 아래의 지극히 초보 구간의 메타에 대해 주로 신경쓰기 때문에, 해당 구간은 저희가 큰 신경을 쓸 곳이 아니라서 사제와 사냥꾼을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새로운 덱들을 연구하면서 그 두 덱의 점유율이 점차 감소하리라 봅니다.

돌냥은 가루가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저티어 구간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현재 돌냥은 주술사와 도적, 흑마법사에게 약하며 너프 후에도 여전히 저 3개의 직업이 돌냥 상대로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이번 16.2 패치 후에도 돌냥이 매우 점유율이 높을 경우 그 때 한 번 다양한 경험을 위해 건드려보는 것을 고려해보겠습니다.

https://us.forums.blizzard.com/en/hearthstone/t/about-not-nerfing-hunter-whatsoever-and-priest/22359/17




Q2. 왜 투기장에 용아귀 밀렵꾼이 다시 돌아왔나요

A2. 패치하면서 생긴 버그입니다. (대부분은 버그입니다 콘) 이미 내부적으로 고쳤고 곧바로 긴급 패치 배포할 예정. 아마 (미국 기준) 아침에 패치하지 않을까 싶음

https://www.reddit.com/r/ArenaHS/comments/emj50r/why_did_blizzard_bring_back_dragonmaw_poacher/fdprxqj/?context=3



Q3. 왜 하스스톤은 카드 너프를 이렇게 빨리 하나요 (이거 존나 답변이 길어 시발)

A3.

3줄요약

- 확장팩 내기 전에 갈라 주술사 존나 재밌어서 쭉 밀어주기로 계획했는데, 그게 우리가 너무 밀어줬던 것 같다

- 패치를 하기 전에 기다리는 것은 장단점이 있다.

- 우리는 데이터 연구를 통해 더 많은 카드들을 더 빠르게 패치하기로 결정했으며, 피드백 부탁한다


저희 하스스톤 역사를 살펴봤을 때, 이는 빠른 게 아닙니다.

제가 이번 확장팩에서 반드시 건드려야 할 필요성을 느낀 덱 중 하나가 바로 갈라크론드 주술사입니다. 갈라크론드 주술사는 예전 그 어떤 덱보다도 파워 레벨이 심각하게 높았습니다. 첫 번째 밸패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확장팩 발매 이후 첫 2주보다 더 강력한 버전이 새로 연구되어 등장하기까지 했죠(역주: 아마 혼 쓰는 버전 말하는 듯). 발매 전 테스트를 하면서, 솔직히 말하자면 우리는 갈라크론드 주술사가 매우 재미있는 덱이라고 생각했고 이 덱을 가장 강력한 덱 중 하나로 밀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너무 많이 밀어버렸던 것 같고, 결국 이렇게 됐네요.

주술사를 제외한 나머지 변경 사항들에 대해서는, 우리는 행동을 취하기 전까지 조금 더 지켜볼 시간이 필요했었습니다. 기다리는 것에는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죠. 기다리는 것의 장점 중 하나는, 우리가 카드를 적게 건드릴수록 플레이어들이 더 적극적으로 덱을 만들고 새로운 해결방안(카운터덱)을 연구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만약 당신이 존나 강한 덱을 만났을 때 그 덱을 따라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카운터덱을 연구해보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지속적인 카드 변화는 이러한 해결방안 탐색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우리는 좀 더 신중을 기울여야 했습니다.

기다리는 것의 단점 중 하나는, 변화가 적게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만약 어떤 덱이 당신을 빡치게 할 때, 당신은 아마 다른 덱으로 카운터 칠 수는 있을겁니다. 하지만 그 카운터덱이 당신에게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죠. 혹은 그 카운터덱을 만들기 위한 카드를 만들기 싫을 수도 있고, 당신이 좋아하는 직업이 다른 인기있는 직업들보다 약해서 플레이하기 싫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피하기가 매우 어렵지만, 빠른 밸런스 패치는 당신이 특정 덱에 너무 오랫동안 빡쳐있는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패치하는 것은 즐겁습니다. 확장팩들은 그저 새로운 카드가 나와서 재밌기만 한 게 아닙니다. 메타가 완전히 바뀌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오히려 예전 덱을 플레이하는 것을 즐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왜 다른 것을 시도하는 것일까요? 우리는 연구를 했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즐겨 하던 덱이 너프당했을 때 어떠한 자세를 취하는지에 대해 데이터를 수집하여 연구해보았습니다. 저희는 분명 이렇게 추정했습니다: '만약 주술사 덱을 너프하여 덜 재미있게 만든다면, 분명 주술사의 점유율은 크게 감소할 것이다'라고요. 분명히 합리적인 추론이였습니다. 하지만, 통계는 저희의 추론을 뒷받침해주지 않았습니다.

물론, 우리는 이제서야 다른 전략을 시작한 것일 뿐입니다. 패치 간격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플레이어도 한 덱에 머물러 있는 기간이 길어질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될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더 많은 카드들을 더 빠르게 패치하기로 선택했습니다. 패치가 필요없는 카드를 건드리면 플레이어들의 기분이 좋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피드백을 듣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https://us.forums.blizzard.com/en/hearthstone/t/does-pirate-war-really-need-a-nerf/22323/13


EXP 372,497 (34%) / 396,001

Lv80 세이스카나

레벨
Lv80
라이센스
C급 라이센스
경험치
372,497 (34%) / 396,001 ( 다음 레벨까지 23,504 / 마격까지 21,703 남음 )
포인트

이니 111,759

베니 2,190

제니 1,830

명성
15,622
획득스킬
  • 5
  • 9
  • 5
  • 1
  • 1
  • 4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15834      [버그제보]  [전장버그]1등했는데 게임이 안 끝난..  [1] 죽지마 19:37  39 0
    15833      [버그제보]  공포의 무덤 모험모드 핀리 영능 상향..  [1] Pknowledge 08:20  532 0
    15832      [유저]  이번주 선술집 난투 (복제품의 습격)  [9] 세이스카나 02:01  3626 5
    15831      [유저]  옌셰핑 예선 2주차 Top 8 덱 아키타..  [4] 이츠카시오링 14:03  1592 3
    15830      [블루]  마스터즈 투어 인도네시아 - 개최지 변경..  [5] 세이스카나 08:24  1676 3
    15827      [유저]  비셔스 정규 #154 [12] 한geul러 02-14  9388 8
    15826      [유저]  옌셰핑 예선 1주차 Top 8 덱 아키타..  [7] 이츠카시오링 02-14  5188 4
    15824      [블루]  개발자가 적은 메타 변화와 몇가지 예고 ..  [56] 세이스카나 02-13  17897 7
    15823      [블루]  16.2.4 패치-떠다니는 감시자 4티어..  [37] 세이스카나 02-13  21090 6
    15822      [유저]  이번주 선술집 난투 (화려함의 난투)  [7] 세이스카나 02-13  6132 7
    15821      [유저]  설날 퀘스트 이벤트 종료+주의사항  [16] 세이스카나 02-12  9752 17
    15820      [블루]  갈라크론드의 부활 제4장을 만나보세요!  [3] 세이스카나 02-12  5108 3
    15818      [유저]  오늘 마스터즈 묶음 상품 판매가 종료됩니..  [16] 세이스카나 02-11  4639 3
    15817      [블루]  이번주에 전장 악마 관련 너프가 있을 예..  [18] 세이스카나 02-11  8427 4
    15815      [유저]  모험 4장은 내일(2월 12일) 새벽 3..  [15] 세이스카나 02-11  7196 14
    15814      [버그제보]  누가 상황 설명 좀 해줘봐  [6] 수학멘토 02-09  2758 0
    15813      [버그제보]  [전장버그] 황금의 황금하수인?!  [5] 헤픈엔딩 02-09  2425 9
    15812      [버그제보]  이건 또 뭔버그여  [1] 운빨스톤 02-08  1200 0
    15810      [버그제보]  전장 종료안됨 버그 ㅡㅡ       인싸들 02-07  637 0
    15809      [버그제보]  전장 로딩할 때 나오는 팁이 인게임과..  [6] 새벽의시간 02-07  1293 0
    15808      [유저]  비셔스정규 #153 [12] 한geul러 02-07  9680 11
    15807      [블루]  16.2.3 업데이트  [10] 세이스카나 02-07  16524 8
    15806      [버그제보]  무르도즈노 버그 (복잡함)  [1] 히오스클래식 02-06  2202 0
    15805      [유저]  이번주 선술집 난투 (외쳐! 22!)  [52] 세이스카나 02-06  13141 7
    15804      [유저]  유출된 전장 리노 영능  [44] 필레몬 02-05  15319 8
    15802      [블루]  위험천만한 선장이 해적이 아닌건 버그  [27] 세이스카나 02-05  8657 10
    15801      [블루]  갈라크론드의 부활 제3장을 만나보세요!  [6] 세이스카나 02-05  6402 11
    15800      [유저]  2020 마스터즈 투어 알링턴 결과  [9] 이츠카시오링 02-04  3303 4
    15799      [버그제보]  전장 멈춤       Waltzzz 02-04  444 0
    15798      [버그제보]  밥이 되어버림  [6] tessadar 02-03  1904 0
    15796      [버그제보]  전장 카드가 직접 나가서 싸움  [5] 하이닉스 02-01  3173 0
    15795      [블루]  효과 발동 속도가 빨라질 예정  [27] 세이스카나 02-01  14596 9
    15794      [유저]  비셔스 정규 #152 [9] 한geul러 02-01  6349 8
    15793      [블루]  개발자가 밝힌 지난주 정규전 메타  [22] 세이스카나 01-31  14876 9
    15792      [블루]  전장 퐁당퐁당 매칭 패치  [20] 세이스카나 01-30  12133 3
    15791      [버그제보]  갈라크론드 버그 [8] Joik 01-30  1027 0
    15790      [버그제보]  전장 영웅 선택창 안 뜨는 버그  [1] Ekoocream 01-30  545 0
    15787      [유저]  이번주 선술집 난투 (새해 복이 함께하길..  [15] 세이스카나 01-30  6756 9
    15786      [유저]  설날 퀘스트 이벤트 시작  [27] 세이스카나 01-29  23370 18
    15785      [버그제보]  주문막이 보석세공사 버그 [2] 고대인69 01-29  1003 0
    15784      [블루]  마스터즈 투어 알링턴 시청자 가이드  [6] 세이스카나 01-29  3582 3
    15783      [유저]  용의 해 마스터즈 묶음 상품 판매 시작  [22] 세이스카나 01-29  7934 7
    15782      [블루]  갈라크론드의 부활 제2장을 만나보세요!  [7] 세이스카나 01-29  4589 7
    15781      [버그제보]  하스스톤 큐 버그      Ekoocream 01-28  468 0
    15780      [유저]  남은 모험모드 개방 일정과 보상  [26] 세이스카나 01-28  13252 15
    15779      [유저]  작년 설날 이벤트 정보+이벤트 날짜?  [4] 세이스카나 01-28  6246 10
    15775      [유저]  선술집 난투 모험모드를 활용한 빠른 일퀘.. [8] Ahiyou 01-26  8661 33
    15774      [버그제보]  영웅화면이 까맣게 나옴  [5] 초코바게뜨 01-25  1846 0
    15771      [블루]   블리자드 커뮤니티에 전하는 2020년 새.. [6] 세이스카나 01-23  7862 12
    15770      [버그제보]  공수부대 교관 효과에 대한 문의  [9] Beorynhagi 01-23  3151 0
    15769      [유저]  설날 이벤트에 대한 몇가지 유출 사항  [14] 세이스카나 01-23  19721 8
    15768      [유저]  초스포일러) 모험모드 스토리 관련  [45] 이겜노잼 01-23  19301 23
    15766      [블루]  하스스톤에서 설날을 맞이하세요!  [14] 세이스카나 01-23  12062 14
    15764      [유저]  이번주 선술집 난투 모험모드 (노스렌드를..  [10] 세이스카나 01-23  7029 11
    15763      [버그제보]  돌벤 모든 카드 평점 초기화된듯 [1] Translesson 01-22  1445 0
    15762      [유저]  [움짤]리노 전함으로 처치된 하수인은 죽..  [28] 세이스카나 01-22  10029 10
    15761      [유저]  정규전 모험 카드는 따로 제작할 수 없습..  [24] 세이스카나 01-22  10659 11
    15759      [버그제보]  저만 모험모드 안되나요? [8] 접중이 01-22  1087 0
    15758      [유저]  녹아내린 칼날에서 라덴의 주먹이 뜹니다  [10] 토오모리 01-22  8622 2
    15757      [버그제보]  뭐 이런...  [1] 수박즙 01-22  1411 3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