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아웃랜드 직전 사제처럼 오리지널/기본카드들이 리워크될 여지가 있을까요?

A) 그냥 현시대의 기본/오리카드들이 어때야할지 연구중이라는데 별 생각 없다는걸 돌려말하는듯


Q) 타 카드게임처럼 풀 아트 카드 만들생각 없나요?

A) 우리는 수집품, 손패, 필드에서 전부 다르게 보이는 카드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Q) 확팩 발매 1달 후 전장을 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어느정도인가요?

A) 우리는 확팩의 어느 시점이든 전장, 정규, 모험, 투기장, 난투 등등 플레이어들이 어느 모드라도 즐기길 원합니다! ...(중략) 속뜻: 이딴거 좀 물어보지 마라.


Q) 리로이 등 지난번에 명전간 5장의 중립카드들을 대체할 오리카드는 추가 안되나요?

추가 안됨. 하지만 하스의 해가 바뀔때(4월) 기본/오리카드들과 관련해 신나는 소식이 있음. 아직 디테일한 부분은 얘기 못할듯


Q)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이라는 부제도 뗀 마당에 스타나 디아같은 다른 블자겜이랑 크로스오버 할 계획은 없나요?

A) 없음. 하지만 특정 이벤트로 가끔 축하는 할듯


Q) 지난번처럼 내년4월에도 야생가는 카드들 너프롤백할 계획있나요?? 뉴알렉이나 갈라크론드 관련 카드들

A) ㅇㅇ 있음. 그리고 이전에 너프 롤백 안한 몇몇 카드(이미 야생간 너프카드들)도 또다시 롤백할지 검토할 예정임


Q) 와우의 언데드와 뭐든 관련된 플랜은 없나요?

A) 아들아, 네가 태어났을때, 온 로데론이 네 이름을 속삭였단다. ...(중략) 뭔지 다들 알지? 진짜 이렇게 댓글달음


Q) 리버스명전같은 시스템 도입할 생각 없나요? 위즈뱅같은 카드 다시 정규에서 쓰고싶어요.

A) 우리는 기본/오리카드 관련해서 흥미로운 소식이 있지만 아직 알려줄수 없음. 또 어떤 카드를 정규에서 보고싶음?


Q) 황금카드 업그레이드 시스템에 대해서 지난번AMA에서 물어봤었어요. 어느정도 진척이 되었는지 알려주실수 있나요?

A) 맘에드는 아이디어고 하면 좋겠지만 아직 계획 없음


Q) 예전에 팔던 영웅스킨 다시 구할수없나요? 엘리스 갖고싶어요

A) ㅇㅇ이제 막 옛날 카드뒷면들 상점에 추가하기 시작했고 미래에는 영웅스킨들도 똑같이 추가할것임


Q) 영웅스킨 올해에 더 나오나요?

A)ㅇㅇ 영웅스킨 예전보다 훨씬 많이 만들고있음. 몇개는 공짜로 뿌릴거고 몇개는 사야할것임


Q) 이중직업 카드들 어썸해요. 미래에 더 만들거나 기본으로 추가할계획은 없나요?

A) 앞에 이번 이중직업 카드 만드는 과정에대해 주저리주저리 써놨는데 때가 되면 다시 만들수도 있다고 함

예전 AMA에서 운고로 퀘스트 다시 만들어달라고 누가 했을때 똑같은 답변했는데 울둠때 퀘스트 다시나왔음


Q) 투기장의 현 상태에 대한 장문의 불만글

A) 확팩 로테는 너무 복잡하고 밸런스 문제가 많아서 삭제했는데, 다시 돌려달란 얘기가 많아서 다음확팩때 다시 불러오는것을 고려중인데 확정되면 용의강림은 무조건 빠질것. 뉴알렉,쌍둥이폭군같은 투기장op카드들은 현재 투기장승률이 낮은 직업에게 더 많이 제시됨. 이런 op카드들 투기장에서 삭제하는것도 고려중.


Q) 야생갈때 너프롤백/버프 이외에도 그냥 버프도 몇번 진행됐었는데 이에 대한 개발진의 입장은 어떤가요?

A) 너프에 비해 버프는 메타에 끼치는 영향력이 작기 때문에 너프 위주로 밸런스를 맞추는것임. 루나의휴대용우주, 여분팔이 유이했고 얘네둘은 파격적인 버프였기때문에 가능했음. 하지만 미래에 버프를 밸런스 맞추는데 좀더 쓰긴 할거임. 다만 루나우주처럼 파격적이진 않을것.

Q) 최근에 이세라,오닉시아,말리에 등장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는데, 다른 전설에도 추가해줄 계획 없나요?

A) ㅇㅇ 시간이 남을때 종종 그런 작업을 함 저 세개도 그때 내가 한거. 아이디어 ㄱㅅ 더 해보겠음


Q) 전장 랭크 언제 리셋되나요?

A) 곧 안내할 예정. 조만간 나올 다음 전장 대규모 업뎃도 기대하셈


Q) 전장 밸패 소식 없나요?

A) 곧 할 예정임. 몇주안에 자세하게 말하겠음. 일단 유도라를 손볼 예정이고 멀록도 주시중


Q) 폴켈트,번개개화 애니메이션 오류좀 고쳐주세요.

A) ㅇㅇ


Q) 캘타스나 야수동반자가 지나치게 이른 타이밍에 나오는 원인인 번개개화에 대해 불만이 쏟아지고있는데, 정자 너프 생각하면 예견된것 아닐까요? 지난확팩처럼 초기 밸패가 있을 예정인가요? 현 메타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메타는 매일 변하고 있고 새로운 덱들이 계속 나오고있어서 흥미롭습니다.

번개개화에 대해 말씀드리면, 메타와 여러 덱들을 살펴보고 있고, 상대방이 상대할때 무력감이 드는것에 관련해 몇몇 덱들, 특히 언급하신 드루이드의 캘타스 콤보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데이터와 피드백을 좀더 수집해서 최종결정을 내릴 예정입니다.


Q) 작년 야생편입 같은 이벤트를 다시 할 계획이 있나요?

A) 아직은 플랜에 없음. 지난번에 진화,느조스가 밸런스 망쳐놓은걸 보니, 한다고 해도 다음번 이벤트에서 이런일이 발생하면 곧바로 야생으로 돌려보낼 예정임.


Q) 기사는 왜 비밀이 컨셉에 있는거죠? 비밀이 너무 구려요.

A) 냥법돚에 비하면 기사가 비밀 컨셉이랑 안맞는건 맞음. 그래서 디자인하기도 더 힘들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계속 괜찮은 기사 비밀들을 내왔음. 너무 많이 스포하고싶지는 않지만, 다음 확팩에서 가장 내 맘에 드는 카드는 기사 비밀 카드야 (윙크)





Q) 유출된 배틀패스 도입과 일퀘 삭제로 인한 인게임 경제시스템의 우려에 대해


A) 우리는 점점 F2P 친화적인 시스템을 도입하고있음. 3월에 도입된 중복방지 룰이나, 신규/복귀유저에게 덱 제공, 랭겜 보상 증가 및 최초보상 제공, 무료 모험, 이벤트와 패키지 등등.

(강조) 우리는 현재 게임의 보상 시스템처럼 경제적 유연성을 유지할것임. (배틀패스가 도입되면 골드쓸데가 없어서 경제적 유연성이 줄고, 강제성이 늘어나는 것에 대해 레딧에서 말이 많았음)

게임 보상과 진행도 시스템에 거대한 리워크를 하고있음. 최근 배틀패스와 관련된 설문은 이 시스템을 디자인하는데에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것임. 이전에도 하스는 이런저런 설문을 보내왔고 그런 사항들이 전부 그대로 인게임에서 적용된것은 아님.

새 시스템의 목적은 어떤 방식으로든 유저들이 하스를 자유롭게 하는것임. 지금처럼 정규/야생만 해야지 인게임 보상을 얻을수 있는것이 아니라. 우리는 현재 인게임 보상을 리패키징하는(줄이는것이 아님!) 계획이 있음. 너가 얼마나 보상을 받았고, 얼마나 더 받을수 있으며, 받기위해선 뭘 해야하는지 명확하게 알게되기를 원함. 추가로 우리는 매 확팩마다 얻을수있는 흥미로운 치장품(스킨,뒷면 등) 보상도 추가할 예정.

현재 존재하는 전장패스 시스템을 언급한 치장품과 결합해 스케일을 늘릴려고 함.

레딧에서 많이 걱정하는, 이 보상을 다 얻으려면 수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은 우리가 의도하는 방향이 아님.

내 예를 들자. 나는 매달 전설을 찍고, 확팩 4달간 5천골드 정도를 모음. 새 시스템 하에서 이보다 덜 모으는 일은 없을거임. 나는 두 아이의 아버지이고, 풀타임워커에, 하스 말고도 내 여가시간에 다른 게임들을 많이함. 개발진은 나처럼 하스도 좋아하지만 다른 할일이 많은 사람들이 모든 보상을 받을수 있기를 바라고, 시간이 없어도 뭔가를 손해보는 기분을 주고싶지 않음.

자세한 내용은 다음 확팩 공개 시즌(11월경)에 나올 예정.


유출버전과 디테일은 좀 다르겠지만, 배틀패스 오피셜이라고 봐도 될듯.




출처) 돌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