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 방송팀을 총괄하고 있는 네클릿 김민기입니다.

어제(6월 10일) 진행된 하스스톤 달라란 침공 타임어택과 관련해 시청자분들, 그리고 대회 참가 스트리머분들께 불미스러운 일을 끼쳐드렸습니다. 프로답지 못한 진행으로 매끄러운 방송이 되지 못한 점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이번 달라란 침공 방송은 영웅 난이도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부족했으며 소요 시간을 정확하게 고려하지 못하고 무리한 방송 기획이 이뤄진 사항이었습니다. 그로 인해 2지구까지 진행된 상황에서 사전에 예상했던 대회 시간을 크게 초과할 것을 짐짓 우려하여 참가 스트리머 및 중계진과 충분한 상의 없이 대회 룰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안정적인 방송 진행을 위해서는 사전에 지구별로 시간제한을 두고, 그 시간을 넘길 경우 서든데스 방식으로 전환하는 등 충분한 대안을 마련할 수 있었음에도 안일한 운영을 하여 시청자분들께 큰 불편을 끼친 것은 저희의 책임이 큽니다.

결국 저희의 잘못으로 인해 하스스톤의 새로운 1인 모험을 소개하면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되어야 할 방송이 당초의 의도에서 크게 벗어나게 되었으며, 시청자와 하스스톤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겠다는 취지 역시 스스로 훼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련의 과정에 있어 대회를 총괄하는 담당자가 먼저 나서서 관련한 변경 사항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양해를 구해야 함에도 캐스터 및 해설에 의존해 빠른 진행에 급급한 모습을 보여드렸습니다. 이로 인해 참가 선수 및 대회 진행을 지원한 블리자드 측에도 많은 불편 및 피해를 초래하였습니다.

이런 저희들의 과오에 대해 방송을 시청한 시청자분들, 하스스톤을 사랑하는 게이머 여러분, 그리고 방송에 참여한 스트리머 및 블리자드 관계자 여러분께 고개 숙여 죄송하단 말씀을 전합니다.

물론 이러한 것이 사과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재발 방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향후 하스스톤을 비롯해 게임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한 방송 콘텐츠 기획에 있어서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인원들과 충분한 협의 및 토론을 통해 프로의 퀄리티에 맞는 제작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대회와 같이 규정의 명확함이 필요한 내용의 경우, 규정의 임의적인 수정이나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충분한 검토 및 안내를 하는 한편, 부득이한 수정이 필요한 경우 대회 참가자 및 시청자들에게 양해 과정을 거치고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나 담당PD를 비롯해 이번 방송 제작과 관련한 인원들에게 재발 방지를 위한 더욱더 철저한 교육 및 방송 전반적인 제작 프로세스에 대한 검토 과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인벤 방송국은 단순히 방송을 제작해 송출만 하는 단방향의 매체가 아닌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는 형태가 되겠다는 본래의 의도에 걸맞은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이슈로 인해 저희에게 실망하신 모든 분께 다시금 사과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