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하~ (대충 공작소 하이 라는 의미)

지금까지 카드 공작소에서 등장한 여러 효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개인적인 감성으로 너무 터무니 없거나, 이상하다고 생각한 효과들은 1차 정리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공작소는 영~원한 놀이터라구!)

[닭털]

1.
※새로운 효과 '선봉'
새로운 효과인 '선봉' 입니다.
'선봉' 효과는 내 전장에 아무도 없을 때 소환하면,
발동되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 효과의 경우 특정 직업이
아닌, 모든 직업군에서 사용됩니다. 
(단, 성기사, 전사 와 같은 전사 계열군의 
느낌으로 활용해 보려고 합니다.)

2. 이 효과는 '내 턴' / '상대 턴' 으로 등장하였습니다. (운고로 탐험 패치)
※새로운 효과 '일식&월식'
새로운 효과인 '일식&월식' 입니다.
일식&월식은 드루이드 직업군만의 새로운 효과로,
일식: 내 턴에만 이 능력이 활성화됩니다.
월식: 상대방 턴에만 이 능력이 활성화 됩니다.
의 기준으로 조건부 능력 효과를 가집니다.
(선택이라는 효과가 드루이드의 폼 변화를 따왔다면,
일식&월식은 와우의 조화 드루이드의(올빼미 폼)
비전-자연 마법에서 따왔습니다.)
내 턴에만 있는 것과 상대 턴에만 있는 게 무슨 소용인가?
싶기도 하지만, 조건부를 없엘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Ex. 내 턴에만 도발이 됨 
-> 도발 하수인에게 주는 효과를 못 받음.)

3.
※새로운 효과 '여유'
'여유'는 사제 직업군의 추가 효과입니다.
효과는 자신의 생명력이 가득 찬 상태에서
다시 한번 회복 효과를 받았을 때, 발동합니다.
사제 직업군의 전체 힐 또는 영웅 능력이
좀 더 시너지 효과를 받기 위해 만들어 보았습니다.

4.
※새로운 효과 '불굴'
전사 직업군의 새로운 효과입니다.
이 '불굴' 효과는 피해를 입은 하수인이 
체력 1이 남았을 때만 발동합니다.
(애초에 체력이 1인 하수인의 경우, 발동하지 않습니다.
일종의'격노: 체력이 1이라면' 을 줄인 거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전사가 자신의 하수인들에게도 피해를 주는 주문이
많이 존재하면, 생각보다 체력이 1이 남는 상황을
만들기가 쉬울듯하여, 만들어 보았습니다.
(Ex. '지휘의 외침' 사용 후 하수인 공격!)

5.
※ 새로운 효과 '수면' 
하수인을 최초 소환하였을 때, 하수인의 상태. 
공격 불가능한 상태가 유지됩니다.
현재 능력에서는 공격 받기 전까지 X턴 동안
계속 수면 상태를 유지합니다. 
(격노: '잠에서 깸' 과 같은 효과)

6.
※ 새로운 효과 '잠행'
'잠행' 효과는 이 하수인이 다시 내 손으로 돌아올 경우에 
사용되는 효과입니다. 일단은... 도적 직업군의 
연계와 같은 능력으로 이용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다시 내 손으로 돌아오는 기능이 도적 이외에는 별로
존재하지 않기에....)

7.
※새로운 효과 '중독'
'중독'은 일종의 도트 데미지입니다.
중독(X) 뒤에 있는 숫자만큼 내 턴이 시작될 때 
해당 캐릭터에게 피해를 줍니다. 이 피해는 1씩 감소하며, 
0 피해가 될 경우, 효과가 종료됩니다.
(Ex. 중독(2)의 경우, 최초 피해 2 -> 그 다음 피해 1 -> 
피해 0 이 되며, 효과 종료) 
중독의 경우, 다른 독을 조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중첩 되지 않습니다. (와우의 도적의 독이 컨셉입니다!)

8.
※새로운 효과 '평화'
'평화'는 공용 사용 가능한 카드 효과입니다.
단, 평화라는 이름과 어울리지 않는, 전사/도적/사냥꾼
직업에서는 최대한 이용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사제/성기사 위주를 희망 합니다! (평화랑 어울~)
'평화'는 공격 가능한 하수인이 공격하지 않을 경우,
내 턴이 끝날 때 효과를 부여 받는 방식입니다.
돌진 하수인에게 '평화' 가 있다면, 턴 종료와 동시에
효과를 받을 것이고, 그게 아니라면 죽지 않고, 공격하지 
않고 다음 내 턴을 끝내면, 효과를 부여 받게 됩니다. 

9.
※새로운 효과 '출혈'
'출혈'은 피해를 준 이후에, 지속되며 피해를 주는
새로운 효과입니다. 출혈 피해가 들어오는 시점은,
각 플레이어의 턴이 시작할 때이며, 해당 하수인 혹은 
영웅이 최대 체력까지 회복하게 되면, 효과는 종료됩니다. 
출혈량은 출혈(X) 에 들어있는 숫자 만큼입니다.

10.
※ 새로운 효과 '경쟁'
경쟁: 상대 플레이어가 영웅 능력을 사용하면, 
발동되는 효과입니다. -> 격려의 정반대 효과 이죠!

11.
※새로운 효과. '수급(X)'
'수급'은 내 턴이 시작될 때, X의 마나를 잃으며 
특수 효과를 발휘하는 효과입니다. 내가 내 마나수정을
컨트롤 할 수 없다는 점에서, 수급의 효과들은 
매우 강력하지만, 수급을 본인의 의지에 의해서 
그만둘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 효과는 모든 직업군에서 사용 가능하며, 
현재는 드루이드, 사제, 주술사 등의 버프 관련 
위주의 직업군에서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12.
※새로운 효과 '안정'
'안정'은 '격노'효과의 반대로 지속효과 형태입니다.
'격노'가 피해를 입은 상태에만 발동 이라면, 
'안정'은 피해를 입지 않은 상태에만 발동됩니다.
예를 들면, 안정: 도발 이라면, 최초 1회 피해만 방어하고, 
피해를 입은 이후로는 효과가 취소됩니다. 
만약 사제나 성기사의 회복 스킬로 대상이 체력을 회복한다면,
'안정' 효과는 다시 발동됩니다. 주로, 회복 주문을 가진
사제/성기사/주술사 를 대상으로 생각 중입니다.
[안정- 죽음의 메아리: 카드를 뽑습니다.
이런 경우도 가능하지만, 해당 상황의 경우
피해를 입지 않고 죽는 경우에만 해당입니다. (처치기)]

13.
※새로운 효과 '습격'
'습격'은 가장 먼저 공격할 때만 발동하는 효과입니다.
상대의 턴에서는 아무런 효과도 없으며,
내 턴에서도 첫 공격 때만 효과가 발동합니다.
직접 공격 이외에는 효과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습격'효과는 사냥꾼, 도적, 드루이드 등의 암살자 계열의 
하수인들에게 사용하려고 합니다. (혹은 돌진!)

14.
※새로운 효과 '협력(X)'
내 전장의 하수인이 X명 이상 있을 때만 발동되는 효과입니다.
이 효과는 전투의 함성처럼 이용되는 방법을 생각 중입니다. 
(지속효과는 너무... 쓰기 애매해서)
현재 있는 카드로 예시를 들자면, 
'성물회 구도자' 를 협력(6): +4/+4를 얻습니다. 
라고 줄일 수 있겠네요!

15.
※새로운 효과 '생존(X)'
'생존'은 하수인이 전장에 나간 순간부터 
다음 X턴 뒤의 내 턴이 시작 될 때 발동하는 효과입니다.
해당 효과로 발동되는 능력들은 '죽음의 메아리',
'지속효과' ,'능력치 강화' , '소환' 등의 효과입니다.
(생존이라는 능력 자체가 해당 턴 이후에도 계속 지속인가? 
라고 한다면, 1회성으로 생각 중입니다.)

16.
※새로운 효과 '인내(X-Y)'
'인내'는 나의 덱의 남은 카드를 기준으로 발동되는 효과입니다.
남은 카드의 숫자가 X~Y 사이 일 때만 이 효과가 발동되며, 
지속 효과나 즉발 피해 정도로 생각 중입니다.
숫자의 경우, 어느 한쪽만 쓰는것이 가능하며, X > Y 인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Ex. 인내(10-20): 남은 덱의 카드가 10장 이상 20장 이하.
인내(-15): 남은 덱의 카드가 15장 이하 
인내 (15 -): 남은 덱의 카드가 15장 이상

17.
※새로운 효과 '계획(X)'
'계획'은 뒤에 써진 X 비용 만큼의 카드를 낸다면,발동하는 효과입니다. 
이 효과는 주로 버프/드로우/무작위 피해 효과들로 이뤄지며, 
'카드를 낼 때마다' 라는 조건부에 비용이 X인 카드를 
낼 때마다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듯합니다.

18.
※새로운 효과 '탈취(X)'
'탈취' 는 상대방이 이전 턴 남긴 마나 수정을 
이용해 사용되는 효과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탈취효과를 
이용한 소환 or 주문 (상대방인 남긴 마나로 사용되는 방식)
지속효과가 상대방이 마나 수정을 남겼을 때만 
발동되는 방식으로 이용됩니다.

19. 완전히 같지는 않지만 이 효과는 '홀/짝' 컨셉으로 등장하였습니다. (마녀 숲 패치)
※새로운 효과 '양극'
'양극' 은 내 마나 수정의 갯수에 따라 조절됩니다. 
내 마나수정이 홀수/짝수 일 때 해당 효과를 발휘합니다.
무조껀 홀/짝이 함께 있는 경우는 아니고,
홀수일 때만, 짝수일 때만 일 경우도 존재합니다.

20.
새로운 효과 '위장'
내 영웅이 비밀을 걸 때마다 발동이 됩니다. 
비밀이 가장 많은 사냥꾼(9개)와 성기사(8개) 에게
이 능력을 주고 싶습니다.사냥꾼같은 경우에는 
모든 비밀의 비용이 2 이기에, 2코스트의 값어치를 해야 하고,
기사는 모든 비밀의 비용이 1 이기에, 1코스트의 값어치를 해야 합니다.

[라이라이더]

1.
새로운 효과 '맹공'
'맹공' 은 내 영웅이 공격하면, 활성화 되는 능력입니다.
무기 사용이 가능한 전사/주술사/도적/성기사/사제(?) 와
영웅 능력으로 공격 가능한 드루이드 직업군에서 사용됩니다.

2.
새로운 효과 '임무&보상'
이 효과를 가진 하수인이 필드에 나와있는동안
임무: ( ) 에 적힌 조건을 완료하면,
보상: ( ) 에 적힌 효과가 발동됩니다.
발동 횟수에 제한은 없습니다.
Ex) 임무: 이 하수인이 3번 공격합니다.
    보상: 이 하수인을 복사하여 소환합니다. 

3.
새로운 효과 '서막'
'서막'은 내 턴에 가장 먼저 카드를 내면 발동하는 효과입니다.
한 턴에 하나의 서막 밖에 활용할 수 없겠네요!

[제라스]
1.
새로운 효과 '장악'
'장악(domination)'  
내 하수인 수가 상대 하수인보다 
많을 때 효과가 발동됩니다.

2.
새로운 효과 '복수심(X)' 
복수심(Vendetta): 내 영웅의 생명력이 X 이하가 
되어야 소환할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효과 '초과 생명력(X)'
초과 생명력(Overheal) : 손실되면 사라지는 생명력입니다.

4.
새로운 효과 '도전'
도전(Challenge):이 하수인보다 공격력이 높은 
하수인을 공격할 때, 효과가 발동됩니다.

5.
새로운 효과 '변성'
변성(denaturalization):다른 카드로 인해 
생성되었을 때, 효과가 발동됩니다.

6.
새로운 효과 '거인'
거인(Giant):내 전장을 세 자리 차지합니다

7. 이효과는 마녀숲을 기점으로 '잔상' 효과로 등장하였습니다.
새로운 효과 '묶음(X)'
묶음(Package) : 이 주문은 최대 X번 만큼 
내 턴이 시작될 때 마다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새로운 효과 '희생'
희생(Sacrifice):아군 하수인 하나를 
처치하고 효과를 발동합니다.

9.
새로운 효과 '포획'
포획(Capture):그 하수인의 공격력과 체력을 
부여하는 주문 카드로 바꾸어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10.
새로운 효과 '투자(X)'
투자(Invest) : 내 턴이 시작될 때, 
X만큼의 마나수정을 소모해 효과를 발동합니다.

11.
새로운 효과 '개척'
개척(Pioneer) : 이전과 다른 종류의(무기/하수인/주문/영웅변경) 
카드를 뽑을 때마다 효과가 발동됩니다.

12.
새로운 효과 '방어막(X)'
방어막(Shield) : X만큼의 피해를 방어합니다

13.
새로운 효과 '엄호'
엄호(Covering) : 이 하수인 양 옆의 하수인을 
공격하는 캐릭터에게 이 하수인의 공격력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14.
새로운 효과 '부화(X)'
부화(Hatch) : X만큼의 비용을 지불해 미리 소환하고,
 내 턴이 시작될 때 다시 X만큼의 비용을 지불해 완전히 소환합니다.

15.
새로운 효과 '무리'
무리(Swarm) : 덱에 있을 때 조건을 만족하면 효과가 발동합니다.

16.
새로운 효과 '선봉대'
선봉대(Vanguard) : 각 턴에서 첫 행동이 될 경우 
효과가 발동됩니다.

17.
새로운 효과 '봉인'
봉인(Seal) : 이번 게임 동안 다른 카드에게 
영향을 주거나 받지 못합니다.

18.
새로운 효과 '불능'
불능(Disable) : 이 하수인은 어떤 영향도 주거나 받을 수 없습니다.

19.
새로운 효과 '조화'
조화(Harmony): 이전에 다른 종류의 
카드(무기/하수인/주문/영웅변경)를 냈다면 효과가 발동합니다.

20.
새로운 효과 '주문 도발'
주문 도발(Spell taunt) : 대상 지정 능력이 있는 주문은 
이 하수인에게 먼저 사용되어야 합니다.

21.
새로운 효과 '순수'
순수(Purity):이번 턴에 같은 종류(무기/하수인/주문/영웅변경)의 
카드만 냈을 경우 턴이 종료될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22.
새로운 효과 '광기(X)'
광기(Berserk) : 생명력이 X 이하가 되면 효과가 발동합니다

23.
새로운 효과 '저항(X)'
저항(Resistance) : 이 하수인이 받는 모든 피해를 X만큼 줄입니다.

24.
새로운 효과 '굳건한 연대'
굳건한 연대(Tight Bond) : 이 하수인 옆에 같은 이름을 가진 
하수인 하나 당 공격력이 2배로 증가합니다.

25.
새로운 효과 '수용(X)'
수용(capacity) : 과부하로 한 번에 잠기는 
마나 수정량을 X만큼 줄여줍니다.

26.
새로운 효과 '생명 지불'
생명 지불(Life Cost) : 이 카드의 비용은 마나 수정 대신 
내 영웅의 생명력으로 지불합니다.

27.
새로운 효과 '집중'
집중(Forcus) : 무작위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내 카드들이 이 대상에게 피해를 집중시킵니다

28.
새로운 효과 '위협'
위협(Growl) : 이 하수인을 공격하려는 
대상이 나보다 공격력이 낮으면 효과가 발동합니다.

29.
새로운 효과 '비행'
비행(Flyable) : 도발과 은신 효과를 무시하고 공격할 수 있습니다.

30.
새로운 효과 '불사'
불사(Immortal): 치명적인 피해를 입으면 
한 번 무시하고 생명력 1을 남깁니다.

31.
새로운 효과 '매복'
매복(Ambush):공격하기 전까지 능력치가 보이지 않습니다.
매복은 은신한 하수인들이 적이 눈치채지 못하게 기습하면서 
교묘하게 스스로를 숨기는 도적의 모습을 형상화했습니다.

32.
새로운 효과 '매장'
매장(burial):이 카드가 버려진 이후부터 효과가 활성화됩니다.
흑마법사 특유의 악마소환과 제물의식을 형상화한 효과입니다. 
제물을 바쳐서 매장된 효과들을 불러오는, 전형적인 악마숭배의 모습이죠.

33.
새로운 효과 '연대'
연대(Brotherhood):내 다른 하수인들이 공격받을 때 함께 반격합니다.
연대는 아군을 지켜주는 성기사의 모습을 형상화했습니다. 
만간 효과가 "내 다른 하수인들이 공격 받을 때 
효과를 발동합니다."로 바뀔지도 모르겠습니다.

34.
새로운 효과 '성장(X)'
성장(Growth):내 턴이 X번 만큼 돌아오면 효과가 발동합니다.
성장은 나무를 자라게 하고 숲을 재생시키는 드루이드의 
효과를 형상화 한 것입니다. 하스스톤에서의 드루이드는 카드들을 자라게 만듭니다

35.
새로운 효과 '적의'
적의(hostility):각 턴이 끝날 때마다 상대방의 전장으로 이동합니다.
적의는 야수 길들이기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효과입니다. 
길들여지지 않은 야수는 어느 플레이어에게나 적대적이고, 
사냥꾼만이 이 야수를 길들일지, 아니면 사냥할 지를 결정할 수 있죠.

36.
새로운 효과 '환경(X)'
환경(environment):내 전장에 X턴 동안 유지되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환경은 주술의 힘을 빌려 주변 환경을 자유자재로 변경하고, 
폭풍을 불러일으키고 지진을 일으키는 
주술사로써의 힘을 형상화한 것입니다.

37.
새로운 효과 '돌파'
돌파(Breakthrough): 도발 효과를 무시합니다.
돌파는 상대방을 짓밟고 지나가는 전차 같은 
전사의 우직함을 표현한 효과입니다

38.
새로운 효과 '예언(X)'
예언(Prophecy): X턴 이후 효과가 발동합니다.
예언은 미래를 예지하는 사제들의 효과
(대표적으로 벨렌과 로칸)를 형상화 한 것입니다

39.
새로운 효과 '역류(X)'
역류(backdraft):상대가 한 번에 X이상의 마나를 사용하면 효과가 발동합니다.
역류는 마나를 다루는 마법사, 그중에서도 마력 중독에 빠진
블러드엘프의 모습을 형상화했습니다. 마력을 갈구하다가
결국 마력의 통제권을 잃어버리고 마는 모습을 말이죠.

[밀림맨]

1.
새로운 효과 '난입'
난입: 특정 조건 만족 후에, 이 하수인을 내 손에서 소환합니다.
일종의 핸드에 잠들어 있는 비밀 하수인입니다.

[피즈밴좀]

1.
새로운 효과 '환각(X)'
(x)코스트 이상의 하수인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

[슈팅하이머]

1.
새로운 무기 '방패'
방패는 상대턴에만 활성화되며 내영웅이 피해를 받았을때 
그 피해를 방패의 공격력만큼 줄여주고 내구도를 1 잃습니다.

[천화역만]

1.
새로운 효과 '증폭(X)'
증폭 후 괄호 안에 쓰여져 있는 값이상의 
내 주문공격력이 존재하면 효과가 추가/강화/변화합니다. 
일종의 주문공격력 한정한 연계. 
기존 카드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영혼 발톱] 2코스트 주술사 무기 1/3
증폭(1): 이 무기의 공격력이 +2됩니다. 같은 느낌. 
기본적으로 마법사, 흑마, 주술사가 메인으로 쓸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효과 ' 저항(X)'
상대가 X마나 이상을 소비하는 카드를 내면 발동합니다.

[Xhtlgh]

1.
새로운 효과 '기적'
이 카드를 뽑은 턴 에는 기적에 따른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예를 들면, 기적: 비용이 (3) 감소합니다.

[켄타우리]

1.
새로운 효과 '기아'
마나 수정이 4개 이하일 때 해당 효과가 발동합니다

2.
새로운 효과 '포만'
마나 수정이 10개일 때 효과 발동

3.
새로운 효과 '절정'
두 영웅의 체력 차이가 10이상일 때 효과 발동

4.
새로운 효과 '선동'
전장에 내 하수인이(소환하기 전 기준)3장 이상일 때 효과 발동

[까만고냥이]
1.
새로운 효과 '조화'
내 전장에 다른 종족 하수인이 있을 때 능력을 발휘합니다.

[도돌2표]
1.
새로운 효과 '숙련'
이번 게임에서 내가 이 카드와 이름이 같은 카드를 낸 적이 있다면, 
이 카드를 낼 때 발동하는 효과.

[덴마크소시지]
1.
새로운 효과 '광기'
내 턴이 시작될 때, 무작위 적을 공격합니다.


우선 제가 직접 제작하면서 만들었던 것들을 정리해두고,
다른 분들이 만드셨던 능력들도 계속 추가적으로 정리해서 보려고 합니다.
공작소는 모든 글을 다 보고 있기에, 댓글로 제보 안주셔도 자동으로 정리합니다!

자신이 생각한 재미있는 능력들이 있다면, 댓글로 적어주시거나
댓글로 만드셨던 카드 링크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 글처럼 정리가 안되 있어도 괜찮습니다!)

너무나 긴 글이고, 개인 정리 글이지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