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광기의 연금술사 


연금술사의 능력은 현재의 공체를 그대로 뒤바꾸고 '실험!'이라는 버프를 겁니다. (침묵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필드에 불꽃 토템으로 인해 방패병이 2/4가 되었을 때 
연금술사의 능력을 방패병에게 적용하면 공체가 뒤바뀌어 4/2하수인이 된 뒤
불꽃 토템의 버프를 받아 6/2 하수인이 됩니다.


40. 패가 10장일 때 되돌아 가는 하수인


들고 있는 패가 10장일 때 하수인이 다시 손으로 돌아오게 되면
더이상 패를 들고 있을 수 없으므로 되돌아오는 하수인들은 죽게됩니다.
죽음의 메아리 역시 발동됩니다.


41. 얼굴없는 배후자


얼굴 없는 배후자는 대상 하수인의 디버프 버프 역시 그대로 가져옵니다.

암흑의 광기로 가져온 하수인을 배후자로 복사하면 내턴이 끝난 뒤 상대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예전에는 밴클리프의 경우 취급이 다르게 되었습니다만 패치된걸로 압니다.)


42. 전쟁노래 사령관


전쟁노래 사령관의 돌진 부여효과는 버프, 디버프 효과가 적용되기 전의 하수인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도끼를 낀상태에서 약탈자를 꺼낼시 약탈자는 5/3의 하수인이 되지만
2/3 하수인에서 돌진효과를 부여받고 5/3하수인이 되는 개념입니다.
패치이후로 전투의 함성으로 공격력이 올라갔을때는 돌진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얼굴없는 배후자의 3공격력은 아무의미가 없습니다.
서리바람 설인을 복사하면 공격력이 4이기 때문에 돌진을 부여받지 못하죠.


43. 축복받은 용사


이부분은 말이 어려워서 예시로 설명합니다.
신병에게 하사관으로 공격력을 부여하여 3/1하수인을 만든뒤 축복받은 용사를 사용하면
6/1 하수인이 됩니다. 이 후 턴 종료시 신병은 4/1 하수인이 아닌 2/1하수인이 됩니다.
일시적인 공격력이 2가 아닌 4가된 꼴이죠.
(말하기가 어렵군요.;;)


44. 덫 메커니즘

냥꾼을 한다던가 상대할 때 알아두면 좋은 개념입니다.
기본적으로 덫은 먼저 설치한 덫이 발동되며 (조건이 성립하는 덫 중에서)

몇가지 예시를 들어보면


위의 경우는 빙덫을 먼저 깔고 눈속을 깐 경우입니다.
이경우 빙덫이 먼저 발동되어 지옥파수병이 손으로 올라가고
다음 하수인은 눈속임에 걸리게 되죠

반대로한다면.... 눈속임에 걸린 지옥파수병이 흑마를 치려는 순간
빙덫이 발동되어 상대를 도와주게 됩니다.


이번 경우는 폭덫과 눈속임을 설치 할 수 있는데 
이경우 폭덫으로 필드를 먼저 정리 한 후에 눈속임으로 살아남은 요정용의 공격을 막을 수 있죠

반대로 한다면 눈속임이 먼저 발동되고 폭덫이 발동되는데
눈속임으로 공격하려는 순간 폭덫이 발동된다면 이역시 상대방을 도와주게 됩니다.

덫 관련된 부분은 어렵지는 않은데 간혹 덫 순서에서 실수가 보이더군요


45. 1+1 하수인의 대상



1+1 하수인을 소환 했을 때 발동되는 효과의 카드의 대상은


처럼 다음에 따라 나오는 하수인에게 우선 적용됩니다.
정의의 칼날의 경우 내구도가 1이라면 뒤에 나오는 하수인에게 버프가 걸리고
참회나 저격 역시 위 하수인들이 대신 맞아줍니다.





뒤로 갈수록 어렵다고 해놓고 갈수록 쉬워지는 글입니다;
여튼 이 정도만 알고계셔도 팁게에 팁글써서 욕먹는 일은 발생 안 할겁니다. 

기존 유저분들도 신규 유저분들이 모르고 글 쓸수도 있으니
다소 부족한 글이여도 너무 극딜은....(저도 예전엔 극딜을 넣었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