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단 저번글 포탈부터~ 'ㅁ'!

- 투기장가이드시리즈 -  



  1편 기본적인 유닛알아보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59&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478 



  2편 직업 특색 알아보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59&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490



  3편 래더와 다른 투기장의 키카드등에 대한 마인드 잡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59&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524



  4편 댁에 유닛에 컨셉과 조화 맞추고 운영하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59&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625

 


오늘은 저번에 약속드렸던대로,
실제로 친구추가 드린 유저와 같이 플레이하면서 댁을 구성해보고 투기장을 하는 영상을 담았습니다.

오늘 일단 소개할 직업은 3가지인데요,
많은분들이하시는 법사와 흑마 그리고 조금은 특별한 드루이드를 준비 했습니다.

실제로 하루동안 아바타 하면서 저장했던 3가지 내용을 편집없이 올립니다.

딱히 픽이 잘된거라던지 승률이 잘나온 댁을 고른다기보다는
오히려 좀 선택이 어려웠으면 좋을법한 댁이 나왔으면 했지만 글쎼요..잘모르겠네요.

동영상이 실제로 아바타 하는영상을 촬영한 것이니만큼 서로간의 질문과 답변또한 기록되어있어 도움되실수 있지만
제가 방송을 보면서 한것이라 딜레이가 있어서 진행이 더뎌서 동영상이 길어진점이 있어서 아쉽네요.(이부분 혹시 편집해주실수 있는분 계시면 연락좀.. )

동영상이 약간은 쓸데없이 긴 면이 있으므로 , 간결하게 보실분은 리뷰만 봐주세요.
동영상 보시는분은 화질을 720 으로 해놓고 보셔요.

실제 채팅으로 설명드리는 부분을 확인하셔야 좋습니다.


1. 먼저 법사편입니다. 함께 해주신분은 "호량이" 님이십니다.

 


30장의 카드를 여기서 글로다시 모두 설명해드리고 싶지만 그러면 글이 너무 길어지기때문에 동영상으로 대신하구요

몇가지 눈여겨 볼만한 픽만 따로 빼다가 한번 리뷰해보겠습니다.

 



1) 1:14 초에 픽된 두번째픽  

 위의 세카드는 두번째픽으로 바로 나왔고, 세카드 모두 실전에서 충분히 픽할만한 카드라 리뷰로 담았습니다.


 첫번째 카드 경우에는 상대가 저랩 위니로 나왔을때 카운터 칠만한 카드이나, 법사는 자체적으로 광역을 확보할 가능성이 커서 보류하였습니다.


 두번째 카드 경우에는 사제전에 좋고 중후반 침묵이 빠졌을때 나오게된다면 단순 도발카드중에선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기도 하나 , 역시 법사기 때문에 중후반 도발카드를 많이 사용하기보단 마법으로 필드를 정리할 가능성이 높아서 일단 보류하였습니다.


 세번째 카드 검귀는 3래벨중에 가장 좋은 공체합을 가지고 있는 케릭중 하나인데요, 투기장에선 2~4랩에 단단한 층을 학보할수록 승률이 올라갈 가능성이 높으므로 먼저 픽하였습니다.

 


2) 14:20 효율이 좋지 못한 카드중 고르기

 

셋다 그렇게 선호되지않는 카드입니다.

 


첫번째 카드는 예전엔 무료카드로 좀 활용하였지만 ,

요새는 불기둥에 한방 5레벨인데 체력 4가안되는 도발카드, 공격력 5로 오히려 사제스나이핑에도 무력 등의 이유로 잘 사용하지않습니다.  정 도발카드가필요할때만 뽑으면되는데 법사는 마법위주로 필드를 정리해 하수인을 도발로 많이 보호할 필요가없어서 픽하지않습니다.



두번째 카드는 다소 무거운 7레벨 스텟카드입니다.



세번째 카드는 공격대장인데요. 이카드는 필드에 최소 3개의 하수인이 미리나와있는경우에 좋습니다  게다가 3레벨 치고는 스텟이 너무낮기 때문에 올인하는 비트다운의 성기사나 술사에 사용하는 것이좋습니다. 흑마의경우도 실제로 공격하는 하수인은 초반에 적어 ( 피임프는 숨어있는등 ) 그렇게 어울리지 않는카드입니다. 무엇보다 공체합이 너무 좋지않아 사용하기 꺼려지는 카드죠

 

이경우 두번째 픽을 하였는데요 그 이유는 일단 고랩 유닛을 많이 가지고 있지않고 딱히 도발도 필요없고 스텟은 많이 나쁜 돌격대장을 법사가 뽑을 필요가 없기때문입니다.

 

*보통 선호되지 3장의 카드가나오면 초반에 나올경우 공체 위주로, 후반에 나올경우 비율위주로 선택하면 좋습니다.


*또한 잘선택이어려울때는 등급을 보고 뽑고, 직업카드도 보통 공용보다는 효율이 좋으므로 비슷한경우에는ㄴ 직업카드를 뽑습니다.

 



3) 댁 마무리를 위한 비율작업 28:34초


첫번째 카드는 심리전과 안정성을 확보해주고

두번째 카드는 아군유닛을 지키는데 효율적이나 데미지가 낮고

세번째 카드는 적영웅을 몰아치는데 좋으나 특능과 레벨에 비해 스텟 기대치가 낮습니다.(무료카드)

 


평소 라면 얼음보호막을 상대를 직접타격하며 본체가 타격당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 선택했겠지만

현재 유닛구성이 잘짜여진 편이며 공격력을 올려주는 버프형식의 3레벨 케릭도 많이 구했기때문에 모구샨과 잘어울립니다.



지킬만한 구울이나 비룡, 대마법사등 핵심유닛과 공격력이 높은 카드들을 먼저 잘 선택하였고 4레벨층이 좀 얇기 때문에 선택하였습니다.

 



4) 댁 총평


법사의 장점을 잘살리고 벨런스가 잘 갖추어졌고 좋은 픽을 많이고른 댁입니다. 10점만점중 8점 정도되는 댁이죠


약점이라면 양변과 침묵이없어 상대 버프형식의 유닛이나 고레벨 유닛을 처리 못할수 있습니다. 필드장악식으로 운영하여 상대가 고레벨카드를 도발카드뒤에 꺼내거나, 중레벨 유닛들에 강력한 버프가 들어가지못하도록 꾸준히 장악하면 쉽게 운영할수 있는 댁입니다.

 



* 실제로 이댁은 호량이님이 제 개입없이 굴려서 9승 1패 성적으로 마무리 하셨습니다



 

2. 흑마법사편  feat. Rebecca


 

두번째 흑마법사 편입니다.


 

 


1) 1:52초 초반 유닛의 선택




첫번째 카드는 영웅의 마법에 직접 타격이 안되는 장점

두번째 카드는 공체합 ( PT 카드 ) ,

세번째 경우는 상대가 압박을 받을 수 있는 격노카드입니다.

 



요정용을 선택하였습니다.



이경우 아마니를 뽑으시는 분도 많은데 초반에 2랩에는 아마니보다도 3 2 를 좀더 선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이유는 하스스톤에 현재 공용하수인은 3레벨에 매우다양하고 강력한 추천카드들로 구성되어있는데 그런 대부분의 모든카드를 죽일수 있는데미지가 3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 2래벨 카드들은 1래밸로 부터 당하지 않기위한 3의 체력보단 ( 1레벨의 2/1들이 효율을 발휘하기힘든 보통의 댁 경향 )  북녘이나 공허방랑자같은 위험성 높은 1래벨을 짜르면서 3레벨의 대부분카드와 자포갈수있는 3 2 카드를 먼저 픽하는것이 좋습니다.



아마니 역시 충분히 좋은 카드이지만 2레벨을 얼마 못뽑은 초바이라 특히 요정용을 선택합니다.


 

또한, 요정용같은경우 요새 대세인 전투의함성 버프 ( 무너진 태양 성직자 , 검은 드워프 ) 등과도 잘어울리며 영웅에 능력에 선택이 안되는만큼 "적어도 상대와 필드교환" 이 되어서 ,



"성스로운일격이나, 기습, 고통, 죽음의고리 등의 스킬로 짜르면서 필드장악당하는 최악의 경우"로 부터 벗어날수있습니다.

 


2) 셋모두 좋은카드일때는 댁의 성향과 맞게 선택 , 13분 10초




셋모두 현재 하스스톤에서 많이 각광받는 카드들입니다.


 

첫번째 카드는 최소 두방의 무언가를 맞을수있는 경우가많으므로 ( 고통 등 처치스킬제외 ) 많이 사용되는카드고

두번째 카드는 요새 비트다운메타의 핵심으로서 변수제공과 내 저레벨이나 낮은 공체유닛으로 상대 핵심카드를 짜르는 역할을 수행해주는 카드입니다.

세번째 카드는 다양도로 활용이 가능하며 카드수급까지 해주는 가벼운 카드입니다.



 

이경우 저는 세번째 카드를 선택하였는데 모두좋지만 현재 까지 뽑은 14장의 카드가 자칫 초반에 필드를 쉽게 줄수있는 공격력 낮은 케릭이 많으므로 그 딜링과 드로우를 보충하기위해 죽고를 뽑았습니다. 하지만 이경우는 성전사의 선택도 충분히 좋은 선택이라고 보여지고 하사관은 마땅히 교환할만한 저코스트 고체력의 유닛을 뽑지 못하였으므로 보류하게됩니다.



 

3) 댁의마무리 20:08

 





마지막 카드 입니다.



첫번째 카드는 12랩 위주의 구성에 초반에 강력한 12랩 유닛을 보호하면서 필드를 장악하고자할때 패널티를 감수하고라도 쓸수 있는 카드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주력이 12랩이아닌 34랩이므로 ( 레벨분포 불기둥 참고 ) 선택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두번째 카드는......... 화난닭인데요.. 음.. 발동하기가 굉장히 까다로운편이라 화만 나게하는 닭입니다.



세번째 카드를 소개해드리고 싶어 특히 이 경우를 선택하였습니다. 현재 불기둥을 보시면 2랩기둥이 너무 낮을 뿐만아니라 이 카드는 상대로써 딜계산을 하지 못하게하는 아주 예측 불허의 카드로 쓰임새도 토템이나 빛샘 등을 제거할때도좋지만 그외에 1래밸 유닛이 먼저나와있을대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 1레벨 유닛 2/1 카드가 1턴에 나왔을시 2턴에 광기로 1/2로 뒤집어서 응수가능 ) , 즉 초반이든 후반이든 굉장히 유용하게 쓰일만한 카드라는거죠 , 사제같은경우 이를 이용해 스나이핑 마법에 조건을 맞추기도합니다.



 

4) 댁 총론



댁의 비율은 1~2래벨의 지나친약솔 위험하나, 영불3장등 슈팅마법 구비로 초반을 잘넘겨서 3~4랩 타이밍을 번다면 좋은 댁이 될수있습니다. 댁의 제 평점은 5/10점으로 댁의 운영방법이 까다로운 점이 많으므로 보다 낮은 점수가 책정되었습니다.

 



3. 드루이드편 함께한 친구 : keNda님 ( 특히나 동영상을 직접올려주신 keNda 님께 감사드립니다. )



 


약간 얼굴이 찌브대서 나왔네요 ㅎ

 



1) 4:30초 호환성 높은카드의 선픽




모두 좋은카드입니다.



첫번째 카드는 스나이핑에 부족한 드루이드에게 그나마 힘을주고

두번째 카드는 아까 설명드렸다 싶이 투기장뿐만아니라 레더에서도 유행하는 초반 장악에 " 변수를 제공함으로써 유리하고"

마지막 카드느 고랩카드를 먼저 빠른타이밍에 뽑는것이 가장 큰 이점을 가지는 자극입니다.

 


댁에 초반이며 숲의 영혼을 뽑은 상태이고 많은 유닛을 앞으로도 뽑을 계획이므로 두번째 카드를 선택하게됩니다. 아무래도 저래밸 카드를 미리 확보하심이 쉽게 핸드가 말리지않아 안정적인 승률을 제공합니다.


 

2) 댁의마무리 16:04


 


댁의 마무리에 드루이드 특성을 살려 1번카드를 뽑게됩니다.



물론 구루바시광전사도 좋은카드고 ( 치유의 손길은 잘 사용하지 않지만 , 유닛에 쓰이기가힘들어서 ) 기대값이 높지만

드루이드 특성상 후반에 강력한 유닛을 꺼내지 않으면 높은코스트에 다른클래스에 버금가는 강력한 마법이 존재하질않고 도발이라는 효과로 234랩에 분포되어있는 나의 강력한 딜링유닛을 지킬수있습니다. 레더완 다르게 투기장에서 흑기사는 많이 없으므로 카운터 당할 확률도적습니다.



이댁에는 수호정령은 두개나 픽이되어 후반케리를 담당하였습니다.



 

3) 댁의총평



위댁은 드루이드 특성을 많이 살리지는 못한 댁이지만 요즘 메타에 맞고 밸런스 있게 짜여진 댁입니다. 댁에대한 제 평점은 6점입니다. 이 드루이드는 투기장에서 직접돌리셔 팅기셔서 패한판을 제외한 7승 2패의 성적을 올립니다.



 

- 추가영상 < 댁에운영 With 드루이드 >


위댁을 아바타로 한번 운영한 영상입니다. 처음판이고 소통이 원활하지못해 몇번에 실수가 나와서 어려워진 사제와의 경기입니다. 드루이드분들이 사제에게 좀 고전하는 면이 있는 만큼 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 썩 잘운영되진 않았지만 )



 

 

 


 

4. 후기



항상 제 공략을 읽어주시고 답글및 추천을 달아주시는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그에 힘을받아 저도 더 열심히 좋은 공략글을 제 능력이 되는한 쓰고 싶어집니다.



이번 녹화처럼 친추주신분들은 같이 댁짜가면서 카드운영도 해보고있습니다.



아직 친추자리 있으니 얼마든지 환영이구요

 



언제나 그랬듯, 여러분의 댓글과 추천이 힘이됩니다.



힘나면(!) 사제나 다른 클래스편도 좀더 나은 공략과 편집으로 올리도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