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글 쓰네요.


투기장을 잘 안했던건 아니고,

보통 하루에 1판 정도씩 꾸준히 하기는 하는데


그 동안 글을 쓰고 싶어도 쓸 소스가 없어서 못쓰는 슬픈 상황이었는데

마침 어제 기대하지 않았는데 뜬금포 12승을! 성공해서!!

글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직업들을 시도해보기는 했는데,

확실히 흑마법사/마법사 외에는 승률이 잘 안나오네요.

제 숙련도가 저 두개 직업에 특화되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다른 분들은 사냥꾼/사제가 핫해 보이든데 제가 하면 언제나 본전치기도 안되더라구요.

전 직업 12승 하신 분 글을 보면서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재미로 이것저것 집어보기도 하다 보니 돈 떨어지는게 눈에 보이네요.

단위수가 바뀔때마다 불안감을 느낍니다 ㅎㅎ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1. 1픽부터 매우 좋은 카드들이 나왔네요. 요즘 투기장에 1픽에 좋은카드 나오는경우가 많네요.

    간식용 좀비가 매우 좋게 평가받고 있는 것은 알지만, 나머지 카드들이 더 좋은 카드들입니다.

    첫픽이니 만큼 3딜 광역기를 가지고 있고, 필드도 잡을 수 있는 심연불정령 픽.

2. 투기장 공부를 하다보니, 지배당한 주민에 대한 평가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1픽때 나온 간식용 좀비와 비슷한 느낌이었는데...아무래도 저코때부터 필드 계속 잡을 수 있고,

   잔학무도천재의 먹잇감으로도 효율이 좋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제가 했을 때, 지배당한 주민이 생각보다 효율이 안나왔고, 오히려 지옥불꽃 물약이 언제나

   보다 유용하게 활용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후회없는 선택이 되었네요. 지옥불꽃 물약 픽.



3. 내가할땐 폭망이지만 남이할땐 캐리하는 무력화 저주가 나왔네요.

    당연히 제가할땐 폭망일 것 같으므로 거르도록 하겠습니다.

    지옥불꽃물약 시너지가 있지만, 스탯이 너무 안좋은 전쟁마법사는 피하겠습니다. 악마의 불꽃 픽.



4. 공허방랑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악마이고, 혈폭풍 물약 버프도 받을 수 있고, 1/3에, 도발에..

    객관적으로는 매우 좋은 카드지만, 언제나 제겐 결과가 안좋았습니다.

    필멸의 고리는 1딜 + 드로우도 내장되어 있어 2장까지는 보일때마다 무조건 집는 편입니다. 필멸의 고리 픽.



5. 고드프리 경...제가 픽할때 이런게 나오기도 하네요. 라팜의 경우 7코 7/8에 도발까지 달렸다는 점에서

   스탯만 보면 매우 매력적인 카드이나, 투기장에서 나름 계산해서 짜 둔 덱이 흐트러지는 무리수를 두기가 두렵습니다.

   해방된 이사라즈는 전투의함성이 많은 흑마가 쓰기엔 무리가 있어 보이구요.

   전체 2딜...거의 확정 4딜정도는 안정적으로 줄 수 있는 고드프리 경 픽.



6.신참 해적단원이 1/2 만 되었어도 고민해 보았을 텐데, 1/1 은 애매합니다.

   필멸의 고리도 있고, 다른 마법들이 있어서 시너지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5코에는 다른 좋은 카드들도 많습니다. 죽음의 메아리라도 보자는 생각에서, 오염된 수집가 픽.



7. 속공이 없는 죽음불꽃거미의 전투의 함성 효과는 거의 발동하기가 어려웠었습니다.

    영혼의 불꽃도 좋지만, 카드를 버리는 것은 선호하지 않으므로 전신쥐를 가져오겠습니다.

    뒤에 잔.학.무.도. 천재가 1~2장만 픽이 되더라도 잡아먹기용 먹이로도 사용할 수 있고,

    흑마는 언제나 졸개졸개 버프를 기대해 봐야 합니다. 잔.학.무.도. 전신쥐 픽



8. 전체공격기를 이미 1~2픽에서 많이 뽑아둔 상황이고, 흑마의 경우 저코 위주로 픽을 해서

   필드를 먹고 부족한 부분은 영능 드로우로 보충을 할 예정입니다.

   이 때, 도발 + 죽메 2/2 수액괴물 소환은 필드를 먹는데 큰 도움을 줄 것 같습니다.

   요즘 투기장에서는 위협이 되는 무기들도 많이 없는 것 같아, 감염된 타우렌 픽



9. 한동안 임프지옥불에 꽂혔던 적이 있었습니다. 전체 1딜 주는 것에 꽂혔었는데,

   요즘엔 졸개들도 많이 안보이고 악마도 많이 안집혀서 효율이 안나오더라구요.

   스톰윈드 용사와 검은숲 요정 중에 고민하다가, 스톰윈드 용사 픽.

   (요즘 스톰윈드 용사 +1/+1 주는 버프가, 용사를 잡아도 공격력은 원상복귀 되지만 체력은

    원상복귀가 안되는 것 같았는데...혹시 다른 분들도 그런가요? 제가 잘못본것같기도하고^^;;)


10. 뒤틀린 황천은 일발역전을 만들 수도 있으나, 결국 다음 상대차례때 필드가 다시 잡히므로

     역전보다는 생명연장 정도밖에는 안되는 것 같아 저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미 전체공격기는 심연불정령과, 지옥불꽃물약이 1장씩 있으니 더 필요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바다 거인은 최고의 카드 중 하나입니다. 바다 거인 픽.



11. 가고일은 제 밥값을 못하는 카드이고, 흑마법사는 버프류 카드들이 없어서 집을 가치가 없습니다. 흙흙.

     독성지느러미 멀록은 생각보다 쓸 만 하나, 아직까지 멀록 픽이 한장도 없었으므로 코볼트 흙점쟁이 픽.

     (필멸의고리 2딜로 3/2 하수인 잡고 필드정리되면 좋겠다는 꿈을 꿨으나 그런 일은 없었습니다.)


12. 드디어 나왔습니다 잔학무도 천재! 카드 확률 조정 이후에 진짜 한장도 안잡히는 경우도 많았는데,

     이번 판엔 나와주네요. 설명이 필요한가요..보이자마자 바로 집었습니다. 잔.학.무.도. 천재 픽



13. 나머지 2장이 쓸 수가 없습니다. 저코 라인업을 채울 겸, 1/2 멀록 파도술사 픽



14. 음? 일러스트가 이게 아니었던것같은데...카드는 맞는 것 같습니다. 오염된 노움

     11피픽 데쟈뷰 같은 느낌이 좀 있네요. 이번에는 방금전에 효과 좋은 멀록도 하나 집었으니,

     황금골 보병보다는 효율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번 활용해 보겠습니다. 독성지느러미 멀록 픽.



15. 졸개! 잔.악.무.도!! 잔학무도 천재 픽


16. 흉포한 비늘가죽은 흡수/속공은 좋지만 코스트 대비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2코때 필드를 잡지 못하는 카드들은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서큐버스는 스탯은 좋지만 한장의 카드도 버리고 싶지 않습니다. 투기장은 계산되어 구성된

     카드뭉치들이니까요...천재의 먹이로도 쓸 수 있고, 필멸의고리와 연계를 노려볼 수 있는 엘프궁수 픽.



17. 지옥 오크 영혼마귀의 점수가 상당히 높고, 3/5 ~ 3/3 으로만 활용되어도 밥값은 한다지만

     도발, 죽음의메아리로 인한 필드 제압을 위해서 감염된 타우렌 픽



18. 필드 제압에는 간식용좀비가 좋다지만, 같은 버킷에서 나오는 카드들의 효율과 비교해 보았을 때

     간식용 좀비는 별로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예전 12승 했던 기억을 되살려 보니, 전체공격기는 더 필요 없을 것 같아서

     영혼 착취를 한장 집어보겠습니다. 영혼 착취 픽.



19. 뒤틀린 황천은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사용하기가 어려운 카드입니다.

     광역기도 이미 2장이나 있고, 졸개 및 타우렌들이 있으니 저코라인은 버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옥의 불길보다는 폭발성 수정 물약 픽.



20. 공허방랑자보다는 광기로봇을 픽하겠지만, 옆에 필멸의 고리가 있습니다.

     필멸의 고리 2장까지는 무조건 집고 가겠습니다. 필멸의 고리 픽



지금까지의 코스트 구성입니다. 20픽 이후부터는 카드가 좋더라도,

코스트 분배를 감안한 픽을 진행해야 할 때입니다.

픽은 꽤나 괜찮게 진행되었다고 생각했는데, 3,5코가 아예 한장도 없었군요!



21. 3코라인을 채우도록 하겠습니다. 스탯도, 도발 효과도 나쁘지 않습니다.

     나중에 속공 졸개가 5/3 속공을 만들어줘서, 서리바람 설인을 한턴에 잡는 쾌거를 이루기도 합니다. 고용된 싸움꾼 픽.



22. 순례 중인 치유사도 나쁘지 않지만, 앞서 코스트를 보았을 때 3,5코가 비었습니다.

     그늘박쥐는 영능과 조합해서 사용도 가능하고, 1/1박쥐는 졸개의 먹이로도 줄 수 있습니다. 그늘박쥐 픽



23. 호센 치유사는 삽주먹과 연계되어 털린 적이 몇 번 있지만, 현재 덱구성에서 쓰기엔 좋지 않습니다.

     자체 효과도 좋지만 멀록 시너지도 한번 더 노려볼 겸, 독침아가미 저격수 픽.



24.  애매한 카드들입니다. 1코라인에 내고 2코때 졸개먹이라도 줄 수 있을 듯해서,

      피의 임프를 택했습니다. 말은 이렇게했지만 사실은 피의 임프 효과 대박을 기대하기도 했습니다..피의 임프 픽



25. 금단의 의식은 마나를 무조건 "모두" 소모해야 되서, 활용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흑마의 경우 영능이 있으니 고통의 수행사제 보다는 2/3 하수인 활용이 좋습니다. 성난태양 파수병 픽.



26. 스톰윈드 용사는 이미 한장을 집어 뒀고, 언제나 체력에 부담을 느끼는 흑마법사라서

     썩은 사과나무의 죽음의 메아리 효과가 탐이 납니다. 4코는 충분하고 5코가 부족한 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썩은 사과나무 픽.



27. 짐승단 폭력배는 흑마와 시너지가 좋은 카드가 아니고, 3/2보다는 2/3 하수인을 선호합니다.

     고코스트 라인이 조금 부족한 느낌도 들고, 필드를 다시 채울 수 있다는 효과성도 있으니 별난 주문각인사 픽.



28. 세 장째의 감염된 타우렌이네요. 그늘박쥐는 이미 한 장이 있는데 두 장을 집기에는 공격력이 너무 낮고,

     까마귀지기는 3코 2/1 로서 그냥 날리는 카드가 될 것 같습니다. 감염된 타우렌 픽.



29. 고코스트 라인은 이미 충분한 것 같고, 3코스트가 부족한 게 마음에 걸립니다.

     마침 생명력 흡수 효과도 쏠쏠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아, 호박 농사꾼 픽.



30. 1코 하수인은 이미 충분한 것 같고, 영혼 착취는 너무 고코스트라서 부담됩니다.

     10코때가 아니라 저코때 "암살 쓴다' 는 느낌으로 그냥 던지고 필드 우위를 가져올 요량으로,

     4코 제압기를 한장 더 가져 오겠습니다. 폭발성 수정 물약 픽.



<총평>


1. 그 동안 외면해왔던 감염된 타우렌을 3장이나 집었는데, 상당히 효과가 좋았습니다.

2. 오랜만에 완성된 졸개덱인데, 잘 안나올 뿐이지 나오기만 예전 흑마 포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3. 폭발성 수정물약 2장, 영혼 착취 1장 제압기 3장을 들고 갔는데, 생각보다 효율이 아주 좋았습니다.

4. 12승을 하도 못해서 예전에 올렸던 제가 올렸던 기보를 제가 다시 보고 분석하여(?!)

    심연불정령 1장만 픽하고 지옥불꽃물약 1장을 픽햇는데, 기대했던 역할을 다 해줬습니다.

    고스프리 경 덕분일지도 모르겠네요.

5. 기보 작성하면서 느낀건데, 삽주먹이 한장도 안나왔네요. 삽주먹 좋아해서 매번 2장까지는 막 집었는데,

    삽주먹의 효용성에 대해서 한번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12승이 정말 쉽지가않네요..

또 언제 12승 기보를 올릴 수 있을지, 다른 직업 12승 기보를 올릴 수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재미있으니 꾸준히 투기장 돌려보겠습니다.


이번에도 계산하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돈은 320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