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투기장 글을 못올렸네요.

기계들이 들어온 새로운 시즌에 적응을 못하고 헤매다가..

금화 압박에 유럽서버까지 손을 대게 되었습니다 ㅡㅡ;;


투기장 게시판에 12승을 밥먹듯이 하는 고수분들을 보면 정말 대단해 보이고,

부럽기도 하네요.

 

최근에 다시 승률이 좀 올라오는 것 같더니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도적 직업으로 12승을 달성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도적은 상당히 자신없는 직업군이라,

일퀘만 깨자는 마음으로 진행을 했는데

좋은 결과가 있어서 한번 기보를 공유드립니다.

 

다행히 마지막판을 무난하게 승리해서,

12승을 달성했네요.

  



 

 

1. 언더시티 용사 픽

셋 다 굉장히 좋은 카드들이 나왔습니다. 암살은 요즘 투기장 픽에서 자주 보이고, 나중에 또 집을 기회가 있을 것 같아 생략하였습니다. 보통은 불꽃 곡예사를 픽하는 편인데, 요즘 승률이 너무 안좋은 듯해서..점수가 높은 언더시티 용맹전사를 픽해 보았습니다.

 

 

2. 캥거루로봇 픽

톱니장인이나, 용수철 로켓은 생각보다 가성비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용수철 로켓은 피해2를 줄 수는 있지만, 스탯 자체가 3코 3/4 하수인에 비해서 많이 떨어져서 집기가 조심스럽고, 톱니장인의 경우 같은 1코 하수인이라면 죽음의 메아리로 필드제압 효과를 노릴 수 있는 캥거루로봇이 더 좋기에 걸렀습니다.

 

 

3. 얼음 광전사 픽

피험자 모집가는 2코에 3/2로 스탯이 준수하지만, 전투의 함성 효과가 별로입니다. 투기장은 마나커브와 연계되는 카드들간의 시너지 효과를 감안해서 나름대로 덱을 구성을 하는데, 여기에서 특정카드가 3장을 "덱" 에 추가되는 것은 이 균형을 깨뜨리게 됩니다.

화염 광전사가 나와서 5/1 이었으면 맨땅에 낼 생각으로 피험자 모집가를 집었겠지만, 5/2 라면 이야기가 다르니..얼음 광전사를 집습니다.

 

 

4. 칼잡이 강도 픽

이것도 평소에 하지 않는 픽이었습니다. 보통의 저라면 네크리움 단검이나, 이마니 광전사를 집었겠지만, 이번엔 좀 이례적으로 칼잡이 강도를 집어보았습니다. 승률이 좋지 않을 땐 변화를 줘야 하니까요.

결론적으론 대 만족이라, 앞으로 도적 할땐 칼잡이 강도를 집어야겠네요. 뽑히는 카드들이 적당한 코스트에 적당한 카드들이 많은데다가, 1코 하수인으로서 연계 효과 보기도 좋았습니다.

 

 

5. 납치범 픽

효과가 가장 좋은 카드를 집었습니다. 칼잡이 강도나 캥거루 로봇같은 1코 하수인들을 몇 장 집어두었기에 연계 효과를 볼 수 있고, 천상의 보호막이나 도발 하수인들을 손패로 돌리고 달릴 때도 좋습니다. 최근에 합체 기계 덱들이 많던데, 그것들을 저격할 생각도 있었습니다.

 

 

6. 전투기계 픽

초소형 기계는 뽕맛은 있지만 효율은 좋지 않습니다. 뽕맛 + 합체시너지로 재미있는 게임을 위해서라면 초소형 기계를 집겠지만, 이번 판은 고승에 도전할 생각이므로 5코 5/5 에 합체는 보너스인 전투 기계를 집었습니다. 땜장이의 뾰족칼 기름은...코스트 대비 효율이 안좋아서 집지 않습니다.

 

 

7. 기습 픽

암살이 또 나왔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섵부르게 암살을 집기에는 옆의 두 카드들이 너무나 좋습니다. 해적단원도 영능으로 차는 무기를 2/2 로 만들어주는 사기카드지만, 이미 극초반부터 언더시티 용사/납치범과 같이 연계 카드들을 집어놓은 상태라서 연계 시너지를 볼 용도로 0코 기습 을 픽합니다. 다만, 기습은 연계 용도로만 쓸 집착을 버리고 2코 데미지용도로 필드 정리할 때 쓸 수 있느냐의 의사결정이 중요한 카드인 듯합니다.

 

 

8. 아이더스 다크베인 픽

셋 다 좋은 카드이나, 효과는 무시하고 3코 3/4 로 쓸 용도로 다크베인을 픽합니다. 아눕아락은 좋지만 9코까지 가서 도발도 없는 8/4 짜리를 내서 승리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했고, 전시 관리인은 코스트 대비 스탯이 나쁘고 드로우할 용족이나 멀록이 요즘 거의 집히지 않습니다.

 

 

9. 위대한 창기사 픽

땅굴 폭파범은 제 덱 컨셉에는 맞지 않아, 배제하고 가루바위 트로그와 위대한 창기사 사이에서 고민을 했습니다. 2코 하수인은 다른 하수인들이 많이 나올 테고, 도적은 6코스트에서 애매한 느낌도 있으니 코스트 자체도 나쁘지 않고 효과도 있는 창기사를 집었습니다. 실제로 이번 12승에는 창기사가 몇번이나 터져주었습니다.

 

 

10. SI:7 요원 픽

기계들을 많이 집기보다는 저코 하수인들을 적당히 채우고 연계 시너지를 볼 생각입니다. 그런 덱 컨셉에서는, SI:7 요원만한 카드가 없죠. 언더시티 용맹전사는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카드가 아니라...1장이면 충분합니다. 요원 픽

 

 

11. 데파이즈단 두목 픽

데파이즈단 두목은 조건만 잘 맞으면 게임을 터뜨릴 수 있는 카드라고 생각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언더시티 용맹전사보다 좋은 카드라고 평가합니다. 기습은...제 개인적으로는 1장 이상 들고가기가 너무 애매하다고 생각했습니다. 1코 하수인들을 좀 픽 해 두기도 했으니, 두목을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2. 불꽃 엔진 픽

설리버 전쟁마법사 보다는 기계용 정비사를 고르겠지만, 연계 카드들을 많이 뽑아두어서 불안한 마음이 큽니다. 불꽃 엔진은 1코 1/1 속공불꽃을 주니깐 이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있도록 해 주는 카드입니다. 속공으로도 활용가치가 높고, 합체도 볼 수 있으니 불꽃 엔진을 픽합니다.

 

 

13. 붉은해적단 약탈자 픽

도적은 무기를 영능으로 찰 수 있기 때문에, 2코 3/3 으로 낼 여지가 존재합니다. 여기에서부터 웅덩이디딤꾼에 비해 비교 우위가 있으며, 혹시나 뒤에 무기라도 하나 골라서 찬다면, 4/3 혹은 그 이상의 코스트 효율도 볼 수 있겠죠. 보랏빛 연무는...너무 리스키합니다. 승리를 위해서는 가슴이 아니라 머리가 시키는 픽을 해야 합니다.

 

 

14. 별난 주문각인사 픽

별난 주문각인사는 매우 좋은 카드입니다. 6코에 6/4 의 좋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고, 죽더라도 1/1 두루마기를 4마리나 주기 때문에 필드제압에 좋습니다. 가벼운 도적 덱을 보완해줄 좋은 카드입니다.

보랏빛 연무는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 가슴이 시키는 픽이므로 머리에서 식혀 줄 필요가 있고, 전투기계는...별난 주문각인사 같은 카드가 한장정도는 있어줘야 안정감이 있으므로 배제합니다.

 

 

15. 음영파 기수 픽

요즘엔 의외로 별난 주문각인사를 제외하면 칼날 부채 카드가 효과를 발휘하기가 크지 않습니다. 태양길잡이도 좋지만, 지금 연계를 시키기 위한 저코 카드를 많이 집어둔 상황이기에 음영파 기수를 집어 봅니다. 실제로 결과도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쓰기 나름인 듯합니다. 이번 판은 정말 제가 평소에 집지 않는 픽들을 많이 집는데, 성과가 나와버렸으니 다음부터는 오늘의 경험을 잘 살려봐야겠네요.

 

 

16. 칼잡이 강도 픽

나머지 둘 다 마음에 드는 카드라 고민을 했는데, 연계 시너지 및 도박을 통한 이득을 보기 위해 칼잡이 강도를 한장 더 집습니다. 점수가 높은 카드에는 이유가 있네요. 수많은 투기장 동안 칼잡이 강도는 거의 한번도 안집었었는데 (무작위 카드 리스크를 싫어합니다), 칼잡이 강도만큼은 추천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17. 보랏빛 감시관 픽

코스트 대비 효율이 좋은 카드들을 고릅니다. 저코를 많이 픽을 해두었기에, 체력 높은 도발 카드는 달릴 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6코 보랏빛 감시관은 체력이 "6" 이 아니라 "7" 이라서, 매우 좋은 카드입니다. 실제로 주문 공격력+1 도 의외로 쏠쏠할 때도 있구요.

 

 

18. 위풍당당한 수호자 픽

지옥절단기는 너무 위험이 큽니다. 투기장에서 심혈을 기울여서 픽을 해 둔 마나 커브들과 시너지 카드들이 다 날라갈 위험이 있어서, 집지 않습니다. 주문 각인사는 1장이 이미 있으니, 저코라인에서 체력 든든한 도발 카드를 집어서 안정감을 더해 줍니다. 위풍당당한 수호자 픽

 

 

19. 검은무쇠 드워프 픽

셋 다 좋은 카드이지만, 드워프가 가장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저코 하수인들로 필드를 잡아 놓고 드워프의 공격력+2 를 이용해서 이득교환을 할 의도였습니다. 주문 파괴자의 침묵으로 합체효과를 무력화시킨다거나, 도발을 무력화하는 것은 "재미" 는 있으나, 위에도 말했지만 이번판은 승리를 위한 게임을 하겠습니다.

 

 

 

20. 폭탄 투척수 픽

저코 + 연계 로 승부를 볼 생각이기에, 북해 크라켄보다는 조금 더 저코스트인 폭탄 투척수를 집었습니다. 초반부터 필드를 잡아서 상대방 하수인들을 열심히 정리하면, 무작위 적 하수인이라고는 해도 "1마리" 밖에 안 나와 있는 상대방의 하수인을 특정해서 데미지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적 잡고 너무 고코를 운영하기는 부담스럽네요.

 

 

 

* 20픽이니 코스트 점검을 한번 해보고 갑니다.

  1~2~3코로 이어지는 저코라인은 적절히 잡혀 있으나, 게임의 중심을 잡아줄 4코 라인이 좀 부실하네요. 7코이상 고코는 없지만, 5~6코스트들을 좀 집어서 그렇게 가벼운 덱이라는 느낌은 안듭니다.

 

 

21. 잔.학.무.도. 전신쥐 픽

졸개들의 시대는 갔고, 3코 1/4 졸개두마리주는 그 카드도 나올 것 같지 않지만, 이 세 카드들 중에서는 전신쥐가 가장 효율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음영파 기수 한장 정도 더 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 고민했는데, 연계가 되지 않으면 가성비가 안나오는 카드라서 부담스러웠습니다. 아무래도 저코가 많아야, 다양한 졸개효과들로 연계효과도 보면서 필드를 빨리 잡도록 해봅니다.

 

 

22. 순례 중인 치유사 픽

보물의 정령은 매우 좋은 카드입니다. 상대방에게 동전 하나 준다고 해서 게임이 뒤집힐만한 그런 역효과는 없으니까요. 드로우는 언제나 있으면 좋지만 궂이 안봐도 되도록 처음부터 구성을 잘 했다고 생각하니 순례 중인 치유사를 픽합니다. 천상의보호막이 있어 상대방이 전체공격마법기로 필드를 정리한다 하더라도 살아서 명치를 쳐 줄 것을 기대하였습니다. 영웅 체력을 3 치료하는 것도 쏠쏠했구요.

 

 

23. 스톰윈드 용사 픽

저코 하수인들이 득실득실한 현재 덱 구성상 스톰위드 용사는 코스트 부담을 감수하고서라도 꼭 집을 만한 카드입니다. 최악의 경우 1마리 하수인만 있고, 그 하수인에게 +1/+1 만 해줘도 이득교환을 뽑아낼 수 있고, 별난 주문각인사의 죽음의 메아리와도 시너지가 있습니다.

 

 

24. 무역왕 갤리윅스 픽

전설!! 전설이 또 나왔습니다!!!

도적 영웅 기본능력은 강화해도 쓸모도 없고, 무역왕 갤리윅스는 6코인데도 5/8 이라는 사기적인 스탯을 자랑합니다. 거기다 상대방의 주문을 억제하거나, 같은 주문을 가져와서 재역전을 볼 기회를 주기도 하니...고민을 하긴 했는데 그 시간이 아깝네요.

불기둥/눈보라/화염창...가져올 카드들이 많습니다.

 

 

25. 강철 광전사 픽

저코라인들이 이미 충분히 채워진 듯하고, 2/5 도발이나 3/5 도발 카드들 등 도발 카드들을 저격할 의도로 속공 강철 광전사를 하나 가져갑니다. 거기다 4코스트가 비는 것도 상당히 신경이 쓰였구요.

 

 

26. 거미 전차 픽

1~2코 라인은 이미 충분한 듯하니, 3코 3/4 깡패 카드를 가져 갑니다. 합체로봇도 한장 있기는 하나 그걸 기대하는 건 아니고, 그냥 스탯 좋은 안정감 있는 카드들을 가져갑니다.

 

 

27. 잔.악.무.도. 전신쥐 픽

스샷이 잘못됐네요...저코+효율의 전신쥐를 가져갑니다. 별난 주문각인사를 2장씩이나 가져갈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8. 구덩이 투사 픽

셋 다 정말 좋은 카드들입니다. 하지만 붉은십자군 성전사를 픽하기에는 이미 3코 하수인들이 충분하고, 지금 같이 저코라인들이 매우 좋은 카드들로 든든할 때는 궂이 배신을 가져가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4코가 비어 있는 것도, 완전 고코스트가 없는 것도 마음에 걸리니 비슷한 느낌이지만 효율이 깡패인 구덩이 투사를 고릅니다.

 

 

29. 보랏빛 환영술사 픽

비밀은 한장도 없으니, 5코 3/6 으로 도발도 없는 카드를 집기는 무모합니다. 2코는 충분한 듯하니, 3코를 채워서 면역 상태로 영능무기로 1딜이라도 쳐서 필드를 정리할 계획을 세워 봅니다.

 

 

 

30. 전멸의 비수 픽

마지막 픽입니다. 29픽에서 면역 상태를 주는 보랏빛 환영술사를 픽한 걸 알았는지...마지막에 무기를 한장 내려 주네요. 연계를 위한 0코 기습~1코 하수인들,졸개들~2코 하수인들을 충분히 뽑아 둔 상태라, 전멸의 비수를 가져가면 매우 효율이 좋을 것 같습니다.

 

<총평>

 

11승 0패까지 스트레이트로 갔다가,

2패후 멘탈을 부여잡고 다시 1승에 성공하여 12승을 달성했습니다.

 

 

1. 도적은 합체기계 도적보다는, 연계 도적이 훨씬 좋은 느낌입니다.

2. 칼잡이 강도 효과가 좋았습니다.

3. 약탈자는 여전히 좋더군요.

4. 기존 제가 픽하던 것과 다른 느낌으로 픽을 해봤는데, 바로 12승으로 올라가네요. 유연한 사고방식과 컨셉에 맞는 덱 픽이 주효했던 듯합니다.

 

 

 

 

보상은...

245 원과 카드팩 2장, 그리고 카드 한장입니다.

12승 상자에서 30원짜리 금화가 나오는 어메이징(?!!) 한 보상이네요.

저는 등급전이나 야생전을 안하니 카드팩은 사실 쓸모가 없는데,

조금 아쉽네요.

 

 


다음글은 언제 쓸수 있을지...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