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혁명단 기지 6넴 공략(가디언 시점 위주)

1~3넴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623&l=5474
4~5넴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623&l=5544
혁명단 6넴 최초 공략 당시 토르카이님이 작성하신 공략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627&p=3&name=nicname&keyword=%ED%86%A0%EB%A5%B4%EC%B9%B4%EC%9D%B4&l=137162
어쌔시점에서 작성된 뽀냉이님의 6넴 공략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623&l=5538

 

우선 아그나스 서버 유히(인벤닉 토르카이)님이 최초클 당시 자유 게시판에, 바람의추격자(인벤닉 뽀냉이)님이 어쌔 시점에서 스킬별 시간에 관련하여 공략글을 올린 바 있고, 때문에 그 글들을 많이 참고하였고, 링크하여서 바로 보실 수 있게 해놓았어요.

트라이 경험 10번 남짓, 클리어 경험 7번 정도라 공략을 쓰기엔 부족한 점이 없잖아 있을 수도 있습니다만, 혁명단 6넴 공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게 가디 시점인데, 가디 시점에서 올라온 영상*이나 공략글이 아직 없기에 부족하나마 글을 작성해보게 되었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라며, 6넴 트라이 팟&클리어 팟이 늘어나길 바라는 마음에서 몇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저보다 먼저 6넴 트라이를 통해 공략을 하였고, 수시로 방송을 한 바 있는 저희 ZEUS 길드 띠똘s형(어쌔신, 주로 블랙홀가디 캐릭 사용)이나 산소같은윤상(위자드, 주로 카카나미 캐릭 사용)이가 아프리카 방송을 하지만 녹화해서 따로이 올린 영상이 없고, 영상을 보고 쓰는 것과 직접 체감하고 쓰는 글의 질의 차이가 있기에 공략글 작성을 보류하긴 했어요.

 

 

 

2어글자 시점에서의 가디언 혁명단 6넴 : 카라드 공략 영상

 

 

 

 

 

 

6네임드 공략을 위한 파티 구성

다른 네임드를 고려하지 않고, 6네임드만을 가장 쉽게 공략하기 위한 파티구성은 가디언, 버서커, 프리스트만으로 파티를 꾸려가는게 가장 쉽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유인즉, 카라드의 모든 스킬을 가디언의 방패방어나 버서커의 칼날막기 스킬로 막을 수 있는 스킬들 뿐이고, 파란장판과 빨간장판(일식과 월식이 정식 명칭인듯 하고, 1점과 2점, 2단 점프 장판 등 6넴 파티마다 표현 방법이 조금씩 다른데, 저 같은 경우는 직관적으로 파란장판, 빨간장판이라고 부르고 청장판, 적장판으로 표기를 할게요.) 같은 경우 타클래스의 무적기로 완벽히 막아낼 수 없기 때문에, 그리고 장판을 맞게 될 시, 부활이 불가능한 칼라 화면 상태의 사망 상태가 되버리기 때문에, 융단이나 포병자폭, 난사, 점프찍기 등의 다른 데미지로 흑백 화면의 사망상태에 이르기까지 중장시간 딜로스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다만 위와 같이 파티 구성이 힘든 이유는 각구간 마물처리 문제나, 5넴에서 전원 뚜벅이라 자해시 생존 확률이 낮아질 수 있다는 문제점이나 새로나온 7넴에서 조그만 빨간 원형의 장판이 발밑에 깔리는데 침묵이 걸려서 스킬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프리스트 혼자 딜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엄청난 딜로스를 유발하기 때문이죠.

 

7넴을 생각하는 팟이라면 각클팟 혹은 2 가디언에 위자, 샤링, 레인저, 어쌔신 중 3명과 프리스트로 구성된 팟이 효율적일 듯 하고, 6넴 트라이 위주의 팟이라면 2 가디언에 근거리 딜러 위주의 팟 혹은 1 가디언, 1 버서커와 근거리 딜러 위주의 팟을 추천드려요. 6넴 트라이만 놓고 보았을 때, 청장판이 뜨고 적장판이 뜨는(중간에 전멸 혹은 중간에 스킬 사용 등의 이유로 순서가 바뀔 수 있음) 텀이 3~4초 정도 되는데, 이 두 개의 장판을 위자드나 레인저의 5초 무적으로는 두 개를 다 막아낼 수 없고, 어쌔 7초도 간당간당하기도 하고, 리액 면역이 안되는 프리 보호막 때문에 프리스트는 카라드의 모든 스킬에 무방비로 노출되다시피 하기 때문이죠. 또한 보스로부터 10m 이상 벌어질 시 점프찍기 스킬을 쓰는데, 광역 스킬이기 때문에 피시전자 뿐만 아니라 피시전자 주변의 모든 파티원들을 원콤 내버리기 때문에 아무리 붙어서 딜을 한다해도, 원거리 딜러들이 습관적으로 거리를 벌리고 딜을 하거나 하다보면 위험에 많이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죠.

 

융단폭격을 제외한 모든 스킬이 방막 실패시 원콤을 내버리는 스킬들 뿐이다보니, 가디언이나 버서커에게 너무 과할만큼의 부담을 준 역대급 네임드인 듯 싶어요.

  

  

 

파티별 특징

2 가디언+1명 이상의 버서커 파티 

청장판과 적장판을 100% 막을 수 있는 사람이 3명이다 보니까 굉장히 안정적인 파티입니다. 대신 딜은 약간 떨어지긴 하죠. 저희 고정파티가 가는 파티이기도 한데요. 2명의 가디언 중 한 명이 죽어도 버서커가 3어글자에서 2어글자가 되어 안정적인 비벼주기(자세한건 아래쪽에서 설명)가 가능하다는게 장점입니다.

 

2 가디언 노 버서커 파티

위의 파티보다 약간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1명의 가디언이 사망하게 될 경우 다음 비벼줄 사람이 안정적으로 비벼주는게 힘들기 때문이죠. 다만 가디언이 두 명이기 때문에 포병을 수시로 땡겨줄 수 있다는 점은 위의 파티와 동일한 장점이 되겠죠. 

 

1 가디언 1 버서커 파티

일반적인 파티 구성이 이렇게 되야하겠지만 이 경우 가디언의 역할이 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보통은 2 가디언 파티를 많이 가고, 이러다보니 안 그래도 가디언 수가 적은데, 더욱 부족하게 만드는 원인이 아닌가 싶어요. 이 파티의 경우 포병을 땡겨줄 가디언이 한 명이라 포병이 터질 경우 전멸할 가능성도 높고, 안정성이 많이 떨어지는 파티죠. 다만 딜은 보장 되겠죠.

 

1 가디언 노 버서커 파티

뽀냉이님 글의 파티가 이런 구성인데, 굉장히 잘하는 사람들끼리(2어글자 완숙된 딜러)라면 상관 없겠으나, 일반적으로라면 안정성이 매우 떨어지는 파티라 트라이 파티를 구성하는 분들에겐 추천드리지 않아요.

 

2 프리스트 파티

딜 때문에 아그나스 서버 허니잼 길드의 유히님 파티처럼 최초 클리어 파티가 아니면 거의 구성하지 않는 파티지만 프리스트가 카라드 스킬로부터 안전한 게 단 하나도 없기 때문에 부활할 수 있는 힐러가 2명이라는 점이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만, 가디언이 완숙이고 딜러들이 숙련이라면 프리가 초행이라도 6넴 클리어가 가능하다 보니, 거의 2 프리스트 파티는 길팟 아니고서는 안 나오는 거 같아요.

 

 

 

2어글자의 중요성

6넴에서 가장 중요한 게 2어글자의 역할입니다. 1어글자인 메인 가디언이 아무리 잘하는 분이라도 2어글자가 역할을 할줄 모르면, 신컨 가디라도 하드캐리가 불가능하게 만들어버리기 때문이죠.(물론 40~50만피 이상의 괴물 가디라면 가능할 수도 있으나 이 역시도 문제점은 있기에..) 바로 2단 점프 장판 때문인데요, 2단 점프 장판의 청장판과 적장판의 다음 장판이  뜨기까지의 간격은 3초입니다. 방막쿨은 4.5초이고요. 첫 장판을 아무리 잘 막더라도 방막 쿨 4.5초보다 다음 장판 뜨는 시간이 더 짧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다음 장판 때, 방막을 쓸 수 없기 때문이죠. 1.5초를 버는 방법은 스킬 설명에서 자세히 작성해드릴게요. 아무튼 중요한건 1,2어글자가 둘 다 1.5초를 벌어줄 수 있어야 한다는 건데요, 처음에는 힘든데, 하다보면 그렇게 어려운 건 아니란 걸 알 수 있을거에요.

 

 

 

게임 사운드 및 토크온의 중요성

청장판과 적장판 스킬을 쓸 때 특유의 소리가 납니다. 소리가 나오고 장판 이펙트가 표시되는데, 어지간하면 소리를 듣고 방막 반응을 하셔야 합니다. 도탑에서 많이 겪어 보셨을텐데, 자기는 막았다고 막았는데, 디버프가 걸리는 경우 종종 보셨을 거에요. 의외로 게임 사운드 끄고 게임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던데, 장판을 좀 더 잘 막고 싶으시다면, 소리 켜놓고 게임 하시는걸 추천드려요.

 

또한 토크온이 필수인데, 마이크가 필수에요. 장판에 사망하게 되면 부활이 불가능한 컬러화면 상태의 사망상태에 이르게 되는데, 채팅으로 칠 수도 있긴 하나 채팅을 쳐도 보기 힘들만큼 급박한 상황이 수시로 연출되기 때문에(프리는 모든 스킬을 사거리를 벌려서 피해야하기 때문에 더더욱 힘들죠) 프리가 부활을 하려는데 벽에 박혀서 혹은 배 밑으로 빠져서(지형버그가 굉장히 많은 곳이라) 부활이 안 되는지 컬러화면이라 부활이 안 되는지 판단하기가 힘들 수가 있기 때문에, 혹은 포병이 애드나면 가디가 사슬 땡겨줘야 하는데, 일일이 채팅치다 죽을 수도 있고, 자신한테 점프 찍기가 나올 시(이건 현실성이 낮은게 거리버그도 있고, 자기도 모르게 점찍이 나와서 순식간에 전멸 나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만..) 알려줘야할 때도 있고, 점프 장판 스킬들을 맞게 될시 간혹 가다 살 수도 있는데(지형버그, 프리 보호막, 위자드 마나쉴드, 가디언의 높은 피통 등의 이유로) 이 때, 자기가 맞았다고 알려줄 필요성(끌려가는 장판과 날아가는 장판이 나오기 때문에)이 있기 때문입니다. 트라이 팟이 아닌 숙련 팟이더라도 마이크 안된다고 하면 잘 안데려 가려고 하는 이유가 위와 같은 이유들 때문이죠.

 

 

 

6: 해적단장 카라드

융단 폭격과 회오리를 제외한 카라드의 모든 스킬은 원콤을 내는 무지막지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방막, 칼막, 기민 한 번 못하고, 거리 한 번 못벌리면 그대로 죽는게 카라드의 스킬들이기에, 그리고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카라스 빼서 잡는 방법과 무시전으로 뜨는 청장판과 적장판을 제 때 방막 하지 못하기에, 혹은 첫 장판이 뜨고 다음 장판이 뜨는데 까지 쿨 3초, 방막쿨 4.5초에서 모자란 1.5초를 벌어주는 2어글자의 역할이 안되던가 하면 수시로 전멸 나는게 카라드이기에 너무도 높은 난이도를 가진 보스이죠.

카라드는 도전의 탑 35층 반데켄이나 아케론 레이드 보스 반데켄과 유사한 스킬을 쓰지만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하고, 스킬 설명 하면서 차이점을 알려드릴게요.

 

 

 

폭군 카라스 잡는 방법

우선 가디언이 혼자서 카라스를 잡는 동안 자리를 잡고 버틸 수 있어야합니다. 영상을 찍는 시점에서 카라스 빼는 과정에 헬이 많이 나서 잘라 버렸는데, 가디언이 우선 카라드에게 접근하면 총을 한 방 쏩니다. 그리고 점프 찍기가 날아오죠. 점프 찍기가 날아오는 타이밍에 방막해서 막아주세요. 사선으로 피해서 무빙으로 도망치는 방법도 있는데, 저도 아직 힘든 방법이라 어떻게 하라고 정확히 알려드리질 못하겠네요.
점프 찍기가 날아오는 타이밍에 어쌔가 동시 진입을 해서 단도 던지기로 카라스를 빼서 선착장으로 끌고 내려가는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 했는데 카라스가 가디언을 바라보고 움직여 버린다면 어쌔나 버서커가 접근해서 카라스를 패고, 그동안 가디언이 광역 사슬을 땡기지 않아서 어글을 안먹게끔 하여 안전하게 장판 두 번을 빼고 끌고 내려가서 잡도록 하세요.
그동안 가디언이 카라드를 벽 쪽으로 끌고가서 벼텨줘야 하는데, 포병을 최대한 적게 끌고 선장이 젠되는 자리(계단 2개짜리) 계단 사이에 자리 잡고(계단으로 올라가지 마시고) 방막과 사슬, 칼던지기와 물약 등으로 버텨줘야 하고 이 때 펫을 꺼내면 2어글자로 인식되는 경우(힐펫이나 안투라겐은 100% 인식이고, 다른 펫들도 랜덤하게 인식하기 때문에 가능한 안 꺼내는걸 추천드려요)가 생기기 때문에 펫 없이 버틸 수 있어야 합니다.

 

 

 

카라드 공략

카라스를 잡았다면 가디언이 가능하면 중앙으로 점프찍기를 유도(사거리를 7m 이상 벌려주면 됩니다.)해서 점프찍기를 빼냅니다. 그 후 방막 쿨이 돌아오는 시간을 3초 정도 재고 2어글자로 하여금 들어오라고 하세요. 이 때 주의할 점은 2어글자가 점프찍기나 스킬을 쓰면서 들어오면 안되고 뛰어서 들어와야 합니다. 스킬 쓰면서 접근하자마자 점프장판이 나와서 반응 못하고 죽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자리잡기의 중요성

배 안에 들어가서 유심히 보시면 알겠지만 배가 평지가 아니라 굴곡이 져있어요. 그래서 중앙이 아닌 한쪽에 치우쳐져서 포지셔닝을 하게될 경우 방막이나 칼막 같은 막거나 회피하는 스킬들이 씹혀버려서 컬러화면 상태로 죽어버리거나, 죽진 않아도 디버프가 걸려버리는 상황이 종종 유발되요.
뿐만 아니라 배 안에 보면 환기구처럼 사각형들이 있는데 그 모서리에 걸쳐서 잡게 되면 방막이나 칼막을 하려고 움직이다가(평지에서는 움직이면서 방막 칼막을 눌러도 바로 눌러집니다만) 방막 칼막이 안눌러지는 상황(점프로 인식되서 그런거 같아요)이 발생하게 되요.
때문에 자리를 잡으실 때는 아예 사각형 중앙에서 자리를 잡으시거나 사각형 바깥쪽에 자리를 잡고 트라이 하세요(3넴을 걸쳐서 잡을 때 딜러들이 불편해 하는 경우랑 똑같은 경우라고 보시면 되요).

 

혹은 동영상에서 자리잡은 저자리도 괜찮아요. 약간 호불호가 갈리는 자리인데 가디언들은 방막 할 때 걸리지 않아서 좋고, 프리같은 경우 벽쪽으로 서면 포병 터뜨리기에 날아가도 무시전 점찍거리(10m) 밖으로 날아가지 않아서 좋다고 하던데, 불편하다는 사람들도 있더군요.

 

또한 혹여 자리를 양벽(선장자리 계단 올라가기 전 벽과 반대쪽 벽)에 가깝게 자리를 잡게 된다면 가디언이 벽을 등지고 서도록 하세요. 원거리 딜러들이 난사가 나올 경우 후방으로 빠졌다 들어와야 하는데, 벽하고 카라드 거리가 가까울 경우 난사 후폭풍에 맞아죽을 가능성이 생기거든요.

 

 

 

점프 장판 막아내기

장판이 바로 뜰 때가 있고, 몇 대 때려야 뜨는 경우가 있어서 첫 장판을 막을 때는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최초 장판은 청장판이 먼저 뜨고 적장판이 나중에 뜨는데, 청장판이 뜨고 난 후에 전멸 했거나 적장판이 나올 수 없는 상황이 되거나(1어글자 제외한 아무도 어글자가 없거나 될 수 없는 경우) 하면 다음 번에는 적장판이 먼저 뜰 수가 있어요.

 

그나마 파란 장판은 도탑 35층에서 항상 나오는 장판이라 어느 정도 반응하고 방막이 가능한데, 적장판은 항상 나오는 장판이 아니라 처음에 반응하기 어려울 수가 있어요. 저 역시 적장판 반응하는 게 익숙하지가 않아서 너무 힘들더군요.

 

우선 청장판을 막아내면 3초 후에 적장판이 뜨게 됩니다. 그런데 방막 쿨은 4.5초이기 때문에 가만히 서있으면 절대로 다음 장판을 방막을 못하게 되죠, 때문에 2어글자가 비벼서 시간을 벌어줘야 하는데(장판은 항상 2어글자를 보고 시전합니다) 두가지 방법이 있어요.

 

1. 거리를 0m로 만들어서 보스를 뒤로 밀어서 시간 벌기

이 방법은 제가 영상에서 사용한 방법으로 방패돌진으로 보스 2m까지, 방패밀기로 보스 1m까지 접근한 후, 앞으로 한 두 발자국 움직여서 0m를 만듭니다. 보스가 스킬을 시전하기 위해서는 2m 정도의 거리가 되야 시전을 하는데, 피시전자와 거리가 0m가 되면 보스가 뒤로 밀려야 스킬 시전이 가능해지기 때문이죠.

 

이 때, 후방을 잡는 딜러들이나 프리는 6~9m 정도 거리를 유지 해줘야하는데(원 밖에 서있어야 살 수 있습니다) 2어글자가 밀 경우에 민다고 말을 해서 후방포지셔닝을 한 분들이 반응을 할 수 있게끔 말해 주는게 중요합니다.

 

2. 거리를 6m 이상 후방으로 빠져서 보스를 앞으로 끌어당겨서 시간 벌기
이 방법은 최근에 들은 방법인데, 보스를 앞으로 밀면 후방딜러들이 원안에 들어가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첫 장판을 방막한 후 후방으로 나가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2어글자를 보면서 한 두 발자국 쫓아오면서 보스가 2번째 장판을 시전하게 되는 방법인데, 저도 많이 써본 방법이 아니라 확신을 못드리겠어요.

 

 

 

장판 쿨타임 시간 재기

장판은 즉시시전 스킬인데다, 방막 실패할 경우 컬러화면 상태로 사망하기 때문에, 반드시 막아내야 하는 스킬인지라, 시간을 계산해서 알려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가디언이 직접 계산하는 게 가장 좋다고 봅니다만, 아무래도 가디언이 신경 쓸 게 많아서 쉽지 않다보니, 1, 2어글자를 제외한 딜러분들이 계산해주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청장판이 뜨고 적장판이 뜨는데 쿨은 각각 42초이며, 장판과 다음 장판이 뜨는데 까지의 최초 시간은 3초이며,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밀어서 시간을 벌려주다보면, 중간에 난사나 융단포격이 껴서 시간이 벌어졌다가, 다시 붙었다가 하기 때문에 계산하는 분이 머리가 아플 수 있어요.

 

+18-42방법으로 계산하는 게 일반적인데, 뜬 시간이 42초 미만이면 18초를 더하고, 42초이상이면 42초를 빼버리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43초와 39초에 원장판, 투장판이 차례대로 떴다면 43-42=1초 / 39+18=57초에 다음 장판이 뜨게 되는거죠.

월식(파란색 장판) : 즉시시전 / 쿨타임 42초
방막, 칼막 가능 / 기민, 간격조은 확률성 생존 가능

 

피통이 40~50만 정도 되는 가디언이 방막에 실패 하였는데 생존하거나, 위자드의 마나 보호막, 프리스트의 보호막으로 칼라화면 상태로 사망하지 않을 경우에, 17초짜리 디버프가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17초 후에 청색의 소장판이 생기면서 5초 후에 파티원들을 끌어들이게 됩니다. 보통 카라드 근처에 깔리기 때문에 크게 위험하진 않으나 난사 시전바가 끝나는 타이밍에 끌려갈 경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장판을 맞아서 디버프가 걸린 분들은 장판 맞았다, 디버프 걸렸다라고 말씀을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일식(빨간색 장판) : 즉시시전 / 쿨타임 42초
방막, 칼막 가능 / 기민, 간격조은 확률성 생존 가능


위와 같은 조건으로 사망하지 않을 경우에, 마찬가지로 17초짜리 디버프가 걸리게 되는데, 적색의 소장판 생성 후, 5초 후에 폭발해서 파티원들을 밀쳐내버리게 됩니다. 이 경우 시간 계산을 하면서 점프를 해서 터지는 타이밍에 안날아 가도록 해야하는데, 날아가 버릴 경우 카라드가 점프찍기 스킬을 써버릴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며, 적장판 디버프에 걸릴 경우 필히 자신이 적장판 디버프 걸렸음을 인지시켜 줘야합니다.

 

 

 

   

월식, 일식 시전시 생존 방법

2어글자 : 2어글자를 향해 시전하며, 2어글자는 방막(칼막) 혹은 무적기가 없으면 무조건 사망


딜러, 힐러 : 보스가 바라보는 방향(시전시 2어글자를 바라보므로 2어글자 방향이 전방)을 기준으로 직선을 하나 그어서 후방 180도는 원 밖(약 7~9m)에만 있으면 안전지대이기 때문에 무적기 없이 생존 가능한 범위이지만 전방 180도는 원밖에 있어도 24m 이상(뽀냉이님 글 참조) 벗어나야 무적기 없이 생존 가능한 곳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후방에서 원밖에 서서 피하도록 하세요(단 거리버그나 2어글자가 보스를 밀어서 거리가 변경될 수 있으니 신경 써줘야 합니다).


1어글자 : 가장 안전한 방법은 방막(칼막)을 하는 방법이며, 2어글자가 비비기를 잘 못할 경우에는 딜러 자리로 표시한 후방으로 도망쳐서 원밖으로 나가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일식,월식을 피한다고 너무 멀리 벗어나버릴 경우 점프찍기 스킬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반데켄과 차이점

반데켄의 경우 일식, 월식 맞아도 안죽고 살 수 있습니다만, 카라드의 경우 맞으면 컬러 화면 상태로 사망하게 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점프 찍기

점프 찍기 스킬은 2종류의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1어글자에게 시전하는 총쏘고 점프찍기 스킬과, 그 외 파티원들에게 시전하는 즉시 점프찍기 스킬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점프찍기가 주변 광역이라 방막, 기민, 간격 조정 타이밍 맞춰서 하거나 사거리 밖으로 뛰어서 사는게 아니면 무조건 원콤이므로 조심하셔야 하는 스킬들입니다.

 

 

 

총쏘고 점프 찍기 : 즉시시전 / 쿨타임 30초 / 1어글자가 7m 이상 보스와 떨어질 시 발동
방막, 칼막, 기민, 간격조정 가능

 

1어글자가 7m 이상 벌어질 시 시전하는 스킬로 총을 한 방 쏜 후 3초 후에 1어글자를 향해 날아가서 발로 찍어버립니다. 방막, 기민, 간격조정 가능하기 때문에 3초 새고 막거나 회피하면 되는데, 점프 찍기가 나온 후 장판이 바로 떠서 방막 쿨이 안나올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생존에 신경을 쓰셔야 하는데, 점프 찍기를 방막하고 장판 때, 보스 후방으로 도망쳐서 생존하는 방법과 점프 찍기를 무빙으로 피하고, 장판 때 방막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점프찍기를 무빙으로 피한다는 게 생각만큼 쉬운게 아닙니다. 보스가 찍는 타점을 생각하고, 뛰는 타이밍과 방향을 다 고려해야 되거든요. 못 피하면 즉사니까요. 단, 피할 줄만 알면 장판 때 안전하게 방막하면 됩니다. 그런데 자신 없다면 점프찍기를 안전하게 방막하고, 장판 뜰 때, 2어글자의 위치와 보스 후방을 생각해서 원 밖으로 도망치는걸 추천 드려요.

 

이 스킬은 1어글자가 컬러 화면 상태의 파티원을 부활이 가능한 상태에 이르도록 의도적으로 7m 이상 벌어져서 스킬을 발동시키는 방법으로 많이 활용하며, 우선 총을 쏘기 때문에 밑에 설명할 총 안쏘고 점프 찍기 스킬보다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1어글자가 7m 이상 벌어져서 총을 쏠 경우에 파티원들한테 멀리 떨어지라고(이 경우 이미 1어글자에게 총을 쏴버렸기 때문에 나머지 파티원들에게 점찍을 날리진 않으므로, 10m 밖으로 멀리 도망가도 상관 없음) 하셔야 합니다.

 

주의할 점 : 1어글자에게 점프 찍기를 시전할 경우 반드시 1어글자의 반대 방향으로 멀리 빠져주세요. 2어글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점프 찍기 시전 후 바로 일식, 월식이 뜰 경우 2어글자는 방막 쿨이 안돌아올 경우 100% 사망하기 때문에 1어글자와 같은 동선으로 움직여서 방막 하지 마시고 딜러들과 같이 빠져주세요.

 

 

 

총 안쏘고 점프 찍기 : 즉시시전 / 쿨타임 30초 / 1어글자 외의 파티원이 10m 이상 보스와 떨어질 시 발동
방막, 칼막, 기민, 간격조정 가능

 

흔히 2어글자 점찍으로 표현을 많이 하기 때문에, 모르시는 분이라면 2어글자에게만 시전하는 점찍이구나라고 오해할 수도 있으나, 정확한 표현은 총 안쏘고 즉시 점프 찍기이며, 1어글자를 제외한 모든 파티원이 카라드와 10m 이상 거리가 벌어질 경우 발동하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총을 쏜다거나 시전바가 오른다거나 하는 사전 동작이 없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스킬입니다.


주의할 점은 암스타드 호 내부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굴곡이 져있기 때문에, 거리버그가 굉장히 잘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8~9m 거리인데 시전할 경우도 종종 있으며, 특히 원거리 클래스들일 경우 거리버그가 굉장히 잘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 하셔야합니다.

 

 

 

스킬의 상관관계

총 안쏘고 점프 찍기(흔히 2어글자 점찍으로 표현)가 시전된 후에는 1어글자에게 시전하는 총쏘고 쩜프 찍기 스킬이 발동합니다. 근데 이게 반드시 발동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스킬이 일단 발동 되었다면, 보통 1어글자는 2어글자(정확히는 1어글자를 제외한 모든 파티원)와 가까워서 죽거나 멀리(7m 이상) 떨어져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사망해서 바뀐 1어글자나 생존한 1어글자를 향해 총을 쏘고 점프 찍기를 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1어글자에게 총 쏘고 점프 찍기 스킬이 먼저 나왔다면, 쿨타임 30초 안에는 나머지 파티원들이 10m 밖으로 벗어나도 점프 찍기 스킬이 나오지 않습니다. 때문에 간간히 1어글자가 쩜프 찍기를 빼주는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보스 자리를 리포지셔닝 하거나 컬러화면 파티원을 부활가능 상태로 만들어주기 위한 목적이 주긴 하지만요).


쉽게 생각해서 2어글자 점찍->1어글자 점찍으로 숫자가 작아지는 점찍은 있지만 1어글자 점찍->2어글자 점찍으로 숫자가 커지는 점찍은 없다고 생각하면 편해요.

 

 

 

난사 :시전 2초 / 쿨타임 55초 / 피 20% 정도 까졌을 때부터 발동
방막, 칼막, 기민, 간격조정 가능

 

시전 스킬이라 그렇게 대응하기 어려운 스킬은 아닙니다. 다만, 방막이나 거리 밖으로 벗어나지 못할 경우 날아가면서 즉사하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스킬입니다. 전방(원뿔내 방향)은 36m 이상 벗어나야 방어기나 회피기 없이 생존 가능하며, 보스 후방은 10m 이상 벗어나야 생존 가능합니다. 첫 총소리를 듣고 난 후에 바로 붙어서 딜하시면 됩니다(탕탕탕탕 하는데 첫 발만 방어하면 된다는 얘기죠).


주의할 점은 시전바가 거의 다 차갈 시간에 방막해버리면, 장판 스킬을 바로 시전할 때, 쿨이 안돌아 올 수가 있습니다. 이 스킬은 어쌔신 위험지대나, 위자드 고통 등으로 시전 시간이 길어질 수가 있기 때문에, 시전시간을 보고, 총시전시간-1초를 한 시간에 방막이나 칼막을 사용해서 스킬을 막는게 중요합니다.

 

 

반데켄과 차이점
근거리 딜러에게만 해당되는 얘기일 수도 있는데, 반데켄의 경우는 난사 시전바가 나올 경우 후방을 잡고 딜을 하면 후폭풍에 상관 없이 프리딜이 가능하지만, 카라드의 경우는 후방 10m 이내의 거리는 사망 지역이므로 반데켄 생각하고 후방딜 하려고 하면 사망합니다.

 

 

 

융단 폭격 : 시전 2초 / 10초 채널링 / 쿨타임 55초 / ‘드’자까지 피가 빠지는 시점부터 발동
방막, 칼막, 기민, 간격조정 가능

 

아프긴 하지만 원콤 스킬은 아니기 때문에 한 두 대는 맞아도 되지만 가능하면 모두 피하도록 하세요. 특히나 1,2 어글자는 채널링이 끝나자마자 바로 장판이 뜰 수 있기 때문에 반격 스킬은 아껴뒀다가 채널링이 끝날 때 쯤, 융단 폭격 맞고 붕 뜰 경우에 사용하도록 하시는 걸 추천 드려요.


융단 폭격이 채널링 중일 때는 카라드가 점프 찍기를 쓰지 않으니까 10m 이상 멀어져도 상관없습니다만, 채널링이 끝날 때쯤에는 8~9m 안으로 들어오셔야 합니다.

 

 

 

회오리와 촉수 : 30초 지속, ‘벨’자까지 피가 빠지는 시점에 발동

 

카라드가 ‘벨’자까지 피가 빠지면 회오리와 촉수를 소환합니다. 이 때, 1어글자가 총쏘고 점프 찍기를 뺄 때까지, 다른 분들은 거리를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점프 찍기를 뺀 후에는 1어글자는 선장 자리로 보스를 데려가 주시고, 나머지 분들은 선장 반대쪽 자리로 이동하거나 선착장(배 밖)으로 나가주세요. 회오리가 30초 동안 유지되는데, 지속적으로 스턴을 걸기 때문에 한 방에 죽지는 않지만 위험하고, 융단폭격이 떨어질 경우 피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선착장으로 나가는 걸 추천 드려요. 회오리가 사라지면 촉수를 빠르게 정리하고(한 두 대 치면 죽어요) 1어글자가 카라드를 배 중앙 쪽으로 데려와서 2어글자가 처음에 했던 비비기로 장판 두 번 빼시고, 다시 딜해서 잡으시면 됩니다.

 

 

 

포병 소환과 터뜨리기

카라드와 같이 처음부터 있는 포병 2마리와 주기적으로 카라드가 포병 4마리를 소환합니다. 이 포병이 3~4마리 이상이 동시에 터져버릴 경우 체특 가디언도 원콤 나므로 가능하면 사슬을 부지런히 땡겨서 시전을 끊어주시고, 딜러 분들은 광역딜 위주로 포병을 빨리 녹여주세요. 카라드 피통이 워낙 많기 때문에 카라드만 빨리 잡으려고 점사 위주로 딜하다가 포병에 가버리는 경우가 굉장히 높아요.

 

카라드 2트라이 3트라이가 될 경우 성공하기가 힘든 이유가 기존의 2마리 포병이 10분 마다 젠이 되는데, 보통 이 2마리 포병 중 1마리는 카라스를 잡으면서 같이 잡아주니까 수월한데, 2트 3트 때는 포병 6마리씩 같이 잡다보니 트라이가 힘들어지게 되는 거죠.

 

 

 

1어글자와 2어글자의 역할 분담
2어글자가 버서커(1 가디언 파티)라면 크게 상관없을 수 있으나 2 가디언 파티라면 어느 정도 역할을 분담하시고 카라드 공략에 들어가도록 하세요.


카라스 잡을 때 카라드를 데리고 버틸 탱커
회오리가 나올 때 카라드를 데리고 버틸 탱커
점프찍기를 빼줄 탱커

 

2가디언일 때, 누가 1번과 2번 역할을 하던 상관없을 수도 있고, 회오리 나오는 시점에 메인 가디가 죽는다거나 어글 리셋이 된다거나 할 때, 2어글자(서브 가디언)가 2번 역할을 수행 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둘 다, 1, 2번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만 원할한 파티 플레이를 위해 어느 정도 약속을 하고 시작 하는게 움직임에 있어서 수월할 거에요.

 

 

 

2어글자가 가디언인 분들에게 드리는 팁

2넴이나 5넴에서도 종종 사용할 수 있는데, 축부 한 장 한 장이 귀중한 6넴에서 특히 중요한데요. 1어글자가 점프찍기를 뺄 경우 프리스트가 부활 시전 중이거나 1어글자 근처에 있다면 ‘신성한 부름’ 스킬로 프리스트를 빠르게 땡겨 주세요. 42초짜리 보호막 빼고는 카라드의 어느 스킬에서부터도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프리스트 위치와 상황을 보고 땡겨서 슈퍼 세이브 해주세요.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점프 찍기가 날아가는 방향에서 충분히 안전한 위치이고, 프리스트의 위치와 자기 위치를 볼 수 있어야 하죠. ‘신성한 부름’ 사거리가 17m인데, 어지간하면 사거리 안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거리가 멀어서 못땡기는 일은 드물어요.

2넴에서 화살비 위에 서있는 프리스트를 세이브하거나 5넴에서 5넴과 떨어진 위치에서 사망한 프리스트를 부활할 때 단도 안맞게 하려고 종종 신성한 부름 스킬 써서 땡겨오는 데, 6넴에선 특히 중요하다고 봐요. 이건 2어글자가 가디언일 때만 가능한 플레이죠.

 

 

 

원거리 딜러(프리스트 포함) 분들이 주의하셔야할 사항
카라드 트라이하는 해적선 암스타드는 위치버그가 굉장히 많은 곳입니다. 때문에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살리기가 굉장히 힘든 구간이죠. 근거리 분들이야 보스 4m 이내에서 딜을 하므로 크게 문제가 없으나 원거리 분들은 거리를 벌렸다가 좁혔다가를 잘 하셔야 합니다. 일월식 장판과 난사 타이밍, 융단 포격 타이밍에는 거리를 벌렸다가 스킬이 끝남과 동시에 붙어주는 걸 잘 하셔야 합니다. 습관적으로 거리 벌리고 딜하다보면 점프 찍기가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위자드나 어쌔신의 경우는 cc기에 걸렸을 경우 뒤로 후진을 하면서 기상기가 발동되는 데, 이 때, 카라드와의 거리가 10m 이상 벌어지는 지의 여부를 생각해서 사용하도록 하세요.

 

 

 

축부 사용

5넴에서도 그렇지만 6넴에서도 축부는 프리스트에게만 사용해야 합니다. 가끔 축부를 딜러나 가디언 살리는 데 써버리는 분도 있는데, 6넴에서는 특히 죽을 가능성이 수시로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에는 프리스트에게만 사용하도록 하세요.

 

축부 순서는 가능하면 딜러들과 2어글자 역할을 하는 분이 되도록 먼저 사용하도록 하고, 메인 탱커 분은 가장 나중에 축부를 사용하세요. 2어글자와 1어글자의 경우 혼자 살아남아서 버텨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 데, 이 때 축부는 다른 가디언(혹은 버서커)에게 사용할지, 프리스트를 살릴지를 판단하세요.

 

모든 파티원이 사망한 상태에서 융단 폭격이 시전 중이거나 채널링 중이라면 이때는 프리스트를 살리세요. 프리스트 분은 채널링 시간을 불러달라 하시고, 채널링 시간이 많이 남았다면 부활을 하고, 아니면 2어글자가 인식되지 않는 곳으로 멀리 빠져주세요(일식과 월식이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융단 폭격이 끝나면 어글자 분이 카라드를 선장자리나 반대쪽 자리(배 양끝 중 가까운 곳)로 이동해 주시고, 프리스트 분이 부활을 하도록 해주세요.

 

만약 프리스트를 살리기에 여의치 않은 상황이고, 사망한 가디언이나 버서커가 축부를 쓸 수 있는 상태이고, 일월식이 나올 때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2어글자를 먼저 살려서 장판을 두 번 막아낸 후에 축부를 프리스트 살리는 데 쓰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만약에 가디언이나 버서커가 아닌 다른 딜러가 혼자 살아남은 상황이면 축부가 있는 가디언을 살리도록 하세요. 일월식으로부터 100% 안전한 게 아니기 때문에, 프리스트는 보호막이 아니라면 100% 사망하기 때문에, 또한 포병까지 달고 다닌다면 버티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가디언 한 명을 살려서 버티도록 하는 게 안전하니까요.  

  


 

프리스트 부활

2넴 장애물 시전 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거의 모든 경우에는 프리스트가 빠르게 부활을 하는 것이 원활한 파티플레이를 위한 방법이지만 카라드의 경우는 부활 타이밍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활을 하기 가장 좋은 타이밍은 아이러니하게도 융단폭격 때죠. 채널링 10초 동안 여러 발 맞고 죽을 수도 있고, 부활한 파티원이 딸피 상태에서 그대로 융단폭격을 맞고 사망할 수도 있지만 카라드가 다른 행동을 취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이 타이밍에 모든 파티원들을 부활해주는 거죠.

 

그 외에는 숙련분이라면 상관없으나 그렇지 않은 분이라면 숙련된 파티원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봐요. 부활을 할 때는 보스가 아닌 파티원을 찍고 있기 때문에 난사가 시전될 때 부활을 시전 했다면, 난사에 죽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일월식 시간을 재주는 딜러가 난사 타이밍까지 재줄 수 있으면 좋고, 그렇지 않다면 다른 분이 체크해주는 것도 한 방법이고, 스킬이 하도 정신없이 쏟아지다보니 당황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프리스트 분이 부활을 하는데 스킬 나오는 걸 알려주도록 하세요. 저 같은 경우는 스킬 시간까지 정확히 계산은 못해도 난사 나왔으니 부활해주세요, 부활하셔도 되요 라던가 장판 곧 뜨니까 부활하지 마세요 정도로 부활하는 데 도움을 드리거든요. 혼자 판단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도와드리려고 하는데, 프리 분이 반대로 시간 체크를 할 줄 아신다면 혼자 하셔도 되는 거고요.

 

부활 순서는 가능하면 가디언이나 버서커를 먼저 살려주도록 하세요. 장판으로부터 확실하게 막을 수 있는 클래스니까요.

또한 죽은 파티원의 거리를 체크하도록 하세요. 죽은 파티원이 카라드로부터 9~10m 이상이라면 부활을 보류하세요. 점프 찍기가 빠진 상황이면 부활해도 상관없으나 그렇지 않다면, 부활하자마자 그 딜러에게 점프 찍기로 날려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마치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트라이 하는 데, 도움 되시길 다시 한 번 바래요.

 

마지막으로 제가 6넴 트라이 함에 있어서 최초 트라이 때, 아무 것도 모르는 저와 함께 해주셨던 뿌잉쨔응 형, 조아cc 누나, 아그나스 서버 캬악퉤 길드(피의축제 연합) Rain미니 님, 자미누스 서버 흡혈 길드 잼있는아이디 님, 오리히메 님께 고생시켜드려서 이 글을 통해서 사과의 말씀 드리며, 파티 지원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할게요.

 

그리고 먼저 공략에 성공하셔서 같이 트라이 해주셨던 저희 ZEUS 길드 띠똘s형, 산소같은윤상, 천사늑대 형님, 불법미인 누나, 아그나스 서버 빛고을 길드(인사이드 연합) 사과친구친구 님께도 감사 드려요.

 

또한 6넴 트라이 때, 귓말 혹은 방송 통해서 많은 가르침 주신 자미누스 서버 흡혈 길드 가을진 님, DarkSaint 길드(Butterfly 연합) 밀크o 누나, 조이퀸님 께도 감사드립니다.

 

최초 6넴 성공 후 숙련되는 데 도움 주신 아그나스 서버 허니잼 길드 무한존자 님, 썹잉잉잉 님, 유히 님, 해자야, 나비스타 님, 한끗차님 / 자미누스 서버 DarkSaint 길드(Butterfly 연합) 마지읽로꾸거 님, 민옥 님, 비수의로망 님, 핏빛노을 님, BelPale 님 / 저희 길드 미안길모른다 형님께도 역시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 카라샤 서버 ZEUS 길드(DiuS 연합)에서 6넴에 관심있으시거나 혁명단 파티 구하기 힘드신 분들, 그 외 레이드외 관심 있으신 분들 등 함께하실 길드(연합)원 모셔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인게임이나 방송으로 얘기해주세요.

 

**6넴~7넴 트라이나 공략에 대해서 영상 보고 싶으신 분들은

띠똘s : 어쌔신, 가디언 방송

산소같은윤상 : 위자드, 레인저, 가디언 방송

엘랑드 : 가디언 방송

위와  같이 아프리카 방송도 하니까 오셔서 시청하시길 바래요.

EXP 379,399 (53%) / 396,001

Lv80 엘랑두



- 도탑 기록 -

2016.04.23 : 가디언 40층 클리어(복면+물부) / 어쌔신 40층 클리어(복면+물부)

2016.06.08 : 어쌔신 40층 클리어(복면)

2016.06.22 : 가디언 40층 클리어(기본도핑) / 어쌔신 40층 클리어(복면)

2016.06.23 : 프리스트 40층 클리어(복면+마부)

2016.06.24 : 버서커 40층 클리어(복면+물부) / 가디언 40층 클리어(복면+물부 원도핑 컷)

2016.06.25 : 어쌔신 40층 클리어(기본) / 버서커 40층 클리어(복면)

2016.06.26 : 어쌔신 40층 클리어(기본)

2016.07.01 : 어쌔신 40층 클리어(복면)

2016.07.02 : 가디언 40층 클리어(기본) / 어쌔신 40층 클리어(복면)

2016.08.04 : 위자드 40층 클리어(복면)

2016.08.06 : 레인저 40클 클리어(마부)

 

 

2017.03.16 : 마신 한손검(BY 호오포노포노) 제작 성공

2017.10.06 : 마신 한손검 6강 성공

2017.12.24 : 마신 반지I 구입

2018.03.23 : 마신 한손검 7강 성공

2018.05.07 : 마신 목걸이 제작 성공

2018.05.29 : 마신 반지II 제작 성공

2018.06.01 : 마신 석궁 제작 성공

2018.07.02 : 마신 방패 제작 성공

2018.07.07 : 마신 반지I 제작 성공

2018.09.02: 마신 한손검 제작 성공

레벨
Lv80
라이센스
B급 라이센스
경험치
379,399 (53%) / 396,001 ( 다음 레벨까지 16,602 / 마격까지 14,801 남음 )
포인트

이니 638,506

베니 1,519

제니 6,378

명성
4,609
획득스킬
  • 10
  • 1
  • 5
  • 5
  • 5
  • 5
  • 5
  • 1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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