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로듀서 여러분,
아이돌마스터 인벤입니다.

이전에도 간간히 있어왔던 부분이긴 합니다만 최근들에 유독 푸시 관련해서 이슈가 자주 되고, 관련해서 논쟁이 벌어지는 것이 자주 보이는데요.

아이돌마스터 인벤에서는 프로듀서 분들간의 자유스러운 의견 조율을 존중하여, 비난의 타겟이 아이돌로 해석이 될수 있는 글이나 지나치게 분쟁성이 높은 글들을 제외하고는 가급적 의견 교환을 지켜보는 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루가 멀다하고 관련 논쟁이 불이 붙어 화제글에 올라오고, 또한 그 결과도 좋지 않았습니다.


아이돌을 옹호하는 측에서는 극소수외에는 존재하지 않는 '아이돌의 탓으로 돌리는 사람들'에게 공격적이었고,
푸시를 비판하는 측에서는 마찬가지로 극소수외에는 존재하지 않는 '푸시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을 공격했습니다.

한 발 떨어져서 살펴보면, 둘다 거의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향해 날을 세워 괜한, 원래라면 대상으로 삼지 않을 사람들까지 끌어들여 분쟁만 키우는 상황이 되었죠.


이러한 현상은 비단 특정 아이돌뿐만 아니라 여태까지도 그랬고,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최근 자주 언급되고 있는 미오 외에도 이전 이벤트 인선때 일어났던 분쟁이나, 최근 밀리시타 투표에서 벌어진 사건 등 푸시 논란해서는 항상 팬들끼리 소모적인 논쟁이 있어왔습니다.

그리고 유감스럽게도 이는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이며, 좋은 결론이 나올 가능성도 거의 없습니다.



왜냐면 아이돌에 대한 애정이라는 개념은 이성적인게 아니라 감정적인 부분이고, 푸시라는 현상 자체도 논란이 가득한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푸시 논란 자체가 네거티브적인 화제인 이상, 푸시에 대해 불만을 가지는 사람도, 푸시 대상이 되는 아이돌의 프로듀서도 감정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감정이 충돌하여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는, 최근 아이마스 인벤을 보시고 계신 분들이라면 잘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아이돌마스터 인벤에서는

현시각 이후로 '푸시 논란'에 대한 언급을 전면적으로 금지합니다.
푸시 논란에 대한 언급을 소강이 될때까지 한시적으로 금지합니다.

기한은 2주, 1월 17일 23:59까지입니다.


특정 화제에 대해서 금지한다는 것이 커뮤니티로서 바람직한 결정은 아니긴 하지만,
계속해서 끝없이 논란이 일어나는 화제에 대해서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는 '정치', '종교' 화제 금지와 같은 선상입니다. 사실 정치나 종교 문제 같은 경우에도 객관적인 사실과 사회 분위기, 지표등을 이용하여 얼마든지 바람직한 의견을 주장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지하는 것은 이것은 흔히 말해 '타협할 수 없는' 주제이기 때문에 분쟁이 발생할 여지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계속 되는 논란으로 인해 관련 화제를 이제 그만 봤으면 하는 유저분들의 건의도 계속 되고 있어, 여러가지로 해석될 여지가 있어 애매한, 부분적인 제한 보다 전면적인 금지가 가장 효과적이리라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범위에 대해서는 푸시와 푸시에 관련된 주제에 대한 전반입니다.

(수정) 원래는 전면적인 금지를 할 예정이었지만, '대상을 명확하게 특정'하는 규칙과 부합될 경우, 분쟁의 여지가 대다수 줄어들지 않겠냐는 의견을 수용하여, 감정이나 분위기가 소강될때까지 2주간 한시적으로 제한하기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앞으로 분쟁성 글에 대한 제한 및 제재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여태까지는 다소 규정에 저촉되는 화제더라도, 앞서 말씀드린 회원분들끼리의 의견 교환을 권장하는 취지에서 어느 정도 조율하는 선에서 지켜보는 입장이었습니다만,

앞으로는 분쟁성 소지가 높은 글은 바로 제한할 예정입니다.

특히 아이돌마스터 아이돌이나 컨텐츠, 성우 등에 대한 이미지를 훼손하거나 네거티브적인 언급을 전면적으로 금지합니다. 설령 그것이 정당한 비판이라고 하더라도, 좋아하는 사람이 보면 기분이 상하기 마련이고, 거기서 분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운영에의 비판 등을 하실때는 오해의 여지가 없는지 신경써야 합니다.

이를테면 '이번 이벤트 인선 맘에 안드네요'라고 대상 없이 말하면 해당 아이돌에 대한 불만으로 오해받을 여지가 있으니 반드시 대상을 붙여 '이번 이벤트 인선 때문에 운영측 맘에 안드네요'라는 식으로 대상이 아이돌이 아님을 반드시 특정해야합니다.

이것은 더 번거롭고 귀찮은 행위이며 그렇게까지 해야하나라는 생각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분쟁은 그렇게 주어 없는 애매 모호한 문장에서 발생하게 되었음을 알아주세요. 

정리하자면 '네거티브적인 언급을 할때는 반드시 대상을 명확히 특정해야'합니다. 그리고 절대로 그 대상이 아이돌이나 성우, 컨텐츠 자체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고의적인 분쟁 유발, 혹은 분쟁을 부채질하는, 어그로성 글에 추천을 하는 행위등은 이전보다 강력한 수위로 제재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사항들에는 경고 없이 바로 게시판 이용 제한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2018년, 아이돌마스터 인벤의 목표는 '분쟁 없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아이돌마스터 커뮤니티'입니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이상이고,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겠지만 가능한 아이돌마스터 인벤을 찾아주시는 많은 유저분들이 눈살을 찌푸리는 일이 거의 없는 그런 커뮤니티를 지향하려고 합니다.

분쟁에 참여하는 것은 몇 분이지만, 그로 인해 불편한 분위기를 감내해야하는 것은 수많은 프로듀서 분들입니다. 그에 비해 분쟁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결과적으로는 타협되는 의견은 거의 없고, 서로 감정만 상할 뿐이지요.


단순히 제한 뿐만이 아니라 더 좋은 방법이 있을 지도 모릅니다만, 현실적으로 인력과 상황을 봤을때 현재로서는 이것이 관리자로서 조치할 수 있는 최선입니다. 마음에 안드시는 분들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현재의 상황을 양해해주시고, 협조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만약 분쟁성 글을 발견하였을 경우에는 '신고하기' 기능을 통하여 신고하여 주세요. 문제가 있는 글을 발견했을때는 본의 아니게 분쟁을 키울지도 모르는 댓글을 달기보다는, 신고를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