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레트로폴리스라는 게임을 개발 중인 카셀입니다

신년부터는 꾸준히 개발 일지를 작성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번글은 간략한 게임 소개와 과거 개발 행적 위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에 대한 간략한 소개 -

 

레트로폴리스는 쥐들의 도시를 적의 침략으로부터 방어하며 성장시켜 나가는 게임입니다

시스템적으로는 슬레이 더 스파이어’, ‘도미니언과 같은 덱 빌딩 카드 게임에 디펜스 장르를 융합한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이 가진 카드를 사용해 유닛을 배치하고건물을지어 도시를 적들의 침략으로부터 방어해야 됩니다.

침략을 방어하다 보면 등장하는 전리품 상자나 상인으로부터추가 카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보유한 카드를 적재적소에사용해 오랫동안 살아남는 것이 게임의 핵심입니다.

 


<플레이 영상>


잘 다듬은 소개 영상도 하나 만들어야되는데... 할 일이 많네요

 



- 과거 행적 -


현재의 레트로폴리스는 8개월에걸쳐 만들어졌습니다

초기 기획 했던 게임은 디펜스보다는 문명시리즈’ 같은 시뮬레이션 쪽으로 방향이 잡혀있었고

관리해야할요소가 많다보니 게임이 복잡하여 진입장벽이 많이 높았습니다

첫 3개월동안 다양한 시스템들을 구현하였으나 게임의 재미를 느끼기기에는 오랜 시간을 플레이해야 했고

그 재미도 만족스러운 수준이 아니였습니다.

 

  


<초기 레트로폴리스>

 


그래서 고심 끝에 핵심 재미 요소인 카드/전투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시스템들을 제거하기로하였습니다

재미 없는 것들을 모두 제거하면 재미 있는 게임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이것 저것 쳐내다보니,

아예 새 게임을 만드는게 빠를 정도로 게임이 단순화 되었습니다.




<삭제된 여러 시스템들>

 


그래서 결국 새로 만들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배경은 디펜스 게임 킹덤뉴랜드를 참고하여 사이드뷰로 변경하였고

기존 턴제 방식 진행을 실시간방식으로 변경해 플레이어의 컨트롤이 게임에 영향을 주도록 하였습니다

플레이가 가능한 버전을 만드는데약 3개월 정도가 소요되었고,

그렇게 만들어진 초기 버전은여러 게임 제작 동아리가 참여하는 발표회에서 시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많은 분들이 재미있게 즐겨주시고응원해주신 덕에 열정적으로 개발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왼쪽부터 7, 8, 9월 프로토타입>

 


시연 이후로는 당시 메모해 두었던 피드백들을 게임에 반영한 후본격적으로게임 볼륨을 키워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2개월간 카드건물캐릭터배경효과음등이 대폭 추가 되었습니다

어느 정도 볼륨을 키운 뒤 연말에 있는 게임 행사에 대비해 튜토리얼 개선등 시연을 위한 폴리싱 작업을 진행하였고

행히도 많은 분들이 만족스럽게 즐기시고 가셨습니다

피드백을 받기 위해 설문지를 준비해 갔었는데많은 분들이 성심것 작성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UX와 편의성에 대한 피드백들이 많아 나와서 현재 이를 반영 중에 있습니다.

 

  


<피드백 리스트와 소중한 설문지들>

 



여기까지가 레트로폴리스의 과거 행적이었습니다

글이 좀 길어졌는데다음 번에는 좀 더 개발에 관련된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댓글로 많은관심과 피드백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