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레트로폴리스를 개발 중인 카셀입니다.

다음 주면 벌써 설 연휴가 시작되네요. 모두들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어느덧 저에겐 가족들의 눈치를 보게 되는 날이 되었지만... 흑흑)

부모님에게 자랑스런 자식이 되기 위해서 더 열심히 개발해야겠지요!

여하튼 그간 개발 한 요소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이전 개발일지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ratropolis.imweb.me/devdiary



레트로폴리스에는 건설 가능한 25개의 다양한 건물들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이러한 건물들을 사용해 도시를 꾸미고 발전시켜나가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나,

적을 방어하는 디펜스 요소에 집중하다 보니 도시 발전은 후순위로 밀려났었습니다.


도시 발전 요소로는 영토 확장, 건물 건설 그리고 건물 강화가 있는데,

건물 강화 요소는 아직 게임에 구현된 것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지어진 건물을 증축 시켜 강화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보았습니다.



건물 증축 시스템 –

 

건물 증축이란 건물에 동일한 건물 카드를 사용할 시 해당 건물의 효과가 증가되는 시스템입니다.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공간이 필요하지만, 이미 지어진 건물을 증축 하게 되면 공간을 아낄 수 있어서

적의 침공을 방어하기가 훨씬 수월해지는 부가 효과가 있습니다.



<건물 증축>


증축으로 증가되는 능력치는 카드의 능력치가 단순 가산되는 방식으로 하여

변경 되는 값을 굳이 표시할 필요가 없도록 하였습니다.

즉 여러 건물 카드를 나누어 짓든, 한 건물에 증축을 하든 결과값은 동일합니다.

그렇기에 얼핏 보면 공간 절약의 이점만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건물과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카드들이 존재하기에 이를 활용한다면 추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증축한 건물은 한 건물로 취급하기 때문에 작업, 창고 카드와 시너지가 좋다>



그런데 증축 시스템에는 문제가 좀 있었습니다.

방어선을 포함한 모든 건물이 3단계까지 증축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는데,

사전 테스트를 해보니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1. 플레이 화면이 고정되는 점


 처음에 주어지는 공간 위에 건물들을 모두 건설한 이후로는

방어선 카드를 사용해 공간을 확장해야만 추가 건물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축이 추가되면서 공간을 알차게 쓰다 보니 확장 타이밍이 지연되었습니다.

화면을 움직일 필요성이 줄어들었고, 확장을 고려해 만들어둔 광활한 지역들이 버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게임을 단조롭게 만들었습니다.



<굳이 나무그늘 밖으로 나가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다>



2. 건물 카드 선택이 제한되는 점


증축이 가능해지면서 건물 카드 선택은 이미 건설한 건물 카드 위주로만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는 플레이어가 게임 플레이 컨셉을 강화시키기 위한 장치로 의도된 점이었지만,

아직 건설되지 않은 건물 카드를 고르는 것을 기피하게 할 의도는 아니었습니다.

후반부에 가서도 25개의 건물 카드 중 3~4종류만 중점적으로 사용하게 되었고,

원하는 건물 카드가 나오지 않으면 플레이가 막히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아직 건설하지 않은 건물 카드를 선택하기 망설여진다>



3. 리소스가 비효율적으로 많이 필요한 점


증축을 할 시 이미지 변경 없이 수치만 변경되는 것은 직관적이지 않기에

증축을 통해 건물의 외형에 변화를 주어 유저가 강화된 건물을 쉽게 알아보게끔 하고,

게임 후반부에는 발전된 도시의 전경을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따라서 3단계 까지 증축을 위해서는 각 건물 당 2개의 추가 이미지 리소스들이 필요하게 되는데,

3단계 증축은 운도 많이 따라줘야 하고, 게임 후반부에나 나타나기에 유저가 쉽게 경험하지 못합니다.

이에 많은 개발 자원을 투입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했습니다.



<농장 건물의 증축 이미지 제작 과정>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증축 시스템을 없앨까 고민하다가 끝내 시스템을 제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증축을 2단계까지만 가능하도록 축소하였고, 증축의 성능이 너무 높다고 판단하여

 특정 조건에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건축가 지도자 –


레트로폴리스에는 ‘지도자’로 불리는 플레이어 캐릭터가 존재합니다.

지도자는 게임을 시작할 때 선택이 가능하며, 각기 다른 개성과 플레이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내 지속되는 능력, 게임 중 필요 시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시작 카드 구성이 다릅니다.

그 중에서 건축가 지도자는 다양한 건물 카드들을 이용해 게임을 풀어나가는 지도자입니다.



<지도자 선택 화면>


기존 건축가의 지속 능력은 건설한 건물이 최대 인구 수를 늘려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새롭게 추가된 증축 시스템보다는 매력적이지 못했기에 이를 증축 시스템으로 교체한다면,

다른 지도자들과는 아예 다른 방식의 플레이가 가능한 매력적인 지도자가 될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증축 시스템을 건축가 지도자의 지속 능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증축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건물 카드가 공급돼야 하기 때문에,

무작위 건물 카드를 얻는 것을 사용 능력으로 설정하여 카드 공급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사용 능력으로 얻은 건물 카드는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제거되도록 하여

플레이어가 무작위로 얻은 건물 카드를 건설할지, 포기할 지를 선택 하게끔 유도하였습니다.

플레이를 몇 번 해보고 나니, 저한테는 가장 재미있는 지도자가 된 것 같습니다. ㅎㅎ



이번에 개발을 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다행히도 좋은 해결방안을 찾은 것 같아 결과에 만족스럽습니다.

다음은 ‘슬레이 더 스파이어’의 유물, ‘더 바인딩 오브 아이작’의 아이템과 같은 보너스 요소를 개발 계획 중입니다.

그럼 즐거운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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