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GB가 PC케이스 시장에 하나의 트렌트로 자리 잡게 되면서 각 제조사마다 특색있는 제품을 내놓고 있다. 전면 3팬 디자인을 시작으로 메쉬, 기아 학적 선형 디자인이 반영된 제품 또한 늘어났고 기본 제공되는 번들 팬도 Non LED에서 aRGB나 RGB 기능이 더해진 쿨링팬으로 업그레이드되는 추세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화려한 튜닝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무래도 케이스 가격에 무상으로 제공되는 제품이다 보니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퀄리티 면에서 부족한 경우가 많다. 미관상 예쁘다는 말이 절로 나오지만, 시스템 쿨링을 위한 기능적인 면에선 다소 불만족스러울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PWM(Pulse Width Modulation) 기능이 없어 항상 최대 RPM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소음이 큰 경우, 소음이 만족스럽더라도 미약한 풍량으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IN WIN SIRIUS LOOP ASL120 (3PACK)’은 앞서 언급한 상황에서 만족감을 선사할 시스템 쿨링팬으로 PC 하드웨어 전문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올해 8월 첫선을 보였다. PWM 기능을 제공하며 500~1,800rpm으로 회전하고 27dBA 저소음으로 동작하며 최대 풍량은 50CFM, 최대 풍압은 1.67mm/H2O로 독특한 블레이드는 더욱더 공기 유입을 유도하도록 설계됐다고 소개하고 있다. 5V RGB 헤더를 통해 메인보드와 싱크는 물론, RGB 컨트롤러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전후 구분 없이 발광하는 RGB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흡기/배기에 연연하지 않고 자유롭게 장착하는 것이 가능하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떨지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언박싱. 패키지 외부에는 주요 스펙과 특징, 인증 내역, QR코드를 비롯하여 주요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에이수스의 AURA SYNC, 기가바이트의 RGB FUSION, ASRock Polychrome SYNC, MSI의 Mystic Light SYNC를 지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3PACK 제품이 그러하듯 이 제품 역시 포장에 대해선 크게 언급할 만한 부분이 없을 정도로 담백한 편.


SIRIUS LOOP RGB 팬 × 3ea, 나사 × 3ea, 진동 방지 고무패드 × 3ea, 3PIN 헤더 × 3ea, RGB 모듈 컨트롤러가 기본 제공된다. 팬 케이블에는 5V RGB 헤더와 4PIN PWN 커넥터가 연결되어있어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동기화(SYNC)를 설정할 수 있고 5V RGB 헤더를 지원하지 않는 메인보드의 경우 RGB 모듈 컨트롤러를 통해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올블랙 컬러 7개의 블레이드를 가진 120mm 쿨링팬으로 링 타입 발광부가 특징인 제품이다. 중앙에 자리한 통풍구는 팬이 회전하면서 베어링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해소 시켜줄 뿐만 아니라 제품 수명 증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후면부. 링 타입 발광부는 대칭에 가까운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전/후 구분 없이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방향으로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프레임 구조상 약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RGB 모듈 컨트롤러. 11가지 지정된 모드로 변경 가능하며 별도의 RPM 컨트롤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RPM 조절은 BIOS 메뉴를 통해 조정 가능) 길이는 약 270mm 정도. SATA 전원을 필요로 한다. 뒷면에는 자석이 붙여져 있어 케이스 내부, 원하는 위치에 고정할 수 있다.


RGB 헤더 5V 3PIN의 경우 각각 580, 780mm 정도이며 4PIN PWN 커넥터는 각각 500, 600mm 정도로 케이블의 길이는 상당히 넉넉한 편. 적어도 케이블의 길이가 부족해 원하는 위치에 설치하지 못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는다.


‘IN WIN SIRIUS LOOP ASL120 (3PACK)’은 500~1800 RPM으로 회전하며 최대 풍량은 50CFM, 최대 풍압은 1.67mm/H2O, 최대 소음은 27dBA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공식 리뷰에 따르면 일반적인 시스템 팬으로 사용 시 1500RPM 기준 32CFM, 37.5dBA 소음이 발생하며 라디에이터 통과 시 1500RPM 기준 25CFM, 37.5dBA 소음이 발생한다고 되어있다. 보다 RPM이 상승하면 보다 높은 풍량을 얻을 수 있겠지만 그만큼 소음도 증가하는 만큼 귀에 거슬리지 않는 수준의 소음 40dBA 이하의 수치가 실사용 수치라고 봄이 옳다. 순수 성능적인 면만 놓고 비교하면 ‘CORSAIR LL120 RGB’ 제품과 비슷한 수준.


링 타입 발광부는 흔히 볼 수 있는 RGB팬과 다른 깔끔한 매력이 있다. 프레임 구조상 일부분 발광이 이뤄지지 않는 부분이 있지만 보기에 따라 그것 역시 포인트가 될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레인보우, 브리딩, 투톤 링, 전체 원형, 대각선 변환, LED 트리오 회전, 터널 끝의 조명이란 이름에 다양한 7가지 색상 모드와 레드, 그린, 블루, 바이올렛, 화이트 5가지 단일 색상 모드로 변경, 조합이 가능하다. 상품 DB에는 총 11가지 모드를 지원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확인한 결과 총 12가지 모드를 지원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화이트 or 투명 블레이드를 장착한 쿨링팬 대비 화려함과 광량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그동안 이러한 화려함과 과하다 싶을 정도로 반짝이는 광량이 부담스러웠던 분들에겐 한 번쯤 구매를 고려해 볼 만한 RGB 입문용으로 도전해 볼 만한 제품이 아닐까 싶다. 사용 시 1500rpm 기준 32CFM, 37.5dBA 소음이 발생하는 만큼 단순 튜닝을 위한 역할뿐만 아니라 시스템 쿨링팬으로 역할까지 수행하기 때문에 케이스 구매 후 특정 부분만 밝거나 미약한 번들팬을 교체하거나 추가로 쿨링과 튜닝을 위해 선택하기에 부담 없는 좋은 제품이다.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가 제공하는 보증기간 2년 역시 기억해야 할 포인트.


다만, RGB 모듈 컨트롤러는 이름 그대로 모드 변화만 가능하므로 RPM 조절은 BIOS 내에서 설정해야 하고 별도의 설명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개의 팬과 헤더, 전원 커넥터를 연결하는 과정이 사용자에 따라 쉽지 않을 수도 있다. 2019년 10월 26일 최저가기준 36,900원. 택배비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