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파워 추천, 잘만 MegaMax 700W 80PLUS STANDARD 최고 가성비 파워

#컴퓨터파워서플라이, #파워서플라이, #컴퓨터파워추천, #파워추천


PC 부품중 가장 경쟁이 치열한 분야가 아마도 파워 서플라이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용량대비 가격도 많이 하락하였고, AS기간인 기본 5년 이상인 업체가 많아지면서 이러한 현상도 앞으로 더욱더 뚜렸해질 것으로 보인다. 


external_image

이런 파워 서플라이 시장에서 그동안 꾸준하게 가성비 좋은 제품들을 내놓고 있는 잘만테크(https://www.zalman.com). 오늘은 80PLUS 스탠다드 인증을 받은 메가맥스(MegaMax) 시리즈중 하나인 잘만 MegaMax 700W 80PLUS STANDARD 파워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external_image

MegaMax 700W는 80PLUS STANDARD 인증을 받은 파워로 50% 로드에서 87.06%의 에너지 효율을 갖으며 인텔 신규 가이드 5Vsb 3.0A를 적용하여 최신 인텔 CPU와 안정적으로 반응한다.

더하여 4중 보호회로(OPP / OVP / UVP / SCP) 내장, 강력한 +12V 출력, 99% 액티브 PFC, 120mm HDB 팬, 2013 ErP READY, 105도를 견디는 캐패시터, 6년 무상 품질보증 등 가격대에 비해 성능 및 AS 기간이 풍족한 파워라고 할 수 있겠다.



external_image

박스 후면에는 파워의 주요 특징들을 여러나라 언어로 빼곡하게 정리하여 참고할 수 있다. 

스펙상으로 +12V 싱글레일 최대 출력이 630W의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이루어져 고성능 파워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80PLUS 230V EU STANDARD 인증, 풀로드시 최대 82.88% 효율, ErP 2013 Lot 6 대기전력 효율 규격 만족, 동작온도 40도에서 지속적으로 700W 정격 출력 보장, 높은 역률과 효율을 제공하기 위해 액티브 PFC 회로 내장 등 고효율 파워로써 손색이 없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external_image

묵직한 박스를 개봉해보면 박스 안에 촘촘하게 배치되어 있는 파워 본체와 여러가지 구성품들이 
눈에 들어온다. MegaMax 700W 본체는 폭폭이로 완포장되어 있어 조그마한 스크래치도 생기지 않게 꼼꼼하게 포장하였다.


external_image

잘만 MegaMax 700W 80PLUS STANDARD 파워 구성품
700W 파워 본체, 보증서 및 유저 가이드, 전원 케이블, 설치에 필요한 나사 4개, 케이블 타이 4개


external_image

MegaMax 700W 본체 디자인은 무광 코팅의 사각 모양의 디자인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ATX 규격의 모습을 하고 있다.

전체 사이즈는 150mm(W) x 140mm(L) x 86mm(H)로 아담한 편으로 ITX/ATX 케이스 모두에 설치할 수 있다. 올 블랙 도장으로 마감하여 깔끔해 보이며, 24핀 메인 전원 케이블 외에 모든 케이블을 블랙 플랫 타입으로 적용하여 조립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external_image

파워 본체 위쪽에는 스펙이 표기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 사양을 간략하게 알 수 있다.

+12V 싱글레일 채택으로 최대 용량이 630W로 700W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가용 전력 변환률이 90% 이상을 상회하는 고효율 파워로써 전력 소비가 높은 게이밍 PC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성능 좋은 PC일수록 12V 레일의 사용량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면 MegaMax 700W의 전력 설계는 
최신 인텔, AMD 고사양 시스템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한다.



external_image

반대편에는 정숙하고 긴 수명의 120mm HDB 팬을 탑재하고 있다. Hydro-Dynamic Bearing(HDB) 베어링을 사용하여 더욱 조용하고 내구성은 향상되어 수명을 늘리고 소음을 줄이면서 열을 최소화시켜 안정성을 높여주고 있다. 

팬그릴 중앙에는 일반적으로 로고가 새겨져 있는데 이 파워에는 그런게 없는 심플한 디자인이다.
120mm 쿨링팬은 Auto Fan Control 기능을 내장하여 일정 온도가 올라가면 상황에 맞춰 자동으로 작동한다. 



external_image

사용자의 개봉 여부를 알 수 있는 분해 방지 라벨이 120mm 팬 우측 하단에 부착되어 있으므로 임의로 분해하는 일은 없어야 하겠다.


external_image

후면에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시키는 벌집모양의 공기 통풍구를 촘촘하게 뚤어 놓아 내부 부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방출할 수 있는 구조이다. 220V 콘센트와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아래에 위치하며 입력정격전압은 200~240V/AC이다.

external_image

모든 케이블 마감 상태는 깔끔.....
가성비 좋은 파워에 맞지 않게 모든 케이블을 올 블랙 플랫처리하여 혼선의 위험을 최소화하였다.
최근 고사양 파워의 하나의 트랜드로써 사용자 입장에서는 단선의 위험을 줄이고, 깔끔하게 정리정돈할 수 있어 나쁠게 없다.

모든 케이블은 비교적 넉넉한 길이를 제공하여 케이스가 조금 크더라도 연결하는데 문제가 없어 보인다.


external_image

MegaMax 700W 파워 서플라이의 각 커넥터 종류와 길이는 충분히 길게 제공하여 SSD, HDD 추가 설치가 용이하도록 만들어졌다.

특히 최근에 고사양 그래픽 카드는 8+2 조합의 전원 케이블로 필요로 하는데 4개를 제공하여 확장 젠더를 사용하지 않아도 연결할 수 있다. SATA 커넥터도 6개를 제공하고 있으며, E-IDE(Molex) 커넥터는 4개를 제공한다.

4 / 4+4 CPU 전원 커넥터도 각각 1세트를 제공하여 오버클럭 하이엔드 시스템에서도 안정적으로사용할 수 있다. 요즘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FDD 커넥터도 1개가 포함되어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24핀 케이블의 길이는 550mm로 무난한 길이이며 CPU 보조전원 케이블은 730mm로 메인보드의 위치를 고려하여 메인 케이블보다 180mm가 더 길게 만들었다. 그 외 SATA, EIDE 케이블은 위치에 따라 최소 470~480mm에서 커넥터가 하나 추가될때마다 20mm만큼 여유분을 둬 한묶음의 케이블로 3개 이상의 장치를 연결할때도 넉넉하게 간격을 유지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파워 내부 구조를 보면 각 부품의 안정성과 성능에 얼마나 신경을 썼는지 알 수 있다. 고급형 캐패시터, 스위칭 트랜스포머, 액티브 PFC 회로 적용과 99% 역률 설계, 12V 가용량 90%, 알루미늄 히트싱크 장착을 통하여 안정적인 출력 제어가 가능하다. 

검증된 메인 콘덴서를 장착하여 파워 내부의 온도가 급상승해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리플 노이즈를 최소화하는 EMI 필터를 적용한 안정적으로 전압을 유지해준다. 390uF 용량에 400V, 105℃
메인 캐패시터 적용하여 안정성과 내구성을 확보하였다.



external_image

간단하게 전압 출력 상황을 체크할 수 있는 테스터기에서 확인한 전압은 정상 수치이다. PCIe 라인의 측정값 12V가 대체적으로 안정적으로 출력되며, SATA / IDE 4핀 전압 역시 정적인 범위내에서 출력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전압 측정치 ±5%이면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ternal_image

잘만 MegaMax 700W 80PLUS STANDARD 파워서플라이를 PC에 연결하고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확인한 채널별 전압이다. 

+12.00V - +12.288V
+5.00V - +5.112V
+3.30V - +3.456V

로 각 채널의 전압이 표준 오차범위내에서 안정적으로 출력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80 플러스 스탠다드 효율 파워의 성능을 일정 부분 확인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OCCT 프로그램에서 측정한 3V, 5V, 12V의 전압은 아이들, 풀로드에서 출력 전압 허용오차 범위에서 안정적으로 출력되고 있다. 그래프 파형이 불안정한 채널은 보이지 않으며, 파워 출력의 대부분이 할당되어 있는 +12V 전압은 허용수치인 11.40V ~ 12.60V 범위에 들어와 안정적으로 출력되고 있음을 확인.


external_image

AIDA64에서 CPU를 100% 로딩했을때의 12V 전압은 12.384V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어 안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5V는 5.112V, +3V는 3.440V로 OCCT에서 측정한 전압처럼 변동폭이 극히 적은 모습으로 12V, 5V는 그래프 파동 없이 안정적인편이지만 3V는 다소 불안한 모습임에도 전압 변동폭은 작다.


external_image

잘만 MegaMax 700W 파워서플라이의 대기전력은 0.10W로 측정되어 1W 미만을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다. 

아이들 일때는 40.61W, 풀로드 일때는 148W가 나와 여분의 전력이 상당히 확보된 상태로 전기를 많이 먹는 고사양 그래픽 카드, 메모리, 수냉쿨러 등을 교체 및 추가할 수 있는 넉넉한 상황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20mm HDB 팬은 오토 팬 컨트롤 기능을 내장하여 파워의 구동률이 떨어질때는 40dB의 저소음 모드로 작동하고, 반대로 구동률이 올라가는 풀로드에서는 42.6dB, 파워 본체 가까이 가져 갔을때는 53.1dB로 예상보다 높게 측정되었다. 



external_image  

참 많고 많은 파워 서플라이중 잘만테크에서 만든 MegaMax 700W는 700W의 적당한 출력과 80PLUS 230V EU STANDARD 인증 획득으로 50%, 100% 로드에서 82% 이상의 에너지 효율을 갖는 꽤나 쓸만한 성능을 보여준다. 

700W 용량치고는 가격도 착한 편이라서 최고의 가성비를 가진 파워로 불러도 손색이 없으며 각 전압에서 출력되는 값들도 안정적인 범위내에서 지속적으로 출력되어 인텔, AMD 최신 CPU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120mm Hydro-Dynamic Bearing(HDB) 베어링 팬의 경우에는 기본 RPM 셋팅이 높은 편이라 풍절음(작동음)이 약간 있는 편이라 이 부분이 거슬리다면 패스하는게
좋을 듯 하다. 

24핀 케이블 슬리빙 처리, 외 모든 케이블 플랫 케이블로 조립 및 사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잘만에서 무상 6년 서비스를 제공한 제품이니 만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보급형 중에서도 출력이 높으면서도 80플러스 스탠다드 인증과 인텔 신규 가이드 5Vsb 3.0A 적용으로 안정성, 내구성에서 장점을 가지며 특히 며칠전에 출시된 인텔 10세대 CPU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본 성능을 갖추었다.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