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얼티메이크 EPIC 120 ARGB WHITE CPU쿨러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얼티메이크 EPIC 120 ARGB WHITE CPU쿨러입니다.


5V Addressible RGB를 지원하면서 2만원 초반대에 유통이 되고있는 극가성비 제품으로 멋진 튜닝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그리고 AMD 라이젠 CPU 조립시스템에서 자주 방생하는 CPU가 뽑히는 무뽑기현상을 방지하는 전용키트를 제공하여 안전한 조립이 가능하게 해 줍니다.


보통 메인보드 5V 헤더에 연결이 안되는 경우는 LED가 발광되지 않는 제품들도 있지만 이 제품의 경우는 사타전원 커넥터를 제공하여 자동으로 순환하는 레인보우 RGB 효과를 제공합니다.

타워형 히트싱크와 열전도율이 매우 높은 구리베이스의 6mm 히트파이프 4개로 구성되어 있어 CPU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합니다.


최대 150W의 TDP를 가지며 현재 유통되고 있는 인텔과 AMD CPU 대부분과 호환되며, 156mm 높이는 케이스 호환성도 아주 높은 편입니다.


지금부터 얼티메이크 EPIC 120 ARGB WHITE CPU쿨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징된 전체 모습

별도의 봉인씰은 없으며 골판지 재질의 재활용 종이재질의 박스에 포작되어 있습니다.




내부에는 종이 재질의 완충재가 제품을 보호합니다.




구성품들




인텔 LGA 115X/1200 가이드




인텔용 백플레이트와 인텔 LGA 2011/2066 가이드와 추가 팬 장착용 클립




AMD용 무뽑기 방지 키트




번들 써멀구리스와 가이드 고정용 나사




사용자 메뉴얼





3. 제품 외형








제품의 전체적인 모습

히트싱크는 실버색상으로 쿨링 팬은 화이트 프레임에 팬블레이드도 화이트 컬러로 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상단

4개의 히트파이프가 좌우에 위치해 있는 디자인입니다.




CPU에 직접 밀착되는 히트파이프가 타워형 히트싱크에 빠르게 열을 전달합니다. CPU와 히트파이프가 최대한 밀착할 수 있는 HDT(Heat pipes Direct Touch) 방식으로 CPU에서 발생한 열을 신속시 제거하여 냉각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6mm 두께를 가지는 4개의 히트파이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촘촘한 히트싱크 핀 부분




쿨링팬에 연결된 케이블들




PWM을 지원하는 4핀 전원 케이블




5V 헤더가 없는 메인보드일 경우 연결할 수 있는 사타전원 케이블




1개를 추가 연결할 수 있는 5V 연결용 케이블





4. 보드 장착 과정 (조립)




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5V를 지원하는 GIGABYTE B450 AORUS M이며 AMD AM4 소켓입니다.




CPU는 AMD 라이젠 2세대 R5 2600X를 장착했습니다.




먼저 메인보드에 기본장착된 CPU 쿨러장착 가이드를 제거합니다.




가이드를 제거한 모습




CPU쿨러의 팬을 제거합니다.




AMD용 가이드를 장착합니다.




CPU에 써멀구리스를 도포합니다.




무뽑기 방지 키트를 장착합니다.





AMD용 가이드를 고정합니다.




쿨링팬을 장착합니다.




4핀 PWM 전원을 연결합니다.




5V 헤더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의 경우는 5V 케이블은 연결합니다.




5V 헤더를 지원하지 않는 메인보드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사타전원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조립이 끝나게 됩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모습

조립난이도는 아주 쉬운 편입니다. 누구나 장착이 가능한 수준이네요.





5. 동작 이미지



얼티메이크 EPIC 120 ARGB WHITE CPU쿨러는 5V ARGB 연동이 가능하며 메인보드에서 지원을 하지 않을 경우는 별도의 사타전원을 지원해서 레인보우 고정 RGB LED를 지원합니다.







5V RGB 헤더에 연결을 하면 오렌지 색상의 단색 LED가 점등됩니다. 모드 변경과 색상 변경은 해당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LED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했을 경우 가능하게 됩니다. LED 테스트는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없이 단순 연결한 상태에서만 진행했습니다.







어두운 환경일 때의 모습입니다.











5V 대신 따로 제공하는 사타 전원에 연결할 경우 상기 이미지와 같이 고정된 레인보우 LED가 점등되게 됩니다. 조립하고자 하는 케이스에서 색상변경이 가능한 RGB팬을 장착한 경우라면 5V 헤더에 연결해서 동기화시키는게 좋고 고정 RGB팬이 적용된 케이스라면 사타전원에 연결하는게 훨씬 더 이쁜 튜닝이 가능하게 됩니다.

조립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케이스에 따라 선택하면 좋을 것 같네요.





6. 케이스 장착및 영상, 온도테스트




얼티메이크 EPIC 120 ARGB WHITE CPU쿨러를 장착한 케이스는 최근에 출시한 아이구주 HATCH 6 플렉스 메쉬 강화유리 미니 (화이트) 미니타워입니다. 케이스 시스템 팬이 고정 RGB 제품이라 쿨러 전원은 사타로 연결해서 깔맞춤한듯한 화이트 감성을 연출했습니다.
















케이스 장착후 구동한 모습입니다.

케이스의 경우도 화이트 미니타워임에도 불구하고 3만원 중반대에 판매되는 제품으로 얼티메이크 EPIC 120 ARGB WHITE CPU 쿨러와는 퍼펙트한 가성비 조합이 가능합니다.

저렴한 금액대에 생각이상으로 이쁘게 LED가 연출됩니다.




온도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툴을 사용해서 측정했습니다.

아이들시 온도는 35도에서 37도 수준으로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로드가 걸렸을 때는 최대 63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온도도 중요하지만 로드가 걸렸을 때의 소음도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입니다. PWM 싱글팬이 장착되어 있는 제품이라 로드가 걸렸을 때도 양호한 수준의 소음을 보여줍니다.



 


얼티메이크 EPIC 120 ARGB WHITE CPU쿨러의 LED영상

사타전원에 연결한 상태로 고정된 레인보우 RGB LED가 발광됩니다. 색상변경이나 모드변경은 5V가 연결되는 메인보드의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7. 마치며...











지금까지 얼티메이크 EPIC 120 ARGB WHITE CPU 쿨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6mm 두께의 4개의 히트파이프가  CPU에 직접 닿아서 열을 빠르게 히트싱크에 전달하는 HDT(Heat pipes Direct Touch)방식으로 냉각성능을 극대화 시키며, 5V Addressibe RGB 지원으로 세련대고 역동적인 LED 이펙트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5V를 지원하지 않는 메인보드에 장착할 경우 고정된 레인보우 LED를 발광시킬 수 있는 사타 전원케이블을 지원합니다.


AMD CPU의 무뽑기 방지키트를 기본제공하는 나사로 고정하는 장착방식이 적용되었으며, 누구나 손쉽게 조립이 가능한 아주 평이한 장착난이도를 가졌고 현재 유통되는 대부분의 CPU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높이는 156mm로 대부분의 케이스와 호환이 됩니다.


현금가 기준으로 2만 3천원대에 판매되고 있어서 5V RGB가 연동되는 제품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제품이라 끝판왕급 가성비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버컬러의 히트싱크와 화이트컬러의 팬 프레임과 블레이드를 가지고 있어서 화이트 감성을 연출하는데도 좋은 제품입니다.


조용하면서도 무난한 쿨링 성능과 RGB 연동 튜닝에 저렴한 금액까지 .... 새로 컴퓨터를 구성하거나 오래된 컴퓨터의 쿨러를 교체할 예정이라면 최우선순위로 강추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이상으로 얼티메이크 EPIC 120 ARGB WHITE CPU 쿨러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얼티메이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